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도서출판 한숲

도서검색
신간 인기 가든 플랜트 콤비네이션
색감, 계절, 수종, 장소를 고려한 24가지 정원 연출 기법
  • 저자이병철
  • 역자
  • 페이지288
  • 출판사도서출판 한숲
  • 출간일2021년 1월 12일
  • ISB(S)N979-11-87511-24-3 93520
  • 정가
    ₩ 35,000
온라인 구매
  • 교보문고
  • 예스24
  • 인터파크 도서
  • 알라딘

이 책은

서로 다름을 조화로운 아름다움으로

이 책의 저자는 1994년부터 30여 년 가까이 아침고요수목원에서 겨울부터 봄을 준비하며 무수히 많은 사계절을 보냈다.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가 거듭되던 나날도 있었고, 새로운 식물 조합의 결과가 궁금하여 잠 못 이루던 순간도,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자연이 연출한 아름다운 장면에 가슴 뛰던 시간도 있었다. 이 책은 그렇게 정원 식물들의 조합과 어울림을 현장에서 끝없이 실험하고 관찰하며 정리한 결과물이다. 화사하고 따뜻한 파스텔 톤, 강렬하고 선명하게 대비되는 컬러 조합, 신비롭고 고상한 보라색의 하모니 등 색감을 베이스로 한 식물의 어울림부터,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철 정원 연출에 필요한 노하우, 초화류부터 교목까지 수종별 특성을 바탕으로 한 식물 조합, 장식정원, 거리화단, 실내정원, 암석정원 등 대상지 유형에 다른 연출 기법까지 4계절, 12개월, 24절기 언제든 적용할 수 있는 24가지 콤비네이션을 4개의 파트로 나누어 다뤘다. 특히 사례로 소개된 예시 사진 속 수종을 모두 소개하여 초보자도 쉽게 식재 디자인을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억지로 꾸미지 않아도 어색하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저자는 정원 디자인의 원천은 언제나 자연이어야 하지만 때론 의도된 질서도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식물들의 경이로움,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식물들이 조화롭게 어울려 피어날 때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며 꽃과 꽃, 꽃과 수목, 관목과 교목, 그라스와 수목이 서로 어울리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저자의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세요.

 

추천의 글

()에 대한 인식은 원래 주관적 느낌이 크기 때문에 정원 조성에서 자연색을 대상으로 하는 정원 식물의 색채 응용은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때문에 식물 색채 개념을 최대한 객관화시켜서 분석하고 설명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 책은 아침고요수목원에서 연출했던 다양한 정원의 경험과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정원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우리나라 최고의 정원 현장에서 역사를 일구어낸 저자의 살아있는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 한상경(아침고요수목원 설립자)

 

이 책의 저자는 나보다 훨씬 일찍부터 아름다운 꽃들과 멋들어지게 자란 나무들을 보면 눈물을 흘려왔던 진짜 정원사다. 뿐만 아니다. 그는 어느 정원사보다도 부지런하다. 그 근면함을 바탕으로 쉼 없이 발품을 팔아 꽃들이 서로 어울리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다. 그의 발길이 닿았던 세계 곳곳의 정원들과 한국 내의 아름다운 정원들에서 그는 꽃과 꽃, 꽃과 관목, 일년생과 다년생, 알뿌리와 그라스, 활엽수와 침엽수, 상록수와 낙엽수 그리고 큰 정원 전체가 어떻게 꾸며져 있는지를 줄기차게 탐구해왔다.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활용해 더 아름다운 화단과 정원을 만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 박상현(캐나다 부차트 가든 가드너)

 

본문 중에서

자연에는 수많은 다양성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자연이 혼란스럽지 않고 아름답게 보이는 것은 모양도 색도 크기도 다른 그 다양성들이 서로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지구상의 생명체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식물은 제각기 다른 색상과 모양을 가지고 있는 을 피운다. 이 꽃들은 홀로 피어도 아름답지만 서로 조화를 이루어 피어날 때 그 아름다움이 배가된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어 아름다움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정원사는 다양한 식물들이 각자 좋아하는 최적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여, 햇빛과 양분을 서로 자연스럽게 나누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꽃의 수명은 그 아름다움의 열정만큼 길지 않다. 물론 그 때문에 꽃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지만, 지금 보고 즐기지 못하면 내년을 기약할 수밖에 없다. 어떻게 보면 꽃이 흐드러지게 핀 화려한 정원은 식물들이 처절하게 아름다움을 겨루는 전쟁터와도 같다. - 20

 

자연은 최고의 스승이다.” 인류 최상의 디자이너인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한 말이다. 자연스럽다는 표현은 억지로 꾸미지 않아 어색한 데가 없다는 뜻이다. 아무리 보아도 질리지 않는 편안함, 그러면서도 결코 촌스럽지 않은 세련된 디자인은 여전히 자연에 그 해답이 있다. 스스로 환경을 만들며 살아가는 독립영양생명체인 식물과 달리 인간은 환경에 지배를 받는 종속영양생명체이면서도, 마치 이 땅의 지배자인양 행세하며 자연의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 인간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욕심을 버리고 다시 자연과 동화된 삶일지도 모른다. 식물들이 공존하는 모습이 아름다운 하모니가 되는 공간, 그곳이 정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색감도 질감도 마치 한 폭의 명작을 담아낸 듯 은은하면서도 품격 있게 어우러진 즐거움의 공간에서 우리는 식물들이 보여주는 향연에 그저 감동할 뿐이다. - 52

 

정원사가 봄을 기다리듯 기적을 기다리라는 생텍쥐페리의 말처럼 긴 어두움의 터널처럼 삭막하고 음습했던 대지에 온갖 아름답고 화려한 꽃들이 일제히 앞 다투어 피어나는 봄은 기적처럼 매년 우리에게 찾아온다. 화려함의 절정을 맛볼 수 있는 봄은, 많은 이에게 찬사와 경탄의 감동을 자아내기 위해 정원사가 가장 분주해지는 시기이며 일 년 중 가장 화려한 연출이 가능한 설렘과 기다림의 순간이기도 하다. - 58

 

정원의 주인공은 단연 꽃이다. 화려함의 절정, 꽃들의 하모니는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박에 빼앗는다. 하지만 꽃은 그 화려함만큼이나 감상할 수 있는 시기가 짧다. 강렬하게 불타오르고, 그만큼 빨리 식어버린다. 그에 반해 꽃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잎은 조연을 마다하지 않으며 오랜 시간 우리의 정원을 풍성하게 해준다. 그뿐 아니다. 그저 묵묵히 버티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때론 잎이 조연에 그치지 않고 압도적인 볼륨과 컬러로 정원이라는 무대에서 비중을 높이며 주연급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꽃과는 다른 고유한 매력으로 정원을 즐기는 이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 188


저자 소개

이병철

어렵게 시작한 배움의 길에서 인생의 멘토이자 아침고요수목원의 설립자인 한상경 교수님을 운명처럼 만나 1994년부터 아침고요수목원의 꿈을 함께 가꾸기 시작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 수많은 시행착오는 만학도의 길로 이어졌다. 아침고요수목원이 걸어온 길이 우리나라 정원 문화의 성장으로 상징될 만큼 시대는 빠르게 변하였고, 이제는 어느덧 백발이 희끗희끗한 나이가 되었다. “열매는 다시 씨앗이 되어야 한다는 믿음으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후배들에게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면서 또 배우고 있다. 2019년에는 고향과도 같은 아침고요수목원을 떠나 남녘의 서남해안에서 새로운 꿈을 심고 있다. 어느 특별한 장소에 가야만 꽃과 정원을 즐길 수 있는 그들만의 세상이 아닌 우리 집이, 우리 마을이, 우리 도시가 곧 정원이 되는 행복한 상상을 하나씩 실현 중이다.

현재 보성그룹 전무이사이자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정원도시개발 본부장을 맡고 있으며, 1994년부터 2019년까지 아침고요수목원 정원총괄 이사와 정원디자인연구소 소장으로 일했다.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와 종자은행협회 이사, 한국잔디학회 상임이사로 활동 중이고,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원예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쉼으로 가는 길(일본 가드닝월드컵), 노트 가든(제주허브동산), 기억의 정원(포천 모현의료원), 태양의 정원(해남솔라시도), 산이정원 등이 있다.

 

 

 

차례

 

PART 1. COMBINATIONS BY COLOR

01. COLOR COMBINATION

공존의 아름다운 하모니, 배색을 고려한 섞어심기

02. PASTEL COMBINATION

화사하고 따뜻한 파스텔 톤 일년초 화단

03. COLOR CONTRAST

강렬하고 선명하게 대비되는 컬러의 조합

04. PURPLE COMBINATION

신비스럽고 고상한 보라색의 하모니

05. SILVER COMBINATION

우아한 은빛 컬러의 향연

06. GREEN COMBINATION

싱그러운 초록의 그라데이션

 

PART 2. COMBINATIONS BY SEASON

07. SPRING GARDEN COMBINATION

화려함의 절정, 봄의 화단

08. GROUND COVER COMBINATION

지피식물로 연출하는 생명력 넘치는 봄정원

09. PERENNIAL PLANT COMBINATION

볼륨감 있는 다년생 숙근초 정원

10. SUMMER ROSE COMBINATION

장미꽃의 재발견

11. AUTUMN GARDEN COMBINATION

울긋불긋 마지막 열정을 불태우는 가을정원

12. GRASS GARDEN COMBINATION

그라스와 함께하는 정원 풍경

 

PART 3. COMBINATIONS BY TREE

13. EVERGREEN TREE COMBINATION

겨울 정원의 주연, 침엽수

14. SHRUB GARDEN COMBINATION

정원의 기본 골격, 관목의 어울림

15. LEAF COMBINATION

조연과 주연을 오가는 잎의 매력과 어울림

16. PATTERN COMBINATION

패턴으로 조합하는 비슷한 느낌, 다른 구성

17. NATURALISTIC PLANTING COMBINATION

생태적인 정원의 어울림

18. CONTAINER GARDEN COMBINATION

간편한 화분으로 연출하는 정원

 

PART 4. COMBINATIONS BY SITE

19. KNOT GARDEN COMBINATION

정원에 수를 놓다, 장식정원

20. STREET GARDEN COMBINATION

도시를 아름답게 수놓은 거리화단

21. INDOOR GARDEN COMBINATION

겨울철 진귀한 정원 풍경, 실내정원

22. ROCK GARDEN COMBINATION

돌과 어우러진 정원

23. KITCHEN GARDEN COMBINATION

먹고 보고 즐기는 텃밭정원

24. WALL GARDEN COMBINATION

도시의 벽면에 생명을 불어넣는 담장정원

리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