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경 문화 발전소를 향해
2017 『환경과조경』 편집위원 회의
  • 환경과조경 2017년 2월
편집위원 썸네일.jpg
2017년 1월 18일 『환경과조경』 사무실에서 제13기 편집위원 회의가 진행됐다.

 

2017년 『환경과조경』은 작은 변화를 시도했다. 콘텐츠가 분리되거나 묶이며 섹션명이 변경됐고, 면주의 위치가 하단으로 내려오는 등 디자인도 일부분 바뀌었다. 그리고 판권 페이지의 ‘편집위원’란에는 새로운 이름이 등장했다. 2017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2년간 『환경과조경』의 편집 방향과 콘텐츠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제13기 편집위원이다. 지난 3년간 제12기 편집위원으로 많은 조언을 주신 박승진 소장(디자인 스튜디오 loci)이 2년 더 활동해주실 것을 약속했고, 강연주 소장(우리엔디자인펌), 민성훈 교수(수원대학교 도시부동산개발학과), 이호영 소장(HLD), 정귀원 대표(제대로 lab.), 최이규 교수(계명대학교 도시학부)가 새롭게 위촉됐다.

 

지난 1월 18일, 새로운 편집위원들을 『환경과조경』 편집실로 초대했다. 2017년 첫 번째 편집위원 회의다. 중앙 테이블에서 『환경과조경』의 기획 방향, 디자인 등을 두고 난상토론이 벌어졌다. 이미지 크기가 커지고 텍스트 분량이 줄어들어 가독성이 높아졌다는 평이 있었고, 콘텐츠의 구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조정된다면 독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도 이어졌다. 또한 마우스 클릭 한번이면 세계 각국의 설계 작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종이 매체의 특성을 살려 시공 방법이나 디자인 노하우 등 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해 달라는 주문도 있었다. 도시설계와 도시재생, 책과 영화, 전시에 이르기까지 『환경과조경』이 다루고 있는 폭넓은 콘텐츠에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잡지로 성장할 가능성을 발견한 이도 있었다. 다만 잡지의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해 분명한 중심점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2017년 다룰만한 특집 주제와 연재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올해도 『환경과조경』은 여전히 조경 문화 발전소를 꿈꾸고 있다. 편집위원 회의를 비롯하여 편집팀 회의 등에 참여하다 보면, 문득 이런 노력이 독자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올해는 오피니언 란에 좀 더 많은 독자들의 의견이 답지하기를 기대해본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