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ASLA Best Books 2016
‘2016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15권의 조경 서적
  • 환경과조경 2017년 2월

미국조경가협회(American Society of Landscape Architects, ASLA)에서 매년 발표하는 ‘올해의 책(ASLA Best Books)’은 2016년에는 특별히 10권이 아닌 15권이 선정되었다. 조경 설계, 도시, 환경에 대한 최신 이슈를 다룬 책이나 새로운 주제에 대한 신선한 시각이 돋보이는 책이 주로 선정되며, 특히 작년은 역사적 조경가 ‘케이퍼빌리티’ 브라운(‘Capability’ Brown)의 탄생 300주년을 맞아 브라운을 기념하는 책 세 권이 포함되었다. 다음에 ‘2016 올해의 책’ 15권을 소개한다.

 

1. 『케이퍼빌리티 브라운과 그의 풍경화식 정원』

Sarah Rutherford, Capability Brown and His Landscape Gardens , National Trust, 2016.

18세기 가장 위대한 조경가, 랜슬롯 ‘케이퍼빌리티’ 브라운(Lancelot ‘Capability’ Brown, 1716~1783)은 가망 없어 보이는 전원을 자연이 만들어낸 듯한 아름다운 파크로 감쪽같이 바꾸는 전능한 마술사로 알려져 있다. 상원 의원, 귀족, 여섯 명의 수상 등 동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들에게 각광받던 브라운의 작품들은 이제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소유가 되어 여전히 영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영국 전원의 경관 양식을 구축한 인물의 성공담이 궁금하다면 다양한 사진과 오래된 그림, 정원 도면을 곁들인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2. 『케이퍼빌리티 브라운: 영국의 경관을 디자인하다』

John PhibbsㆍJoe Cornish, Capability Brown: Designing the English Landscape , Rizzoli, 2016.

영국의 케이퍼빌리티 브라운은 미국의 프레더릭 로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와 마찬가지로 국가의 전원 이상을 구현하는 임무를 맡았다. 자신의 생각을 경관에 덧씌우기보다 경관 자체가 가진 최고의 잠재력을 끌어내고자 한 브라운은 국가의 특징과 경관의 색, 풍경을 엮어 자연적인 경관을 탄생시켰다. 브라운의 경관은 그것이 담고 있는 상징적인 건축을 완벽하게 보완했으며 영국 전원의 본보기로 자리 잡았다. 브라운의 탄생 300주년에 맞춰 발간된 이 책은 목가적인 녹지부터 기념비적 건축을 둘러싼 구축적 경관까지 열다섯 개의 가장 칭송받는 장소를 다루며 그곳에 깃든 거장의 생각을 풀어냈다. ...(중략)...

 

환경과조경 346(2017년 2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