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특별기고] 조경 디자인의 상징과 표상 상징성, 독창성, 전통성 그리고 유사성 김신원 (kimsw@khu.ac.kr)


ksw00001.jpg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수원 정원의 최종 조감도(주간)

 

들어가며

계절이 바뀌어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있다. 지난 겨울의 강추위도 잊히고 있다.조경 분야는 정원박람회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체감한다. 지난 봄에는 코리아가든쇼가 열렸고 오는 가을에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개최된다. 올해로3회째 열린 코리아가든쇼는 정원문화 대중화와 생활 가드닝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화훼와 정원산업 발전을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제4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오는 10월 성남시청 공원에서 개최된다. 생활 속 새로운 정원문화 트렌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정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정원문화를 즐기는 박람회로 만든다고 한다. 전시된 정원은 행사 이후에도 시민들이 직접 가꾸도록 할 예정이다.

 

필자는 2012경기정원문화박람회(수원시 청소년문화공원)의 인생길 정원(모델정원)의 작가이자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수원 정원과 코레일 정원의 작가로서 정원문화 발전을 위한 조경 디자인 이론을 제시하고자 한다.아울러 정원산업 발전을 위해 디자인 작업과 작품 활동과 연관된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함께 나눠보려고 한다.

 

디자인에서 상징과 표상

조경 디자인에서 창조성을 끌어내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하나 있다. 바로 상징과 표상이다. 상징symbol이란 원래 어떠한 사상이나 개념 등을 상기시키거나 연상시키는 구체적인 사물과 감각적인 말로 바꾸어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에서의 비둘기, ‘백색은 순결의 상징에서의 백색이 상징이다상징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 표상이라는 단어가 있다표상attribute이란 대표적인 상징이나 상징물을 의미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보여 주는 것을 말한다표상은 미국의 상징을 독수리로 표현하는 것처럼 엠블럼emblem으로서 성격과 표징을 가지고 있다.

 

비록 시간과 공간, 생활 풍습과 문화양식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우리의 삶 속에는 보편적인 상징적 뿌리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하늘은 아버지이고 대지는 어머니이다’ 또는 ‘불은 열정의 상징이며 물은 풍요의 상징이다’라는 개념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다반면 개인의 철학과 종교고급문화와 생활문화 등의 차이로 상징체계가 다르게 받아들 여질 수도 있다까마귀는 대개 악과 죽음의 상징물로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지만유교적인 관점에서는 효도를 상징하는 새로 보고 있다이렇게 시대와 지역분야와 층위집단과 개인의 차이에 따라 상징마다 상이한 측면을 가질 수 있다하지만 우리에게는 의식의 그릇 안에 어느 정도 함께 이해하고 담을 수 있는 상징체계를 갖고 있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상징체계는 앎의 도구이자 가장 유서 깊고 근본이 되는 표현방식이었다. 이러한 표현방식은 인간의 존재를 드러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상징은 적절한 표현방법을 찾기 어렵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어떤 실재를 전달하는 소통 수단이기도 하다. 그래서 상징은 반드시 대상을 이해시키는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본질적인 부분이 드러나야 한다. 표상은 삶과 진실, 특정 사물의 경험(측면)을 전달하거나구체적으로 암시하는 방법이다그래서 공간을 만드는 조경 디자이너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즉 특정 지역이 지닌 장소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그려낼 수 있고 상징적인 특징을 표현하며 해당 공간 속에 있는 정체성identity이 드러나는 디자인을 할 때 매우 유용한 접근 통로라는 것이다.

 

본 원고에서는 상징과 표상에 의한 조경디자인의 예시로 필자의 작품인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수원 정원’의 최종 디자인을 소개하고자 한다.이어서 상징과 표상이라는 디자인 접근방법 즉 독창성, 전통성, 유사성과 관련해 디자인 과정에서 일어났던 발주처의 변경 요구와 민원 사항에 대한 이야기도 풀

어보고자 한다.

 

수원 정원 디자인 과정

필자는 2012년 10월 수원시 청소년문화공원에서 개최된2012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서 모델정원인 ‘인생길 정원’의 작가로 참여했다.곧이어 수원시로부터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조성되는 ‘수원 정원’을 담당할 작가로 위촉받았다. 이후 필자는 수원을 대표하고 상징하는 정원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먼저 다음과 같은 디자인 콘셉트와 주제를 설정했다.

 

디자인 콘셉트

조선 시대 정조대왕이 웅대한 개혁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세운 도시 수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의 이미지는 수원을 대표하는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수원이 역사도시임을 상징하고 있다.

오늘날 수원은 역사도시에서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로 변신하고 있다.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자연과 어우러지는 환경도시 따뜻한 복지 행정과 시민의 참여로 번영하는 소통의 도시

튼튼한 경제로 청년이 꿈을 맘껏 펼치는 희망 도시

청렴한 행정과 유비쿼터스 기반 조성으로 신뢰받는 첨단도시

즉, 자유민주시민사회의 일원인 수원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성숙한 인격적 존재로서 수원의 미래를 위한 개혁적 가치를 지니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수원을 상징하는 정원을 디자인하면서 과거 정조대왕의 개혁적 꿈과 현재 수원시민의 미래를 향한 비전을 담아 역사도시와 휴먼시티의 장소를 상징하는 Human History Garden을 만든다.

 

이러한 정원 디자인의 콘셉트를 구현하기 위해 추상적인 디자인 접근방법에 의해 모던한 공간연출로 구성된 디자인 안을 만들어 발주처에 제안했다. 그러나 발주처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 다소 난해할 수 있다며 누구라도 쉽게 수원시를 연상할 수 있는 또 다른 정원 디자인 안을 만들어달라고 했다그래서 다음에는 수원시를 표상하는 디자인 접근방법에서 최대한 은유를 피하고 직설적인 표현기법으로 정원에서 수원시의 모습을 수월하게 읽을 수 있도록2차 디자인 안을 만들었다수차례 회의를 거쳐 추상적인 1차 안과 직설적인2차 안 가운데 2차 안을 발전시키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2차 디자인 안을 세부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 중 예기치 않은 돌발 상황이 발생했다. 하나는 정원의 면적이 축소된 것이다. 650m2의 면적을 대상으로 하던 디자인이 500m2로 줄어 공간의 구성과 형태가 축소됐다.디자인이 왜곡될 수밖에 없었다. 또 다른 하나는 인접한 정원의 작가가 필자의 작품을 거론하며 자신의 작품과 유사성이 있다며 조치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하는 일이 벌어졌다.

 

ksw00010.jpg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수원 정원의 화성

 

ksw00014.jpg

찰스 젱스의 순천호수정원

 

 

김신원은 경희대학교와 코넬 대학교에서 조경학을 전공하고경희대학교 조경학과에서북한의 국토 및 지역개발에 의한 조경공간 형성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현재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환경조경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조경디자인랭귀지,조경기초디자인도시조경설계도시공간디자인론을 가르치고 있다저서로는 조경디자인 그래픽랭귀지조경기초디자인』 등이 있다.

2016년 07월 095호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ecoscape/view.php?cid=142&id=12
댓글 (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