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광교호수공원 조경 공사 최대림 (shosung@unitel.co.kr)


HJS00.jpg

광교호수공원 원천호수 전경

 

저수지의 본질적인 의미는 생산적인 인프라, 공동체의 역할과 공원의 기능까지 포함한다. 이것은 도시 안에 위치한다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복합적 특성을 지닌 공간에 인간의 친수성을 포함하면서도 고유의 자연성을 잃지 않도록 조성해야 하는 것이 광교호수공원 공사의 가장 큰 핵심이었다. 광교호수공원의 시공 범위와 내용은 상당히 광범위하기 때문에, 지면관계상 본고에서는 생태 복원과 관련된 시공 부분만 언급하고자 한다.

 

 

기본 방향과 진행 과정

광교신도시의 개발 모토에 부합하도록, 땅이 지닌 고유의 ‘자연성’과 새롭게 시작되는 신도시 문화가 호수를 중심으로 펼쳐져 나타나는 역동적인 ‘도시성’, 이 두 가지의 상충되는 성격이 조화롭게 되는 것이 호수공원 조성의 기본 콘셉트였다. 광교호수공원 주변 컨벤션센터, 비즈니스파크 등 배후 도시성이 강한 원천저수지 일대는 주변 도시와 조화되는 활기찬 성격의 도심수변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기본계획이 설정되었으며, 기존 자연환경을 최대한 고려하는 시설 배치로 자연 경관 및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환경친화적 개발을 유도하였다.


복원 목표

광교호수공원의 복원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외부 환경 변화로부터 생물 서식처 보호 /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우수한 자연생태계 보전 및 무분별한 이용 제한 / 주변 비점오염원 저감 및 훼손된 식생과 습지 복원 / 인간의 행위로 형성된 산책로를 정비하여 이용객의 안전 도모 / 무분별한 도로 건설로 인한 경계 지역 훼손 구간의 친환경 사면 안정화 대책 강구 / 생태·문화적 공간 제공 및 이용과 보존을 구분하여 공원 이용에 의한 생태계 교란에 능동적으로 대처


복원 계획

위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그에 맞는 3가지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구현하였다. 첫 번째로는 기존 숲복원(숲 가꾸기)을 통해 기존 땅의 얼을 그대로 둔 채새로운 영역을 마련하였다. 두 번째는 수질 정화식물을 식재하여 자연정화형 수질 개선과 함께 생태 기능을 확보하고, 습지 공간의 영역 확대를 꾀하였다. 마지막으로 홍수로부터 호수를 보호하고 비탈면에 자연식생대를 조성하기 위해, 호안부 식생매트공법, 초류종자살포공법을 적용하였다. 생태 이동 통로와 LID 포장 등은 타 공구에 속해 있었으며, 당사에서 시공을 실시하지 않았다.


① 기존 숲 복원

숲 가꾸기의 목적은 기존 땅의 얼을 그대로 둔 채새로운 영역을 마련하는 것에 있었다. 부지 내 60% 가까이 차지하는 기존 산림과 산책로 주변은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과 숲의 종다양성에 문제가 발생하였으므로 보전·복원을 실시하였다. 숲 가꾸기 이후 나대지 발생 구간은 주변 식생을 고려하여 보완하였다. 또한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훼손된 산림을 복원하는 것에도 주안점을 두었다. 이처럼 기본 목적 하에 올바른 복원 목표를 가지고, 3가지 관점에서 숲 가꾸기를 시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기존 수림 내 우점종 식생인 소나무, 서어나무, 팥배나무 등의 수종은 최대한 보전하고, 솎아내기, 풀베기 등을 실시하여 보전 수종의 환경 개선을 실시했다.

 

 

위치 광교신도시 내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 일원

면적 유원지 1,794,836m2 / 근린공원 6호(인접부) 256,809m2

 

최대림은 1973년생으로, 순천대학교에서 조경학을 전공했고 이후 1997년 장원조경에 입사해 다수의 조경 및 생태복원 시공 현장을 담당했다. 기사부터 팀장을 거쳐, 현재는 장원조경의 시공부문 총괄 이사로 근무하며 약 30여개의 현장을 관리하고 있다.

 

2014년 Spring 073호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ecoscape/view.php?cid=443&ca=3010&id=
댓글 (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