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 name
  • name
  • '`"(
  • ƒ'(
  • -0
  • s3
  • '+'
  • '
  • '||'
  • '
  • '`"(
  • ƒ'(
  • -0
  • s3
  • '+'
  • '
  • '||'
  • '
  • name
  • name
  • '`"(
  • ƒ'(
  • -0
  • s3
  • '+'
  • '
  • '||'
  • '
  • '`"(
  • ƒ'(
  • -0
  • s3
  • '+'
  • '
  • '||'
  • '
  • '`"(
  • -0
  • s3
  • '+'
  • '
  • '||'
  • '
  • '`"(
  • ƒ'(
  • -0
  • s3
  • '+'
  • '
  • '||'
  • '
  • '`"(
  • ƒ'(
  • -0
  • s3
  • '+'
  • '
  • '||'
  • '
  • '`"(
  • -0
  • s3
  • '+'
  • '
  • '||'
  • '

전시행사

뉴스 상세검색
뉴스 상세검색 닫기
카테고리
기간
~
검색어
  • 전주정원박람회 공모, 전문 작가 24개 팀 접수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전주시가 오는 6월 개최 예정인 정원박람회에 조성될 정원 공모에 전문 작가 24개 팀과 시민 작가 10개 팀이 접수했다. 전주시와 전주정원문화박람회 조직위원회는 19일 노송동 일원에서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는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산업 발전을 위해 오는 6월 2일부터 닷새 동안 전주종합경기장, 기린대로, 노송동 일원, 호동골 양묘장 등 4개 구역에서 열리는 박람회다. 도시공공정원 분야의 경우 노송동 일대 자투리땅을 활용해 50~100㎡ 면적 내외의 작가정원으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현장설명회에서는 ▲현장 답사를 통한 대상지 파악 ▲작품 전반에 대한 설명 ▲정원 조성방향 및 향후 추진일정 공유 등을 진행했다. 작가들은 대상지 7개소를 돌아보면서 완성도 높은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대상지 특성을 파악하는 데 집중했다. 마을 주민들의 매일의 일상과 함께하는 ‘Public Daily Garden’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들의 의견도 수렴했다. 선정된 작가에게는 전문 작가의 경우 3500만 원 내외, 시민 작가에게는 1000만 원 내외의 조성비용이 지원되며, 조성 후에는 오는 5월 현장심사를 통해 ▲대상(1팀) 500만 원 ▲우수상(전문작가1팀, 시민작가1팀) 3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전주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 관계자는 “작가들이 현장 답사를 통해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현장설명회를 마련했다”면서 “전주정원문화박람회를 통해 공공정원을 도시 곳곳에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19
  • 롯데그룹, 피부색 달라도, 하나되는 ‘글로벌 놀이터’ 오픈
    [환경과조경 신유정기자] 경기도 시흥시에 다문화가정·지역 아이들이 마음 놓고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열린 놀이터가 조성됐다. 롯데그룹은 지난 14일 정왕동에 있는 큰솔공원 다어울림센터에 관계자 일부만 참석해 ‘맘(mom)편한 놀이터’ 15호점 오픈식을 개최했다. ‘맘편한’은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롯데그룹이 2013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사회공헌사업 브랜드다. ‘맘편한 놀이터’는 이러한 브랜드 가치에 더해 놀이터가 없는 놀이 소외지역에 아이들이 마음 편히 뛰어놀 수 있도록 친환경 놀이터를 조성한다. 어린이 놀 권리 신장 프로젝트는 ▲롯데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진행하고 ▲가이아글로벌에서 놀이터 제작과 시공을 맡았다. 센터 부지의 기존 놀이터는 2007년에 단순한 구성의 조합놀이대로 이뤄져 있어, 아이들의 이용률이 저조했던 곳이다. 이에 롯데는 시흥시 전체 다문화아동의 42%가 거주하는 정왕동에 맘편한 놀이터 15호점을 조성해 아이들이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놀이터 콘셉트는 ‘글로벌 월드’로, 다어울림센터를 이용하는 지역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글로벌 타운’을 테마로 했다. 놀이시설은 시흥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국가별 인구수를 토대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네팔 등 각 나라의 랜드마크를 형상화했다. 아이들은 한국 광화문과 중국 자금성 형상의 게이트를 지나, 지구촌의 랜드마크를 형상화한 글로벌 월드에서 ▲인도네시아 보로부드르 불탑 ▲필리핀 마리끼나 벤덤 성당 ▲미얀마 쉐다곤 파고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을 형상화한 테마 놀이터에서 다양한 놀이를 즐기게 된다. 글로벌 월드를 제작한 가이아글로벌은 세계의 랜드마크를 놀이터로 구현시켜 지역 아이들이 장벽없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다양한 놀이가 연결되는 동선 구성과 친환경 소재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 소규모로 진행된 개막식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어린이들이 참석을 제한했지만, 아이들은 참여에 대한 아쉬움을 비대면 합창 ‘따로 또 같이’ 영상으로 제작해 놀이터 조성에 대한 기대와 고마움을 표현했다. 다어울림센터는 최근 다문화가정의 증가세를 보이는 시흥시에 조성되는 아동복지센터로서, 아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그 아이의 피부색이 어떻든, 그 아이의 엄마 아빠의 나라가 어디든, 그 아이는 우리 대한민국 시흥시에 사는 아이들”이라 말했다. 고수찬 롯데지주 부사장은 “롯데에서 놀이터를 나누어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많은 것을 얻어갔다”며 “비록 지금은 외부활동이 자유롭지 못하지만,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1-01-18
  • 코로나19 시대, 메가 이벤트 ‘올림픽’으로 도시를 읽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코로나19로 국제 행사들이 위기에 직면한 상황 속에서 역설적으로 올림픽이란 메가 이벤트가 촉발한 도시공간의 변화를 바라보는 전시가 마련됐다.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 급격히 성장한 한국의 시각·물질문화의 기반을 재조명하는 ‘올림픽 이펙트: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 전을 과천에서 지난 17일부터 2021년 4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림픽 이펙트: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 전은 88서울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만들어진 여러 층위의 건축적 사건과 디자인 사물을 ‘올림픽 여파’라는 키워드로 재조명한다. 전시는 올림픽 자체보다 88서울올림픽이 촉발했던 당시의 도시, 환경, 건축, 사물, 이미지 등 급격히 변화된 풍경의 중첩된 면모들을 펼친다. 이 과정에서 전시장의 아카이브는 당대 시각문화, 물질문화, 인공물들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생산, 수용됐는지 과정을 살피는 매개가 된다. 전시는 ▲올림픽 이펙트 ▲디자이너, 조직, 프로세스 ▲시선과 입면 ▲도구와 기술 등 4부로 구성된다. 1980년대 초 88서울올림픽을 준비하며 기획된 총체적인 디자인 과정과 물적 토대를 바탕으로 변화한 도시 흔적을 도면, 청사진, 스케치, 영상,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살핀다. 이러한 기록과 잔상을 재맥락화 한 작가들의 커미션 작업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전시의 시작인 진달래&박우혁의 ‘마스터플랜: 화합과 전진’은 88서울올림픽 전후 사회와 문화를 아우르는 이미지와 건축·디자인의 패턴을 중첩하고 반복해 시간, 운동, 소리, 구조가 결합된 가상의 무대를 중앙홀에 연출한다. 1부 ‘올림픽 이펙트’에서는 88서울올림픽을 위해 고안된 사물과 공간, 사건을 소환하며 이를 계획했던 과정과 그 결과가 지금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본다. 주요 올림픽 개최 도시들을 기록해온 다큐멘터리 감독 게리 허스트윗의 ‘올림픽 시티’는 올림픽 유산과 지금 일상의 공존을 기록한다. 또한 개·폐회식 미술감독이었던 이만익의 아카이브가 최초로 공개되는데 색채계획, 공연의상, 무대장치 등 총체 예술프로그램을 기획해 한국적 정서와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자 했던 당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백남준의 ‘다다익선’과 김수근의 ‘올림픽주경기장’ 모형은 올림픽을 계기로 탄생한 예술과 건축의 기념비를 상징한다. 2부 ‘디자이너, 조직, 프로세스’에서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디자이너, 건축가들의 사회적 위상과 역할, 규모 변화에 따른 조직과 시스템의 재구축 현상 등을 다룬다. 88서울올림픽 당시 삼성과 금성(LG), KBS를 비롯한 대형 조직에서 디자이너로 성장했던 이들의 영상 인터뷰와 관련 자료가 전시된다. 더불어 선우훈의 픽셀 애니메이션 ‘모듈러라이즈드’ 등의 작품을 선보인다. 3부 ‘시선과 입면’에서는 올림픽을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유형의 건축물과 도시 풍경을 조명한다. 올림픽 가시권을 배경으로 촬영한 최용준의 건축 사진은 도시 표면의 표정을 담고, 1980년대 중반 유학 후 서울의 생경한 모습을 담은 구본창의 ‘긴 오후의 미행’, ‘시선 1980’ 시리즈는 국가 프로젝트의 틈새와 간극을 포착한다. 또한 서울과학사의 ‘디오라마 서울’과 모형 제작사 기흥성의 건축 모형은 올림픽 유산으로 남은 여러 건축물을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4부 ‘도구와 기술’에서는 올림픽 전후 고도의 산업화 시대에 진입하며 컴퓨터와 웹의 보급으로 변화된 환경을 재조명한다. 대형 빌딩은 도시 풍경과 업무 환경, 방식을 변화시켰다. 자와 컴퍼스 등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사용한 설계 도구들은 컴퓨터와 CAD프로그램 도입으로 매끈한 스크린이 대체했으며 사무자동화는 사무실 풍경을 변화시켰다. 권민호의 ‘일하는 손’은 도면 위 고유한 몸짓으로 공간과 사물을 상상하던 디자이너들의 작업대를 재현한다. 텍스처 온 텍스처의 ‘계획하는 도구’는 1980년대 설계도구들의 잊힌 구실을 환기시킨다. 온라인 활성화를 위해 전시 맥락과 내용을 재구성한 영상 작업 다이아거날 써츠의 ‘2 0 2 0 1 9 8 1 : 장면의 뒤편’도 선보인다. 이와 더불어 포스트올림픽세대 도시기록가 콜렉티브 ‘서울스테이지’는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도시 속 숨은 올림픽 유산을 찾는 작업을 전시 기간 동안 선보인다. 또한 이번 전시 전용 아카이브 인스타그램 계정 ‘올림픽 이펙트’도 운영된다. 전시는 한국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 옛 것과 새 것, 사라진 것과 남은 것 사이에서 갈등했던 올림픽이 촉발하는 문제의식을 넘어 우리 현재를 이해하고 기술하기 위한 조건들을 탐색한다. 올림픽이라는 사건 전후에 놓인 한국 현대 건축과 디자인 실천들을 다층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 전시 의도다. 전시를 기획한 정다영 학예연구사는 “코로나 때문에 일상의 장소를 돌아보는 시간이 됐다. 올림픽 이펙트는 올림픽 자체가 아니라 이를 통해 촉발된 여러 가지 환경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코로나 이전 일상의 장소를 추적하는 데 의미가 있다 생각했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도시계획이나 환경이 만들어진 배경을 환기하고자 한 것이다”며 지금 시점에 올림픽이란 주제를 소환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특히 1980~90년대 현대 도시공간의 물적 토대를 계획한 사람들의 면모, 조직, 프로세스, 디자인, 사라진 설계도구 등을 다층적으로 펼쳐보이고자 했다. 그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보여주고자 올림픽이란 이슈를 가져왔다”고 부연했다. 한편 2021년 1월과 2월에는 건축과 디자인사에서 아카이브의 역할과 가치를 조명하는 웹 세미나가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서울과학사의 ‘건축 모형 제작 워크숍’과 ‘올림픽 건축 답사 지도’가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 도록에는 오창섭(건국대 교수), 박정현(건축평론가), 전가경(디자인저술가), 박해천(동양대 교수)의 논고가 수록되며 전시를 위해 새롭게 촬영한 도시건축 풍경과 디자인 사물이 화보로 수록된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2-23
  • 전주, 내년 6월 첫 정원문화박람회 개최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가 생활 속 정원문화를 확산하고 정원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내년 6월 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한다. 전주시는 내년 6월 2일부터 6일까지 전주종합경기장, 기린대로, 노송동 일원, 전주시 양묘장 등 4개 구역에서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정원, 문화와 산업의 상생’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정원문화의 확산과 정원산업의 발전을 통해 국제정원박람회나 국가정원으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데 목적이 있다. 시는 박람회를 통해 전시정원과 도시공공정원, 초청정원 등 70여 개의 정원을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15일까지 ‘도시공공정원’ 분야에 참여할 전문 작가 3팀과 시민 작가 4팀 등 총 7개 팀을 모집한다. 전문 작가의 경우 정원 관련 분야 종사자 등 전문가여야 하며, 시민 작가는 공고일 현재 1년 이상 전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거주자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선정된 작가들은 내년 4월부터 ‘공공·일상’을 주제로 노송동 일대의 자투리 땅에 1개소당 50~100㎡ 규모의 공공정원을 조성하게 된다. 조성비용은 부지 규모에 따라 전문 작가에게는 3500만 원 내외, 시민작가에게는 1000만 원 내외로 지원된다. 시는 내년 5월 현장심사를 통해 대상 1팀을 선정해 상금 500만 원을 시상하고, 전문 작가와 시민 작가 각 1팀씩을 우수상으로 뽑아 각 3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도시공공정원 조성에 참여할 전문·시민 작가는 전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jjgcf@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천만그루정원도시과 정원문화산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송방원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전주정원문화박람회를 통해 공공정원을 도시 곳곳에 조성할 것”이라며 “노송동을 시작으로, 전주시 전체로 정원문화가 확대되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12-23
  • LH 우수 신기술·자재 21건 선정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LH가 우수 신기술 및 자재 21건 등을 선정하고 ‘2020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에서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한다. LH는 건설현장의 품질·안전 확보와 공정한 건설문화 조성 및 동반성장을 위해 ‘2020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LH는 주52시간 근무, 미세먼지, 코로나19 등 다양한 환경변화 및 시대적 요구에 따라, LH 건설문화 혁신활동의 확산과 대국민 공유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와 대국민 접근성 제고를 위해 ▲분야별 우수사례 시상식 ▲건설문화 혁신실적·성과 공유 ▲우수사례 발표 ▲LH 공공조달 성과 발표 등의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고, 오는 21일부터 31일까지 LH 홈페이지 및 유튜브를 통해 공유한다. 2020년 LH의 건설문화 혁신 활동은 ‘Right Way, Right Future’라는 슬로건 아래 ▲공정문화 정착 ▲행정업무 혁신 ▲미래기술 선도 등의 3대 목표를 설정하고, 29개 세부 혁신과제를 발굴·수행하는 등 ‘사람이 중심인 미래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LH 건설사업 공정성에 대한 체감도 조사를 통해 관계자 인식개선에 주력하고, 혁신 노력들을 계량화 할 수 있는 성과평가 모델을 개발해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다. 시상식에서는 공정, 안전, 현장관리, 동반성장 등의 각 분문에서 ▲우수제안 ▲안전명품 현장만들기 경진대회 ▲시공VE 경진대회 ▲우수 스마일 리더 선발 등 분야별 우수자(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우수 신기술과 자재를 발굴해 해당 업체에 ‘LH 신기술 인증서’를 수여한다. 조경 분야 우수 신기술 및 자재로는 ▲애플그린의 ‘어린이 놀이터용 일체형 연질 폴리우레탄계 바닥재’ ▲이디씨라이프의 ‘무기질 바인더를 이용하여 투수성능과 강도를 증대시킨 무기질 투수콘크리트’가 선정됐다. 뒤이어 건설문화혁신 홍보영상 시청 및 성과발표, 안전·현장관리 우수사례 소개와 함께 지난달 ‘제1회 혁신조달 경진대회’에서 공공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한 LH 혁신지향 공공조달 성과 발표가 진행된다. 강동렬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이번 LH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통해 기술, 공정, 안전, 품질 등의 핵심가치들이 건설 산업 전반에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협력기업들과의 상생·동반성장을 실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2-20
  • 재활용 넘어 새활용 시대, 폐 시설물이 정원가구로 재탄생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버려진 도시시설물이 정원가구로 재탄생했다. 새봄커뮤니티는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코엑스 1층 B홀에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2020’에서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의 신개념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내일의 디자인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는 200여 개 브랜드와 400여 개 부스가 참여했다. 이들은 전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을 키워드로 ‘내일의 디자인’ 트렌드를 선보였다. 각종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가구, 생활용품 등 200여 개의 브랜드와 400여개의 부스가 각자의 방식으로 디자인을 뽐냈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내일의 디자인 트렌드는 단연 ‘언택트 라이프’와 ‘리사이클링’이었다. 특히 건설폐기물을 정원가구로 재탄생시킨 새봄커뮤니티의 디자인 제품이 눈길을 끌었다. 평소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해온 손영혜 새봄커뮤니티 대표는 “도시재생 과정에서 버려지는 건설폐기물을 도심경관으로 다시 도입해 활용하기 위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노력이 적극적으로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도시환경전문가로서 넘쳐나는 건설폐기물에 대한 문제적 인식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지난 2017년 도시농업박람회에서 폐 도시시설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정원을 만들어 전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해마다 20% 이상이 폐기되는 거리시설물 폐도로표지판을 활용해 ▲스툴 ▲휴지통 ▲티테이블 ▲농기구보관함 등 정원가구로 재탄생시켰다. 다양한 아이디어로 다시 태어난 새봄커뮤니티의 디자인 제품들은 도시재생 과정에서 버려질 수밖에 없는 수많은 건설폐기물에 대한 활용가능성을 제시했다. 2020년 환경부 업사이클 산업육성 사업으로 사업화를 시작했고, 앞으로도 폐 도시시설물을 활용해 공공디자인 시설물에 확대발전시켜서 고용증가로도 연결할 계획이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2-15
  • 신구대식물원, 중앙아시아 생태환경 사진으로 소개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신구대학교식물원이 끝없이 펼쳐지는 중앙아시아의 생태 환경을 사진으로 소개한다. 신구대식물원이 중앙아시아의 생태환경을 사진으로 소개하는 2020년 겨울 기획전 ‘식물의 또 다른 고향, 중앙아시아를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오는 17일부터 내년 3월 7일까지 신구대학교식물원 갤러리 ‘우촌기획전시실’에서 중앙아시아의 생태 환경 사진을 전시한다. 중앙아시아는 전세계적으로 풍부한 식물유전자원을 보유한 지역이나 최근 환경문제로 생태계 파괴를 직면하고 있어, 식물학자들이 심각성을 논의하는 대상지다. 산림청은 중앙아시아의 여러나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구적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식물상을 조사 및 수집하는 ‘그린로드 프로로젝트’를 추진하며, 신구대학교식물원이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신구대식물원 식물생태연구소에서 지난 6년간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여러나라를 직접 탐사하였던 기록이다. 아울러 신구대식물원에서 매해 동절기에 준비하는 꽃빛축제(주말 및 공휴일 저녁 9시까지)가 2021년 2월 14일까지 이어지며, 오는 20일 오후 5시 30분에는 크리스마스 음악회가 온라인으로 제공된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2-14
  • 서귀포시, 제10회 중국 정원박람회 참여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서귀포시는 내년 5월 중국 우호도시인 상해시 충밍구에서 개최되는 제10회 중국 정원박람회에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중국 정원박람회는 면적 10㎢, 관람객 300만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서 중국의 화훼올림픽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제10회 중국 정원박람회는 내년 5월 21일부터 7월 2일까지 43일간 상해시 충밍구에서 개최된다. 서귀포시는 이번 박람회가 우호도시에서 개최되는 만큼 전시관 운영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정원박람회 현장에서 운영되는 서귀포시 전시관은 500㎡ 규모로, 감귤, 올레, 정방폭포, 서복 등 서귀포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및 문화를 테마로 한 8가지 콘셉트로 구성된다. 서귀포시는 전시관 운영을 위해 중국 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와 8일 화상으로 관련 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 조직위로부터 전시관 운영 예산 1억5000만 원 및 전시관 운영 인력 등을 지원받게 된다. 서귀포시는 내년 5월 정원박람회에 직접 참여해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지만, 그때까지 코로나19가 안정화되지 않을 경우 박람회 조직위에 전시관 운영을 위탁할 예정이다. 한편 서귀포시는 지난 2018년 충밍구와 우호도시로 인연을 맺어 청소년, 경제 및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12-08
  • 제10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지 ‘오산시’ 선정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경기도 오산시는 2022년 열리는 ‘제10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지로 지난 2일 최종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정원 조성을 통해 정원 문화를 확산하고 도시 재생 및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오산시는 경기도 예산 14억원을 지원받아 맑음터공원을 비롯한 오산천 일원에서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하게 된다. 이번 공모는 경기도가 도 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박람회 대상지를 공모 신청 받아 진행된 것으로,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공모에 신청한 4개 시·군 중 오산시가 최종 선정됐다.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개최될 오산 맑음터공원은 비위생매립지와 제2하수처리시설 부지에 조성한 환경친화적인 도시공원으로, 2016년에 공원 내 캠핑장 및 생태학습 체험장이 조성되어 방문객수가 연간 60만 명에 육박한다. 시 중앙을 관통하는 오산천은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수질이 나빠졌다가 2010년 오산천 장기발전플랜 5개년 계획 등으로 생태계가 복원돼,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 복원 콘테스트에서 우수 하천으로 선정되는 등 수생태계 환경 복원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 오산천 내 자투리 공간에 시민이 주도해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는 시민참여형 작은 정원 88개소와 아모레퍼시픽 기업 지원 정원을 조성해 시민들의 호응과 관심을 얻고 있다. 시는 2022년 박람회에서 ‘꽃과 정원이 흐르는 오산천’을 주제로 정원 작품을 전시하고, 오산시립미술관, 오산문화예술관, 오색시장 등 인근 문화 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부대행사들을 진행할 방침이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생활 속 정원문화 정착과 확산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2010년 시흥 옥구정원에서 처음 개최한 이후 올해까지 총 8번의 박람회가 개최됐고, 내년에는 구리 장자호수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2-03
  • 신구대학교식물원 겨울정원 빛으로 단장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신구대학교식물원은 올 한해 지친 마음에 여유를 선사할 ‘2020 꽃빛축제’를 선보인다. 겨울 정원을 빛으로 단장하는 ‘꽃빛축제’는 신구대학교식물원에서 매해 준비하는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정원이다. 올해도 사계절 내내 즐거운 정원을 위해 아름다운 꽃빛으로 겨울 정원을 준비한다. 야간에 개장하는 이번 꽃빛축제 기간은 12월 4일부터 내년 2월 14일까지다. 신구대학교식물원의 꽃빛축제는 빛을 따라 식물원의 대표 주제원을 산책하며 상쾌한 겨울밤을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일 년 내내 식물원의 사계절이 다채로운 모습의 꽃빛으로 변화하는 특별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꽃빛축제 기간 식물원 내 미술관인 갤러리 우촌 기획전시실에서는 사진작가 최정호의 여덟 번째 개인전인 ‘하늘에서 본 성남&풍경’(13일까지)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오는 20일 오후 30분부터 온라인으로 크리스마스 음악회를 열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신구대학교식물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2-02
  • 집에서 즐기는 ‘창덕궁 온 달빛기행’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오는 27일부터 ‘집에서 즐기는 궁궐 온라인 체험 ‘궁온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온 달빛기행 체험’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궁온 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에 현장에서만 관람할 수 있었던 궁궐 대표 유료프로그램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집에서 편히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쌍방향 온라인 체험 프로그램이다. 오는 27일부터 시작되는 ‘온 달빛기행’은 어둠이 내려앉은 도심 속 고요하게 불을 밝힌 창덕궁의 야경을 집으로 배달한다. 달빛꾸러미(키트)는 ‘직접 만드는가상현실(VR) 카드보드’와 ‘청사초롱’이 포함되어 있어 창덕궁에 온 듯 생생한 현장을 가상현실로 볼 수 있다. ‘온 달빛기행’은 기존의 달빛기행 구역인 돈화문, 금천교, 인정전, 낙선재, 부용지 등을 마치 직접 체험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360도 영상을 통해 궁궐의 구석구석을 둘러보고 궁궐 담장 너머 도시의 야경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판소리와 대금 공연도 즐길 수 있다. 창덕궁의 아름다움을 소개할 특별한 해설은 배우 소지섭의 음성으로 만나볼 수 있다. 달빛기행의 주요 동선인 후원은 조선 제 22대 왕인 정조와 관련이 깊은데 2014년 영화 <사도>에서 정조 역으로 특별출연했던 소지섭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해설은 창덕궁 달빛기행의 감동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온 달빛기행’을 즐겁게 체험해 후기를 작성할 경우에는 집으로 특별한 기념품을 다시 받아볼 수 있으며, 또 온라인으로 궁궐과 본인의 얼굴을 합성해 기념사진을 만들어보는 ‘궁궐과 함께 인생 한 장면’을 남길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0 국제문화재산업전’과 연계해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층에서 전통공연, 체험꾸러미 만들기, 수문장 행사 등 ‘찾아가는 창덕궁 달빛기행’ 특별행사를 산업전 기간 내내 현장에서 함께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최소인원으로만 제한해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2021년에 ‘집에서 즐기는 콘텐츠’ 품질을 더욱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1-26
  • 서울식물원, ‘숲의 이면’ 전시 개최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서울식물원이 숲을 주제로 한 전시를 기획했다. 서울시는 숲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2020년 서울식물원 기획전 ‘숲의 이면’을 식물문화센터, 마곡문화관에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주한콜롬비아대사관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전시는 내년 3월 1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전시 관람은 무료다.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 작가 5인 박형근, 이재삼, 파랑, 김미경, 남화연의 작품 21점을 비롯해 콜롬비아 다큐멘터리 작가 2인 클레어웨이스코프, 파트리시아아야라의 영상 2점, 주한콜롬비아대사관이 서울식물원에 기증한 세밀화가 전시된다. 먼저 프로젝트홀2에는 숲 주제의 사진과 회화 작품이 전시된다. 특히 작품이 걸린 벽을 따라 장막을 드리우고 자연의 소리를 연출해 전시를 감상하는 동안 마치 원시림을 거니는 듯 착각을 일으키도록 기획했다. 마곡문화관에는 사진, 영상 작품을 포함해 콜롬비아 영토 내 비밀스럽게 보존된 지역의 과학탐사 다큐멘터리와 2018년 주한콜롬비아대사관으로부터 기증받은 18세기 콜롬비아 ‘누에바 그라나다 왕립 식물원정대’의 식물 세밀화가 전시된다. 이원영 서울식물원장은 “서울식물원과 주한콜롬비아대사관 협력으로 열린 이번 전시가 숲의 의미와 가치를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내·외 기관과의 폭넓은 교류를 통해 식물뿐 아니라 식물문화를 공유하는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1-16
  • 윤영조 강원대 교수 개인전 ‘조경가의 작업실’
    [강원대학교 = 강덕훈 통신원] 윤영조 강원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교수의 ‘조경가의 작업실’ 개인전이 11일부터 오는 22일까지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카페 ‘녹색시간’ 갤러리에서 열린다. ‘조경가의 작업실’은 강원대 생태조경디자인학과 학생들과 춘천시민들에게 조경가가 어떤 작업을 통해 공간을 만들고 있는지를 알리기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방문객들은 윤영조 교수가 조경설계를 하며 지난 24년간 진행해 왔던 프로젝트의 흔적들을 따라가며 크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된 전시를 감상하게 된다. 다양한 프로젝트의 디자인 접근 과정이 담겨있는 ‘트레이싱지’를 중심으로 전시가 진행되고, 조경가가 디자인하는 작업실을 책상과 소품을 통해 공간을 연출했다. 다양한 스케치들을 파일링 해서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펼쳐볼 수 있도록 했고,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화 된 스케치 및 완성작의 그래픽 결과물, 준공 사진을 곁들여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윤영조 교수는 강원대학교 녹지조경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에서 조경학석사, 강원대학교에서 조경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조경설계 서안, 삼성에버랜드 환경개발사업부 디자인센터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조경디자인 린 공동대표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실내·외, 베를린 서울정원, 행정중심복합도시 첫마을 마스터플랜, 중국 금호아시아나 웨이하이포인트 CC, 카타르 카타라힐 도시디자인 마스터플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참여정원 ‘석가산정원’ 등이 있다. 현재 강원도 도시재생위원, 춘천시 1기 공공건축가(조경), 춘천시 도시공원위원회장, 철원군 화지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 한국전통조경학회 감사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윤영조 교수는 “실무를 하고 학교에 와서 학생들과 함께 정원 및 조경디자인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학생들에게 조금 더 조경에 대한 자극을 줄 수 있고, 지역 학생들에게 조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또한 “아무래도 조경가에 대한 인식이 다른 분야보다 다소 저조하기 때문에 실제적인 조경디자인 프로세스를 무겁지 않은 방법으로 소개하는 자리로 생각해 주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조경학과에 입학한 지 30년 되는 해에 그동안의 작업을 한 번 정리한다는 의미가 있다”는 소감을 밝혔다.
    • 강덕훈 강원대학교 통신원kejrgns@naver.com
    • 2020-11-12
  • ‘2020 코리아가든쇼’ 참여작가 10명 선정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내년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열리는 코리아가든쇼에 정원을 조성할 작가 라인업이 확정됐다. 코리아가든쇼 운영본부는 ‘2020 코리아가든쇼’에 참여할 작가 10명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산림청이 주최하고 국립수목원과 전라남도·순천시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코리아가든쇼는 2017년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행사다. 이번 코리아가든쇼 정원은 내년 5월 순천만국가정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산림청은 앞으로 코리아가든쇼를 매년 장소를 바꿔 개최할 예정이다. ‘사람과 자연을 이어주는 공간, 정원’이라는 주제로 공모에 선정된 총 10점의 작품에는 설계비 500만 원을 포함해 총 4000만 원의 설치비용이 지원된다. 정원 규모는 1개소당 70㎡ 내외다. 공모전 심사는 블라인드로 진행됐으며 ▲강희원의 ‘The Garden of Apple Tree’ ▲권아림의 ‘You Can Live Here,Too(유리투정원)’ ▲심준보의 ‘cloud room’ ▲이현승의 ‘차경;자연을 얻는 방법’ ▲임우성 ‘이누이트의 새로운 겨울’ ▲정성희의 ‘일상풍경’ ▲정홍가의 ‘ring’ ▲주광춘의 ‘“초대장”_Invitation to Nature’ ▲최윤정의 ‘리틀포레스트’ ▲황신예의 ‘정원의 속도’등 10개 작품이 선정됐다. 오는 18일에는 순천만국가정원 내에서 현장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시공은 2021년 3월 29일부터 4월 6일까지 진행된다. 시상식은 내년 5월 중 열릴 예정으로, 최종 대상으로 선정된 가든디자이너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700만 원이 주어진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1-12
  • 쇼핑몰에 자연을 넣었다… 맑은 공기, 뭉게구름 둥실둥실
    [환경과 조경 이형주 기자] 쇼핑몰에 자연의 일부를 잠시 옮겨왔다. 삼성물산 조경사업팀은 지난 10월 문을 연 스타필드 안성에 ‘생태 예술 프로젝트, 자연 옮기기’를 선보이며 가을철 넓은 초지에 나가야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모습을 쇼핑몰 내부로 옮겨왔다.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오프라인 상업 공간은 물건을 사고파는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과 재미요소를 가미한 테마파크형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데 ‘생태예술프로젝트, 자연옮기기’는 자연적 체험 요소를 통해 스타필드 안성을 찾는 고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자연 옮기기’라는 콘셉트로 전체 연출이 구성됐는데, 이는 다년간 식물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내/실외 정원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삼성물산 조경사업팀의 기업 이미지를 설명하기도 한다. ‘생태 예술 프로젝트, 자연 옮기기’는 어느새 비일상이 되어버린 자연을 일상의 공간에 재현하는 실내 정원 연출이다. 스타필드의 중앙 로비 공간 약 600㎡를 1~3층 전 구간에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정원과 미디어아트를 접목한 것이 이번 기획의 특징인데, 대형 미디어 타워에서 뭉게지어 떠가는 구름과 평지에서 하늘거리는 초지의 모습은 이 계절, 누구에게나 전하고 싶은 자연의 모습이다. 식물 조형게이트를 통해 재현된 자연으로 들어서고, 오솔길을 통과하면 아이들을 위한 체험 콘텐츠 공간이 이어진다. 공간의 이야기 구조는 이렇게 짜여 있으며 재현된 자연은 ▲에어 블로썸 게이트 ▲모바일 가든 ▲플레이가든까지 크게 세 개로 구성된다. ‘에어 블로썸 게이트’는 맑은 공기를 만들어내는 대형 조형물이다. 기획자는 수풀 속에서 어렵게 찾아낸 성문의 느낌으로 연출하고자 했다. 외부와 연결되는 문에는 골 바람이 불어온다. 실내에서 그와 같은 느낌을 내고자 신선한 바람이 나오는 장치를 설치하여 바람이 피어나는 문을 형상화했다. 이 바람은 특수 장치에 의해 정화된 맑은 공기다. 프로젝트의 기획자인 김종보 삼성물산 프로는 “도시인의 약 80%가 하루 평균 20시간을 실내에서 지낸다. 맑은 공기는 실내로 옮겨와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자연”이라 강조했다. 자연의 형태뿐만 아니라 자연의 순환 기능까지 구현하는 것이 ‘자연 옮기기’인 것이다. 해당 조형물에는 삼성물산이 자체 개발한 식물을 이용한 공기청정 기술이 포함돼 있다.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와 부유세균에 대한 살균, 습도 조절 기능까지 포함됐다. 날씨와 공기 데이터 서비스를 하는 IT 기업 케이웨더와 공동 개발한 시스템으로 개선되는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쾌적지수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이동하는 정원 ‘모바일 가든’에는 태안의 바닷바람을 맞고 자란 수크령 4000본과 가을 하늘을 대형스크린에 옮겨왔다. 하늘 한 번 올려다보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그럴듯한 자연의 모습으로 느껴지길 바란 기획자의 의도다. 이 식물을 옮기는 데는 11톤 트럭 6대, 수출용 파레트 200개가 사용됐다. 자연이든 사람이든 나고 자란 곳을 옮기는 데 많은 수고가 필요하지만, 어디든 쉽게 옮길 수 있는 미래정원의 모습을 상상한 결과물이다. 이름처럼 ‘모바일 가든’은 옮길 수 있도록 구성한 게 특징이다. ‘플레이 가든’은 계절별 테마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 공간의 테마는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번 매장 오픈 시기에는 ‘할로윈데이’가 맞물려 있어 아이들이 즐길 수 있도록 초지 콘셉트와 어우러진 할로윈 아이템을 배치했다. 삼성물산 조경사업팀은 이번 전시 기획을 통해 COVID-19 시대를 함께 견디고 있는 도시민에게 자연에 대한 소소한 감흥을 전달하고자 하며, 다양한 실내/실외 정원 사업과 전시를 통해 ‘자연 옮기기’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스타필드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복합쇼핑몰로, 이번에 새로 문을 연 안성점은 개점과 동시에 실내에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마련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4일까지 진행된 이번 전시는 삼성물산과 스타필드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김종보 삼성물산 프로가 총괄 디렉터를 맡고, 정규홍 프로듀서, 김도엽·김완태 디자이너가 참여했다. 전시 참여팀은 Everscape, Rounded Korea, Scandia Moss, Green Factory로 구성됐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1-09
  • 디지털로 만나는 남산공원·월드컵공원 기록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전시장에 갈 수 없는 이들에게 공원에 대한 추억을 제공하고자 남산공원과 월드컵공원에 대한 기록물전시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서울시 2020년 시정협치 ‘공원아카이브 구축 사업’으로 진행된 ‘우리의 공원’전의 일환으로 지난 10월 13일 남산식물원 전시(서울식물원), 10월 27일 서울숲이야기 전시에 이은 마지막 전시다. 서울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디지털 형식의 공원아카이브 전시로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 및 서울기록원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서울의 두 대표 공원인 남산공원과 월드컵공원의 기록물을 만날 수 있다. 남산공원은 산에서 공원으로 변화해온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서울의 대표공원이며, 월드컵공원은 쓰레기매립지에서 생태공원으로 변신해 세계 곳곳에서 사례지로 방문이 이어지는 공원이다. 전시는 남산공원(4개 주제)과 월드컵공원(2개 주제)의 공공기록물 전시관과 공모를 통해 수집한 사진자료와 민간구술기록 영상물로 이루어진 아카이브관으로 구성된다. 아카이브관에서는 10월 13일부터 25일까지 마곡 서울식물원에서 열려 2000여 명이 관람한 ‘공공의 기억을 재생하다, 남산식물원’ 전시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서울시에서 시정협치로 추진한 ‘공원아카이브 구축 사업’에 대한 못다한 이야기는 11월 24일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 할 예정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1-09
  •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 발기인대회 개최…성공개최 '다짐'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순천시는 3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전담기구로서, 이번 발기인 대회에는 허석 순천시장, 김종욱 순천상공회의소 회장,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나승병 前2013정원박람회조직위원회 사무총장, 천제영 前순천시 부시장 등 10여 명의 주요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조직위원회 설립을 위한 설립취지문, 법인정관, 사업계획 등 6개 안건에 대해 논의 후 채택하고, 중앙부처·학계·전문가·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저명인사를 조직위원으로 구성해 다가오는 12월 초 창립총회를 개최해 발기인대회에서 채택한 사항들을 최종 확정짓기로 했다. 순천시와 전라남도는 내년 1월 조직위원회 출범을 목표로 재단법인 설립허가 및 법인등기 등의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순천시와 전남도 공무원 인력을 조직위 사무처로 파견해 박람회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협의했다. 허석 순천시장은 “조직위원회 설립을 통해 국내외 인지도를 높이고 범시민 참여분위기 확산과 경영수익사업 추진이 용이하게 됐다”며 “전 도심을 거대한 정원으로 만들어 한국판 그린뉴딜의 롤모델이자 지역경제를 살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2023년 4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 6개월간 순천만국가정원을 비롯한 도심 일원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로, 이를 통해 2만5000명이 넘는 고용효과와 1조6000억 원에 이르는 생산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11-03
  • [제2회 LH가든쇼 ⑨-끝] 최진영, “고덕보호구역”
    고덕보호구역 최진영 작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고덕보호구역’은 고덕국제신도시의 숲과 평택의 식물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경계를 제시했다. 도시 개발 이전부터 살아온 주민이 있는 것처럼 고덕에도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식물들이 있다. 주택개발사업으로 고사한 고덕면 해창리의 250년 된 들메나무 보호수뿐만 아니라 화살나무, 으아리, 참나리 등 살아있는 생명을 통해 고덕국제신도시에 살게 될 주민들이 고덕면이라는 장소를 기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정원은 시작됐다. 공간은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구성됐다. 경계에서 바라보는 정원과 숲을 관통하는 정원이다. 데크에서 보이는 경관으로는 아름다운 품종으로 현대를 상징하는 정원을 설계했고, 내부는 고덕의 댕단산, 평택의 부락산 등에서 자라는 자생식물을 통해 공간에 깊이감을 더했다. ‘경계고리’로 명명된 데크시설물은 개발된 도시와 기존 원시림의 경계를 상징한다. 동시에 누구나 도심 속 정원을 즐기며 쉴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서의 기능도 한다. 정원을 바라보는 시선의 위치와 방향 변화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다. 관람객은 ‘경계고리’에서 정원을 바라보며 내부 숲을 돌아보고, 마지막으로 숲의 구성요소 하나하나를 기억하게 된다. 식물 선정 기준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고덕의 보호수다. 고덕면을 수백 년간 지켜온 보호수 회화나무, 들메나무, 느티나무, 음나무 등이 해당된다. 두 번째는 평택의 식물이다. 신갈나무, 물푸레나무, 때죽나무, 가침박달나무, 으아리, 나도히초미 등이 이에 속한다. 세 번째는 현대정원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재배 품종이다. <인터뷰> “정원은 식물이 주인공인 살아있는 곳” - LH가든쇼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에 참여해 일반부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 작가정원에 지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경을 전공한 선후배들이 많이 지원했고, 1등은 독일에 갈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어 지원했다. 설계비가 따로 책정된 것도 처음이다. 조경설계사무소를 다니다가 수목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데 여기서 시공을 해봤다. 설계는 공사를 거치면서 원안과 달라진다. 시공에 참여하면서도 긴 과정 중 일부에만 투입이 돼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설계부터 시공, 감리 역할 등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해보고 싶었다. - 정원 조성 과정에서 힘든 점이나 재밌었던 일은? 코로나에 집중호우, 폭염까지 삼중고를 겪었다. 봄에 시공할 걸 대비해 작년 가을에 식물을 구입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일정이 바뀌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된 식물이 많았다. 차후 일정이 불확실해지면서 식물을 사둘 수가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6월 1일부터 공사를 시작하게 됐는데, 식물을 먼저 심어 관리하면서 활착시키고자 했다. 집중호우로 뿌리가 습해서 죽은 식물도 있고, 이후 폭염에 말라 죽은 것도 있어 시공 중 교체를 하게 됐다. 관수에 어려움이 있어 주변 논에서 물을 끌어다 쓰기도 했다. 어려운 와중에 다른 데서 보지 못한 안이라는 평가나 정원박람회 수준이 올라갔다는 평가를 주신 분들이 있어 좋았다. - LH가든쇼에 바라는 점은? 정원을 공사하는 한 달간 관수나 전기 사용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주변이 아직 개발예정인 신도시이다 보니 다른 곳에서 얻어서 쓰는 것도 어려웠고, 정원이 조성되는 동안 물이나 전기, 화장실과 같은 기본 시설이 제공되면 좀 더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 정원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정원사가 있는 모든 곳은 정원이라고 생각한다. 완전한 ‘자연’과는 다른 정원에서는 모든 ‘가드닝’을 경험할 수 있다. 정원이 건축이나 토목과 다른 이유는 살아있다는 것이다. 나에게 좋은 정원이란 식물이 주인공인 ‘살아있는 곳’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1-01
  • [제2회 LH가든쇼 ⑧] 이기상,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이기상 작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는 경계란 주제를 시간으로 해석했다. 이에 시간과 장소의 경계를 잇고 관통하는 동시에 흐리게 만드는 전략인, ‘새로운 아름다움’이란 콘셉트를 잡았다. 공간은 과거(야외공간)와 현재(실내공간)를 시간적 경계로 설정하고, 그 중간의 진입공간은 은유적 경계로 기능하도록 구성했다. 메모리얼월(콘크리트)과 미러폰드를 중심으로 구성된 야외공간의 거친 땅인 ‘과거’ 시점은 시간이 만들어낸 꽃과 나무들로 잔잔한 따뜻함을 안긴다. 시간이 지나면서 과거 찬란했던 시절의 흔적만 남은 것을 연출하기 위해 깨진 형태의 콘크리트 벽으로 전체 공간의 분위기를 잡았다. 메모리얼월(콘크리트)은 ‘거친 깨짐’ 효과를 통해 찬란했던 지난 시간을 대변한다. 메모리얼월(벽돌)과 은유의창, 응접테이블로 구성된 안락한 집(목재하우징)은 현재 시점의 주거공간으로 심적 편안함을 선사한다. 크리스털커튼이 드리워진 진입부는 투영과 반사를 반복하는 크리스털의 속성을 바탕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전이공간으로 기능한다. 식재는 황폐한 땅에 스며든 자연의 손길이 순서 없이 피어나 생명의 땅이 된다는 이야기를 담는다. 형태, 색깔, 질감 등의 조절로 ‘다름 속의 조화’를 표현했다. 과거 공간은 자연스러운 패턴과 질감을, 현재는 정형화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외부공간 뒤편에 있는 미러폰드는 땅의 끝과 만나는 물이자 하늘을 투영하는 자연의 경계를 표현한다. 실내 벽에 있는 은유의 창은 포근한 보금자리와 거친 외부세계를 시각적으로 연결하는 통로로서 기능한다. <인터뷰> “정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삶과 닮아” - LH가든쇼에 참여한 계기는? 기존 조경설계업에서 큰 단위의 공원이나 아파트단지 등 규모가 큰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일이 주를 이뤘다. 몇 년 전부터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작은 공원이 유행하면서 정원으로의 회귀가 시작된 게 아닐까? 그 실천의 결과가 정원박람회인 것 같다. 나만의 생각을 집약시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 관심을 두고 있다가 이번에 직접 참여를 하게 됐다. - 정원 조성 과정에서 힘든 점이나 재밌었던 일은? 당초에 제출한 도면을 현장 여건에 맞춰 바꾸는 부분이 힘들었다. 이미 공원이 조성된 후에 시공을 하러 들어와서 장비 사용이나 통행 문제도 있었는데, 그 부분은 기간을 여유 있게 배려해 준 덕분에 어려움 없이 시공을 했다. 다른 작가들과도 친해져 서로 바쁠 때는 부지를 대신 정리해주기도 하는 등 즐겁게 작업했다. 가장 큰 변수는 더위였다. 다행히 식물을 가져와서 바로 식재해서 큰 문제는 없었다. 주관사에서 진행에 신경을 잘 써주어 감사하다. - LH가든쇼에 바라는 점은? 디자이너들이 심사에 참여하면 좋겠다. 공공 부문이니 유지관리에 더 신경 쓰고, 정원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유행을 따라 가고 획일화돼서 어디를 가도 똑같은 모습의 공원, 작가정원이 보이는 것 같다. LH가든쇼가 계속 다양한 정원들을 소개할 수 있는 장이 되면 좋겠다. 많은 실험을 요구하고 받아줄 수 있는 가든쇼가 되길 바란다. - 나에게 정원이란? 성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시간, 우여곡절도 있고 예상치 못한 순간도 많았다. 실망하기도 하고 만족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감정들이 삶에 녹아져 있다. 정원도 이와 같다. 정원은 준공 이후 다듬고 새로 고쳐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처음 만들었을 때 보기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 계절이 지나면서 변화한다. 이처럼 삶의 시간과 같은 게 정원이다. 변화를 함께 할 수 있는 정원이 되면 좋겠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0-29
  • [제2회 LH가든쇼 ⑦] 오태현, “Open wall; Linked Landscape”
    Open wall; Linked Landscape 오태현 작가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열린 벽’은 ‘닫힌 벽’이 주는 엄격함에 비해 공간의 경계를 흐리고, 벽을 둔 두 공간 사이에 경관적 일체감을 통해 통합된 공간을 형성한다. 오태현 작가의 정원 ‘Open wall; Linked Landscape’의 콘셉트는 ‘열린 벽’이다. 평택의 대표적 자연경관인 들판을 상징화해 정원의 바탕으로 삼고, 경계 너머의 풍경을 볼 수 있는 시각적으로 ‘열린 벽’을 조성했다. ‘열린 벽’은 공간을 분리하기도 하지만 경계 너머의 풍경을 볼 수 있어서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장치이다. 공간은 진입부, 폰드를 포함한 쉘터 하부 휴게공간, 후정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진입부는 키가 낮은 그래스류 위주의 지피초화 식재를 통해 개방감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메탈 패브릭 소재의 열린 벽이 정원 내부와의 경계를 짓고 있지만, 전면부에서 보았을 때 벽 너머로 투영되는 정원의 풍경을 통해 전체적인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정원 내부 휴게공간에는 쉘터와 그 아래 휴게 벤치, 사비석으로 마감된 석재 가벽과 폰드 등이 도입돼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하면서 쉴 수 있도록 했다. 가벽의 배치는 쉘터의 일부이면서 후정의 모습을 가리는 기능을 하고 있다. 앉음벽 전면부는 양쪽으로 길게 이어진 가벽 구조물을 통해 그 사이 공간을 따라 길게 놓여 있는 폰드의 끝자락으로 시선을 향하도록 하고, 시선의 종점에는 화수목을 식재했다. 앉음벽 후면부는 정원 주변의 데크 및 야외테이블과 조화되는 수수꽃다리 및 지피 식재를 통해 간결한 자연미를 부여했다. 후정부는 초화류의 반복식재와 식재 밀도, 포장재의 변화를 통해 진입부와 대비되는 공간감 및 깊이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했다. 전체적인 식재는 사계절을 고려한 계획으로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봄은 산수유와 철쭉류, 여름은 황매화와 수국류, 가을엔 단풍나무와 억새류, 겨울에는 붉은 수피의 흰말채와 사초류를 감상할 수 있어서 계절의 변화와 시기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가장 핵심이 되는 나무는 단풍나무이다. 수형이 자연스러운 점 때문에 선정했다. <인터뷰> “경관의 깊이감, 공간별 특색과 여유로움 느끼는 공간이길” - 이번 LH가든쇼에 참여한 계기는? 다른 정원박람회에 참가한 경험은 있지만 LH가든쇼는 처음이다. 우선은 이번 공모 주제에 관심이 있었고 아이디어도 있었다. 이직을 하며 잠시 쉬는 시기여서 시간의 여유도 있었고 조성 지원비가 다른 박람회에 비해 높아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할 것 같아서 참가한 것도 이유가 됐다. - 정원의 감상 포인트는 무엇인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경관을 감상하고, 열린 벽 너머 투영된 풍경을 통해 경관의 깊이감을 느끼면 좋겠다. 가벽을 통해 분리돼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닌 공간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여유를 느끼길 바란다. - 정원 조성 과정에서 힘든 점이나 재밌었던 일은? 한여름에 정원을 조성하다 보니 얘기치 않은 시공 지연이 생기기도 했다. 시공에 대한 경험이 없다 보니까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았다. - LH가든쇼에 바라는 점은? 그냥 재밌게 해서 특별이 바라는 점은 없다. 굳이 이야기하면 작가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에 조금만 더 배려한다면 더 좋은 정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정원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정원은 마음의 위안을 주는 공간이다. 정원에는 시설물도 있지만 특히 살아 있는 식물들이 많은데, 살아 있는 것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마음에 위로가 되는 것 같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10-28
1 2 3 4 5 6 7 8 9 10
  • 환경과조경 2021년 1월
  • 2021 최신판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가든 플랜트 콤비네이션
공모전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1. 행사 및 공모 개요 ○ 행 사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 전시기간 : 2021 6. 2.(수) ∼ 6. 6.(금) ※ 행사후 존치 ○ 조성위치 : 전주시 완산구 노송동 일원 내 ○ 공 모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 공모주제 : 공공ㆍ일상 ○ 조성규모 : 총 7개소(전문 작가 3개소, 시민 작가 4개소), 개소당 50∼100㎡ 내외 ○ 지 원 금 : 전문 작가 35백만원 내외, 시민 작가 10백만원 *부지 규모에 따라 지원금 조정가능 2. 참가 자격 ○ 관련분야 전문가 그리고 전주시민(공고일 현재 1년 이상 거주자) ※ 2019. 12. 6. 이전 주민등록 상 전주시 거주자 3. 공모 일정 ○ 공고 기간 2020. 12. 7.(월) ~ 2021. 1. 15.(금) 40일간 ○1차 서류 접수 2021. 1. 11.(월) ~ 1. 15.(금) 18시 ※ 이메일 접수 ○현장 설명회2021. 1. 19.(화) ※ 대상지 파악 및 대상지별 작품조성 가이드라인 제시 ○2차 작품 접수2021. 2. 19.(금) 18시 ※ 이메일 접수 ○작품 심사2021. 2. 23.(화) ○당선작 발표2021. 2. 26.(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개 ○현장 워크숍2021. 3. 5.(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디자인 검토2021. 3. 20.(토) ○작품발표회2021. 3. 26.(금) ※ 최종안 제출 및 프리젠테이션, 계약서 작성 ○정원 조성2021. 4. 1.(목) ~ 2021. 5. 26.(수) 56일간 ○최종심사(1차)2021. 5. 27.(목) ※ 완성도 및 정원 전반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2차)2021. 6. 1.(화) ※ 유지·관리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 결과 홈페이지 공개 ○시상식2021. 6. 2.(수) 개막식 ○정원 전시2021. 6. 2.(수) ~ 6. 10.(일) ※ 존치 및 행사 후 이전설치 4. 작품 심사 ○ 심사위원회는 전주정원문화박람회 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전주시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5. 시상 내역 ○ 총 3개 작품 시상, 상장 및 상금 총 11백만원 대상 5백만원 우수상(참여작가) 3백만원 우수상(시민작가) 3백만원 6. 문의 ○ 주관 : 정원문화박람회 조직위원회 / E-mail. jjgcf@naver.com ○ 주최 : 전주시 천만그루정원도시과 정원문화산업팀 / Tel. 063-281-2672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2020 DSD삼호 조경나눔공모전 주거단지 보행공간 디자인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1. 주제 “걷는 것은 자신을 세계로 열어놓는 것이다 발로 다리로 몸으로 걸으면서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행복한 감정을 되찾는다"(다비드 르 브르통) 도시의 주거와 일상생활에서 걷는 것만큼 소중하고 건강한 경험은 없다 걷는 사람은 전신의 감각을 열고 매순간발밑에 밟히는 땅을 느끼며 환경을 경험하고 기억한다 우리에게는 고밀한 고층 아파트단지에서도 편안하고 즐겁게 걸으며 풍성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경험할 권리가 있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지는 수도권 교외 도시 외곽의 평범한 주거단지다 대한민국 어디서나볼 수 있는 고층 아파트 단지다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주거단지에서 삶의 질은 결국 보행공간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마음껏 걷고 앉고 쉬며 일상을 풍요롭게할 수 있는 중심보행가로와 거점 공간 디자인에 조경 건축 도시 분야 학생들의 슬기로운 아이디어를 초대한다. 2. 공모전 일정 ○ 참가신청 : 2020년 9월 28일(월) 17시까지 ○ 작품접수 : 2020년 11월 2일(월) ~ 4일(수) 17시까지 ○ 작품심사 : 2020년 11월 10일(화) ○ 결과발표 : 2020년 11월 13일(금) ○ 작품전시 : 2020년 11월 16일(월) ~ 11월 23일(월) ○ 시 상 식 : 2020년 11월 20일(금) ○ 공모전 진행 참가신청부터 작품전시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함 3. 시상 ○ 대상 1작품 / 디에스디삼호 회장상: 상금 3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최우수상 2작품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원장상: 상금 1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우수상 3작품 / 환경과조경 발행인상:상금 50만원, 상장,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가작 5작품 이내 /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4. 대상지 개요 ○ 아파트단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내리545번지 일원 5. 설계 내용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 + 주요 거점 디자인  단지(A1, A2블럭) 내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A1블럭과 A2블럭 연결보행로 포함)  주요 거점(예: 광장, 학교 주변 등)의 공간 디자인 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보행 환경 고려 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안  스마트한 공간 및 시설 제안 6. 문의처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전화 02-585-4251 / 팩스 02-585-4240 / 이메일 lwi20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