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경디자인]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 나창호 (ch_19@daum.net)
  • 입력 2018-07-12 03:02
  • 수정 2018-07-12 11:15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서울시가 오는 10월 3일 여의도공원에서 개최되는 '2018 서울정원박람회'에 조성될 7개의 작가정원 디자인을 공개했다. 

 

'서울피크닉'을 주제로 총 40개 작품이 접수된 '작가정원'은 전문 심사위원들의 1차 서류심사로 11개 작품을 뽑았고, 이중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최종 7개 작품을 선정했다.

 

‘작가정원’은 개소당 2000만 원의 조성비가 지원되며, 행사 이후에도 존치돼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피크닉을 즐기는 N가지 방법

김인선 

 

undefined

 

이 정원에는 하나로 연결된 테이블이 있다. 때에 따라 평상이나 걸터앉는 앉음턱이 되기도 한다. 비밀의 공간으로 가는 문이기도 하다. 날씨, 계절, 그 날의 분위기에 따라 나에게 맞는 피크닉(Picnic)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정원이다.

 

 

Individual Picnic(개인의 피크닉)

나성진

 

2.jpg

 

'모두'보다는 ‘개인’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한 정원이다. 모두가 마주하기 보다는 서로의 시선이 불편하지 않게 비켜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90도 Arc(호)를 변형한 꽃잎 모양의 단위 모듈을 만들고 이를 랜덤하게 반복시켜 시각적 다양성을 이뤄낸다. . 

 

 

깊은 자연이 머무는 곳, 서울 꽃자리

- 오세훈, 김근우

 

undefined

 

돗자리를 모티브로 관람객이 자연과 하나로 동화되어 여유롭게 소풍을 즐길 수 있는 ‘꽃자리 정원’을 제안했다. 꽃자리 정원은 '꽃을 보는 자리, 꽃을 담는 자리, 꽃이 머무는 자리'로 구성돼 식물과 교감하며 깊은 자연을 만날 수 있게 한다.

 

 

도원(桃源)

- 오현주

 

04.jpg 

도원으로 가는 소풍은 일상을 벗어나 꽃과 나비가 있는 무릉도원으로 건너가는 일이다. '도원'은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나'를 사유하는 정원으로, 이상향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전체적으로 낮은 부지에서 등나무로 덮인 그늘 쉼터, 목재 스탠드, 잔디피크닉장, 나무그늘그네 등으로 공간이 짜여져 있다.

 

 

소풍색감(消風色感)

- 정성희, 구혜민

 

5.jpg

 

차창 밖으로 보이던 반짝이는 햇빛, 푸른 산, 형형색색 물이 든 잎사귀들과 구름이 새겨진 하늘 등 소풍가는 길의 설레임과 피크닉 장소에서의 즐거움을 감성과 가을의 빛과 색으로 표현했다. 전이공간·빛의 장막·드라이가든·피크닉가든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계절환승센터: 일상과 일탈사이

- 김석원, 강태호

 

undefined

 

일상을 벗어나 휴식과 안락함을 느끼며 작은 일탈을 꿈꿀 수 있는 정원으로 동선을 따라 각 공간에 머물면서 사람을 만나고, 자연을 만지고, 계절을 느끼는 다채로운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8동 201호

- 배건국, 채성준

 

7.jpg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인 ‘집’이 곧 삶을 환기시켜주는 ‘피크닉 장소’로 바뀌는 것을 아파트의 구조 변형과 내외부 공간의 자연적 연결을 통해 표현했다. 아파트 내외부 공간이 비틀어지면서 만들어진 축을 따라 동선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핑크뮬리로 표현한 침실과 거실, 향기 있는 허브 정원의 다이닝룸 등 특색 있는 공간으로 표현했다.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
  • 환경과조경 2018년 9월
  • 식재 디자인 핸드북
  • 도시를 건축하는 조경
공모전
  • 2018 조경나눔공모전 2018 조경나눔공모전 1. 주 제 : 골목길·마을마당 디자인 국제학생 공모전 최근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대안으로 주거환경 개선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도시재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골목길은 소규모 사업과 활발한 주민참여를 통하여 소외계층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공모전 대상지인 양천구 신월3동 골목길은 공항에 인접해 비행기 소음으로 피해를 받고 있으며 소형의 빌라가 대다수인 낙후된 주거지 골목길이다. 여러 학교가 밀접해 있어 통학하는 학생들이 많고 여느 골목길처럼 주차도 어려운 형편이다. 공간개선 아이디어와 함께 주민들의 참여와 전문가의 재능기부 방안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안제시를 기대하고 있다. 2. 공모일정 ○ 공고일정 : 2018년 8월 27일(월) ○ 참가신청 : 2018년 10월 1일(월) 17시 까지 ○ 작품접수 : 2018년 10월 29일(월) 17시 까지 (우편접수의 경우 10월 30일(화) 17시 도착 분까지) ○ 작품심사 : 2018년 11월 9일(금) ○ 결과발표 : 2018년 11월 12일(월) ○ 작품전시 : 2018년 11월 16일(금)~11월 23일(금) ○ 시 상 식 : 2018년 11월 16일(금) 3. 주최 및 주관 ○ 주 관 : (재)환경조경나눔연구원 ○ 후 원 : 디에스디 삼호(주), 월간 환경과조경 4. 시상내역 ○ 대상(1작품) / 디에스디삼호 회장상 : 상금 2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최우수상(1작품) / (재)환경조경나눔연구원 원장상 : 상금 1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우수상(2작품) / 환경과조경 발행인상 : 상금 5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가작(5작품 이내) :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5. 제안 내용 ○ 대상지 선정의 이유와 특성 ○ 학생들의 등하교시 안전성 및 쾌적성을 위한 골목길 개선 방안 ○ 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 및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 방안 ○ 주민들의 참여 유도 프로그램 제안 ○ 효율적 공간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제안 ○ 효과적인 관리·운영 방식 제안 6. 대상지 ○ 서울시 양천구 신월3동 일대 골목길 - 가로공원길 61길(금융고등학교 정문)부터 가로공원 55길(삼성주택 라동앞) 골목길까지 ○문의처 (재)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전화: 02)585-4251 / 팩스: 02)585-4240 / 이메일: lwi2013@naver.com
  • 2018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 개최 모든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 만들기“2018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 개최” -디자인 부문과 공익광고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 -유니버설디자인과 통합의 가치를 적용한 통합놀이터 아이디어 발굴- □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이하 무장애연대)는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와 함께 SAMSUNG이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2018 나눔과꿈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 통합놀이터는 유니버설디자인과 통합의 가치를 바탕으로,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어 모든 어린이가 자유롭고 동등하게 놀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열린 놀이공간입니다. □ 2018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고 통합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통합놀이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 ▲통합놀이터에 대한 이해와 홍보를 위해 참신하고 효과적인 컨텐츠의 발굴 및 활용을 위하여 개최됩니다. □ 공모 부문은 대학(원)생(전공불문)을 대상으로 한 ▲통합놀이터 디자인 부문(학생부)과 남녀노소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통합놀이터 공익광고 부문(일반부)으로 나누어집니다. □ 통합놀이터 디자인 부문은 주어진 대상지에 대하여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도록 통합놀이터 디자인을 공모합니다. 작품의 형태는 스케치, 투시도, 모형사진, 색채표현 등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출품 형태는 JPG나 PDF 형태의 전자파일입니다. □ 통합놀이터 공익광고 부문은 통합놀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포스터나 인쇄용 공익광고를 공모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컴퓨터로 작업한 형태 이외에 그림, 캘리그라피, 사진 등 다양한 형태 모두 환영합니다. 다만 직접 그린 그림 등의 경우 이메일 제출을 위해서 스캔하여 JPG 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 공모 접수는 2018년 10월 11일(목)부터 10월 19일(금)까지이며, 이메일로만 접수합니다. 1차 심사(디자인 부문/공익광고 부문)와 2차 심사(디자인 부문)를 거쳐 최종 결과는 10월 31일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작에 대하여 11월 중 시상식 및 전시회가 개최됩니다. □ 디자인 부문(학생부) 최우수상 3팀(각 상금 100만원과 상장), 우수상 3팀(각 상금 50만원과 상장), 공익광고(일반부) 최우수상 1팀(각 상금 50만원과 상장) 등이 주어집니다. □ 응모자는 공모요강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준에 맞게 작품을 출품하여야 하며, 접수 및 문의는 이메일로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공모요강과 무장애연대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공모전 홈페이지 www.accessrights.or.kr/무장애광장/통합놀이터 공모전 ■ 접수 : 이메일 inc.nori@gmail.com ■ 문의 : 이메일 naea.knj@gmail.com
  • 인천광역시 범죄예방 및 안전디자인 공모전 1. 공모명 : 인천광역시 범죄예방 및 안전디자인 공모전 2. 공모분야: 그래픽 디자인, 공공시설물디자인, 일반아이디어 3개 분야 3. 응모자격 : 인천을 사랑하는 전국의 시민과 학생(기업응모 불가) 4. 공모일정 - 접수기간 : 2018. 9. 3.(월) ~ 10. 12.(금) 18:00까지 접수분 - 심 사 : 2018. 10. 15.(월) ~ 10. 18.(목) - 발 표 : 2018. 10. 20.(월) ※인천시청 홈페이지 게시 - 시상 및 전시회: 2018. 10. 26.(금) 15:00 / 인천시청 대회의실 5. 응모방법 홈페이지 참조(http://www.incheon.go.kr/posts/incheon-news/1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