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아파트 조경 ③-포스코이앤씨] 심안용·이인효 “백년명원, 백 년을 내다 보는 조경”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자연스럽게만든다고해서진짜자연이될순없지않은가.다만바이오필릭을향한사람의마음을계속적으로불러내서자연에가깝게만들어가고자노력하는것이다”
포스코이앤씨의아파트브랜드더샵에대해사람들에게설문조사를해보면첫번째로꼽는것이‘아파트가튼튼하다’는것이다.그래서인지포스코조경의전략도“백년명원”이다.백년을가는튼튼한조경을말하는것일까.
‘백년명원’에대해백년을내다보고만든조경매뉴얼이라고자평하는포스코이앤씨의심안용,이인효부장은,아파트조경이트렌드에급급하지않고긴호흡을가진전략을가져야한다며“백년명원”은단순히‘튼튼한조경’을말하는것은아니라며인터뷰를시작했다.
‘조경’에서‘정원’으로아파트조경은2000년대초반까지도지상주차장을단순히차폐하는역할을했다.이후신도시를중심으로주차장이지하화하면서각건설사마다‘지상부를어떻게할것인가’가큰화두로떠올랐다.
2010년대초중반에는잔디밭같은넓은녹지를두고큰소나무들을심거나관목을빽빽하게심는것이유행했다.하지만5~6년정도살아보니단지가전체적으로어두워지고유지관리비만많이들어가서아파트단지에큰나무들을심는것이좋지않는다는것을알게됐다.
이후에는지피·초화를활용해아기자기한조경에관심을가지기시작하면서,억새갈대등글라스류를심은지피가든이뜨기시작했다.거기에는지자체중심의정원박람회열풍이한몫했다.
“황지해작가가영국첼시플라워쇼에서1등하고지자체마다정원박람회가유행하면서아파트에도정원을조성하는것이큰트렌드가됐다.”
회사마다다르지만보통3년에서5년을주기로트렌드조사를통해조경매뉴얼을만들고있다.새로운매뉴얼이만들어지는것을계기로트렌드가조금씩바뀌는경향을보여왔는데,요즘은해마다달라지는느낌을받는단다.그만큼경쟁이치열해지는것일까.
‘MZ세대’,트렌드를이끌다
최근아파트트렌드가급변하는이유중하나는인구구조변화에있다.집을구매하는소비자층대부분을MZ세대가차지하고있는데,MZ세대들은혼자사는경우도많고,결혼을해도아기를낳지않는경우도많으며,반려동물을키우는등생활트렌드도많이다르다보니공동주택트렌드도달라지고있다.특히1인세대에대한고민이커지고있다.
“예전에는결혼해서아이를낳으면집을20평대에서30평대로옮겨가는식의루틴화된것이있었지만요즘은이런공식이깨지고있다.요즘은40~50평대아파트가거의없다.이런추세는2010년대부터나타났는데,최근에는단독거주형의아파트도많이생기고있다.”
하지만MZ세대,독립세대,고령화라는사회적변화속에서포스코만이가진조경콘셉트가무엇인가를생각해보니특별한게없었단다.변화된트렌드에맞는새로운조경전략이필요한시점이었던것이다.하지만모순적이게도최근건설사들이내놓는조경전략변화들이큰의미가없다는데에점점더많은건설사조경인들이공감하고있다.
“‘이런시설물이제일이고이런식재방식이유행이야’하면서그동안트렌드를쫓아왔는데지나고보니크게의미가없더라.포스코조경브랜드인‘백년명원’은어떤추세나유행을쫓지않고더먼미래를위해어떤조경을해야하는지를담기위해서론칭됐다.”
‘백년명원’과‘바이오필릭’
많은건설사들이‘명품조경’을강조했을때,포스코는‘조경’이아닌‘정원’이라는개념을쓰기로했다.정원에서의명품이라고하면명원이아닌가.그래서백년천년된오래된정원들이즐비한유럽,일본,중국을가서사례조사를했다.해외유명정원을찾아보고‘어떤요소와매력들이사람들의관심을끄는것인가’를샘플링을하고시뮬레이션을하여매뉴얼화시키는작업이진행됐다.
“지금까지도수백만명의사람들이찾아보는이유를알고싶었다.세계적인명원들을직접찾아가조사를해서사람들이무엇을좋아하는지정리했고,이과정에서트렌드를쫓을필요가없다는확신을했다”
‘백년명원’을구체적으로실현시키는것은바이오필릭디자인(BiophilicDesign)이다.바이오필릭은생명(bio)을사랑(philia)한다는뜻의‘바이오필라’에서확장된말로,인간은본능적으로자연을사랑하게돼있다는의미이다.
“본능적이라는것은새소리를들으면좋고,물이흐르는소리를들으면편안해지고,녹색을보면행복감을느끼는데,그이유가다른어딘가에서온것이아니라우리안에내재돼있다는의미이다.”
사실바이오필릭디자인은이미20~30년전미국에서생체모방을의미하는바이오미미크리(biomimicry)디자인이나바이오모픽(biomorphic)디자인으로존재한개념이다.수영선수들의수영복을상어의피부처럼만들어물의저항을없앤다든지각종자연이나생물의형태를모방해서만들면형태뿐만아니라기능적으로도적합하게작동할것이라는믿음이다.
지속가능한식재,심플한시설물‘백년명원’이추구하는식재는‘자연과정원본연의모습에집중하는식재’로요약할수있다.기후와토양에맞는식물을적용해지속가능한생육환경을만드는것이다.자연에서자라고있는형태그대로를가지고와서심으면세월이지나면서더자연스럽게성장해갈것이라는생각이고,그것이야말로‘생태적’이라는판단이다.기존에크고조형적가치가높은수목을식재하던것과대비된다.
그래서인지포스코센터에최근심어놓은교목에는다간형이많다.정형적인수목에대한기준을과감하게버리고산나무같은자연적인모습들이오히려호평을받고있다.
“자연적인식재가사실은매우어렵다.보통제주도면제주도,강원도면강원도등지역적으로만정립되어있고,실제우리가사는공동주택의환경은너무다양하다.”
아파트와같은인공지반에지속가능성을만든다는것은애초에쉽지않은일이다.포스코는현재많은전문가들가함께다양한실험과실패를거듭하고있다.이를통해‘생태’라는큰지향을내재화시킨고유기술을만들어가고있다.
‘백년명원’이추구하는시설물디자인은단기적으로는단순함과간결함을추구하는것이고,장기적으로는자연형모습을구현하기위해외관과기능,소재에서자연유기체의오가닉바이오미미크리디자인(Organic&BiomimicryDesign)을추구하는것’이다.이를통해단순하지만오래지나도고급스러워보이는시설물을찾아가고있다.
이러한시설물콘셉트를실현하는데에최근주목받고있는것이3D프린팅기술이다.직사각형태의거푸집으로형태를만드는데는디자인적인한계가있고,그렇다고금형을떠서만드는것은비용적으로힘든일이다보니자연의형태를선호하는조경시설물분야에서활용도가더욱높아질것으로보인다.
“대형시설물을만들만한3D프린터가보급되지않아서아직은소형구조물제작만가능하다.지금은작은스툴나테이블등에한정해서재활용플라스틱등을활용해서제작하고있다.”
재활용소재를활용한업사이클링․리사이클링은아파트조경에서는최신트렌드이다.폐플라스틱,폐섬유,폐콘크리트를활용한제품들은바닥포장,구조물,시설물등다양한활용이가능하다.
“예전같으면‘폐’라는접두사가붙으면입주자들의불만이있을것같아많이걱정을했는데요즘MZ세대들은업사이클링한시설물에대해서거부감이없다.실제적용된현장의입주자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한결과긍정적이었으며,디자인을더발전시키면오히려더좋아할것이라는확신이들었다.”
백년명원,10%의실험
“백년명원”은가까운트렌드가아니라먼미래를내다보고만든조경전략이라니실험적일수밖에없다.나아가선도적인라는느낌도든다.시공을어떻게구현할것인가도궁금하지만입주자들을어떻게설득할것인가가더궁금해지는부분이다.아직도많은입주자들은키큰소나무를원하지않을까.이에대해‘10%의실험’이라는답변을내놓았다.
“선도한다는것만큼무섭고정말건방진말이없는것같다.우리가실험적으로할수있는것은많아봤자10%정도이다.”
조경도하나의문화가됐다.국민수준에따라서정치가가고문화가가듯이,조경도입주자라는소비자들에맞춰가야한다.너무빨리가서도안되고너무느리게가서도안되고적절하게템포를가져야한다.약반발자국정도만앞서도성공적이라는생각이다.
다만20대부터40대초반까지의입주자들은어릴때부터교육을많이받아서지구환경에대한관심이윗세대와는남다른면이있다.이들세대는“소나무안심으면조경이아니야”라고말하는세대가아니다.오히려낯설고새로운것이라도좋다고판단되면더열광하는열린세대이다.
“조경은사람들의내면욕구를반영하고다시조경이사람들의마음에어떤심상을불러일으킨다.공간과사람이상호선순환하는원리이다.그래서우리는사람들의마음을요구하는것이다.바이오필릭을향한마음을계속적으로불러내서진짜환경을생각하고진짜자연에맞게만들어가자는것이본질이고,이것이포스코조경이가야할방향이라고생각한다.”
변화의세대들을맞아본능적으로좋은조경에대한열망을한껏불어넣을수있는다양한실험들이이어지길기대해본다.
<인터뷰>
언제까지흉내내기만할것인가!
최신아파트조경트렌드에있어서포스코조경이관심을가지고있는이슈는무엇인가?
요즘은정원과조경이라는용어를혼용하면서각각정의하기가어려운부분이있다.개인적으로정원은휴먼스케일로지근에서의디테일한경관을만들어내는것으로기술과감각이필요하고,조경은그보다는좀큰스케일로구분하고,그러한구분을서로인정을해주는것같다.플랜테리어산업이커지고있는것도주목하는변화이다.우리가볼때는정원도비전공인자에게열린분야라고생각하는데,플렌테리어는식물전공과전혀상관없는사람들에게도열린영역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하지만이모든것이조경의영역이라는점에서업역이넓어지고다양화되고있고,한편으로경계가모호해지기도한다.
조경분야가이런변화를보듬어안을수있어야한다고생각한다.원하든원하지않든시대의변화에따라필요한분야들은새로생기고있고,그런트렌드가고스란히공동주택에도반영되고있다.
최근에는아파트지하주차장이나웰컴존에플랜테리어를적용해달라는요구도있다.그런데그곳에서식물을키우려면빛이나온습도등을제어하는유지관리기법이라든지토양,관수,배수등의문제를해결할줄알아야하는데,그것은플랜테리어의한계를벗어나는일이다.이것이조경이해야될역할이다.
포스코조경이추구하는바이오필릭디자인은실내플랜테리어의기법도적극적으로차용해수용한다.업역이더넓어지고그만큼역량도확장되어야하는데낯설다고배척만할것이아니다.플랜테리어의어떤점이사람들에게매력적으로어필되었으며어떤부분이부족한가를고민하고,관련된모든분야의기술을수용해서실제적용이가능한현장의시공기술로발전시킬필요가있다.
건설사조경인들에게하고싶은이야기는?
사회와기술의변화에따라사람들의요구사항이달라지고있다.하지만조경은새로운것에대해좀배타적이고거부감도많다.기득권적인경향이없지않아있다.좀더넓게수용하며좀더깨어있는생각을가져야오래갈수있다고생각한다.
지난해건설사조경협의회에서여러건설사들이조경정보를공유하는세미나를했는데,예전에는서로공유하는것을다소꺼려했었다.하지만이러한시대적변화와속도도빨라지고젋은직원들의깨어있는생각과다양한의견들이반영되면서예전처럼한번전략을세워서몇년씩우려먹던시대는끝났다.꼭꼭숨기고내것만좋은거야라고고집피우다가는도태되기딱좋은시대가된것이다.정보는교류와오픈을통해보다나은발전된지식자산이된다.그야말로집단지성과풍부한데이터를확보하면저절로좋은결과가도출되는AI시대인것이다.좋은것은공유해서발전시키고안좋은것은빨리배제시켜서같이상생해나가길기대한다.
“지금까지흉내내는것은많이해왔지않은가.트렌드를쫓아서급급하게흉내만내는조경이너무지겹고,그과정에서버려지는자원이너무많아서죄스럽다.세상은수준이높아졌는데더이상흉내내기만할것이아니라그안에본질적인걸좀더찾자”
[미래포럼] 잘 짜여진 각본, 선형공원
(재)환경조경나눔연구원미래포럼연재
조경인이그리는미래
경의선공원,경춘선공원,서울로7017...나아가프롬나드플랑테(파리),하이라인(뉴욕),벨트라인(애틀란타)...그렇다.모두도심한복판을가로지르는선호도높은긴선형공원들이다.제주도의올레길이나북한산의둘레길과같이트레일을위한길이아니라,도심한복판을관통하는‘~선(라인)’으로명명되는공원들이다.‘길’과달리‘선’이라는명칭에서오는차이는어떠한가?전자는자연적으로만들어진그리고자연속에위치한순환형동선을갖춘산책로의느낌이다.반면후자는인공적으로만들어진그리고도심속에있는일자형동선을지닌공원이다.도심에자리하고있는면적인공원과는어떠한차이가있을까?얼마전까지만해도선형공원은단순한산책로정도의‘길’적인의미였으나,최근에는면적공원을조성할여유가없는좁은도심공간속에서새롭게등장한대안적형태의공원이되고있다.그린네트워크라는현판아래면적공원을연결하는보조적의미로서의선형공원이아니라,이제는대등한대안이된것이다.
면이주는장점은다양하다.선적으로나타나는이용자들의동선을무한대로조합할수있다.그래서각동선의조합에따른다양한공간활동이가능하다.가벼운혼자만의산책부터축구와같은격렬한단체운동까지,넓은잔디밭에서는시민들의모든여가행태를수용할수있다.다만,갈림길은선택에부담이있는낯선이에게는고민의시작이다.이곳을잘알고자주찾는주민이라면매일의공간체험으로무의식적인공간선택이가능하겠지만,낯선이에게는객관식시험지의보기들과같다.그래서선택(체험)하면항상아쉬움이남는중간고사같은곳이면적공원이다.
선은면과는다른측면에서매력이있다.한국계미국배우스티븐연이주연을맡아,미국에미상에서작품상과남녀주연상을포함해무려8관왕을차지한‘성난사람들(원제BEEF)’이란드라마가있다.매순간잘못된선택으로점철된인생속에서많은스트레스를받는현대인의모습을블랙코미디로실감나게그려냈다.현대인들은무의식적으로매순간선택을강요받고머리가복잡해진다.스트레스로좀쉬고싶고,아무생각없이멍하게걷고싶은마음이들수밖에없다.이런순간이찾아온다면가까운주변의선형공원을찾아서걸어보라고귀띔해주고싶다.코로나를계기로일방향의선형공원은중요한공원의형태로등장했다.강요된선택없이,머리를비운채,아무런간섭없이,짜여진각본대로방향과속도를제어해주는곳이선형공원이다.발을내딛는순간부터공원에대한매뉴얼은단순하다.정해진길을따라걷기만하면된다.잘만들어진영화를보면서머리를비우고심신을단순하게정화하는순간이다.다른점은앉는게아니라걷는다는것이다.
선형공원은이곳을처음찾는관광객들에게는아주유용한형태의공원이다.다음목적지를향해한방향으로계속나아가야하는관광객들에게일방통행의선형공원은오히려유용한관광코스가될수있다.서울을보행친화적인21세기형관광도시로만들고싶다면,선형공원을도심속핵심인프라로조성해보길제안한다.서울이가진잠재적랜드마크를찾아서,각점을연결한선형공원을조성한다면훌륭한관광자원이될수있다.시점에어떠한시설을놓고,종점에어떠한시설이있느냐에따라선형공원의효용과가치그리고이용률에차이가난다.잘짜여진각본으로대박흥행을기록할수도있다.
뉴욕의하이라인은뉴요커들뿐만아니라전세계인이사랑하는전형적인선형공원이다.같은선상을왕복해야만하는선형공원은지루하게마련이다.그래서선형상의진행방향과역방향보행시보이는경관에변화를주어야하는데이를잘해결한선형공원이하이라인이다.풍성한나무와초화들을의도적으로활용해시야를적절히닫아주면서선형을되돌아올때는새로운경관이전개되도록조성했다.만약개방감을위해시야를열어주었다면,오히려지겹고단조로운공원이되었을것이다.더불어토머스헤더윅의베슬이라는명확한시점(혹은종점)과리틀아일랜드라는명확한종점(혹은시점)이있어더욱걷고싶은장소가되었다.센트럴파크가보고싶은공원이라면하이라인이걷고싶은공원인이유이다.
비슷하지만다른사례로애틀란타의벨트라인이있다.둘을비교해보면확실히이용객의차이가있다.하이라인은관광객들이많이찾는공원인데반해,벨트라인은관광객보다는지역주민들의이용빈도가높다.조성당시부터바이커들을고려하여개방감있게공간을조성하였다.산책보다는이동통로의역할에좀더주안점을두고조성하여,바닥포장재역시목재나블록보다는콘크리트나아스팔트와같은재료를주로사용하였다.
다소극명하게대비되는두공원의목적에서선형공원의형태를그려보고결과를가늠해볼수있다.복잡한도심에서면적공원도중요하지만,잘짜여진각본처럼의도된선형공원을목적에맞게잘살릴수있다면,걷고싶고보고싶은도시를만들기위한촉매역할을할뿐아니라관광객유치에도성공할수있을것이다.이제선형공원이더이상조연이아닌당당한주인공으로등장할때가왔다.
변재상/신구대학교환경조경과교수
골프코스 설계, 창작성 없다?!…골프장 설계 저작권 소송 패소 ‘논란’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골프코스설계업체들이스크린골프업체를상대로제기한골프코스설계저작권소송에서“골프코스설계는창작성이없다”며저작권보호대상이아니라고판결해논란이다.
지난달1일서울고법민사5부는골프코스설계업체인오렌지엔지니어링등이스크린골프사업자인골프존을상대로제기한소송에서원고일부승소로판결한1심을파기하고패소판결했다.
골프장소유주vs골프존
이번사건은2000년대말경골프존이라는업체에서스크린골프사업을시작하면서국내골프장을그대로재현한시뮬레이션영상을제작해사용하면서저작권비용을지불하지않은데서시작된다.
당시골프존은몇몇골프장으로부터사용동의를받고위성사진,준공도면을받아사업을추진했으며,이후사업이성장하면서골프장들로부터소송이제기됐다.
골프장소유주들은골프장의자료를이용해스크린골프를만들어서상당한이익을취하니일종의이용료를달라고주장했고,2020년3월대법원에서일부승소판결이나와애초동의서를써준골프장들을제외한나머지골프장들에게이용료를지불하도록했다.
하지만당시소송에서골프장소유주들은“골프장이골프코스설계저작권을갖고있다”고주장을했지만,법원에서는“골프코스는골프장이아닌설계자의저작물에해당한다”는점을분명히했다.
골프코스설계업체vs골프존
대법원의판결이후골프코스설계업체들이골프존을상대로저작권소송을제기했으며,오렌지엔지니어링등이제기한소송에서도1심에서“골프존이손해배상을하라”는판결이내려졌다.
하지만지난달1일열린2심에서는기존1심판결을뒤집고원고패소판정이내려졌다.
이번소송을제기한오렌지엔지니어링등골프코스설계업체는법원에서“골프코스구성요소들의구체적인배치,모양,길이,방향및각도,위치,크기등을그대로사용해저작권을침해했다”며“영상을삭제하라”고주장했다.
이에대해스크린골프업체인골프존은“골프코스설계도면에는창조적개성이드러나지않으므로저작물이라할수없다”,“설계도면과스크린골프영상사이에유사성도없다”고주장했다.시공과정에서설계변경이이뤄지기도하고유지관리를통해실제골프장모습이변화된다는것이다.
하지만법원은골프장은티잉그라운드,페어웨이,러프,벙커,워터해저드,그린등의형태,개별홀들의배치,조합에관한인간의사상이표현되어있는‘건축저작물’에해당한다는점을인정했으며,설계업체들이제시한설계도면과골프장의실제모습을비교해본결과거의동일하다는점에서스크린골프영상이설계도면을‘복제’했다는결론을내렸다.골프코스설계업체들이주장한설계저작권을인정한것이다.
하지만법원은설계업체들이제기한각각의골프코스설계에대해창작성을인정할만한요소가없다며저작물로서인정할수없다는결론을냈다.“골프코스가저작권대상이긴하지만창작성이없으니베껴써도된다”는것이다.
창작성의기준,“재미위한것은창작적요소아니다?!”
법원은저작물에대해독창적이지는않더라도창작적이어야한다며,“남의것을모방하지않을것”,“사상과감정에대한창작자자신의독자적인표현을담고있을것”이라는두가지조건을제시했다.
특히골프코스설계는예술이아닌‘기능적저작물’로서,사상을보호하는것이아니라‘창작성있는표현을보호’하는것이므로,설계에창조적개성이드러나있는지를판단했다고밝히고있다.
쟁점은크게두가지였다.하나는“골프코스구성요소들의형태배치조합에있어서창작적인표현이있는가”이고다른하나는“자연물의조작은창작적인가”이다.
결과적으로법원은창조적개성을찾지못했다고판결했다.
법원판결에의하면,“골프코스는경기장”이다.골프코스요소들은골프경기규칙에적합한규격과방식으로설계될수밖에없고,이들의홀배치순서등은골프경기에서난이도,재미,전략등의기능적목적을달성하기위한경기장조성원칙에해당하므로창작성이인정되지않는다는것이다.이에대한근거로미국골프협회(USGA)와전남도청에서발간한골프장사업길잡이에는골프코스설계에대한기준을제시하고있으며,‘난이도,재미,전략’을추구하라는설계지침이포함되어있다는점을들었다.
또한국내골프장은대부분산악지형에조성되고있어서지형적제약을많이받고있으며,클럽하우스등의시설물배치등도이용객들의안전및효율성에따라배치되므로단순히기능적요소로보아야한다고판단했다.
또한‘자연적요소’에대해서는골프장이위치한부지의경관이거나조망대상이어서골프장자체의미적요소에해당한다고보기어려우며,지형,경관,조경요소,설치물등을결합해조성한골프장이라고하더라도자연물의조경관리가저작권법상미적형상으로서의창작적표현으로보기어렵다고판단했다.
실상창작성이없는산악지형이나자연물과경기요소를제거하고나면창작적인것이무엇이남느냐고묻고있는것이다.
골프장이축구장인가?!
이번판결에대해한국골프설계가협회는“수년간,수많은재판을통해인정받았던골프코스의창작성과저작물성을하루아침에모두부정당했다”며반발했다.
협회는이번판결에대해“골프코스는적합한규격이나국제기준이정해져있지않다”“우리나라산악지형처럼지형의변화가많은공간에서골프코스를배치하는것은오히려고도의설계적상상력과창의성이필요하다”,“골프코스는단순히평면적인홀을기능적으로나열하는것이아니다”라며조목조목판결에대해지적했다.
실제골프경기에서난이도,재미,전략등의기능적목적을달성하기위한골크코스요소들을창작적요소에서배제하겠다는결론이얼마나설득력을가질수있을지논란이일고있다.
또한판결에서는독창성과는다른개념으로창작성을이야기하고있는데,골프장의조경공간을자연물에대한관리일뿐이라는이유를들어일괄적으로창작적요소에도해당되지않는다며배제해버리는것은,조경에서‘주변자연과의조화’가매우중요한창작성의한부분이라는점에서배치된다는지적이다.
이현강오렌지엔지니어링대표는“골프장설계는조경설계의광역적인한분야라고생각을하고있다”며조경과별개의사건이아니라고강조했다.또한“우리나라가세계적으로케이컬처의우수성을말하며문화의중요성을강조면서도정작한전문분야의창작성에대해서는반하는결론이난것같다”고깊은유감을표현했다.
정영선 조경가의 사계절 이야기… ‘땅에 쓰는 시’ 4월 개봉
[환경과조경신유정기자]한국인최초로세계조경계에서가장높은권위를인정받고있는세계조경가협회(IFLA)‘제프리젤리코상’을수상한국내1세대정영선조경가의사계절이야기를담은‘땅에쓰는시’가오는4월정식개봉을확정하며눈길을끌고있다.
‘이타미준의바다’,‘위대한계약:파주,책,도시’등웰메이드건축다큐멘터리를배출해온정다운감독의신작‘땅에쓰는시’가오는4월메가박스,CGV,롯데시네마등에서개봉을확정했다.
‘땅에쓰는시’는1984년아시안게임기념공원과아시아선수촌아파트,예술의전당설계를시작으로현재까지도활동하고있는정영선조경가의사계절을담은작품이다.
선유도공원,여의도샛강생태공원,경춘선숲길등랜드마크라불리는공공공원부터오설록티뮤지엄,북촌설화수의집,성수디올등젊은세대를사로잡은핫플레이스까지정원을만들어온정영선조경가의땅을향한철학과내일의숲을위한진심을담은다큐멘터리다.
정영선조경가는공간과사람을연결하고변화무쌍한자연의모습을존중하는철학으로많은이들에게아름답고편안한공간경험을전해왔다.
다채로운작업을통해대통령국민포장,IFLA상,미국조경가협회상(ASLA),한국건축가협회상,김수근문화상등유수의상들을수상했다.지난해에는한국인최초로IFLA가수여하는조경계의최고영예상인‘제프리젤리코상’수상자로선정되며한국적경관의현대적완성을국제적으로증명했다.
‘땅에쓰는시’는이러한정영선조경가의매일매일이담긴사계절정원은물론,그가소망하는미래의숲등다양한이야기를담아내며,사람과자연을연결하는작업을이어오고있는치열한현역이자미래세대를위한오늘을고찰하는한어른의진심과지혜를전할예정이다.
이와관련한자세한내용은영화사진진으로문의하면된다.
조경지원센터, “조경업계·정부 잇는 소통 창구 역할 다할 것”
[환경과조경신유정기자]조경지원센터가조경산업발전의중추적인역할맡아조경업계와정부가소통할수있도록네트워크를구축할방침이다.
환경조경발전재단은5일역삼동과학기술회관대회의실에서‘제21회조경의날’기념식을개최했다.
온·오프라인으로진행된이날기념식에는이상주국토교통부국토도시실실장,장구중국토교통부녹색도시과과장,김주열산림청도시숲경관과과장,이종희문화재청문화재보존국장,한정훈서울시자연생태과과장,임종국서울시의회의원,정부포상기관별시상자,조경분야단체장,정부기관별대표수상자등이참석했다.
기념식은이형철한국조경협회수석부회장의사회로▲환영사▲축사▲비전발표▲기관별표창수여▲폐회식순으로진행됐다.
심왕섭환경조경발전재단이사장은환영사를통해“지난한해동안조경사업은여러어려움속에서도위기를극복하고발전해나갔다.국토부와협력을통해조경지원센터를지정받고조경수목가격조사공표등조경분야의현안해결을위한정책과사업추진의발판을마련했다”며더불어“앞으로국토부와의협력을더욱강화해조경산업의발전과제도개선에핵심적인역할을수행할것으로기대하고있다”고말했다.
더불어“친환경조경기술개발및교육,해외진출지원,우수인력양성등을통해경쟁력을강화하고,조경관련법·제도및개선을주도해정부의정책지원확대를위해노력하겠다.또한조경의가치와역할을알리고국민들의조경에대한관심과이해를높이기위한다양한사업을추진하도록하겠다”고강조했다.
이상주국토도시실장은축사에서“녹색도시조성은지속가능한발전관점에서볼때선택의문제가아닌생존을위한필수적과제”라며“정부는이러한조경의중요성을새롭게인식하고더나은도시환경조성을위해지난해환경조경발전재단을조경지원센터로지정했다.녹색도시조성뿐만이아닌,조경진흥을목표로정책·제도적지원에최선을다하고있다”고말했다.
이어“올해에는국가도시공원지정요건개선을통해제도기반을마련하고,조경수거래가격고시에대한연구용역을추진해내년에는가격고시를추진할수있도록하겠다”며“이외에도공원녹지평가체계구축,미래형도시공원유형개발등국민의삶의질제고를위해적극추진해나갈것이다.이러한과제해결을위해서는조경인들의적극적인협력이필요하다.조경지원센터가조경업계와정부를잇는소통창구역할을해줄것을믿어의심하지않는다.앞으로도지속가능한발전과녹색도시조성을위해함께힘써주길바란다”고덧붙였다.
고하정조경지원센터본부장은‘탄소중립도시를위한지속가능한국토환경의구현’의내용을담은‘2024비전’을발표했다.
조경지원센터는2024비전을위해▲법제도개정을위한방안연구▲조경산업진흥기반마련▲대외교류및대국민인식제고등3가지목표를설정하고7가지중점과제를선정했다.
‘법제도개정을위한방안연구’를위해서는조경진흥법검토및제·개정연구,조경산업관련법령을검토할방침이다.
‘조경산업진흥기반마련’을위해서는공원녹지통합테이터체계마련,조경수목가격조사및공표,민·관·산·학·연협력문화확산등을추진할예정이다.
‘대외교류및대국민인식제고’를위해서는해외진출추진및교류활성화,대외적인조경인식제고등을계획했다.
한편조경의날기념식에서는조경단체추천을통해선정된조경인이5개기관장으로부터표창을받았으며,조경단체가수여하는자랑스러운조경인상시상식도거행됐다.
국토부장관상수상자는▲배정한서울대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교수▲이주연한국조경협회사무국장▲주은정미르개발이사▲최정우주원조경대표▲정재욱스페이스톡대표등5명이다.
환경부장관상은▲박재민청주대학교조경도시학과교수가받았다.
산림청장상은▲이근형옥담대표▲박종주삼강조경대표▲김상규뉴텍건설대표▲박정훈삼거조경대표에게돌아갔다.
문화재청장상은▲김규연배재대학교조경학과교수▲박준석아세아종합건설대표(박지영대표대리수상)▲김치년한국전통조경학회이사등3명이받았다.
서울특별시장상수상자는▲김지환라디오대표▲유희용미류엘엔씨대표▲김충식한국전통문화대학교교수▲민지호한국조경개발이사▲배석희디자인파크본부장▲유희선데오스웍스이사▲박재희그린유토피아대표▲신경준장원조경대표(이사대리수상)▲남상준현우그린대표▲김도훈조경하다열음소장등10명에게돌아갔다.
자랑스러운조경인상수상자는▲김영민서울시립대학교조경학과교수▲송군호한국조경협회스마트그린연구소장▲옥승엽한설그린대표▲조현재백상엘엔씨대표등3명이다.
[2024 아파트 조경 ②-현대건설] 박준호 책임매니저, “공동주택 조경, 매너리즘에 빠지다”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지금아파트조경은매너리즘시대를닮아있다.어딜가나석가산소나무티하우스등기본적인것들은다갖추어져있으나더이상새로울것이없다.”
“아파트조경은더이상발전할것이없다”며절망적인분석을내놓은현대건설의박준호책임매니저는인터뷰말미에반전을선사했다.매너리즘을맞은아파트조경의새로운현상과전망에대해이야기를들었다.
나무한그루도작품전시하듯이‘현대미술관’
현대건설이내세우는아파트브랜드의정체성은‘H’다.‘힐스테이트’의BI도H였고,2015년에론칭한고급브랜드이름도H에정관사THE를붙인‘디에이치’이다.
‘힐스테이트’는2006년도에처음론칭했다.기존에현대홈타운이라는이름을사용했었으나트렌디하지않다는평이많아서,다른건설사보다는비교적늦게첫아파트브랜드인‘힐스테이트’를선보였다.
이후H로고가미세하게변하면서브랜드리뉴얼이몇차례진행됐다.2012년에‘현대가제공하는탁월한공간’을주제로주거문화의기준을제시하고자했고,2019년에는‘집에담고싶은모든가치’를주제로‘라이프스타일리더’로서의자리를굳건히해왔다.이러한리뉴얼에따라조경전략도변화를거쳐왔다.
힐스테이트조경의첫전략은‘도시적인선’과‘자연’이었다.도시적인선으로전체적인레이어를잘만들어내고,거기에풍부한자연을올려놓는다는개념이다.이후2020년기존개념에‘액티비티’를더하여조경전략을살짝리뉴얼하는데,하드웨어적인공간만제공하는게아니라소프트웨어적인‘활동’까지담아내겠다는것이큰방향이었다.
“액티비티개념이더해진것은놀이공간이나운동공간에좀더적극적으로관여하겠다는의미였다”
‘디에이치’는2015년에처음론칭했다.고급브랜드에대한내외의기대감을반영해서디에이치아너힐즈,디에이치자이개포,디에이치라클라스등초창기심혈을기울인단지에의욕적으로적용됐다.
‘힐스테이트’의조경은‘현대적인풍경’이라는뜻의‘모던스케이프’를모토로내세웠고,‘디에이치’의조경은‘모던스케이프’의정리된바탕위에“나무한그루라도예술품에준할정도의정성과가치를담아서조경을만들겠다”는개념으로‘현대미술관’이라는개념을붙였다.
최신조경트렌드,굳이말하자면‘협업’
박준호책임은최근각건설사브랜드별아파트조경의차이점은거의사라진것같다고말한다.‘설계단계’에서어떤아파트를지을것인지가장많은고민을하는데,설계심의가주로이뤄지는재건축등수주단계의제안서를보면차별점이거의없더라는것이다.
“최신아파트트렌드에대해고민을좀많이해봤는데,솔직히이미할것들은다해서더이상새로울것이없어보인다.건설사별조경의차이점도그다지많지않은것같다.아파트조경을대표하는석가산,티하우스,대형소나무가1군브랜드아파트만이아니라2군3군브랜드까지일반화됐다.”
다만작업과정에서‘협업’이많아졌다는점은도드라진특징으로꼽았다.특히디에이치의경우‘현대미술관’이라는콘셉트로예술가와협업을많이하고있다.
실제디에이치아너힐즈에서는영국의공간예술가‘신타산트라’와협업하고,이탈리아의대표디자이너인‘알레산드로멘디니’의작품을조경소품으로사용해큰이슈가됐다.서울대정욱주교수와협업으로중정에조성한‘HeritageGarde연하원’도좋은평을받으면서이후서어나무를많이사용하는계기가됐다.디에이치자이개포에서는앤서니브라운이라는유명한동화작가의삽화를어린이놀이터에적용해서큰호응을받았다.
또한유명캐릭터를반영하는것도협업트렌드의하나로볼수있다.‘액티브’한콘셉트를중시하면서부터,3세부터7세사이라면모르는아이가없을정도로인기있는영국의‘옥토넛’캐릭터를공동주택최초로놀이터에독점적용했다.
‘매너리즘’빠진‘아파트조경’
우리나라아파트조경의역사는미술사를꼭닮았다.서양미술사를보면,천년이나이어진중세암흑기를지나서야르네상스가찾아온다.르네상스시대는라파엘로,미켈란젤로,레오나르드다빈치등거장의등장과함께예술이비약적으로발전하는시기이다.
국내아파트조경도처음아파트가생겨난이래로거의30~40년간법에서규정한식재수량맞추는데만급급했을뿐그이상에대한의지가전혀없었다.당시에는모든아파트의분양가가똑같았고,여러단지를동시분양으로추첨했기때문에조경을잘해놓았다고해서칭찬해줄사람도없었기때문이다.
이후1990년대말부터분양가가자율화되고2000년대중반부터동시분양이실질적으로사라지면서브랜드아파트가나오기시작했다.주차장이지하로들어가조경공간이넓게확보되고지상부를공원화하는것이트렌드가되면서조경의르네상스가시작됐다.
“법적으로는15%녹지면적만있으면되는데실제로는40~50%녹지면적이나올정도로조경에대한지원이강화됐고,미분양사태시에는오히려조경을잘해야분양이된다는여론이형성되기도했다.서양르네상스때각군주들의후원에힘입어기술적인발전이라든가재료적인발전을이룬것처럼,우리나라조경도2000년대부터그전과는다른지원을받으며르네상스를맞기시작했다.”
조경의역할이갑작스럽게커지면서,처음에는‘조경공간에무엇을넣으면좋을까’하는근원적인고민들이많았고,외부공간에실제구현하기위한기술적인스터디도많았다.건설사마다어떤부분에힘을줄지서로다른전략들이추진되면서차별성도나타났다.하지만“이젠다비슷해졌다”는평가가많다.“매너리즘에빠진것이다!”
아파트조경의몸부림,‘화려해진’,‘과장된’,‘변형된’조경
“점차차별성이없어지니까대규모수경공간을넣거나엄청큰나무를심거나화려한색채를넣는등과하다싶을정도의식재,시설물이도입되고있다.”
박준호책임은최근아파트조경의변화와예술사에서유사점을찾으며흥미로운설명을이어갔다.
“하지만현대미술에서는매너리즘을좋게보는경향도있다”16세기후반화가들이매너리즘을극복하는과정이어쩌면최근조경의경향과닮아있지않을까.당시화가들은왜곡과변형을일삼았다.예를들어목을아주길게늘이거나팔다리를뒤로휘는등인체를비현실적으로왜곡시키기도하고,핑크색을과도하게사용해서특정요소를극단적으로강조했다.하지만이런시도는이상하면서도오히려자연스러워보이는매력으로하나의양식이됐다.당시내용상변한것은없는데뻔한것을뻔하지않게보이려고왜곡과변형을통해재미를느꼈던것처럼,요즘아파트조경도같은맥락이나타나고있다.
“최근에는단지위에서맨아래까지100m가훌쩍넘게이어지는물줄기를볼수있는단지도있고,높이가15m까지올라가는놀이터미끄럼틀이설치된아파트도있다.대형낙엽수의경우근원직경1미터짜리를많이심다가최근에는2m의느티나무를심는곳도생기면서그런나무만파는시장도형성됐다.문주가경쟁적으로커지면서그앞에소나무도커지고있다.좋은말로하면조경이고도화되고있다.”
식재는“풍성하게”다층식재는“NO”
식재에서도고도화가나타나는것일까.현대건설의식재전략은‘풍성한식재’이지만예전과다른개념의풍성함이다.2000년대초반만해도다층식재는교과서였다.하지만요즘에는상부가풍성하게식재되면아래를비우고,아래가풍성하면위를비우는개념을적용하고있다.이유는예전식재방식이잘못됐다는판단때문이다.
초창기지어진브랜드아파트의조경공간을다시보면,다층식재로인해나무가너무우거져서음침한느낌마저든다.게다가우거진나무밑으로햇빛이들지않아서당시유행했던점토벽돌포장에모두이끼가끼어눅눅한분위기까지든다.
“예전같으면교목을먼저심으면다층식재를위해서그아래소교목으로단풍나무등을넣고,그밑에대관목소관목을넣고,지피를심었다,하지만지금은큰교목아래는관목정도만심는다.”
식재패턴적으로도비우는식재가오히려더풍성해보인다는평가이다.“실제디에이치조경공간에는억새수크렁을풍성한매스감으로덮고,한두개의멋진나무를포인트로식재하는방식을사용한다.”매스자체는배경이될때가더예쁘기도하고,현대미술관이라는조경콘셉트에도더잘맞기때문이다.
시설물,‘표준화’보다는‘다양화’
조경시설물은‘티하우스’가복층화되고,‘키즈스테이션’이고도화되고,‘복합운동시설’로변화되고있는것이전반적인추세이다.
하지만그보다현대건설의조경시설물에서가장주목할만한변화는‘표준화’포기가아닐까싶다.한때는많은건설사들이브랜드정체성을표현하기위해벤치,테이블등조경시설물디자인을표준화시킨적이있었다.물론현대건설에도사각켜쌓기파고라같은고유한디자인이적용되고있다.하지만현장마다조금씩다른디자인으로바뀌어들어가고있는경향이다.
“시설물디자인을표준화하는것은아무의미가없더라.그래서저희는표준화를과감하게포기하고있다.”
새로운트렌드는오히려기술적인부분에서강하게나타나고있다.3D프린팅기술을선도적으로활용하고있는점이다.이를통해비정형적인형태의어려운시설물제작이점차수월해질것으로기대된다.이미몇몇단지에3D프린팅으로제작한‘빨간의자’를적용해호평을받았고,비정형화분을제작해서수상실적까지거머쥐었다.
“비정형이면더다양한상상력이가능해지기때문에3D프린팅기술을적극적으로시도하는과정이다.”
다양한시도,매너리즘의극복
미술사에서는교황과군주가싸우다가종교전쟁이일어나면서매너리즘이극복된다.절대왕권을상징하는바로코양식에이어,왕권의몰락으로장식적이고귀족적인로코코양식이등장한다.
“미술사에서는매너리즘극복은결국권력과제도의변화였다.그런데아파트조경에서그런변화가가능할까.지금은조합이나건설사가돈을내서만드는구조이고,이것은당장바뀌지않는구조이다.입주자들의목소리가점점커지긴하지만아직아파트의변화를가져올만큼은아니다.”
박준호책임은현재아파트조경의변화를가져올제도적고리는약하지만,주체의변화가진행됐으면좋겠다는바람을전했다.우리가좀더다양한시도를지속하다보면언젠가변화의바람이불어올것이라믿음이다.
<인터뷰>
아파트조경위상,너무저평가된거아닌가요?!
현대건설의아파트조경에서주목할만한트렌드이슈가있는가?
월드비전,한국생태복원협회와협력을통해아파트조경공간에자생식물을식재하기시작한것이재밌는이슈가될듯하다.멸종위기종을위한H-네이처정원을조성하는사업으로,실제멸종위기종까지는아니더라도미선나무히어리등우리나라법적보호식물인희귀종,자생종들을아파트정원에넣기시작했다.
또하나는화장품회사와협업을통해폐자재를활용하는사업을하고있다.화장품을사용하고나면버려지는플라스틱케이스를활용해서타일을만들었다.화장품케이스의색상이화려하다보니타일색상도많이화려한데,이를시범적으로쓰레기분리수거장벽면에적용했다.앞으로더많은활용도를모색하고있다.
이런활동은아파트상품성이좋아진다기보다사회공헌활동측면에서탄소저감이라든가고유종을보호하는데에조경이기여를하고있다는의미가크다.
건설사조경인들에게하고싶은이야기는?
‘디테일’이중요하다.나무를심을때나바닥포장을시공할때도의외로신경을쓰지못하는부문이많다.물론건설사직원들의세대교체가빨라지고있고,현장에따라계약직비율이높아지면서디테일한시공노하우가전수되기힘든여건들이존재한다.게다가최근에는조경공사비가급격히올라가면서현장에서조정할수있는부분은한계가있는데,아파트조경이고급화대형화하면서해야할일은더많아지는상황이다.
하지만디테일이좋아야입주자들의만족도도높아지고조경의고급화에대해대중적으로공감을얻을수있다.현실적으로힘들더라도건설사나시공분야에종사하는조경인들에게디테일을부탁드리고싶다.
“2022년에한국조경50주년을기념해서50개작품을선정했는데,거기에아파트는3개가들어가있었다.현대건설의디에이치아너힐스가23번째로포함되어조경인으로서자긍심을느낀다.하지만없는것보다는낫지만‘좀적지않은가’하는섭섭한마음이들었다.선정된작품중에는건설사들이시공한것들이많은데,실상비용적으로나노력적인측면에서그에못지않은시도들을아파트조경에서하고있는데왜세개밖에없을까.”
박준호책임은“아파트조경에대해너무뻔한상업주의에찌들었다는평이있지않느냐?”며조심스럽게물었다.‘아파트조경의가치가너무저평가됐다’는서운함때문이었다.이런마음이어쩌면모든건설사조경직원들의이심전심이아닐까싶었다.
냉정과열정을오가며아파트조경에대한애정을보여준박준호책임으로부터훗날‘매너리즘극복이후’에대한이야기를다시들을수있는기회가오길기대해본다.
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구상 발표…‘주거혁신’에 ‘녹색매력’ 더한다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서울시가낙후된서남권을직(職)주(住)락(樂)이어우러진미래첨단도시로혁신하는대개조사업에나선다.
서울시는지난27일소비·제조산업중심지로1960~70년대근대화와산업화를이끌었으나현재는서울에서가장낙후되고침체된지역으로대표되는서울서남권에대한대개조구상을발표했다.
오세훈서울시장은지난신년사에서‘매력도시서울대개조전략’을통해도시공간설계부터라이프스타일,산업경제와교통인프라까지도시전체를획기적으로혁신해나가겠다”고밝힌바있다.
이번서남권대개조구상은이러한지역단위도시대개조전략의신호탄으로,기존제조업중심공간을미래첨단·융복합산업집적지로전환하고,노후주거지를여가와문화는물론녹색감성이결합된직·주·락주거환경으로조성해나간다는계획이다.
서울서남권은1970~80년대수도권규제와지식·첨단산업으로산업구조가변화되면서성장기반이약해지고낙후되기시작했다.이에2008년부터서남권을‘新경제거점도시’로육성하는‘서남권르네상스’를추진했으며,마곡지구개발,강남순환고속도로건설,고척돔구장건설등을통해변화를시도했다.
하지만여전히건축물노후화,기반시설부족등서울전체지역중생활여건이가장열악한수준이다.반면가용부지가많고인접신도시조성으로광역급행철도등교통인프라를확보하고있으며,이미형성된첨단산업생태계와서울청년33%가거주하는등성장잠재력이충분히큰지역이다.
이에서울시는서남권의발전가능성을적극활용한서남권대개조를통해새로운도시혁신패러다임을마련한다는계획이다.‘서남권대개조’는산업혁신,주거공간혁신이라는대전제하에녹색매력을더한‘新경제·新생활중심도시’가핵심비전이다.
준공업지역을미래융복합산업집적지로
우선제조업중심의준공업지역을미래첨단·융복합산업공간으로혁신한다.서울준공업지역의82%를차지하는서남권내‘준공업지역’을급변하는산업구조와다양화된도시공간수요에적합한‘융복합공간’으로전환하는것이다.
이를위해공장과주거지를엄격히분리하던규제에서벗어나지역전체가일터나삶터가될수있도록산업·주거·문화등다양한기능융복합을허용하고용적률인센티브도대폭개선한다.
또첨단산업기업유치와육성을위해복합개발이필요한지역은용도와밀도등규제로부터자유로운건축과신속한사업추진이가능한‘산업혁신구역’으로적극지정할방침이며,구로기계공구상가,구로중앙유통단지등과거수도권산업유통거점역할을하던대형시설은도심물류와미래형업무기능이융합된핵심산업거점으로탈바꿈할수있도록유도해나간다.
‘온수산업단지’,‘금천공군부대’등수도권도시와인접한대규모의저이용부지에대해선맞춤형개발을통해서울의관문이자수도권서남부동반성장거점으로육성한다.‘온수산단’은첨단제조업중심공간으로재구조화하고,여러차례개발이무산됐던‘금천공군부대’는용적률과용도규제를푼다.
직주락복합도시로‘주거혁신’
직주근접이실현되는주택정비를활성화하고,새로운주거환경으로시민의라이프스타일을혁신한다는계획이다.
먼저준공업지역내공장이전부지에무분별한공동주택건설을막기위해250%로제한했던용적률을최대400%까지완화해충분한녹지와편의시설등생활인프라가더해진‘직주근접형’주거지를조성한다.
또한현행제도로재건축이어려운노후공동주택밀집지역은단순주거위주의개별정비가아닌용적률완화,안전진단면제등‘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포함한패키지형정비계획을수립해인프라가풍부한신주거단지로재조성한다.아울러공항주변고도제한완화를추진해노후저층주거지정비가활성화되도록한다.
생태하천복원,수변공원조성등물길초록길확대
마지막으로녹지와수변,문화와여가공간을더해녹색감성의서남권을완성한다.
지역곳곳어디서나편리하게녹지공간에접근할수있도록공원과수변거점을연결하는보행·녹지네트워크를확대하고,대규모정비사업시민간에다양한인센티브를제시해개방형녹지공간을최대한확보한다는계획이다.
현재서남권을대표하는간선도로인국회대로와서부간선도로는도로상부를비우고녹지공간을조성하는지하화사업이추진중이다.이외에도마곡지구의서울식물원과한강등을연결하는강서구궁산~증미산일대의선형보행·녹지네트워크도2026년에완공될계획이다.
둔치공간이부족해수변을활용하기어려운지역에는뉴욕리틀아일랜드의수상피어파크와같은수상공원을조성해수변친화공간을늘린다.아울러봉천천,도림천등복개하천을생태하천으로복원해자연성을회복하고,안양천등에는수변테라스와쉼터,캠핑장등을조성해수변감성을누릴수있는활력거점공간을확충한다.
서남권을대표하는여의도공원,국립현충원,관악산공원등거점공원은자연과문화가결합된공간으로재구조화하고지역내공공시설은다양한용도로복합적으로활용해부족한문화공간을대체한다.
오세훈시장은“1960~70년대국가성장을주도했던서남권의명성과자존심을되찾기위한도시대개조1탄을시작으로권역별대개조시리즈가진행될계획”이라며“도시공간과시민의라이프스타일,산업경제와교통인프라까지도시전체를획기적으로혁신하는도시대개조를통해서울의도시경쟁력을끌어올리겠다”고말했다.
한편시는지구별제도개선·기본계획수립등을실시하고내년부터단계적으로공사를시작해이르면2026년부터변화된서남권지역의모습을순차적으로확인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한국정원협회 “생활 속 정원문화 정착·확산시켜야”
[환경과조경신유정기자]정원이라는키워드가국민들에게침투되기위해서는생활속정원문화를정착·확산시켜야한다는의견이나왔다.
정원협회는지난22일신구대학교식물원에서‘2024정기총회및심포지엄’을개최했다.
이날행사는1부에정기총회를개최하고,이어2부심포지엄에서는‘한국정원의새로운미래방향’을주제로발표및토론이진행됐다.
이날행사는1부에정기총회를개최하고,2부심포지엄에서주제발표및토론이진행됐다.총회는▲학회장인사말▲학회업무및향후계획보고▲논문발표회▲폐회식순으로열렸다.
이재석정원협회장은인사말을통해“정원은물리적인힘이아닌국민들의힘으로이끌어가는것같다.산림청,한수정등이법이나제도를잘이끌어주겠지만,정원이라는키워드가국민들에게잘침투될수있도록정원협회가해야할일이많은것같다.앞으로협회가내실있게운영될수있도록회원등많은분들과협력하겠다”고말했다.
협회는올해▲심포지엄▲협회조직확대▲협회회원제강화▲정원전문교육프로그램기획▲KGMPlants300등을추진할계획이다.
아울러올해부터최신현씨토포스대표,송기훈미산식물원대표,김완순서울시립대교수가부회장으로,김광규디자인포스트대표를이사로활동하게된다.이사는추가선임할예정이다.
2부심포지엄은‘한국정원의새로운미래방향’을주제로▲송정섭꽃담원대표의‘한국정원이나아가야할방향’▲김종근플러스가든대표의‘대한민국우수정원식물KGMPlants의시작’▲주례민오랑주리대표의‘민간정원조성사례:2023년프로젝트’▲최신현씨토포스대표의‘지방정원설계사례:화성시&아산시’▲송명준세미원대표의‘지방정원운영사례:양평군세미원’순으로진행됐다.
이어지는토론에는강신구한수정본부장,김완순서울시립대교수,배호영이로가든대표가패널로참석했다.
김종근대표는“대중성,적응성,정체성,관상성등을위해KGMPlants300을선정했다.내년에는500종까지확대하는등지속적으로확대해나갈수있는목표를가지고지금로드맵을구상하고있다”며“인증된식물들은정원협회,플러스가든등유관기관홈페이지에등재하고홍보를하고있다.이를통해정원문화를선도하고,정원관련유관기간과의연구를협업하는등대한민국대중정원발전에힘쓰겠다”고말했다.
주례민대표는“가든스쿨,플리마켓등정원을공유할수있는공간에대한고민을많이한다.사실정원의주인공은꽃,시설물이아닌사람이라고생각하는데,의식주생활속에서정원문화가아직도부족한점이많은것같다.이부분을어떻게더이끌어나갈수있는지에대한고민이필요한것같다”고말했다.
송명준대표는“정원의관리주체에대한고민이필요하다.전세계에600곳의정원관리·운영살펴보고공유할수있는미국공공정원협회에가입해협회가갖고있는정보와노하우등을분석하고연구하는게중요한것같다”강조했다.
강신구본부장은“정원이발전하기위해서는정원해설및교육등의전문가들이많이양성돼야된다.전문가들을배출할수있는제도와그제도를뒷받침할수있는예산도중요하다.또한정원소재의품질을인정해줄수있는제도들도시급히마련돼야된다”며“정원의정보를교류하고소재에대한정보들을체계적으로제공받을수있는플랫폼을통해민간과공공영역의중간에서노력하겠다”고말했다.
김완순교수는“전국지자체들이너나할것없이지방정원을만들겠다고하게된다면기존에조성된정원들은어떻게될지도생각해봐야한다.시민들이원하는생활속정원의문화가정착될때까지시간을갖고균형있게가야되지않을까생각한다”는의견을밝혔다.
배호영대표는“정원은관리가정말중요하다.국가에서운영하는정원교육은관리에대한교육이부족한것같다.정원분야의발전을위해서는정원을디자인하는디자이너와정원을관리하는가드너로구분하는등관리를중점으로한하나의과정이있었으면좋겠다”고말했다.
세계적 건축가 몰려드는 ‘대전아트파크 기획디자인 국제지명공모’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대전시는오는4월29일까지중촌근린공원에들어설음악전용공연장과제2시립미술관건립을위한가칭대전아트파크기획디자인공모를추진한다고22일밝혔다.
대전시는명품건축물조성을위해‘선(先)디자인,후(後)사업계획수립’이란새로운방식을도입해,지난해6월음악전용공연장과제2시립미술관에최초로시범사업을추진하고있다.
이번공모는국제지명공모방식으로국내·외세계적건축가를초청해진행한다.올해1월건축가섭외를거쳐8팀의세계적건축가가공모에참여하기로했다.
먼저국외팀으로는▲일본의켄조쿠마앤어소시에이트(KengoKuma&Associates)▲이탈리아의RenzoPianoBuildingWorkshop(이탈리아)▲네덜란드의UNStudio(네덜란드)▲영국의자하하디드(ZahaHadidArchitects)총4팀이참여한다.
국내팀으로는▲건축사사사무소에스오에이▲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에스케이엠디자인▲운생동건축사사무소총4팀이참여한다.
국내·외8팀모두세계적으로실력을인정받고있는건축사사무소이며,특히국외팀의RenzoPiano와故ZahaHadid의경우건축계의노벨상이라불리는프리츠커상을수상한바있다.
시는출품된작품에대해5월초에시민을대상으로발표회를갖고공개심사를할방침이다.
작품발표회에서는공모참여건축가8팀이참석하여대전아트파크마스터플랜과음악전용공연장·제2시립미술관의건축디자인을선보일예정이다.
시는공개심사를통해마스터플랜우수작1팀과음악전용공연장,제2시립미술관건축디자인이우수한각4팀을선정할계획이다.
공모가완료되고나면선정된마스터플랜을기반으로타당성분석과검토를거쳐사업계획안을수립하고,올해하반기부터사전행정절차를단계적으로추진한다.
이장우대전시장은“스페인빌바오시의구겐하임미술관사례처럼세계적건축물건립을통해국내뿐만아니라해외관광객이찾는‘일류문화도시대전’을만들어나가겠다”라고포부를밝혔다.또한“이번공모를통해대전의새로운랜드마크가탄생할수있도록시민여러분의많은관심과응원을당부드린다”고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조경시설물,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수상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현대엔지니어링의조경시설물디자인이‘아시아디자인프라이즈2024(ASIADESIGNPRIZE2024)’에서수상하며국제적으로역량을인정받았다.
‘아시아디자인프라이즈’는아시아최대규모의국제디자인공모전으로,올해는세계적디자인명문교토예술대학교의신고안도교수가심사위원장을맡고,글로벌디자인전문가35명이심사에참여했다.전세계25개국에서1601개작품을출품했으며‘산업’,‘공간·건축’,‘커뮤니케이션’등3개분야에서모두248개수상작이선정됐다.
이번공모전에서현대엔지니어링은충남아산에지은‘힐스테이트모종네오루체’의조경시설물‘자연과사람을엮는정원(이하위빙가든)’과‘클라우드셰이드’가공간·건축분야에서‘위너(Winner)’로선정됐다.
위빙가든은힐스테이트모종네오루체단지중앙에설치된테마정원으로,입주민의일상과자연을이어주는공간이다.미스트장치를통해쾌적하고신비로운분위기를연출했으며,미세먼지저감및기온조절등의효과까지고려했다.
위빙가든은심사단으로부터자연적요소와환경개선솔루션을주거공간에반영함으로써경관미와기후변화대응을모두제공했다는평가를받았다.
클라우드셰이드는현대엔지니어링의특화시설물로햇빛을가려주는구름모양의회랑이다.
햇빛을모두차단하는다른휴게시설물과달리타공판을통해적당한햇빛을통과시키는독특한방식으로사용자에게유기적야외경험을제공해자연과입체적으로소통할수있다는평가를받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지난해에도세계3대디자인어워드중하나인‘레드닷디자인어워드(RedDotDesignAward)’에서도클라우드셰이드로본상을수상한바있다.
현대엔지니어링관계자는“이번공모전수상으로현대엔지니어링만의조경디자인과그우수성을국제적으로인정받았다”며“앞으로도차별화된공간및시설디자인을적극개발해고객이편히쉴수있는건축물을만드는데에최선을다하겠다”고말했다.
정부 “그린벨트 획일적인 해제 기준, 20년 만에 전면 개편”
[환경과조경신유정기자]정부가20년만에비수도권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대대적으로해제한다.개발이원천적으로금지됐던그린벨트환경평가1·2등급구역도해제를허용하고,그간농업활동만가능했던‘자투리농지’에도상업시설이들어서는등농업용지규제도완화한다.
정부는21일울산울주군전시컨벤션센터열린13번째민생토론회에서이같은내용을담은‘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규제혁신방안’등을발표했다.
이날토론에서는▲‘그린벨트해제를통한산업활력제고’▲‘농업의도약을위한농지규제개선’▲‘살기좋은기업친화도시’라는세가지주제로윤석열대통령,김두겸울산시장,기업인,출연연연구원,농업인,자영업자,학생,시민등이참석해지역발전을위한다양한의견을나눴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규제혁신방안’은수도권은집중현상이심한점을고려해규제완화대상에서제외하고개발이절실한지방은그린벨트규제를풀어주겠다는게주요골자다.
그린벨트는도시가무질서하게확산하는걸막고도시주변생태계를보전하기위해개발을제한한구역이다.
토론회에서윤대통령은“지방에일자리를만들고활력을불어넣을첨단산업단지를세우려해도그린벨트에막히는경우가많다”며“그동안그린벨트해제의결정적장애였던획일적인해제기준을20년만에전면개편하겠다”고강조했다.
이어“그린벨트및농지이용규제개선을통해노동과자본,기술을효율적으로결합해경제적가치창출을확대해야한다”며“스마트팜,수직농업은농업기술그자체로도고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분야다.첨단농업발전을위한농지규제도혁신하겠다”고말했다.
특히“산단,택지,도로등을개발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자투리농지의규제를풀어체험시설이나수직농장같은첨단농업시설입주와학교와병원,도서관등주민후생시설건립도가능하게하겠다”고덧붙였다.
[2024 아파트 조경 ①-삼성물산] 양준 조경그룹장, “아파트에 큰 나무?! 과연 정답일까요”
아파트조경의트렌드변화를보다심도있게짚어보고자국내건설사에서브랜드아파트조경을담당하고있는베테랑조경기술자들의이야기를4회에걸쳐연재한다.이번기획이국내아파트조경의현재를이해하는데에큰도움이되길기대한다.-편집자주
[환경과조경박광윤기자]“큰소나무와근사한시설물이있어야만좋은조경공간일까?반드시그렇다고생각하지않는다!”
큰소나무,석가산,티하우스로대변되는최신아파트조경,이러한양식화된아파트조경을어쩌면가장먼저선도해온삼성래미안의조경이자기부정이라도하는것일까.
양준삼성물산조경그룹장은래미안조경의새로운방향성에대해기존의조경을성찰하는과정에서자연을가장기본에두게됐다고말했다.그가생각하는좋은공간과아파트조경의미래에대해들어봤다.
하이엔드브랜드만들지않는삼성의‘래미안’
아파트브랜드선호도에서래미안은독보적1등이다.그래서인지최근건설사에서별도의고급아파트브랜드를론칭하는것이하나의흐름이되고있지만삼성물산은‘래미안’만고집하고있다.
래미안의초창기콘셉트는‘프라이드’였다.“래미안을산다는것은프라이드”라는의미이다.실제이런저런이유로래미안에사는사람은부러움의대상이되기도했다.
그리고현재는‘하드웨어+서비스+커뮤니티’를모두융합하며,래미안안에있으면모든활동들이다같이이루어질수있다는것을강조한다.지금은“고객의모든Pride를함께하는LifeCompanion”이콘셉트이다.
래미안조경‘숲속의래미안’,다층식재주도
래미안은국내공동주택브랜드로는처음으로2000년에론칭했고,래미안의조경전략은2005년도에처음생겼다.당시우리사회는국민소득2만불시대를열어가고,주5일제가정착되어가는시기로,소득수준이올라가면서외부여가활동에대한요구도높아지는때였다.
래미안조경의첫콘셉트은‘숲속의래미안’이었다.“래미안안에숲이있는게아니라숲안에래미안이있다”는점을강조했다.이를바탕으로다층식재를적용하고생태적조경을선보이는등선도적인프로젝트를많이추진했다.
“당시지어진현장들을보면전체적으로다층식재를기본으로휴게시설이나생태계류를적용해서숲과더불어입주민들이쉴수있는공간들을많이조성했다.”
그러다2010년대초반에조경의전략적변화가있었다.서울대정욱주교수와함께앞으로의트렌드를검토하면서‘커뮤니티’를강조하고나섰다.그래서당시업계최초로‘필로티가든’을상품화하고이를신반포래미안에적용했다.기존에는필로티와외부조경공간이나뉘어져있었으나,이러한경계를허물고상호조화를이루는가든스타일을시도했다.기술적으로는미스트가든이나벽면녹화등을접목하기도했다.“그동안놓치고있던공간들에반(半)사유적인성격의공간을만들어보자는시도였다.그러면서내부공간과외부공간으로나누어진이용자의커뮤니티를활성해보자는개념을적용했다.”
그리고2022년다시한번새로운조경전략을내놓았다.서울시립대김아연교수와함께‘래미안네이처갤러리’를콘셉트로“자연그대로의자연을구현하겠다”는목표를담았다.
“지난래미안조경의큰흐름을보면‘숲’에서‘가든’으로,현재는‘자연’으로변화해왔으며,시대별로사회현상에따라조금씩다른접근을해가고있다.”
‘네이처갤러리’에숨겨진의미?!
조경전략에서‘자연’을강조하는것은당연한일이다보니,건설사마다표현은달라도비슷한내용으로읽혀지기십상이다.새로운개념이라고강변해도,특히일반인들의눈에는듣기좋은레토릭에불과할수있다.그런데래미안의조경전략인‘네이처갤러리’는좀더깊이있는이해가필요하다는생각이들었다.
“자연그대로의자연을구현을해보겠다”는‘네이처갤러리’는기존의아파트조경이자연스럽지않다는성찰에서시작한다는점에서관행보다탈주의언어로사용됐다.그리고‘네이처갤러리’가지향하는‘자연스러운조경’은기존대중적인선호와인식에맞선다는점에서실험적이기도하다.
“모든공간을자연스럽게하는데는아직인식적인어려움이있다.예를들어문주앞에자연생태적천이를고려한참나무를심는다든지서어나무를분식해서심는다는것에대해아직까지는쉽게받아들여지는않는분위기이다.”입주자들은큰나무들을심어서단지의위엄을드러내는것을선호하고,흔한수형의나무들을문주앞에내세우는것을탐탁스러워하지않기때문이다.
그런데정말크고수형이좋은소나무가있고근사한시설물이들어서야만좋은조경공간일까.삼성물산은지난2022년송파구장지동에위치한‘래미안갤러리’를새로조성하면서‘네이처갤러리’조경을시범모델로구현해서운영하고있다.
“다수의고객을대상으로하는공동주택에지금당장큰소나무를배제하는실험이가능한상황은아니라고판단한다.래미안의정체성과나아갈방향을보여주는래미안갤러리를기반으로우리의방향이현실에서도조금씩확산될것으로기대한다.”
래미안조경은‘시간의흐름을고려한자연스러운조경공간’이가장좋은공간이라는생각이다.큰소나무를무조건배제해야한다기보다공간에서의흐름상필요할때사용해야한다는것이다.
“언젠가는‘문주에소나무가꼭있어야하고,단지에대형소나무를심는것이정답은아니구나’라는것을공감하는시대가오지않을까.좋은조경공간은종다양성을통해서장기적으로시간이지나도생태적으로건강함을유지하는공간을만드는것이다”
우리가놓친것들,‘종다양성’등등등
양준그룹장은2000년대초중반과최근의내부프로젝트를비교한결과‘종다양성’이상당히줄었다는점을확인했다.초화류의다양성은급속하게늘어난반면,그외다른나무들은모두종수가줄어들었다.특히교목의종다양성이많이감소했다.여러가지이유가있겠지만무엇보다하자에대한검증을못한것을가장큰이유로꼽았다.
“생물과식물이어울려서살기위한제반물리적조건이나생태적기반을만드는기본원칙에충실했어야하는데,나무를너무장식적인도구로사용하지않았나하는생각이든다.”
전국의아파트조경이비슷비슷한모습을하게된것도자주거론되는문제이다.1군건설사들이만들면어느새2군건설사들이따라오는트렌드경쟁도원인이지만,필요한위치에필요한공간을넣기위한노력들이획일화된공간을만들어내기도했다.래미안조경은이모든접근에대해비판적인자기점검을해나갈작정이다.
“단지의필요한위치에적절한수목과시설물그리고공간이있어야하고,수목과시설물은어떠한규격간격규모로설치해야공간에적절한것인지.래미안조경직원들은이러한부분에대한고민과작업을정말누구보다많이한다.그렇지만내부적으로는필요한곳에필요한공간을넣어야한다는정형성을넘어서좀더자연스러울때가되지않았나하는의견이있다.”
네이처갤러리는중장기적인로드맵이다.그동안놓쳐왔던것들을되돌아보며“비자연적인정형화”라는비판에서출발해“자연그대로의자연”을위해고민하고있다.
<인터뷰>
새로움을만든다는것은정말어렵지않습니까?
최신아파트조경트렌드에있어서래미안조경이관심을가지고있는이슈는무엇인가?
요즘새로짓는아파트는1층에주차장이없는것이당연한것으로여겨지지만,30년전에는그렇지않았다.분당,일산등1기신도시때만해도지상에주차장이있는것이당연했고,누가설계했는지도모르는식재는법규에있는규격과수량만맞추어꽂아놓은모양이었다.그런데어느순간큰변화가일어나면서지상에서주차장이사라지고,공원화됐다.더나아가다양하고좋은나무들이식재공간에들어오고,자연스럽게물이흐르는공간에물과식물이잘서식할수있는생태계를조성하는것을인식하는단계로들어서게됐다.
현재래미안조경의방향성은‘자연성’이다.래미안조경의전략인‘네이처갤러리’는“자연그대로의자연”이라는기조를가지고있다.‘ESG’나‘저탄소’등의사회적트렌드에서우리가정말원하는것은‘자연스러움’이아닐까생각한다.
현실적인고민을토로하자면,우리가생각하는것을보이기위해서는넓은공간이필요한데,상대적으로규모가작은아파트도있다보니이를해결하기위해독자적인모형을만들어연구를진행하고있다.이연구를기반으로처음에는좀어려운부분들이있겠지만외부공간의트렌드를조금씩변화시킬수있지않을까기대하고있다.
아파트고급화를위해새브랜드를론칭하는것이트렌드인데,단일브랜드인래미안조경의고급화전략은무엇인가.
대부분건설사들은고급화에대한부담감을기본적으로가지고있다.조경뿐만아니라익스테리어나인테리어모두기본배경에고급화가있고,그이면에는차별화,남들과달라야한다는것이있다.하지만남들과달라야된다는배경이꼭명품화고급화로가야하고,금액이기준이되는것에대해저희생각은좀다르다.예전에는고급화를위해항상좋은소나무가들어갔고,그다음에차별화되는상징목이들어가고,시설물도고급스런바닥포장을깐다든가새로운것들을넣기위해노력했다.물론지금도공동주택은세대수만큼의다양한고객의요구가존재하기때문에흔히이야기되는고급화의기본적인조건은맞춰져야된다.
하지만차별화전략을이야기하기이전에,사실국가와조경업계에서정책적으로잘추진해온‘생태면적률’제도의기여를빼놓을수없다.이제도가처음나왔던2000년대중반에는공감이많지않았던이슈였는데,지금은건축,토목,M&E등건설업모든분야에서‘생태면적률’은다알고있을정도이다.전반적으로조경의질적성장과생태적기반확산에중요한역할을했다고생각한다.
건설사조경인들에게하고싶은이야기는?기존의관성에서벗어났으면좋겠다.우리가지금고민하는지점도기존의틀을깨려는것이다.“자연그대로자연”에접근하는것도어렵고,그것을설득시키는것도어렵다.이것은지난몇십년간의틀을깨야되는문제라고생각한다.그래서10년후에는현재의조경과는사뭇달라져있어야하지않을까.틀을깰수있는다양하고창의적인제안도많이하고그런제안들을받아들이는유연성을사회와조경업계가가질수있으면좋겠다.
“새롭게무엇을만든다는것은정말어렵지않습니까?저희는반성을많이하려고하고있어요.단순히벗어나는게아니라새로운것을만들려면반드시그틀을깨야된다고생각을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