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경기술] ‘Y_Garden 오브제’ 어떤 재료든 OK! 시즌2 시작 쇼경관 특화그룹 윤토, 생목형 정원 장식물 출시·가든센터 전시공간 확대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20-03-30 21:34
  • 수정 2020-03-30 21:34
1.jpg
수종별 생육 특성에 따라 의도한 형상으로 키운 조형수목과 특별 제작한 화분의 조화로 구성되는 생목형 오브제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쇼경관 특화그룹 윤토가 식물을 활용한 생목형 정원 장식물을 신규로 출시하고 가든센터로 전시공간을 확대하며 ‘Y_Garden 오브제’ 시즌2를 시작했다.


‘Y_Garden 오브제’는 정원 연출과정에서 가드너가 부여하는 상징적 의미를 보다 쉽게 전달하고, 정원에 흥미요소를 부여하기 위해 지난해 론칭한 정원 장식품 및 예술품 브랜드다. 입체적 표면 효과, 패턴의 강조, 물성 변형을 통한 창의적 시도 등 공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가드너의 표현 도구로서 만들어졌다.


기존 브랜드는 철재와 목재 혹은 철재와 석재를 혼합해 만든 ‘소재 결합형’, 철재로 입체적인 형상을 조형한 ‘입체형’, 철재로 그림자와 같은 평면을 만든 ‘실루엣형’, 스톤페인팅 제품으로 구성돼 있었다. 디자인실과 자체 공장을 갖추고 있어 철재, 목재, 석재 등의 다양한 재료의 물성을 연출 의도에 따라 제품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언제든 의뢰 가능하다. 덕평자연휴게소 내 별빛정원우주에 정원에서 휴식을 취하며 전시된 샘플을 볼 수 있는 복합정원문화공간도 마련해두었다.


시즌2는 식물을 활용한 ‘생목형’으로 오브제 제작 범위를 넓히고, 제품 전시공간을 기존 덕평자연휴게소 뿐만 아니라 국내 수목원 및 식물원 내 가든센터 등으로 넓힌 것이 특징이다.


‘생목형 오브제’는 ‘Y_Garden 오브제’의 재료적 한계를 없애기 위해 고안한 제품이다. 수종별 생육 특성에 따라 의도한 형상으로 키운 조형수목과 특별 제작 또는 선정한 화분의 조화로 구성된다. 제작형 오브제에 다양한 재료를 접목하는 시도 중 나온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식물 자체를 정원 오브제로 활용코자 토피어리와 분재 사이의 성격으로 특화시켰다.


‘생목형 오브제’ 용도는 정원식물 대신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식재와 별개로 상징성이나 메시지 전달을 위한 인공구조·시설물이 들어가는 자리를 채우는 것이다. 지난해 제품군을 완전히 갖추지 못했음에도 윤토가 진행한 설계작업에 ‘Y_Garden 오브제’를 도입했을 때 클라이언트에게 호응을 얻어 재료의 범위를 넓혀 아이템을 발전시켰다.


이와 함께 기존 제품 전시공간도 한 차원 업그레이드 했다. 기존 덕평자연휴게소에는 허브제품, 반려식물, 가든오브제 등을 전시하고 휴식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는 ‘Y가든휴’, ‘Y가든허브’가 갖춰져 있다. 이곳에서는 전시된 제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샘플을 보고 정원에 넣을 오브제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올해는 이곳에 정원사업본부를 두고 ‘Y_Garden 오브제’ 전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동시에 가든디자이너들이 교류할 수 있는 가든센터로 운영할 예정이다.


윤토의 정원사업본부는 신구대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10개 이상의 대응 팀을 갖췄다. 수종 선택부터 다양한 오브제의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전문교육을 이수한 팀원들이 직접 책임지고 손발을 맞춘다.


전시공간은 자체 운영하는 장소뿐만 아니라 협약을 맺은 국내 수목원 및 식물원 내 가든센터도 있다. 가든센터를 찾는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전시품목 구성을 도와주고 ‘Y_Garden 오브제’도 함께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운영이 취약한 전국의 가든센터와 협의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전시공간을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윤덕규 윤토 대표는 “오브제를 선택해서 위치를 잡아 정원에 배치하는 것은 관조하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간 참여 행태다. 자신이 정한 오브제가 정원을 하나의 힐링 플랫폼으로 작동하게 하는 매개가 된다. 꽃 하나, 나무 하나 심는 마음이 넘쳐날 때 정원 속에서 힐링이 된다. ‘Y_Garden 오브제’는 그것을 만들어나가는 데 작게나마 기여하려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
  • 환경과조경 2020년 8월
  • 최신판 CONQUEST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필기정복
  • 교토 속의 정원, 정원 속의 교토
공모전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서울역은 한양도성의 관문, 최초의 철도환승역으로 도시화ㆍ 산업화를 이끈 교통의 중심지로 하루3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철도역이며, 최근 서울역 일대는 서울로 7017을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추진으로 서울역 동부와 서부가 하나의 도보 생활권으로 이어진 도심의 대표적인 공간입니다. 아울러, 서울역 공공성 강화사업 일환으로 서울로와 서울역사를 연결하는 보행로와 구서울역사 옥상 주차장을 대규모 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20여 년간 방치된 구서울역사의 폐쇄램프는 도심에 보기 드문 특색있는 공간으로 서울로와 서울역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폐쇄램프를 어떤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자 공모를 추진하오니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1. 공 모 명 :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2. 공모내용 : 서울역 일대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구서울역사에 20여 년간 방치된 폐쇄 램프를 다양한 도심활력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 3. 공모기간 : 2020. 08. 06. (목) ~ 2020. 09. 14. (월) 4. 공모일정(안) - 공모기간 : 2020. 08. 06. (목) ~ 2020. 09. 14. (월) - 현장설명회 : 1회차 - 2020. 08. 13. (목) 14:002회차 –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장소 : 공모 대상지(자세한 위치 홈페이지 공지) - 공모접수 : 2020. 09. 14(월) 17:00까지 제출 - 발표일자 : 2020. 09. 21(월) 중 /심사결과 및 당선작은 공모 홈페이지 공개 및 개인통보 예정 - 시상식 및 당선작 전시 : 2020. 10. 07(수) ~ 18(일) /시상식・전시 일시, 장소 등은 향후 안내 5. 참가자격 : 서울로에 관심있는 개인, 단체(팀) 누구나팀 당 최대 3인으로 제한(팀장포함) 6. 제출물 및 제출방법 - 신청서 및 동의서: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입력 (양식제공) - 제출물 작품패널 : A1 (594×841㎜) 1매 / 10㎜ 폼보드 위 부착 작품설명서 : A4 (297×210㎜, 양식제공) USB : 작품패널 파일, 작품설명서 파일, 신청서 및 동의서 스캔본 - 현장제출 제출기간 : 2020년 09월 14일(월) 10:00 ~ 17:00까지 제출장소 : 서울시청사 본관1층 로비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장소변경시 홈페이지 공고 7. 선정혜택 - 상금 및 상장 : 총 5작품에 총 시상금 1천 5백만원 1등작(1개팀):500만원 2등작(1개팀): 400만원 3등작(1개팀):300만원 4등작(1개팀):200만원 5등작(1개팀):100만원 - 표창훈격 : 서울특별시장 - 혜 택 : 현상설계 공모시 최종심사 작품으로 참여권 부여 - 시 상 식 : 2020년 10월 7일(수) 예정 ※ 접수 결과 및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 내역은 조정 될 수 있음. ※ 제세공과금은 담청자 부담임.
  • 청계하수역사체험관 설계공모_1단계 공모개요 ◦ 공 모 명 : 청계하수역사체험관 설계공모 ◦ 위 치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성동구 용답동 250-19 일대(중랑물재생센터 내) ◦ 공모방식 : 2단계 설계공모 ◦ 설 계 비 : 575백만 원(부가세 및 손해배상책임 보증증권 포함) 참가자격 ◦ 국내·외, 건축사 모두 참여 가능하며 공동응모 시 총 3인까지 가능함 ※ 자세한 사항은 본 공고 시 설계공모 지침서 참고 공모일정 1단계 ◦ 공고: 2020. 7. 23. (목) ◦ 참가등록 : 2020. 7. 23.(목) ~ 2020. 8. 20.(목) 18:00 ◦ 질의접수 : 2020. 7. 27.(월) 10:00 ~ 2020. 7. 30.(목) 17:00 ◦ 질의응답 : 2020. 8. 6.(목) ◦ 작품접수 : 2020. 8. 19.(수) 10:00 ~ 2020. 8. 21.(금) 17:00 ◦ 작품심사 : 아래 심사 일정 참조 ◦ 결과 발표 : 2020. 8. 26.(수) 2단계 ◦ 공고 : 2020. 8. 28.(금) ◦ 참가등록 : 2020. 8. 28.(금) ~ 2020. 10. 11.(일) 18:00 ◦ 현장조사 : 2020. 9. 2.(수) 10:30 ※ 자세한 사항은 본 공고 시 설계공모 지침서 참고 ◦ 질의접수 : 2020. 9. 2.(수) 10:30 ~ 2020. 9. 4.(금) 17:00 ◦ 질의응답 : 2020. 9. 10.(목) ◦ 작품접수 : 2020. 10. 8.(목) 10:00 ~ 2020. 10. 12.(월) 17:00 ◦ 작품심사 : 아래 심사 일정 참조 ◦ 결과 발표 : 2020. 10. 22.(목) 심 사 ◦ 1단계 심사: 2020. 8. 25.(화) ◦ 기술심사 : 2020. 10. 16.(금) ◦ 2단계 심사: 2020. 10. 21.(수) ◦ 심사위원회는 설계 공모 웹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http://project.seoul.go.kr)에 명단 공개 수 상 1단계 : 2단계 진출작 5개 2단계 : 당선작 실시설계 계약체결 우선협상권 2~5등작 보상금액은 본 공고 시 설계공모 지침서 참고 문 의 처 ◦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 ☎02-2133-7722 ◦ 설계 공모 웹페이지(http://project.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