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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LH가든쇼 ⑨-끝] 최진영, “고덕보호구역”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20-11-01 14:37
  • 수정 2020-11-01 14:37

고덕보호구역

최진영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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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s = 유청오 작가 제공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고덕보호구역’은 고덕국제신도시의 숲과 평택의 식물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경계를 제시했다.


도시 개발 이전부터 살아온 주민이 있는 것처럼 고덕에도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식물들이 있다. 주택개발사업으로 고사한 고덕면 해창리의 250년 된 들메나무 보호수뿐만 아니라 화살나무, 으아리, 참나리 등 살아있는 생명을 통해 고덕국제신도시에 살게 될 주민들이 고덕면이라는 장소를 기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정원은 시작됐다.


공간은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구성됐다. 경계에서 바라보는 정원과 숲을 관통하는 정원이다. 데크에서 보이는 경관으로는 아름다운 품종으로 현대를 상징하는 정원을 설계했고, 내부는 고덕의 댕단산, 평택의 부락산 등에서 자라는 자생식물을 통해 공간에 깊이감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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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고리’로 명명된 데크시설물은 개발된 도시와 기존 원시림의 경계를 상징한다. 동시에 누구나 도심 속 정원을 즐기며 쉴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서의 기능도 한다. 정원을 바라보는 시선의 위치와 방향 변화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다. 관람객은 ‘경계고리’에서 정원을 바라보며 내부 숲을 돌아보고, 마지막으로 숲의 구성요소 하나하나를 기억하게 된다.


식물 선정 기준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고덕의 보호수다. 고덕면을 수백 년간 지켜온 보호수 회화나무, 들메나무, 느티나무, 음나무 등이 해당된다. 두 번째는 평택의 식물이다. 신갈나무, 물푸레나무, 때죽나무, 가침박달나무, 으아리, 나도히초미 등이 이에 속한다. 세 번째는 현대정원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재배 품종이다.



<인터뷰>


“정원은 식물이 주인공인 살아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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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영 작가 / 프리랜스 가든디자이너



- LH가든쇼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에 참여해 일반부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 작가정원에 지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경을 전공한 선후배들이 많이 지원했고, 1등은 독일에 갈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어 지원했다. 설계비가 따로 책정된 것도 처음이다. 조경설계사무소를 다니다가 수목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데 여기서 시공을 해봤다. 설계는 공사를 거치면서 원안과 달라진다. 시공에 참여하면서도 긴 과정 중 일부에만 투입이 돼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설계부터 시공, 감리 역할 등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해보고 싶었다.



- 정원 조성 과정에서 힘든 점이나 재밌었던 일은?

 

코로나에 집중호우, 폭염까지 삼중고를 겪었다. 봄에 시공할 걸 대비해 작년 가을에 식물을 구입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일정이 바뀌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된 식물이 많았다. 차후 일정이 불확실해지면서 식물을 사둘 수가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6월 1일부터 공사를 시작하게 됐는데, 식물을 먼저 심어 관리하면서 활착시키고자 했다. 집중호우로 뿌리가 습해서 죽은 식물도 있고, 이후 폭염에 말라 죽은 것도 있어 시공 중 교체를 하게 됐다. 관수에 어려움이 있어 주변 논에서 물을 끌어다 쓰기도 했다. 어려운 와중에 다른 데서 보지 못한 안이라는 평가나 정원박람회 수준이 올라갔다는 평가를 주신 분들이 있어 좋았다.



- LH가든쇼에 바라는 점은?


정원을 공사하는 한 달간 관수나 전기 사용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주변이 아직 개발예정인 신도시이다 보니 다른 곳에서 얻어서 쓰는 것도 어려웠고, 정원이 조성되는 동안 물이나 전기, 화장실과 같은 기본 시설이 제공되면 좀 더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 정원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정원사가 있는 모든 곳은 정원이라고 생각한다. 완전한 ‘자연’과는 다른 정원에서는 모든 ‘가드닝’을 경험할 수 있다. 정원이 건축이나 토목과 다른 이유는 살아있다는 것이다. 나에게 좋은 정원이란 식물이 주인공인 ‘살아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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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1. 행사 및 공모 개요 ○ 행 사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 전시기간 : 2021 6. 2.(수) ∼ 6. 6.(금) ※ 행사후 존치 ○ 조성위치 : 전주시 완산구 노송동 일원 내 ○ 공 모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 공모주제 : 공공ㆍ일상 ○ 조성규모 : 총 7개소(전문 작가 3개소, 시민 작가 4개소), 개소당 50∼100㎡ 내외 ○ 지 원 금 : 전문 작가 35백만원 내외, 시민 작가 10백만원 *부지 규모에 따라 지원금 조정가능 2. 참가 자격 ○ 관련분야 전문가 그리고 전주시민(공고일 현재 1년 이상 거주자) ※ 2019. 12. 6. 이전 주민등록 상 전주시 거주자 3. 공모 일정 ○ 공고 기간 2020. 12. 7.(월) ~ 2021. 1. 15.(금) 40일간 ○1차 서류 접수 2021. 1. 11.(월) ~ 1. 15.(금) 18시 ※ 이메일 접수 ○현장 설명회2021. 1. 19.(화) ※ 대상지 파악 및 대상지별 작품조성 가이드라인 제시 ○2차 작품 접수2021. 2. 19.(금) 18시 ※ 이메일 접수 ○작품 심사2021. 2. 23.(화) ○당선작 발표2021. 2. 26.(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개 ○현장 워크숍2021. 3. 5.(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디자인 검토2021. 3. 20.(토) ○작품발표회2021. 3. 26.(금) ※ 최종안 제출 및 프리젠테이션, 계약서 작성 ○정원 조성2021. 4. 1.(목) ~ 2021. 5. 26.(수) 56일간 ○최종심사(1차)2021. 5. 27.(목) ※ 완성도 및 정원 전반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2차)2021. 6. 1.(화) ※ 유지·관리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 결과 홈페이지 공개 ○시상식2021. 6. 2.(수) 개막식 ○정원 전시2021. 6. 2.(수) ~ 6. 10.(일) ※ 존치 및 행사 후 이전설치 4. 작품 심사 ○ 심사위원회는 전주정원문화박람회 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전주시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5. 시상 내역 ○ 총 3개 작품 시상, 상장 및 상금 총 11백만원 대상 5백만원 우수상(참여작가) 3백만원 우수상(시민작가) 3백만원 6. 문의 ○ 주관 : 정원문화박람회 조직위원회 / E-mail. jjgcf@naver.com ○ 주최 : 전주시 천만그루정원도시과 정원문화산업팀 / Tel. 063-281-2672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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