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도서출판 한숲

도서검색
신간 인기 공터에 활기를
그린 인프라 활용 사례
  • 저자산드라 알브로
  • 역자서울대학교 조경학과 통합설계미학연구실
  • 페이지240
  • 출판사도서출판 한숲
  • 출간일2020년 12월 18일
  • ISB(S)N979-11-87511-23-6 93530
  • 정가
    ₩ 17,000
온라인 구매
  • 교보문고
  • 예스24
  • 인터파크 도서
  • 알라딘

이 책은


 


소규모 유휴지를 활용한 빗물 관리 그린 인프라 조성


공터에 활기를세계 국·공유지를 보다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미국 오대호 인근 도시에서 실시된 공터에 활기를(Vacant to Vibrant)’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공터에 활기를은 도시 내 유휴지를 빗물 조절 기능을 가진 포켓 공원(빗물 공원)으로 변화시킨 프로젝트로, 2012년 클리블랜드 식물원 직원들이 미국 오대호 주변 도시로 유휴지 답사를 떠나며 시작되었다. 당시 오대호로 흘러들어가는 주변 도시의 미처리 하수량은 감소될 필요가 있었고, 그와 관련해 비교적 부유한 도시에서는 대규모 유휴지 활용 및 개선 사업이 실시된 상태였다. 하지만 모든 도시에서 그만큼의 대형 토지와 예산을 확보할 수는 없었으므로, 연구원들은 주거 지역 내 소규모 유휴지를 활용할 방안을 모색했다. 오대호 주변 도시 중 세 도시인 게리, 버팔로, 클리블랜드의 9개 대상지가 선별되었으며 각 도시의 실무자들과 협업하여 소규모 유휴지에 맞는 빗물 공원 그린 인프라 전략을 세웠다.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한 저자는 이 책에 7년 간의 시행착오와 대응과 통찰을 담았다. 프로젝트는 과도한 유휴지, 노후한 하수 인프라, 쇠퇴한 지역 사회라는 탈산업 도시의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발의되었다. 미국의 오래된 제조업 도시에서 발견되는 종합적 문제를 다루고자 시작되었으나, 여기서 얻은 교훈이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는 다른 도시와 지역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세 도시의 여러 프로젝트 팀이 얻은 생생한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가와 활동가, 노동자와 정책 입안자를 포함한 여러 도시 녹화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는 친환경적이고 주민 참여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하나의 도시 녹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를 포괄적으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조사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중요한 교훈을 얻은 성공적인 결과와 실패의 양면을 모두 솔직하게 담았다.


공터에 활기를프로젝트는 하수도 시스템의 노후와 유휴지 난립이라는 이중고를 겪는 도시에 빗물 공원이라는 그린 인프라 전략을 도입해 두 가지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했다. 또한 각각의 도시 녹화 프로젝트가 시작된 배경부터 사전 조사, 계획과 설계, 세부 지침, 유지 관리 방안까지 수행 과정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도 개별적인 소규모 유휴지의 사례 소개에 그치지 않고, 그린 인프라 전략을 보다 광범위한 네트워크로 확장하기 위해 고려할 점을 제시했다. 이 프로젝트가 단순 반복되기보다 책에서 설명하는 과정과 시사점, 설계와 기법이 개선되고 발전되기를 바라며, 도시 녹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새롭고 유용한 유휴지 활용 전략과 그 실제를 예시하는 가이드북으로써 일독을 권한다.


 


 


추천의 글


 


이 책은 여러 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유휴지 활용 방법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단순히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유휴지가 레크리에이션, 빗물 관리, 서식처, 지역성을 담아내기까지 계획·실행·유지관리 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신선한 관점을 보여준다.”


미셸 콘도(미국 산림청 도시숲·건강·환경 담당)


 


공터에 활기를은 유휴지를 용도 변경하는 데 있어 마주치게 되는 난관을 이야기하는 시기적절한 책이다. 설계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저비용 전략은 실효성 있고, 실제로 따라 해볼 만한 사례를 제시한다.”


마크 린키스트(미시간 대학교 조경학과 조교수)


 


산드라 알브로의 책은 커뮤니티의 상향식 재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무대 뒤편에서 벌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시작은 유휴지의 잠재력이다. 수십 년 간의 경제적·환경적 하락세를 경험한 커뮤니티들이 어떻게 재기를 시도하고 있는지에 대한 상세한 디테일과 노하우를 담고 있으며, 이 성공 사례를 참고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수자원 인프라부터 사회적 정의까지 복잡한 문제를 다루고 해석하고 있다.”


질 제드리카(버팔로 나이아가라 수질관리소 소장)


 


인디애나 주 게리의 시민들이 산드라 알브로와 공터에 활기를프로젝트에 감사하는 이유는 지역 주민들이 자신들의 거주지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한 것은 물론이고, 빗물유출수와 같은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 작업은 수 세대에 걸쳐 우리 도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 책을 통해 다른 커뮤니티에도 적용될 것이다.”


캐런 프리먼윌슨(게리 시장)


 


 


저자/기획/역자 소개


 


지은이


산드라 알브로Sandra Albro


홀던 숲과 정원의 연구원이며, 클리블랜드 수목 연합(Cleveland Tree Coalition)의 공동 대표이자, 도안 브룩 유역 파트너십(Doan Brook Watershed Partnership)의 이사를 맡고 있다. ‘공터에 활기를’(Vacant to Vibrant) 프로젝트를 직접 맡아 수행했으며, 이외에도 도시 유휴지의 생태적·사회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기획


국토연구원 국·공유지 연구센터


도시 내 활용도가 낮은 국·공유지의 최유효 이용 방안을 마련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국·공유지 연구와 정책 지원을 추진한다. ·공유재산 현황 데이터베이스 고도화, 활용계획 수요조사, 공정 시장가치 산정, 잠재가치 분석 및 활용사례 모니터링, 활용 가능한 국·공유지 발굴 및 활용계획 수립, ·공유지 활용계획 검토 및 평가, ·공유지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제시, 국유재산 종합계획 수립 지원 및 가이드라인 개발, 관련 해외 법제도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옮긴이


서울대학교 통합설계·미학연구실


김명신, 손은신, 신명진, 임한솔


 


 


본문 중에서


 


빗물 관리 그린 인프라의 형식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많은 필지에서 빗물을 수집하여 단일 빗물 관리 기능으로 전송해주는 대규모 프로젝트이고, 다른 하나는 유역이 더 높은 곳에 위치하여 빗물이 떨어지는 곳에 더 가깝게 빗물을 수집하는 소규모 분산 프로젝트이다. 대규모 설치와 달리, 분산형 빗물 관리 접근 방식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도시 유휴지를 이용한다. 분산형 그린 인프라의 장점은 수많은 소규모 프로젝트가 지역 사회 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참여를 제공하여 주민들과 더 많이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p.28)


 


도시가 발전한 방식과 그 일부가 철거된 방식은 유휴지의 입지와 형태를 이루어왔다. 역사적 맥락은 도시 녹화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유휴지의 물리적·사회적 속성을 보여준다. 한 장소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지역사회의 참여를 독려하고, 프로젝트 부지를 선정하고 설계 방식을 결정하는 등 유휴지 재사용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첫 단계이다. (p.35)


 


장소와 사람에 대한 끈끈한 연결은 실무자들이 지역 사회를 반영하고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새로운 위험에 기여하지 않는 도시 녹화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낯선 동네에서 일하는 도시 녹화 및 그린 인프라 실무자에게는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고 있고 주민과 프로젝트 팀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 담당자를 찾는 것이 필수적이다. (p.36)


 


혁신적인 도시 녹화 프로젝트는 부유한 지역 사회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입지가 프로젝트의 가시성을 높일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유역이나 지역 단위처럼 더 큰 규모에서 빗물 관리 그린 인프라의 기능성을 극대화하려면 부지 선정을 위한 하향식 접근법을 더 자주 사용해야 한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공터에 활기를팀은 가능하면 공공 데이터와 오픈소스 GI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 과정을 다른 프로젝트에서 반복할 수 있도록 하여 의사 결정을 자동화하였다. 이 방법은 오염원을 피할 뿐만 아니라, 많지 않은 프로젝트 예산을 빠르게 소모시킬 수 있는 굴착과 땅 고르기의 소요량을 줄임으로써 위험 요인과 관련 비용을 낮출 수 있다. (p.62)


 


설계 과정을 아우르며 소통을 위한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제공하는 주민 참여는 결국 프로젝트 설계를 형성하는 가치 있는 주민 피드백을 만들어냈다. 프로젝트 팀이 지역 사회와 가까운 관계를 맺지 못한 곳에서 신뢰받는 지역 사회 구성원이나 조직을 지역 담당자로 두는 것은 프로젝트 팀 구성원과 주민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 (p.101)


 


도시가 한층 더 지속가능한 실천 방안을 지향할수록 녹색 일자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녹색 일자리는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기존 직업에서, 변화된 직업에서, 그리고 새로운 직업에서 창출될 것이다. (p.155)


 


게리 시와 클리블랜드 시의 도시 녹화 실무자들은 새로운 도시 녹화 프로젝트를 실행해 본 기존 경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변화에 수반되는 불안과 진짜 불만을 구별하기 어려웠다. 몇 가지 불만은 새로운 기준에 적응하면서 저절로 해결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통상적인 변화에 수반되는 불안과 진짜 문제를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해결책을 마련하기 전에 조정 기간 동안 먼저 열린 의사소통 라인을 유지하고 불만 사항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p.162)


 


도시 녹화 분야는 서로에게서 배울 점이 있다. 예를 들어, 도시 농부는 빗물 관리자에게 사회 정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해 줄 수 있으며, 공터에 활기를프로젝트는 레크리에이션과 빗물 관리 간 잠재적 중첩을 보여준다. 공원은 또한 도시숲 및 토착 식물 보존과 자연스럽게 시너지 효과를 낸다. (p.198)


 


 


차례


 


책을 펴내며 


책을 옮기며 


서문 




1장.


유휴지와 빗물 관리 그린 인프라 




2장.


유휴지 활용을 결정하는 도시 역학 




3장.


‘공터에 활기를’ 계획 




4장.


‘공터에 활기를’ 실행 




5장.


도시녹화 프로젝트의 유지 관리 




6장.


소규모 그린 인프라 네트워크의 확장 




부록 


감사의 말 


찾아보기 


 


리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