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생태연못 조성공사

-기본설계 및 공법개요
신도림 4차 대림 e-편한세상은 한국타이어 공장이었던 부지에 15개동 853세대의 아파트를 세운 곳으로 지상에 주차장을 최소화하고 조경면적을 약 40%까지 끌어 올렸다. 이곳의 생태연못은 2개소로 제1연못은 생태연못 및 계류 200㎡, 정화구역 70㎡로 구성되어 있고, 제2연못은 생태연못 및 계류 700㎡, 정화구역 150㎡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단지가 평지인 관계로 계류부분만 약 1.5m 정도의 구배를 두어 계류의 흐름을 만들었다. 이곳에 사용된 생태연못은 (주)한수종합조경의 특허기술로 시공되었다.

-공법의 원리
연못에 고인물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수질이 악화되어 친수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혐오시설로 변하게 된다. 이런점에 착안하여 수질이 변하지 않고 항상 동질의 수질을 유지할 수 있는 맑은 연못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를 실현하게 된 것이며,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연못 바닥에 매설되어 있는 배수파이프를 통하여 연못 바닥의 침전물을 정화 구역에 설치되어 있는 침전물 탱크로 유입시킨다.
② 침전물 탱크에 유입된 침전물은 탱크바닥에 가라앉고 연못으로부터 유입된 물은 상승하여 정화구역의 여과층으로 전달된다.
③ 정화구역의 여과층은 제오라이트(Zeolite)와 자갈을 번갈아 가면서 여러 층으로 형성하며, 입자의 크기는 상층부로 올라갈수록 작아지는 구조로 한다.
④ 여과층 최상단에는 수생식물을 식재한다. 이 식물들은 유기물을 뿌리에서 섭취하여 수질정화를 도와준다.
⑤ 여과과정과 수생식물의 뿌리를 통한 정화과정을 거친 원수는 펌핑에 의하여 분수형태로 직접 연못으로 유입되거나 계류 상단으로 송수된다.
⑥ 본 공법에서는 상기 ①~⑤까지의 공정이 끊임없이 순환되므로 연못에 담수된 원수의 수질을 항상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생태용 시트방수공법
생태용 방수시트는 수생식물 뿌리의 생육에 안정적인 재질로서 생태연못 조성시 담수로 인한 수압이나 조경공사용 자연석에 의한 하중 및 지반침하시 인장력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력에 견딜 수 있도록 특수하게 고안해 낸 것이다. 이 단지에서 사용된 방수시트는 스위스 Sarnfil사의 제품이며, 이 제품은 환경공기는 투과시키면서 물의 투과를 방지하여 토양과의 공기순환을 가능하게 하는 생태방수시트이다.
① 합성수지나 염소가 아닌 생태학적 재료로 구성되어 있는 FPO 방수시트를 사용한다.
② 섬유질 보강재가 방수시트 중간에 있어 인장력을 크게 보강하였다.
③ 방수시트 접합은 용접을 원칙으로 한다.
④ 가능한 한 수심 1.5m 이상을 제외한 구역은 자갈과 자연석을 10~30㎝정도 깔아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는 어류의 어소 및 식물을 식재하는데 필수적이다.
⑤ 연못 조성을 위한 터파기 작업 후 바닥면의 돌출부나 또는 시트 포설후에 채워지는 자갈 등에 의한 생태용 방수시트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시트의 아래층과 윗층에 각각 300g/㎡의 부직포를 현장여건에 따라 깔아준다.


※ 키워드 : 신도림 4차 대림e-편한세상, 생태연못, 방수시트, 침전, 여과
※ 페이지 : 42~48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