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전통정원] 일본의 명원31 쇼와 시대의 정원
  • 에코스케이프 2016년 11월
undefined
방장 북정 전경

 

쇼와昭和 시대(1912~1989)는 히로히토 천황이 통치한 1926년부터 1989년까지의 64년간을 말한다. 이 시기는 일본 역사에서 가장 불행한 시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쇼와 2년(1927)에 금융공황이 일어났고, 이에 따른 경제적 위기와 사회적 불안을 탈피하기 위하여 군부와 우익지도자들이 중국으로의 진출을 도모해 쇼와 6년(1931)에 만주사변을 일으킨다. 

 

다음 해인 쇼와 7년에는 5·1사건에 의해 정당내각의 시대가 끝나고, 2·26사건에 의해서 군부독재의 파시즘 체제가 확립되는데, 이로 인해 1941년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게 되고, 급기야 1945년에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됨에 따라 일본은 연합군에 항복하게 된다. 쇼와 시대는 히로히토 천황이 죽은 쇼와 64년(1989)에 끝이 나고 헤이세이平成 시대가 시작된다.

 

쇼와 시대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여러 가지 대·내외적 문제로 인하여 정원문화의 긍정적 전개는 애당초 기대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에 시게모리 미레이重森三玲(1896~1975)라고 하는 걸출한 작정가가 나타나면서 일본정원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시게모리 미레이는 일본정원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일에 많은 공을 들였으며, 그러한 노력의 결과 일본정원은 일본성을 잃지 않고, 현대로 전이될 수 있었다. 

 

시게모리 미레이를 일컬어 현대 일본정원의 진정한 변혁자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미레이는 작정에만 달인이 아니라 무려 여덟 가지 방면에 능통한 사람으로 소위 팔위일체八位一体의 천재였다(中田勝康, 2009, p.5).

 

홍광표는 동국대학교 조경학과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를 거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경기도 문화재위원,경상북도 문화재위원을 지냈으며사찰 조경에 심취하여 다양한 연구와 설계를 진행해 왔다현재는 한국전통 정원의 해외 조성에 뜻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저서로 한국의 전통조경한국의 전통수경관정원답사수첩』 등을 펴냈고, “한국 사찰에 현현된 극락정토”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또 한국조경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한국전통조경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