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옥상녹화] 일본 옥상녹화 단상
  • 에코스케이프 2014년 Summer

hgh 01.jpg

그림1. ‘환영·꽃 풍경’ 이벤트에 출품된 고분 디자인을 모티프로 한 화단

 

 

1. 고분 형태의 화단

 

사카이시 관공서 앞 광장에서

사카이시堺市 하면, 닌토쿠 천황仁徳天皇릉, 센노 리큐千利休, 요사노 아키코与謝野 晶子 등 전국구 명소나 유명인들의 이름이 떠오른다. 그 중에서도 가장 지명도 높은 것이 바로 닌토쿠 천황릉이다. 정식으로 표기하면 모즈노 미미 하라노 나카노 미사사기百舌鳥耳原中陵라고 하고, 현 교과서 표현으로 말하면 대선능大仙陵이다.


내가 학생이었을 때에는 교과서에 닌토쿠 천황릉으로 표기되었다. 그러나 이후 연구에서 ‘응신応神-인덕仁徳-리중履中-반정反正’이라는 황통보皇統譜의 문과 각 고분의 고고학적 시계열이 일치하지 않는 다는 문제가 생겨, 현재는 닌토쿠의 능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듯하다. 물론, 능묘의 기본 대장이라고 해야 할 연희식延喜式이나 고사기古事記에 기술된 내용으로 볼 때 이 고분을 ‘닌토쿠 천황릉’이라고 부르는 것에는 전혀 의심을 품을 여지가 없다. 원래가 신화의 세계인 고역사와 고고학을 융통성 없이 합치시키려 하기 때문에 무리가 생기는 것이다.


닌토쿠 천황릉의 참배소(후원부의 정면)에는 자원봉사 안내자가 있어, 부탁하면 몇 십 분간 해설을 해주는데 그들도 ‘대선능’이라 설명한다. 그럼에도, 설명 와중에 “닌토쿠…”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듣다보면, 현지인들이 닌토쿠 천황의 능묘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읽어낼 수 있다. 사카이시 시민들의 닌토쿠 천황에 대한 생각은 깊으며, 마치 신사에 참배하는 것처럼 날마다 고분에 참배하는 사람도 있다.


또, 닌토쿠를 위에서 내려다 봐선 안 된다는, 신앙인 듯한 전언이 있어, 만약 어떤 정치가가 세계유산 등록을 목표로 “고분의 전망 타워를 만들자”는 제안을 한다면 상당히 쓴맛을 보아야 할 것이다. 현지인의 마음에 젖어있는 전방후원분1의 형태는 일상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나타난다. <그림1>은 사카이시 공원녹지정비과가 주최한 ‘환영·꽃 풍경: 코스모스의 가을 풍경’이라는 이벤트에 출품된 화단으로, 전방후원분의 형태를 갖는다. 또, 이전에 진행된 이벤트에도 전방후원분을 모티프로 한 화단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매회 열개 정도의 화단이 출품되는 것을 감안했을 때, 약 1/10의 확률로 고분 형태가 디자인에 등장하는 셈이 된다. 화단 디자인에는 거의 무한대의 변화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타낼 수 있으니, 이 1/10이라는 수치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지역에서 같은 이벤트를 실시한다 해도, 아마 이런 빈도로 나오지 않을 것이다.


한편, 이러한 도시 녹지와 관련된 전시는 1년에 2~3회 정도 시청 앞 광장에서 실시된다. 지난여름에는 다수의 왜성矮性 해바라기가, 이어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전시되었다. 시민이 참여한 6천 본의 코스모스로 이뤄진 화단 콘테스트 전시였지만, 왠지 코스모스 꽃이 빈약하게 보였다.


이벤트 탓에 휴일 출근이었던 시청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꽃 표본 만들기’ 이벤트 때 코스모스를 사용하도록 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꽃을 따 사용하는 바람에 잎이 거의 없어져 버렸다고 한다. ‘이벤트가 아직 5일이나 남았는데, 괜찮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인 듯 했다.

 

 

야마다 히로유키는 치바대학교 환경녹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원예학연구과와 자연과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도시녹화기술개발기구 연구원, 와카야마대학교 시스템공학부 부교수를 거쳐 현재 오사카부립대학교 대학원 생명환경과학연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토교통성의 선도적 도시 형성 촉진 사업과 관련한 자문위원, 효고현 켄민마을 경관 수준 녹화사업 검토위원회 위원장, 사카이시 건설국 지정 관리자 후보자 선정위원을 역임했다. 일본조경학회 학회상을 수상한 바있으며, 도시 녹화의 최신 기술과 동향도시환경과 녹지-도시 녹화연구 노트 2012』 등을 비롯해 다수의 공저가 있다.

 

한규희는 1967년생으로, 치바대학교 대학원 조경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일본의 에디(EDY)조경설계사무소, 그락크(CLAC) 등에서 실무 경험을 익혔고, 일본 국토교통성 관할 연구기관인 도시녹화기구의 연구원으로서 정책 업무 등에 참여해 10여 년간 근무해 오고 있다. 특히 도시의 공원녹지 5개년 계획의 3차, 4차를 담당했다. 일본 도쿄도 코토구 ‘장기계획 책정회’ 위원, 서울시 10만 녹색지붕 추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연구 논문과 업무 경험을 쌓았다. 현재 한국에서는 어번닉스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 중이다. 여러 권의 단행본을 함께 감수하고 집필하면서 기술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