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부천 일루미스테이트
Bucheon Illumistate
  • 라모디자인그룹
  • 환경과조경 2023년 05월

[크기변환]illu01-1.jpg

 

부천 일루미스테이트는 여러 아파트 브랜드가 함께 만든 단지다. 보편적 단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가장 빛나는 곳에서 머물다’라는 콘셉트를 설정했다. 콘셉트를 바탕으로 네 개 블록을 대표하는 세 가지 빛의 보석을 통해 세련되고 여유로운 리조트의 분위기를 담고자 했다.

 

단지를 하나로 묶는 통일감 있는 경관

대상지는 단차로 인해 생긴 벽면으로 조망이 제한되고, 대규모 단지지만 도로로 인해 공간이 분절된다. 이를 고려한 외부 공간과 중정 형태의 구조로 분리된 공간을 연결하는 계획이 필요했다. 현대적인 풍경의 ‘현대’, 조명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두산’,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코오롱’의 브랜드 정체성을 적절히 살리면서도 서로 잘 어우러지고 일관성이 있는 디자인을 담고자 했다. 1블록은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소규모 단지인 2, 3블록은 통합해 정원으로, 4블록은 숲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숲 공간으로 특화해 조성했다.

 

[크기변환]illu03.jpg
소나무와 높낮이가 다른 세 개의 석가산으로 연출한 사파이어 그라운드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해 각도에 따라 다양한 경관이 만들어진다.

 

사파이어 힐 - 1블록

사파이어 힐은 하늘빛 언덕길을 따라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복합 여가형 블록이다. 세 개의 단을 하나로 잇는 블루로드, 소규모 공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주변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을 연계한 아웃도어 그라운드를 계획했다.

 

복합문화공간인 아웃도어 그라운드는 세 종류다. 사파이어 그라운드는 소나무와 높낮이가 다른 세 개의 석가산으로 연출한 입체적 공간이다. 원형 티하우스에 앉아서 석가산에서 떨어지는 폭포의 청량함을 즐길 수 있다. 주변에 수형이 아름다운 팽나무를 식재해 숲 경관을 연출했다.


어린이집 근처에는 놀이터 역할을 겸하는 스카이 그라운드를 조성했다.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해 실제 규모보다 두 배 넓은 공간을 쓰는 효과를 내고, 놀이형 셸터를 설치해 어린이 놀이터와 유아 놀이터가 하나의 공간으로 느껴지도록 했다.

 

공원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있는 액티브 그라운드는 순환형 트레이닝 공간과 휴게 시설을 접목한 복합형 운동 공간이다. 운동 시설 주변에 부족한 그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대형 수목을 식재했다.

 

[크기변환]illu06.jpg
대상지의 단차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망이 좋은 곳에 설치한 바 테이블

 

[크기변환]illu05.jpg
스카이 그라운드 독특한 형태의 놀이형 셸터를 설치해 어린이 놀이터와 유아 놀이터를 하나의 공간으로 연계했다.

 

 

환경과조경 421(2023년 5월호수록본 일부 

 

라모디자인그룹

사진 유청오


조경 특화설계 라모디자인그룹

시공 현대건설(정한조경/조경사N&C/디자인파크), 두산건설(에코밸리), 코오롱글로벌(그린에이드)

발주 계수범박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조합장: 정진성)

위치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계수·범박동 일원

규모 4,254세대

대지 면적 148,604m2

조경 면적 64,750m2

준공 2023. 2.


라모디자인그룹의 ‘라모’는 랜드스케이프와 모자이크의 합성어(landscape+ mosaics)로 우리의 삶을 채우고 있는 많은 경관의 조각의 조합을 의미한다. 2003년에 설립되어 마스터플랜부터 조경 및 도시계획, 주거 등 다양한 규모와 유형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지가 들려주는 소소한 속삭임, 사회적 요구, 변화하는 삶을 담아낼 수 있는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설계를 하기 위해 노력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