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하늘바다놀이터
Sky Sea Playground
  • 유니트유에이
  • 환경과조경 2021년 3월

lak395_project-7-하늘바다놀이터-1.jpg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호하고 놀이 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놀이터를 지켜라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새로운 유형의 놀이터를 만들어 지역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데, 지난 2019년 경상북도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울진엑스포공원 내 소나무숲 부지를 10개월에 걸쳐 놀이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작업을 시작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의 사업자로 선정되어 놀이터 디자인, 워크숍, 실시설계, 감리 등의 전 과정을 맡아 진행했다.


우리는 놀이터를 통해, 그리고 푸르른 숲을 보며 무엇을 꿈꿨을까? 놀이터를 꿈꾸는 일은 아이들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자연 속 놀이터는 아이들이 세상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꿈꿀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의 장소다. 그래서 아이들이 놀이의 즐거움을 서로 나눌 수 있고, 밝고 건강한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을 놀이터에 담고자 했다.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터를 그들과 함께 만들고 싶었다.


대상지는 특별한 소나무숲과 바다 옆에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와 자연 그대로를 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세 가지 원칙으로 놀이터를 기획, 설계, 시공하고자 했다. 첫째, 놀이터를 통해 아이들의 놀 권리를 회복하자. 둘째, 아이들이 꿈꾸는 놀이터를 그들과 함께 만들자. 셋째, 소나무숲의 나무와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장소를 제공하자. (중략)

 

환경과조경 395(2021년 3월호수록본 일부 

 

설계 및 감리 건축사사무소 유니트유에이

설계 감리 책임: 최정우, 이승윤, 김영주

설계 감리 담당: 우재민

발주 경상북도청, 울진엑스포공원,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부

시공 지엘에이

위치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354, 엑스포광장 부근

대지면적1,024.88m2

시설면적330.5m2

완공 2020. 7.

사진건축사사무소 유니트유에이

 

건축사사무소 유니트유에이(Units UA)는 건축이 단순히 눈에 보이는 대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관계를 조절하는 일이라고 믿는다. 좋은 디자인이란 창조의 영역이 아니라 일상적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기술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작업한다. 따라서 작업 범위는 삶의 도구인 가구에서부터 삶의 배경인 지역 사회까지 포괄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