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서울원효초등학교 놀이지붕 Seoul Wonhyo Elementary School Playroof
  • 이유에스플러스건축
  • 환경과조경 2021년 3월


jiboong01.jpg

 

용산에 위치한 원효초등학교는 서울 시내의 초등학교 중에서 가장 가파른 곳에 자리한다. 높은 지대의 운동장에 올라서 바라본 동네의 모습은 색다르다. 고층 아파트의 중간층부터 옥상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마주할 수 있으며, 멀리 있는 남산도 한눈에 들어온다.

등굣길에 긴 계단을 올라 학교 운동장에 진입하는 경험은 학교 내 장소에 대한 아이들의 인식과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 원효초등학교 학생들은 등굣길에서 높이라는 물리적 요소를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있었다. 수평선을 강조한 본관 입면, 수직선들이 인상적인 강당의 필로티, 학교 진입로의 경사가 넓은 운동장을 둘러싸고 있는 점도 특징적이다. 이러한 환경적, 물리적 조건을 재료로 새로운 놀이 풍경을 구축해 학창 시절을 좀 더 즐거운 경험으로 채워주고자 했다.

물리적 맥락뿐 아니라 모두에게 열려 있는 교장실, 친근하고 열정적인 교사들, 정기적인 특별 건축 수업 등으로 다져진 돈독한 학교 커뮤니티도 원효초등학교만의 특징이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배우고 자란 아이들은 아동 참여 설계 워크숍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들의 눈을 통해 학교 공간의 잠재성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물리적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었다. 3차원 공간 바구니를 나누어주고 그 안과 위, 그리고 바구니 자체를 이용해 새로운 놀이 공간을 구성하도록 했다. 아이들은 몇 가지 기본 요소만으로도 다양한 입체성이 발현되는 공간들을 만들었고, 그것들을 실내 강당에 모아 집합적인 풍경을 만드는 경험을 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95(2021년 3월호수록본 일부

 

설계 이유에스플러스건축(서민우, 지정우, 고건수, 이소림, 박다혜)

시공 보화종합건설

발주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놀이터

위치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1338

면적54m2

완공2020. 5.

사진 이유에스플러스건축

 

서민우와 지정우가 이끄는 이유에스플러스건축(EUS+ Architects)은 좋은(eu) 이야기(story)를 더한다(+)는 자세로 다양한 건축의 영역에서 좋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활동을 한다. 학교, 도서관, 놀이터, 뮤지엄, 주택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다음 세대를 위한 다양한 공간을 구축하는 데 사용자 참여 설계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건축 교육에도 힘쓰고 있으며,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설계공모, 서울로2단계 아이디어 공모에 당선됐다.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우수상(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2020), 김수근 건축상 프리뷰상(2014)을 수상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