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문화의 단
세종문화정원 조치원정수장 설계공모 1등작
  • 환경과조경 2018년 3월
크기변환dan01.jpg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의 ‘문화의 단’. 순환 동선을 이용해 외부 공간을 통합하고 기존 수로를 활용한 수공간을 연출했다.

 

지난 2월 12일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가 진행한 세종문화정원 조치원정수장 설계공모 결과가 발표됐다. 1등작은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EMA건축사사무소(대표 이은경)의 ‘문화의 단壇’으로 건축물의 의미와 구성을 잘 담아냈다는 평을 받았다. 문화의 단은 ‘단’이라는 콘셉트로 기존 시설을 보존하면서 필수 기능을 센터동으로 집중 배치한 작품이다. 순환 동선을 계획해 외부 공간을 통합하며 기존 수로를 활용한 수공간을 연출했다. 동측에 자리한 길고 투명한 센터동, 북측의 기존 정수 시설과 서측 공원을 연결하는 순환 동선을 복잡한 외부 환경에 대응시켜 다양한 문화 활동이 가능한 실용적인 실외 공간을 계획했다.

 

세종시는 2월 말부터 3월 중순까지 이번 설계공모 당선 작품과 응모 작품을 시청 로비 및 조치원정수장 일원에 전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당선안을 토대로 5월까지 기본·실시 설계를 진행하고 12월 개관하는 것이 목표다.

 

문화의 단

‘단’은 터를 잡고 그 위에 인공물을 세우기 위한 바탕이 되는 구축물이다. 발전이 정체된 구도심에 새로운 문화의 토대가 될 단을 놓는다. 정수장과 소공원의 역사적 가치와 기억을 지닌 기존 시설들은 단의 재료이자 그 자체다. 여기에 새로운 단이 더해져 과거, 현재, 미래가 새로운 조합의 가능성으로 조우하게 된다. 통합을 지향하며, 각 요소가 자율적으로 상호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세대와 사람이 모여 세종문화정원에서 각자의 가치를 발견하기를 기대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59(2018년 3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