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마포프레스티지자이
Mapo Prestige Xi
  • 김소형
  • 환경과조경 2021년 4월

lak396_project-마포프레스티지자이-1.jpg

 

대상지인 염리3구역은 아현재정비촉진지구의 한 부분이다. 염리동이라는 지명은 예부터 소금 장수가 많이 살았던 장소라는 데서 유래했다. 마포에서 출발한 소금 배가 인근까지 들어왔다고 하니 당시 한강과 닿아 있던 살짝 언덕진 마을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는 듯하다.


이러한 지형적 특성이 마포프레스티지자이에도 남아 있다. 고밀도 도심의 구릉지에 놓인 단지는 동측과 서측, 남측과 북측의 레벨 차이가 크고 네 개의 단으로 구성된다. 레벨 차를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는 구조물, 단과 단을 연결하는 소방 도로, 격자형으로 배치된 주동으로 인해 규모가 큰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높은 주동과 옹벽은 외부의 시야를 차단하고 주변을 둘러싸 아늑한 공간을 연속적으로 형성했다. 이 공간들을 자이의 조경 브랜드 공간인 리빙 가든과 연계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단지를 조성했다.


이 같은 공간의 특성에서 모티브를 얻어 그린 코브(green cove)(움푹하게 파인 작은 만과 같은 공간)라는 콘셉트를 도출하고, 연속적인 녹색 쉼터의 조성을 목표로 삼았다. 단지 중심은 팽나무를 필두로 한 엘리시안 코브(Elysian Cove), 잔디광장~계류~석가산이 연계된 블루그린 코브(Blue-Green Cove)로 구성된다. 주동 사이의 작은 공간에는 공간의 기능과 미기후를 고려한 수목을 심고 시설물을 배치해 테마 코브를 조성했다. 마포프레스티지자이가 특화설계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완성도 높은 조경 공간을 갖추게 된 밑바탕에는 조합, 건설사, 시공사의 신속한 현장 파악과 지속적인 설계 검토 및 변경이 있었다. 현장과의 밀도 높은 의견 교류로 자투리 공간이 많은 단지에 활용도 높은 공간, 다채로운 경관을 만들 수 있었다. (중략)

 

환경과조경 396(2021년 4월호수록본 일부

 

김소형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조경사업팀

사진 유청오

조경 기본설계 퓨조조경

조경 특화설계GS건설 건축주택디자인팀,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조경사업팀

시공GS건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조경사업팀

놀이 휴게 시설물 청우펀스테이션, 가이아글로벌, 원앤티에스, 플레이잼

위치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 507번지 일대

대지면적 63,183m2

준공 2021. 3.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