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세 가지 역량
  • 환경과조경 2022년 1월

나는 조용준을 그 누구보다 높게 평가한다. 그는 탁월한 조경가일 뿐만 아니라 조경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도하며 발전시킬 사람이다. 예술적 창의성, 열정, 재능을 두루 고려했을 때 ‘제4회 젊은 조경가’로 선정될 자격이 충분하다.

조용준을 처음 만난 것은 유펜UPenn에서 그가 유학 시절을 보내고 있을 때다. 그가 보여준 디자인 작업은 실로 놀라웠다. 그의 디자인은 강력하고 상징적이며 아름답게 발전했고, 수많은 드로잉과 모델, 내러티브를 통해 정교하게 표현됐다. 졸업 후 조용준에게 JCFOJames Corner Field Operations에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탁월한 결과물을 만들었다. 로스엔젤레스의 퍼싱 스퀘어Pershing Square, 탕헤르Tangiers의 워터프런트 프로젝트, 두바이의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밀위키의 새로운 도시 공원을 비롯해 홍콩, 선전, 상하이의 프로젝트에서 JCFO의 핵심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조용준은 세 가지 영역에서 상당한 역량과 창의성을 보여줬다. 첫째, 그는 3차원 모델링과 형태를 다루는 데 재능이 있다. 경관은 종이처럼 평평하지 않다. 높낮이가 있고 울퉁불퉁하며 역동적이다. 그는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대규모 경관을 세련되고 우아하게 구성하는 데 탁월한 역량을 갖고 있다. 작품을 연구하고 발표하는 데 필요한 그만의 시각화 기술 덕분에 디자인을 반복적으로 수정함으로써 설계안을 보다 깊이 있게 탐구하고 정제해 발전시킬 수 있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사람들이 필연적으로 경관 속을 어떻게 가로지르고 이동하는지 깊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관 경험은 시간적이면서 지속적이기 때문에 조형적으로 구성된 경관의 형태를 움직임, 연속적 경험, 전개되는 장면의 관점에서 연구해야 한다.

둘째, 조용준은 경관이 물리적 건축을 토대로 하는 작품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선과 평면, 표면, 다양한 요소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있으며, 설계안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현장 공정, 토양, 식재, 시설물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오늘날 과도한 야심으로 가득한 그래픽 형식주의와 단조롭고 정형화된 작업으로 분열되는 조경 분야의 현실을 생생하게 목격하고 있으므로, 이는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훌륭한 디자인과 혁신적 기술이 더해진 실현성이 결합할 때 나타나는 연관성과 상호작용이야말로 조경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는데, 조용준은 이런 사실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다.

 

환경과조경 405(2022년 1월호수록본 일부

 

 

제임스 코너는 JCFO의 설립자이며,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디자인스쿨 명예교수다. 전 세계의 복합적 도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강의 활동을 하며 조경과 어바니즘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대표작으로는 뉴욕의 하이라인, 런던 퀸 엘리자베스 올림픽 파크, 산타모니카 통바 파크, 시애틀 워터프런트의 마스터플랜 등이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