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여섯 가지 이야기
  • 조용준
  • 환경과조경 2022년 1월

15 작품 소개.jpg

 

1. 플랫랜드

2. 디자인과 툴, 그리고 생각의 확장

3. 조용준, 조제 그리고 제레미

4. 생성적 경계

5. 보이지 않는 깊이

6. 반응하는 표면

 

01 플랫랜드 

우리는 마치 신이 된 것처럼 높은 곳에서 공간을 마주하고 디자인한다. 전지적 시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2차원적 평면에 불과하다. 하늘 위의 시점은 3차원적인 물리적 공간과 그 공간 이면의 보이지 않는 깊이에 대한 이해를 간과하게 만든다. 관습적으로 학습된 설계 방식은 사고를 고착화하고, 그렇게 만든 공간은 우리의 삶을 단편적으로 만든다.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다. 새로운 디자인 방식을 탐구해야 한다. 나와 다른 생각을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고, 나를 둘러싼 모든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

 

2000년대 초반 조경의 양적 팽창기 시대에 나는 플랫랜드(flatland) 속에서 한눈에 담기지도 않는 거대한 대상지를 수없이 그리며, 고정되어 가는 시각과 무뎌지는 감각을 느꼈다. 이카루스의 날개를 들고 그곳에서 탈출했다. 다행히 다이달로스의 충고는 기억하고 있다.

 

한국 조경의 양적 팽창기를 지나며

2004년에서 2011년까지 CA조경기술사사무소(이하 CA조경)를 다니며 한국 조경의 부흥기를 경험했다. 매년 두세 개의 턴키와 크고 작은 여러 설계공모를 진행했고, 덕분에 실무 및 판단 능력이 빠르게 향상됐다. 아파트 외부 공간부터 상가, 공원, 하천, 광장, 대규모 개발 사업, 리조트, 단지 계획 등 조경가가 설계할 수 있는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도시 외부 공간의 다양성과 중요성을 체득했다. 하지만 촉박한 일정과 쉴새 없이 쏟아지는 프로젝트는 깊이 있는 사고를 할 틈을 주지 않았다. 유학 준비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반성의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즐거운 도전 의미 있는 깨달음

2013년 가을 JCFO에 입사했다. 한국의 실무 경험이 도움이 되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2년쯤 지났을 무렵 ‘잠실운동장 일대 도시재생 구상 국제공모’가 공고됐다. 이곳에서 배운 경험과 지식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주말을 이용해 몇 명의 지인과 작업하기로 했지만, 다들 바빴던 시기라 현실적으로 협업이 불가능했다. 결국 혼자 계획안을 그리고 내용을 정리했다.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개념과 형태를 찾고자 모든 공간을 잇는 슈퍼 스케일의 원을 계획했다. 이 원은 삼성역 일대와 잠실, 한강변을 잇는 PM개인용 이동 수단과 트램을 포함한 순환 교통 시스템이다. 상업, 주거, 문화 및 체육 시설, 공원 등 다양한 기능의 토지와 건축물을 원을 따라 배열했다. 중심에는 탄천과 연계한 거대한 생태 공원을 계획했다. 짧은 시간 동안 홀로 정리하기에 벅찬 내용과 규모였지만, 도시계획은 또 다른 재미를 알려주었다. 하지만 뒤돌아보니 여전히 저 높은 하늘 위 시점에서 JCFO의 방식을 그럴 듯하게 따라하며 계획안을 그렸던 것 같다. 좀 더 깊이 있는 통찰력이 필요했던 프로젝트였다.

 

02 디자인과 툴, 그리고 생각의 확장

툴(tool)은 디자인을 위한 도구이자 생각의 방식이다. 디자인이 정체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툴을 바꿔보기를 추천한다.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손 그림을 그리던 시절, 왜 선을 떨리게 그려야 하는지 항상 궁금했다.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한 그 떨림이 과연 실제 공간에서는 어떻게 보일까. 수많은 공간을 펜과 색연필로 디자인하다가 깨달았다. 내가 가장 잘 그리는 곡선과 직선이 있다는 것을, 그리고 많은 공간을 비슷하게 그리고 있다는 것을. 그래서 파스텔을 써보기도 하고, 연필과 마커만을 이용해 그려보기도 했다. 때로는 모형을 만들었다. 손의 감각을 넘어 컴퓨터 툴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캐드, 포토샵, 마야(Maya), 라이노(Rhino), 스케치업을 손으로 만든 디자인을 재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 디자인 수단으로 사용했다. 

 

환경과조경 405(2022년 1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