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경작품리뷰]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모던 아트 디자인에 자연색 물들다” ‘컬러풀 모던 아트’ 콘셉트, 독자적 조경 디자인 선사 박광윤 (lapopo21@naver.com)
입력 2020-11-19 13:36 수정 2020-11-19 13:36
사진 1.jpg
휴식과 아름다움이 가득한 친환경 단지 힐스테이트 클래시안(photos = 유청오 작가)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현대건설은 지난 10월 ‘컬러풀 모던 아트(Colorful Modern Art)’를 콘셉트로, 시간이 지날수록 고운 자연의 색을 더해가는 숲과 모던한 조경 디자인이 어우러진 친환경 아파트 단지 ‘힐스테이트 클래시안’을 선보였다.

 

‘힐스테이트 클래시안’은 서울 신길동에 위치한 총면적 5만1714㎡에 1476세대의 대규모 단지다. 채광에 유리하도록 남측향 위주로 주동을 배치하고, 지하화된 주차장 상부에 안전한 보행 환경과 풍부한 조경공간을 조성했다.

 

주동을 따라 분산된 오픈스페이스는 ‘컬러풀 모던 아트’라는 콘셉트로 하나의 연결된 흐름을 가지며, 공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편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숲게이트 ▲콜렉션 가든 등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크기변환]BLU06226.jpg

 

 

 

숲 게이트, 자연이 만드는 고운 색

 

‘숲 게이트’는 집으로 돌아오는 주민을 가장 먼저 반겨주는 경관 요소다. 오색 단풍으로 물든 숲, 붉은 꽃으로 만개한 숲, 하늘을 향해 뻗은 짙은 초록의 숲 등 4가지 스타일의 게이트가 자연의 고운 색을 단지의 첫인상으로 선사하고 있다.

 

주출입구의 노출된 거대한 벽은 상징적 진입공간으로서 석가산과 벽천 등 웅장한 자연의 모습을 재현했다. 도로변 진입부는 액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부른다는 칠자화와 배롱나무, 단풍나무를 군식해 상징적 의미와 시각적으로도 풍성한 숲을 구현했다.

   

사진 2.jpg
‘컬러폴 모던 아트’라는 콘셉트에 맞추어 시간이 흐를수록 자연의 색을 더하는 숲과 모던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외부 공간을 조성했다.

 

사진 3.jpg
웅장한 자연의 모습을 재현하는 석가산과 벽천

 

 

 

콜렉션 가든, 예술정원 + 이색놀이터

 

성냥갑같은 건물로 몰개성의 대표적인 표현이 아파트라면 외부 공간만큼은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을 주고자 계획한 것이 ‘콜렉션 가든’이다. ‘콜렉션 가든’은 클래시안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정원으로, 조각품 속에서 머무는 세 가지 예술 정원과 뻔하지 않은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세 가지 이색 놀이터로 구성됐다.

 

예술 정원은 커뮤니티 시설과 인접한 휴게 공간으로 주민의 이용이 가장 활발한 곳이다. ▲라이브러리 가든 ▲라운지 가든 ▲워터스텝 가든 등 세 곳에 조성했는데, 각 공간에 적합한 퍼걸러를 디자인해 배치함으로써 조형적 오브제로 활용했다.

 

상상도서관과 이어지는 ‘라이브러리 가든’은 소나무 숲 사이로 펼쳐진 너른 잔디뜰을 선사한다. 잔디 위에 설치된 책장을 모티브로한 북파빌리온과 3D의 입체적 조각품은 아이들을 위한 잔디뜰+팽나무 숲 속에서의 비움과 채움의 미학으로 예술적 감성을 키우기에 충분할 것이다.


‘라운지 가든’은 커뮤니티센터와 연결돼 건물의 내외부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커뮤니티센터의 외곽을 따라 놓은 회랑형 퍼걸러를 따라 걸으면 입면에 의한 그림자의 변화를 섬세하게 느낄 수 있다. 중앙 잔디뜰의 예술 작품과 배경이 되는 튤립나무 숲은 공간을 더욱 아늑하고 극적으로 연출한다.

 

공원 출입구와 연결되는 공간에는 ‘워터스텝 가든’을 조성했다. 휴식과 더불어 놀이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수공간, 바닥분수, 아이들을 지켜볼 수 있는 쉼터를 함께 마련했다.


사진 4.jpg
북 파빌리온과 잔디뜰 위에 조성된 예술 작품이 예술적 감수성을 자극한다.

 

[크기변환]BLU05909.jpg

 

사진 5.jpg
라이브러리 가든

 

사진 6.jpg
회랑형 퍼걸러가 놓인 라운지 가든

 


이색놀이터는 조합 놀이터, 그네, 시소 등 기성 놀이시설이 아닌 각기 다른 테마와 개성을 가진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놀이터와 운동공간을 통합해 공간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독특한 색상과 패턴을 사용해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고자 했다. 놀이와 운동, 휴게를 함께 할 수 있는 ‘내가 그린 놀이터’, 현대건설만의 캐릭터 놀이터인 ‘바다 탐험대 옥토넛 놀이터’, 코로나 시대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한 ‘알록달록 컬러풀 놀이터’ 등이 조성됐다.

 

사진 8.jpg
컬러풀한 모듈형 공간으로 구성된 알록달록 컬러풀 놀이터


[크기변환]BLU06178.jpg

 

사진 9.jpg
놀이, 운동, 휴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내가 그린 놀이터

 

 

 

조경시공 : 현대건설

조경설계 : 라모디자인

식재시공 : 다원녹화건설

시설물시공 : 조경사엔앤씨

놀이시설 : 청우펀스테이션

가드닝 특화 : I.N.G엘(이남철)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news/view.php?id=10102
채용정보
댓글 (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