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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 서측 차로, 올해 안에 광장으로 편입 서울시,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 7~9차로 확장·정비 내달 초 마무리 이형주 (jeremy28@naver.com)
입력 2021-02-22 22:12 수정 2021-02-22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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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 일대 통행 체계 변경안 (자료=서울시 제공)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광화문광장 서측 차로가 올해 안에 광장으로 바뀔 전망이다.


서울시는 기존 5개 차로였던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확장·정비하는 공사를 3월 초까지 마무리하고, 3월 6일부터 양방향 통행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 11월부터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 조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 양방향 통행 시작과 동시에, 현재 하행 차량이 통행하고 있는 서측 도로, 세종문화회관 앞 도로 공간은 시민이 일상에서 즐기는 공원 같은 광장으로의 변신을 준비하며, 차량통행이 제한된다.


서측 도로는 올해 11월까지 광장에 편입된다. 이를 ‘세종대로 사람숲길’과 연계해 광화문에서 서울역을 잇는 2.6㎞ 도심 보행축을 완성하게 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서측 도로가 편입될 광장에 대한 매장문화재 정밀발굴조사를 시작으로, 광장 바닥 포장 정비, 수목 식재, 해치마당 리모델링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 공사기간인 지난해 11월 전후로 교통 흐름을 분석한 결과, 착공 직후 일시적으로 통행 속도가 조금 감소했지만 교통정체를 유발할 정도는 아니었으며 예년 수준(약 22km/h)의 통행속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사기간 동안 차량 분산·우회 등 17가지 계획을 담은 ‘종합교통대책’을 추진하고, 서울특별시경찰청과 합동으로 ‘광화문광장 교통관리 TF’를 가동하는 등 교통량 관리를 중점적으로 시행한 것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와 서울특별시경찰청은 앞으로도 현 수준의 통행속도 유지 및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통 대책을 추진한다. 자하문로, 서소문로 등 도심으로 진입하는 주요 6개 도로 13개 교차로와 공사 영향권 내 65개 교차로의 신호를 최적화해 교통 정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2월 말 세종대로와 만나는 사직로, 율곡로에서 주변 도로로 우회할 수 있는 동선이 새롭게 열린다. 사직공원 교차로(사직로)는 사직로와 사직로8길 양방향으로 좌회전이 가능하고, 경복궁 교차로(율곡로)는 좌회전을 통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뒤편 종로1길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정부서울청사 교차로와 사직로8길 교차로도 신호운영 최적화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 흐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문화재청과 협의 등을 거쳐 경복궁 광화문 월대 복원과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추진해 2023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news/view.php?id=10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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