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김승수 전주시장 “조경 통해 시민 존중받는 도시 만들 것” 한국정원디자인학회, ‘2019년도 임시총회 및 학술회의’ 개최 이형주 (jeremy28@naver.com)
입력 2019-11-10 19:08 수정 2019-11-10 19:08
1.jpg
지난 8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정원디자인학회 2019년도 임시총회 및 학술회의’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김승수 전주시장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조경을 통해서 시민들이 도시로부터 존중받는 느낌이 들게 하고, 도시의 물리적·심리적 회복력을 키우겠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8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2019년도 한국정원디자인학회 임시총회 및 학술회의’에서 도시에서 갖는 조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축사에서 “도시는 사람을 담는 그릇이다. 도시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시민들의 삶이 확 달라진다. 도시의 물리적 공간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시민들의 운명이 달라진다. 그래서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를 핵심정책으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시장은 “내년 공원일몰제가 시행되면 축구장 1820개 면적의 공원이 해제된다. 개발이 진행되면 공원뿐만 아니라 공원까지 오는 도로, 버스, 개발 후 관리 등 여러 가지 도시 문제가 발생한다. 전주시는 3500억 원의 매입비가 필요하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매입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원이 없는 도시 공간에는 1000만 그루의 꽃과 나무로 거대한 정원을 만들어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고자 하는 것이 ‘천만그루 정원도시’ 사업이다. 나무를 그냥 심는 게 아니라 우리 도시 전체를 하나의 정원으로 만들자는 것”이라며 “그동안에는 건축의 일부로 조경을 생각했는데, 조경이 전체고 그 안에 건축이 들어가는 총괄조경가를 영입해서 전주 전체를 하나의 정원으로 가져가는 중요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경을 통해서 시민들이 도시로부터 존중받는 느낌이 들게 하고, 도시의 물리적·심리적 회복력을 키우고자 한다. 조경은 외관을 바꾸는 것이 아닌 인간의 본질, 심성을 바꿔가는 아주 중요한 일”이라며 총괄조경가를 필두로 조경 분야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학회업무 및 향후계획 보고, 부의안건 심의, 한편 공로패 및 감사패 수여식 등이 진행됐다.


홍광표 한국정원디자인학회장은 보고를 통해 ▲국내 정원박람회 성공모델 개발 학술용역 ▲숲정원 유형화 및 대상지 타당성 평가방법 개발 학술용역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 종합계획 수립 학술용역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31일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의안건 심의를 통해 학회지 발간횟수는 연 2회에서 3회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내년 1월부터 정원문화의 대중화 및 활성화를 위한 정원 답사 프로그램을 연중 6회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되는 시민정원사 교육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호남지회, 영남지회, 중부지회 등 지회에서 각 지역별 시민정원사 교육을 전담하기로 했다.


공로패 및 감사패 수여식에서는 ▲김명윤 가든어스 대표가 공로패를 받고 ▲김인혜 강원랜드 시설팀장 ▲박기출 평택시청 산림녹지과 팀장 ▲어관용 청주시청 공원조성과 주무관 ▲윤문선 올리브숲가드닝 대표 ▲이광재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시설팀 조경차장 ▲이호우 러스터27 대표 ▲정은주 제이제이가든 대표 ▲홍승훈 가든인 대표가 감사패를 받았다.


홍광표 회장은 인사말에서 “도시에서 정원이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양한 행사와 연구들이 학회를 통해 결실을 맺어가고 있어 학회의 존재 가치를 높이고 있다. 우리 국토를 아름답게 가꾸고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하겠다”며 성원을 부탁했다.

 

3.jpg
인사말을 하고 있는 홍광표 한국정원디자인학회장

 

4.jpg
축사를 하고 있는 조세환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명예교수

 

5.jpg
어관용 청주시청 주무관(좌)과 홍광표 회장(우)

 

6.jpg
김인혜 강원랜드 시설팀장(좌)과 홍광표 회장(우)

 

7.jpg
윤문선 올리브숲가드닝 대표(좌)과 홍광표 회장(우)

 

8.jpg
박기출 평택시청 산림녹지과 팀장(좌)과 홍광표 회장(우)

 

9.jpg
지난 8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정원디자인학회 2019년도 임시총회 및 학술회의’에는 약 100여 명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news/view.php?id=7743
채용정보
댓글 (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