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수직관계 팀, ‘72시간 프로젝트’ 대상 수상 서울시, 서울시청 본관서 폐회식 및 시상식 개최 이형주 (jeremy28@naver.com)
입력 2020-10-24 16:12 수정 2020-10-24 16:12
0-1.jpg
지난 23일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폐회식에서 참여팀과 서울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시가 개최한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에서 ‘해우소 옆 해우소’를 조성한 ‘수직관계’ 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서울시는 지난 23일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5개 참가팀이 한 자리에 모여 프로젝트 진행과정과 완성된 작품을 소개하는 폐회식을 개최했다. 이날 폐회식에서는 우수팀에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는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72시간 프로젝트’는 특별한 쓰임 없이 방치됐던 우리 주변의 자투리 공간을 작지만 활력 넘치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서울시 도시재생 프로젝트다. 2012년부터 추진해 올해까지 9년간 총 78개 공간을 변화시키며 서울시 내 공원녹지 소외지역 해소에 일조했다.


시는 창의성, 내구성, 조화성, 성실성, 유지관리 측면을 고려해 전문가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해 상장과 대상 1팀 800만 원, 우수 2팀 각 400만 원, 장려 2팀 각 2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이와 별도로 인기 1팀, UCC 1팀을 선정해 상장과 각 1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은 ‘수직관계’ 팀에게 돌아갔으며 우수상은 ‘모였SWU’ 팀과 ‘7272뱅뱅’이 수상했다. ‘Team A.NAM’ 팀과 ‘시밀러’ 팀은 장려상을 받았으며, ‘Team A.NAM’ 팀이 인기상, ‘모였SWU’ 팀이 UCC상에 뽑혔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5개 팀은 ▲중랑천 산책로변 공터 1개소(성동구 송정동 72-1 일대 ▲주택가 및 도로변 자투리땅 2개소(중랑구 상봉동 276-15, 노원구 상계동 1252-2 일대) ▲공원 내 공터 1개소(은평구 불광동 247-4 일대) ▲법원 앞 공개공지 1개소(양천구 신정동 313-1 일대)에서 작업을 진행했다.


대상 ‘수직관계’ 팀의 ‘해우소 옆 해우소’는 공용화장실 옆 쓰레기 무단 투기로 인해 악취가 나고 음침한 성동구 송정동 산책로변 공터를 화장실과 공간을 분리해 이용객들이 잠깐 쉬어갈 수 있는 ‘곁(옆자리)’을 나누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모였SWU’ 팀은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재학생과 팀펄리가든(졸업생) 소속 조경가로 구성됐다. 이 팀은노원구와 의정부시의 경계에 위치해 방치되고 인적이 드문 노원구 상계동 자투리땅에 사람들이 모여 들고 서로의 ‘가치’를 나누는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한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와 재학생, 졸업생으로 구성된 ‘7272뱅뱅’ 팀은 등하교 또는 출퇴근을 위해 주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양천구 법원 앞 공개공지를 쉼터로 조성해 주민, 학생, 직장인 등 버스정류장 이용자들이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고려대학교 조경학도와 건축학도가 모인 ‘Team A.NAM’ 팀은 은평구 불광위령탑 옆에 방치된 공터에 은평구화인 ‘코스모스’를 형상화한 공간을 조성했으며, ‘시밀러’ 팀은 쓰레기 무단 투기지역으로 전락한 중랑구 상봉동의 자투리땅을 사람들의 ‘시선’을 나누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인근 주민의 반대 등 돌발상황도 있었지만 오히려 그 과정에서 팀원들이 더욱 일치단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작품을 조성해가는 이들에게 주민들의 칭찬과 격려가 쏟아졌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공사 초기에는 시끄럽다는 민원이 일부 발생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장소로 완성돼 가는 모습에 격려하는 시민들이 늘었다. 현장을 지나가던 주민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감상하는가 하면, 수고하는 참가 팀에게 손수 만든 음식을 전하기도 했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올해 코로나19와 40일간의 긴 장마에서도 소외된 공간을 활력 있는 공간으로 변모시킨 참가자분들의 뜨거운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며 “올해 ‘72시간 프로젝트’가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도움을 주신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1.jpg
대상을 수상한 ‘수직관계’ 팀

 

0-2.jpg
‘수직관계’ 팀의 ‘해우소 옆 해우소’ ⓒ유청오

 

 

2.jpg
우수상과 UCC상을 수상한 ‘모였SWU’ 팀

 

3.jpg
우수상을 수상한 ‘7272뱅뱅’ 팀

 

4.jpg
장려상과 인기상을 받은 ‘Team A.NAM’ 팀

 

5.jpg
장려상을 받은 ‘시밀러’ 팀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www.lak.co.kr/m/news/view.php?id=9955
채용정보
댓글 (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