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정 ([email protected])

[환경과조경 이수정 기자] 환경단체의 자연환경 및 경관 훼손 우려 속에 깅원도와 양양군이 20일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하부정류장에서 설악산 오색삭도(케이블카) 착공식을 열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은 하부정류장인 오색지구와 3.3㎞ 떨어진 끝청 하단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2025년 말 준공, 2026년 운영 예정이다.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2015년 국립공원위원회의 공원계획 변경 ‘조건부 가결’ 이후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돼왔다. 2019년 원주지방환경청이 입지 부적정 등을 이유로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결정을 내리면서 백지화 수순 예정이었으나 2020년 양양군이 행정심판을 추진하면서 사업이 부활했다.
2022년 6월 환경부가 사업자에게 유리한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 세부 이행조건을 완화하고 올해 2월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 결정을 내리면서 41년간 묶여있던 개발의 빗장이 열렸다.
이에 대해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은 국립공원을 개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설악산 오색삭도 사업 허가 취소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 단체는 전국 케이블카 또한 적자로 운영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미명 하에 추진되는 사업의 경제성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6월 양양군이 제출한 ‘설악산오색삭도 지방재정투자심사 신청서’에 적자를 흑자로 포장하는 등 경제적 편익 분석을 1200억 원 넘게 부풀렸다”며 “설악산케이블카 설치는 국립공원의 명백한 환경적 재앙임에 더해 양양군민과 강원도민에게 경제적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해당 사업 철회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날 정의당 강원도당도 성명서를 통해 “총 사업비 1172억 원의 거대 얘산이 들어가는 데도 현재 양양군은 시공사조차 정하지 못했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로 포장된 현 군수의 업적 쌓기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 강원도에 제2의 알펜시아를 만들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