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형주 (jeremy28@naver.com)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제천에 있는 한 복합스포츠센터에서 화재로 인해 29명이 숨지는 참사가 일어났다. 소방 당국과 언론에 따르면 이번 화재가 대형 참사로 이어진 데는 많은 원인이 있다.
특히 화재 당시 건물 진입로 양쪽에 불법 주차된 차량이 피해를 키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화재 당시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늦어지고 사다리차는 도로를 우회해서야 현장에 도착해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것이 소방 당국의 설명이다.
화재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현장의 도로는 화재 전과 동일한 모습으로 불법 주차가 재현돼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지난 1일에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새해 일출 맞이 관광객 차량으로 경포119안전센터 앞이 가로 막혀 소방차 운행에 차질을 빚은 기막힌 상황이 소개되기도 했다. 제천 화재가 난 지 불과 2주도 되지 않았는데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을 안전 불감증이나 시민 의식 문제만으로 치부하긴 어렵다는 생각이다.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도시 내에 있다.
도시재생이 새 정부의 핵심과제로 떠오르면서 지난 한해 전국을 뜨겁게 달궜다. 세미나와 토론 등 각종 학술행사가 수도 없이 열렸으며, 각 지자체는 시범사업을 따내기에 여념이 없었다. 그런데 도시재생에서 ‘소방안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논의한 적이 있었던가? 기자가 접해보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방교육·체험 외엔 도시재생 현장과 정책에서 소방이란 주제와 마주한 경험이 없다.
소방서는 도시를 구성하는 사회인프라 중 하나다. 소방서뿐만 아니라 병원, 경찰서도 도시 기능을 작동하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도시’를 ‘재생’하는 대상과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정책적으로는 주거복지 로드맵과 도시재생 사업도 별개로 운용되면서 도시재생과 주거, 사회인프라가 완전히 별개의 노선을 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해서 가장 주목한 행사가 지난해 9월 열린 제4차 미래건축 포럼이었다. ‘도시재생과 공공공간’을 주제로 한 이 포럼에서는 저층주거지 도시재생 사업에서 공원, 주차장, 주민공동시설과 같은 공공공간이 어떤 역할을 해오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공공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논의했다. 공공공간의 의미에 사회인프라도 함께 포함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이날 포럼은 전반적으로 공공공간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앵커시설로만 바라봤다는 느낌이 짙었다. 도시재생 현장과 정책 부문에서 주민 주도를 전제로 한다는 공감대는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공동체로서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지 반추하게 한다. 소방관과 같은 특수 공무원은 공동체를 돕는 외부자로만 바라보는 시선이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소방관은 화재뿐만 아니라 도시의 각종 재난에 대응하고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시민들을 구조해 준다. 피해를 줄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빠른 접근이 필요한데, 도시 곳곳의 도로와 건물, 각종 인프라와 시민들의 생활패턴, 도시의 흐름 하나하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없다.
새로 재생사업을 추진하는 지역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소방차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계획됐는지 의문이다. 아파트 단지만 해도 소방차 진입 동선을 고려한 경우와 아닌 경우 설계·시공이 달라진다. 도시를 재생하는 일이 그보다 영향이 작진 않을 것이라고 본다.
도시계획을 짤 때 소방차 도착시간과 거리를 고려해 소방서 배치 등을 결정한다. 그럼에도 소방안전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주요 문제 중 하나로 지적돼 왔다. 복잡다단하게 얽힌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방안전은 기존 성장 중심 도시 개발로 인해 나타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돼야 할 것이다.
도시재생은 도시를 구성하는 회색인프라, 그린인프라, 사회인프라와 사람들이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상처를 회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소방안전 문제도 도시재생으로 다뤄져야 할 일이다. 소방안전 골든타임은 도시재생으로 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