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PREV 2012 Year NEXT           PREV 12 December NEXT

에코스케이프 2012년 Winter

정보
출간일
이매거진 가격 무료

기사리스트

폐도로 복원 사업(4): 폐도로의 유형과 복원방안
서론폐도로는 다양한 환경과 조건, 지역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폐도로를 복원하는 것은 향후에 환경부의 환경복원정책에도 부합하고, 지속적인 도로건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도로는 지역과 지역, 도시와 도시, 도시와 농촌 등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므로 폐도로의 복원사업은 이러한 다양한 특성에 대해서 사전검토가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폐도로에 대한 종합적인 복원사업보다는 유형분석과 복원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기초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폐도로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경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전북, 경남, 경북 등의 48개 폐도로를 유형별로 조사하였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지방으로서 폐도로의 활용가치가 떨어지는 지역이었다. 주차장, 소공원, 간이오르막차로 등의 도로시설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향후 다양한 활용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폐도로의 발생유형은 7가지로서 위험도로 개량사업 29건, 4차로 확포장공사 6건, 부가차로 설치공사 6건, 국도신설 4건, 사고 잦은 지점 개선 1건, 교차로 개선 1건, 오르막차로 설치 1건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활용유형은 화단 8건, 마을진입로 7건, 주차공간 6건, 자재비축장 5건, 도로보수원대기소 4건, 과적검문소 2건, 기타 7건으로 조사되었다.상기와 같은 조사를 근거로 폐도로의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유형은 폐도로 복원사업의 기초자료가 된다.
옥상녹화단상
Fragmentary thought about the rooftop greening 환경시대의 실내녹화란버블일 때는 화려한 실내녹화가 전국 각지에서 만들어지고 그 나름대로 화제가 되었지만, 경기침체, 지구온난화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바뀐 지금은 대규모로 실내녹화가 조성되는 사례를 거의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옥상녹화나 벽면녹화에는 도시의 온도를 내리고 대기를 정화하고, 생물의 서식 환경을 제공하는 등 도시 환경개선에 공헌한다는 대의명분이 있기 때문에 ‘건물을 녹화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보편화되었다. 이전에는 건축물 녹화라고 말하면, 마치 형제인 것처럼 옥상녹화, 벽면녹화, 실내녹화가 항상 함께 이야기되었다. 하지만 옥상녹화와 벽면녹화가 크게 발전하기 시작한 것에 비해, 실내녹화는 거의 걸음을 멈추어 버린 것 같이 보인다.
베어즈 베스트 라스베이거스
Bear’s Best Las Vegas일찌감치 찬바람이 불어대더니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게 올겨울 강추위를 예고하는 듯하다. 필드에서 단풍을 만끽할 새도 없이 다가온 겨울에, 민소매 티를 입고 라운딩을 즐기던 그곳이 그립다. 라스베이거스, 황량한 사막에 초록의 양탄자를 펼쳐놓은 듯한 ‘베어즈 베스트 라스베이거스(Bear’s Best Las Vagas)’로 안내한다. 이 골프코스는 태생(?) 자체가 남다르다. 위치 _ 11111 West Flamingo Rd Las Vegas, NV89135규모 _ 18holes, 7,194yards, Par.72 2005년 개장설계 _ Nicklaus Design
스트로브잣나무
White Pine 낙엽수들이 모두 낙엽이 지고 앙상한 가지를 드러낸 추운 겨울에 녹색을 띠고 있는 상록수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애처롭기도 하지만, 회색의 도시에 활력을 주는 유일한 모습인 듯하다.현재 조경용으로 사용되는 상록수들은 단지 몇 종에 지나지 않고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종은 더 드문 상황이다. 우리나라가 고향은 아니지만 공해 및 소음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이유로 한때 도로변에 많이 식재된 ‘스트로브잣나무’는 생장력까지 왕성하다 보니 아파트단지 및 학교, 공원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목이 되었다.이번호에서는 상록수로서 겨울철에 더욱 눈에 띄고, 우리 주변에 많이 식재되어 있어 이제는 친숙하기까지 한 스트로브잣나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사해당
Hall Crabapple특성 및 분포중국 원산의 원예종으로 육종된 것이며, 전국의 정원에 관상용으로 식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890년경으로 추측되고 있다.낙엽활엽소교목으로 수고는 10m에 달하고 우산모양의 수형을 이루며,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서나 식재가 가능하다. 내한성, 내건성이 강하여 비옥적윤한 곳에서 잘 생육하고 개화·결실이 양호하여 많은 열매를 맺는다. 각종 공해에는 강하나 병충해는 약한 편이다.
뚝새풀, 쇠치기풀, 지채, 물고추나물
Water Foxtail, Limpograss, Arrow Grass, Japanese Triade-num 뚝새풀과명 _ 벼과(Gramineae)학명 _ Alopecurus aequalis var. amurensis(Kom.) Ohwi자생지 _ 논, 답리작 논, 길가, 초지, 수원지, 냇가, 습지, 밭 등에 자생형태 _ 논에 흔히 나는 일년초 또는 이년초로서 높이 20~40㎝이고 털이 없다. 잎은 편평하고 길이 5~13㎝, 너비3~7㎝로서 분녹색이다. 엽설은 높이 2㎜에 백색으로 눈에 잘 띈다. 꽃은 5~6월에 피며 화수는 길이3~8㎝, 너비3~5㎜로서 연한 녹색이고 가지에 털이 약간 있다. 소수는 1개의 꽃으로 되며 좌우로 납작하고 짧은 대가 있다. 포영은 밑부분이 약간 붙으며 좁은 도란형이다. 둔두로서 3맥이 있으며 바깥쪽 맥 밑부분에 누운털이 있고, 주맥에 흰 털이 있다. 호영은 포영과 길이가 비슷하며 난형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의 중앙까지 붙고, 둔두로서 희미한 5맥이 있다. 까락은 뒷면 중앙 이하에서 돋으며, 길이 2.5~3.5㎜로서 약간 밖으로 나오고 내영과 인피가 없다. 유사종으로 털뚝새풀(Alopecurus japonicus)이 있는데, 일본에서 귀화하여 남부지방에 자라며 중부지방에도 간혹 발견된다.분포 _ 전국에 자라며 지리적으로 일본, 중국, 동시베리아에 분포한다.활용 _ 지중해 연안지역이 원산지인 1년생 또는 월년생 습지 식물이다. 햇빛이 잘 드는 습한 곳의 비옥한 토양을 매우 좋아하며, 척박한 토양에서는 발생률이 격감한다. 가을에 발생해서 다음해 늦은 봄에 출수하여 개화하고 초여름에 탈립해서 종자는 땅에 떨어진다. 어린싹을 식용하며 목초로 이용하기도 하나 꽃이 핀 것은 소가 잘 먹지 않는다. 전초를 약용하는데 어린이의 수두, 복통, 설사에 이용한다. 종자는 짓이겨 뱀에 물린데 붙이면 효과적이다. 염색체수는 2n=14이다.
바질
Basil이번호에 소개할 허브는 잘생긴 남자 연예인 고수와 함께 올해 CF촬영을 한 식물로 TV광고뿐만 아니라 피자, 스파게티 등의 광고포스터에 주로 많이 나오는 인기 허브식물이다. 특히 이선균, 공효진 주연의 드라마 ‘파스타’로 더욱 대중에게 관심을 받게 된 이 식물은 향이 너무도 달콤하며 상쾌한 바질이다.아마 이태리 요리사분들이 가장 사랑하는 식재료 중 하나일 것이라 확신한다. 국내 고급레스토랑이나 호텔식당에서나 볼 수 있는 서양채소로 국내에서 재배하는 농가가 몇 되지 않아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생잎은 매우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난방을 하며 재배해야 하는 국내 환경조건 때문에 겨울에는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한 바질페스토제품, 건조잎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유명한 요리사인 대학원 선배가 생잎을 이용한 소스가공품을 개발하여 시판하고자 바질 재배에 대한 재배컨설팅을 부탁하기도 했었다. 선배의 말에 의하면 생잎은 수입 건조 바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향을 가지고 있어 요리 시 풍미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하며, 수입바질페스토 역시 바로 수확한 싱싱한 바질을 사용한 것과는 맛의 차이가 난다고 한다. 이러한 바질은 파스타소스 중 손꼽히는 토마토소스에 필수적으로 쓰이며, 마늘과 잘 어울려 이태리요리에 널리 쓰이는 유명한 허브식물이다.국내에서는 요리에 주로 쓰이는 스위트바질(Sweet basil)을 주로 재배하며, 자주색 잎을 가진 다크오팔바질, 그리고 잎이 작은 부쉬바질, 레몬바질 등이 있다.
겨울철 수목관리
Tree Management in Winter제설제로부터 수목 보호겨울에 눈이 오기 시작하면 제설제 사용이 불가피하다. 가로수는 도로에 살포되는 제설제 피해에 노출되지 않을 수 없으며, 특히 경사지나 해가 들지 않는 곳은 제설제 사용이 상대적으로 많아 그 주변의 수목들은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매년 반복되는 피해로 특히 눈이 많이 내린 이듬해는 피해가 심하다.봄철 고속도로변 스트로브잣나무 등에는 비산된 제설제와 토양에 집적된 제설제의 피해가 일찍부터 나타나 병으로 오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각도에서 피해를 경감하는 방안이 연구되고 있으나 이렇다 할만한 대책이 부족한 현실이다.제설제가 우리생활에서 널리 쓰이면서 크게는 고속도로변, 작게는 건물 앞, 골목길까지 쓰이고 있어 2차적인 수목의 피해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겨울철 제설제 사용 후 봄철 도로변에 인접해 있는 수목은 비산되는 제설제의 성분이 잎에 부착되어 유발되는 직접적인 피해와 토양으로부터 흡수되는 제설제의 성분인 Na, Cl, Ca 등의 과잉이나 이로 인한 다른 양분의 흡수제한 때문에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피해가 나타난다.염분을 포함한 물질이 잎에 부착되면 식물잎의 기공을 막아 호흡작용이 저해되고, 식물잎 내로 침투되어 탈수현상이 일어난다. 또 잎에 직접 닿으면서 조직의 일부 또는 전체가 고사되기도 한다. 피해 증상은 외형상 잎이 넓은 수종일 경우 잎의 끝부분부터 타들어가듯이 보이며, 전체적으로 수세가 쇠약해지고 수목이 고사되거나 말라죽는 것처럼 보인다.제설제로 인한 수목 피해는 수종을 가리지 않으며 피해를 받은 후 회복하기까지 여러해를 보내야 하나, 제설제 살포를 피할 수는 없으므로 예방적 차원에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쉽게 풀어쓰는 조경토양(13): 나무와 토양환경(7)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 분해자연계에는 여러 가지 순환계가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탄소, 질소, 인산, 칼륨, 황 등의 토양 내 순환 및 변동이 나무의 생육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양환경 중 하나이다. 이중에서 탄소순환은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최근 환경과 생태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나무의 생육에도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자연계의 탄소순환은 식물에 의한 광합성, 그 식물을 섭취한 동물과 식물의 사체 등이 토양에 묻히면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부식물 또는 최종적으로 석탄연료가 되는 탄소고정(동화) 작용과 호흡과 연소에 의한 탄소배출(방출)작용으로 나눌 수 있다.탄소순환의 여러 가지 과정중 식물의 잔재 특히 목재나 초본식물의 줄기가 호기적 자연환경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것은 탄소순환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일 뿐 아니라 토양의 비옥도, 양분 공급력, 부식물(잔재 유기물) 생성 등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인자의 하나이다.식물잔재 유기물은 수분이 평균 75%를 차지하고, 수분을 제외한 건물양의 약 95%가 C, H, O로 구성되어 있다. C, H, O는 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섬유소,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펙틴, 녹말 등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다.
한국 사찰의 수경관(7): 사찰의 수경관 요소
샘우리나라 사찰처럼 물이 좋고 물이 많은 곳을 찾기는 쉽지가 않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 물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안목이 높고 혜안이 열린 옛 스님들이 물색한 터에 좋은 물이 없었을 리 없다. 그도 그럴 것이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수와 스님들이 즐겨 마시던 찻물을 구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사찰의 터 잡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석간수(石間水)가 나오는 곳이 많았다. 석간수라는 것은 말 그대로 돌 틈에서 솟아나는 물이다. 화강암으로 구성된 지질구조가 많은 우리나라는 돌 틈으로 물이 솟아오르는 석간수 형태의 물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 석간수야말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약수 중의 약수였다.약수로 유명했던 사찰은 의외로 많았다. 대표적인 사찰을 꼽아보면 경주 석굴암, 장흥 보림사, 고성 옥천사, 경주 기림사, 하동 쌍계사, 고성 건봉사, 구례 천은사, 강화 정수사, 동두천 자재암 등이 있다.우물사찰의 경우를 살펴보면 깊은 산 속에 지어진 사찰에서는 석간수를 얻을 수 있는 장치로 샘을 조성한 곳이 많고, 평지에 지어진 평지형 사찰에는 우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산속에서는 굳이 우물을 파지 않더라도 좋은 물을 쉽게 얻을 수 있었지만 평지형 사찰에서는 땅속에 있는 물을 얻기 위해 우물을 팔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불교전래 초기에 도심에 지어진 사찰들은 물을 얻기 위해 우물을 파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나말여초 사찰이 산지로 옮겨지어지면서부터는 석간수가 고이는 샘을 만들어 물을 얻는 경우가 많았다. 신라의 옛 수도 경주에는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신라시대의 우물들이 여러 개 발견된다. 그 가운데에서도 사찰에 만든 우물로는 분황사의 우물인 삼룡변어정(三龍變魚井)과 남간사지의 우물이 대표적이다.석수조우리나라 사찰에서는 석수조가 아주 친근하게 취급되었다. 후원에 놓고 음식 장만하는데 쓸 물을 담아놓기도 하였고, 연못을 파지 못하는 곳에는 연못 대신 사용하여 연을 기르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사찰에 남아있는 석수조 가운데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순천 선암사 달마전 뒤뜰에 놓인 삼탕(三湯)이다. 이 석수조는 형태와 크기가 다른 여러 개의 수조를 조합한 것으로, 각각의 형태와 크기가 다르고 조합한 솜씨 또한 일품이어서 멋스럽다. 지금은 4개의 석수조가 연결되어 있으나 예로부터 이것을 삼탕이라고 불러온 것을 보면 원래는 제일 위편에 있는 사각형 석수조는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 삼탕은 경관요소로 쓰인 것이라기보다는 물을 담기 위한 기능적 용도로 쓰인 것인데, 물은 가까운 곳에 있는 샘에서 나무홈통을 이용해서 끌어왔다. 제일 상부의 석수조에 담긴 물은 다시 대나무 홈통을 이용하여 차례로 다음 석수조로 흘러가도록 되어 있는데, 이것을 보면 안압지의 입수구에서 볼 수 있는 2단 석조를 연상하게 만든다(홍광표, 2009겨울:155).수각우리나라 사찰에는 샘물과 관련되는 건축물로 수각(水閣)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 수각은 사찰의 후원에 놓인 수조나 샘 혹은 우물과 관련하여 도입하게 된다. 도입 목적은 물의 수질을 유지하거나, 물과 관련된 작업을 일정한 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하여 청결함을 높이도록 하거나, 비가 오는 경우에도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등 매우 다양하다. 수각에는 이름을 지어 붙이기도 하는데, 맑고 정갈한 물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이름이 많다.폭포우리나라 사찰은 산자수명한 곳에 자리를 잡기 때문에 물과의 인연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사역 주변을 흐르는 계류는 기본적인 수경관요소이고, 경사가 급한 경우에는 계곡을 따라 흐르던 계류가 폭포가 되어 떨어지기도 하였다. 산사에서 볼 수 있는 유명한 폭포로는 소백산 희방사의 희방폭포, 지리산 불일암의 불일폭포, 소요산 자재암의 원효폭포와 청량폭포, 함양 용추사의 용추폭포, 양산 홍룡사의 홍룡폭포, 포항 보경사의 12폭포 등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이다. 이렇게 자연적으로 형성된 폭포들이 많았기 때문인지 사찰 내에는 인공적으로 폭포를 만드는 경우가 많지가 않다.
(주)세민조경
Semin Landscape architecture도시에서 한옥을 찾았다! 한옥의 재해석, 한옥스타일 시리즈김세현 대표는 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이 디테일, 즉 시설물이라고 말한다. 현장 출신 CEO인 그는 시설물이 단지 하나의 개체가 아니라, 대상지 내에서 함께 읽혀야 하는 공간요소로서 바라본다. 전체 대상지와의 조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민조경은 휴게시설부터 놀이, 체육시설과 단지 내 편의시설까지 하나의 컨셉으로 통일된 제품군을 생산해낸다. 이러한 생각이 가장 집약된 제품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한옥스타일 시리즈이다. 곡선미를 살려 전통적인 느낌을 가미하는 동시에 현대적 느낌으로 재해석한 한옥스타일 시리즈가, 낯익은 듯 친근하면서도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다.
모던 속의 조화로운 내추럴_(주)벤치스
wood+aluminium+steel의 소재의 다양성을 통해 디자인의 변화를 추구하였고 형태가 우선인 기존의 디자인에서 자재의 규격화를 통해 조립 및 시공의 편리성과 제품단가를 낮추는데 주안점을 두었다.(주)벤치스의 바(BAR)타입 벤치와 테이블세트, 평상 등은 철(IRON)이라는 이미지의 도회적(MODERN)인 이미지와 목재(WOOD)의 자연적(NATURAL)인 이미지를 결합하여 간결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꿈이 실현되는 놀이터_(주)아르디온
아르디온 철학놀이터 문화를 선도해온 아르디온은 플레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놀이공간 기획과 디자인을 하는 회사이다. 아르디온이 추구하는 방향은 사람과 예술이 결합된 감성 놀이터, 가족의 문화공간, 창의적인 테마파크 공간 창출, 아이 중심의 안전설계이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시공까지 아르디온의 프로젝트는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같은 목표를 가지고 논의를 하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한 끝없는 노력에서 아르디온의 놀이터는 태어난다. 친환경재료와 맞춤형 디자인, 자체생산으로 창의적인 공간과 디자인을 제공한다.
이야기가 있는 신개념 놀이시설 _ 키젯
새로운 놀이세상 키젯(브랜드 컨셉)키젯은 키즈와 플래닛의 합성어로 아이들만을 위한 신나는 행성을 뜻하며 반짝이는 별보다 더 빛나는 꿈을 가진 아이들이 우주보다 더 큰 상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재미있고 창의적인 세상으로 안내하고자 하는 바람을 담았습니다.아이들의 즐겁고 자유롭게 뛰놀며 세상을 배워가는 것이 키젯의 방향입니다.
Part 1. 실내조경 총론: 실내조경의 발전배경과 의미 그리고 그 기능
Background, Meaning, Function of the Indoor Landscape 발전배경과 의미실내조경이 오늘날처럼 발전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무엇보다도 농경위주의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산업화는 농촌인구의 도시 유입을 급속하게 촉진하였고 그로 인한 도시의 무한팽창과 생활환경의 악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도시의 양적 팽창은 우리나라 서울을 비롯한 5대도시는 물론이려니와 외국의 경우 미국의 뉴욕을 위시한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일본의 도쿄 나오사카가 그러했던 것처럼, 옛날에는 일상생활 터전의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수 있었던 넓은 들판과 녹지가 지금은 생활녹지는커녕 주거공간마저도 협소하게 되었고 그것마저도 마냥 부족한 실정에 이르렀다. 이처럼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야만 하는 대다수의 도시민들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 요소로서의 ‘녹지와 자연’이라는 부분이 거의 상실될 지경에 이르렀다. 수많은 도시생활자들은 직장의 사무실이나 작업장, 상업공간, 지하철, 버스 등 실내 또는 유사 실내공간 그리고 집이라고 하는 폐쇄공간 속에서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체류하게 됨으로써 푸르름에 대한 본능적인 동경과 욕구 그리고 향수와 같은 심리가 발동하기에 이르렀다.최근 들어서 도시에서는 생활환경 개선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과 더불어 기계적으로 반복적인 도시생활로 인해 피로해진 심신의 병약함을 치유(healing)할 목적으로 생활공간에 푸르름을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이 모아지고 있다. 또 다른 실내조경의 목적을 들자면, 상업용건물이나 공공건물의 이미지 증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경우도 더러는 있다. 이는 건축물의 랜드마크(landmark)적 성격을 이용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실용적으로는 실내환경 개선이라는 큰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경직된 분위기를 좀 더 부드럽고 편안하게 완충시켜주는 역할도 포함하고 있다. 그런가하면 이용자들에게는 늘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줌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려고 하는 목적도 내포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실내조경이란 사람이 만들어낸 각종형태의 실내공간에 생물과 유형, 무형의 무생물(無生物)소재를 공간의 성격에 따라서 계획하고 배치하되 여러 가지 디자인원리를 적절히 적용함으로써 기능적이고도 경제적이면서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여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공간예술이다. 실내조경은 단순히 디자인적인 구성으로서만 끝이 나는 게 아니라 생명력을 가진 녹색식물을 비롯하여 소리와 빛 등이 함께 아우러지고 식물이 자라면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다이나믹(dynamic)한 과정들을 체험하면서 감동하고 심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 그림이나 조각과 같은 일반 예술활동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Part 1. 실내조경 총론: 실내조경의 계획 및 설계
Indoor Landscape Planning and Design실내조경은 조경과 건축의 두 분야가 접목된 분야로, 실내생활이 대부분인 현대인의 삶 속에서 꾸준히 발전해 왔다. 최근에는 도시농업과 정원문화의 확산으로 하드웨어적 실내조경보다 문화적이고 테마가 있는 소프트웨어적 정원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실내조경용 컨테이너를 비롯한 각종 소품디자인의 개발과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등으로 실내조경은 그 저변을 확산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로 인하여 본 글에서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관심을 가지는 실내조경의 계획 및 설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실내조경 계획 고려사항실내조경계획을 수립할 때 유의점은 실내조경이 실내라는 공간상의 제약조건에 따른 특수한 환경에 도입되므로 실외의 조경과는 달리 실내 환경에 어울리는 적합한 식물과 재료를 도입할 수 있는 방법과 관리능력을 각별히 고려해야 한다. 특히 광 즉, 빛의 조건은 실내와 실외공간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실내에는 음지와 반음지 식물이 도입되고 외부 공간 조경과는 달리 건축물에 천장이 있음을 고려하여 건축물과의 스케일 관계를 고려한 식재계획을 해야 함에 유의해야한다.공간적 범위실내조경은 건축물 전반을 대상으로 하므로 실내조경의 범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반 위의 모든 조경활동을 실내조경이라 생각해도 좋다. 건축물에서 실내조경은 천장과 벽으로 둘러싸여 외기와의 접촉이 없는 실내를 포함하여, 옥상, 테라스나 발코니와 같이 외기와 접하는 공간과 건축물 외벽의 녹화도 실내조경의 범주에 속한다.공간별 실내조경의 특성1) 상업공간대표적인 상업공간으로는 백화점, 전문상점, 쇼핑몰, 쇼룸, 화랑 등이 있는데 이러한 장소는 조명, 색상과 실질적인 꾸밈 등을 통하여 상품을 전시하고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2) 주거공간실내식물이 공기정화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식물을 담는 용기 및 시스템컨테이너의 개발이 지속된다면 실내조경이 아파트의 친환경적 옵션품목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고취시키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또한 도시농업의 개념을 도입한 실내텃밭 등의 참여적 실내정원이 도시민에게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3) 치료정원원예치료분야가 활성화되고 있다. 치료정원이란 고통, 질병 등의 치유의 수단이나 과정으로 사용되는 정원의 모든 형태를 말하며 대상자 중심의 치료활동에 목적을 두고, 원예활동의 접근성을 강조한 정원이라고 볼 수 있다.유형별 실내조경 특성실내조경의 실제적인 디자인을 계획할 때는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 유형별 장단점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실내조경을 유형별로 나눌 때 빌트인형, 벽면형, 소품 컨테이너형으로 나누면 공간의 물리적․환경적 특성과 함께 분석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기 용이하다. 그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실내조경 설계실내조경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도면에 대한 이해와 도면에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실내조경에서 필요한 도면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Part 1. 실내조경 총론: 실내조경의 설계 및 시공과정
Indoor Landscape Design and Construction Process건축물 내에 실내조경이 도입되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우선 건축 설계단계에서 실내조경이 도입되어 조성되는 방법과 건축물 완공 후 건축주의 요구에 의하여 조성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는 건축 설계단계에서 실내조경 업체가 함께 작업을 하면서 식물을 도입하고 유지하기 위한 제반시설이 적극적으로 반영됨으로써 실내조경 조성과정이 비교적 용이한 편이다. 후자의 경우는 기존 건축물에 실내조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업체에서는 건축구조 및 설비, 인테리어 등에 대한 현황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식물을 도입하기 위한 제반 시설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종종 이러한 설비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실내조경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일반적인 설계 및 시공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실내조경의 설계과정1) 조사 분석실내조경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의뢰인의 요구와 의망사항을 파악해야한다. 다음으로 실내조경이 조성되는 대상공간의 건축구조 및 설비, 인테리어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과 공간 이용자 등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 방안과 합리적 계획 방향을 마련해야 한다.2) 기본설계지금까지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파악된 문제의 해결과 분석을 종합하여 실내조경 도입을 위한 기본 설계안을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실내조경가는 합리적이면서도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방법으로 설계과정을 수행한다.3) 실시설계기본 설계을 통하여 실내조경의 구체적 형태가 결정되면 시공을 위한 실시설계 도면을 작성한다. 실시설계는 객관적인 제도방법으로 작성해야 하며 시공상에 문제가 없도록 충분한 검토와 협의를 거친 후에 이루어진다.2. 실내조경의 시공과정1) 사전 검토실내조경 시공에 앞서 설계도면과 현장여건을 확인하고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적정하중, 이동하중, 수목성장에 따른 하중 등에 대하여 전반적인 검토 후 감독자와 협의를 거쳐 작업에 임한다.2) 현장정리실내조경이 조성되어지는 공간이나 플랜터(planter) 내부의 굴곡과 요철상태를 정리하고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수구의 막힘을 사전에 방지한다. 식재층 바닥은 설계도에 명시된 배수판을 깔고 그 위에 장섬유 투수시트를 깔아 토양유실이나 배수 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3) 인공지반 조성실내조경 지역에 이용되는 토양은 무균질 토양으로 보수력, 보비력, 토양통기성 등을 갖춘 배양토로서 일반적으로 실내조경에 사용되는 인공토양은 펄라이트로 배수용과 육성용을 구분하여 사용한다. 원활한 배수를 위하여 식재층 바닥면은 2%이상의 기울기를 갖도록 해야 한다. 배수판 위에 토양의 유실 및 배수구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섬유 부직포 투수시트(300g/㎡ 이상)를 깔아 토양 유실을 완전히 차단한다.4) 시설물 배치인공토양의 포설을 완료한 후, 녹지 내에 설치된 시설물 등은 도면을 확인하고 우선 시공한다. 5) 수목식재식재순서는 키가 큰 중심목을 우선 배치하고 중간 식물, 지피 식물순으로 배치하며 첨경물 배치 후 최종적으로 부족한 부분이나 비어있는 부분에 보완식재를 하여 마무리한다.6) 첨경물 배치첨경물의 배치는 도면과 현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식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며 첨경물 배치 후 장식토를 깔거나 지피식물을 보완 식재하여 경관을 완성한다.7) 유지관리시공 후 식물의 활착과 하자보수를 위하여 일정기간(일반적으로 3개월) 유지관리를 해서 최종적으로 실내조경 시공을 마무리한다.
Part 2. 실내조경 업체 대표작 특선
Special Selections of Companies Related to Indoor Landscape 실내조경의 확대와 함께 그와 관련된 업체들이 많이 생겨났고, 분야도 함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중 실내조경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이를 더욱 개발하여 두각을 나타내는 업체들의 대표작품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실내조경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최대한 많은 작품을 수록하기 위해 실내조경 관련 업체에 이메일, 팩스, 전화로 개별 연락을 취해 수록 작품을 모집하였고, 그 결과 최종적으로 총 8개사가 대표작을 보내주었습니다. 지면을 빌어 작품 게재에 협조해준 업체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수록 순서는 업체명 가나다순입니다. 참여업체 (주)그린컨셉기린코리아녹지원(주)도시와숲뜰안의 행복에스빠스 조경(주)(주)이명주조경인스디자인
Part 3. 실내조경 상세정보: 실내조경 관련제품
Indoor Landscape Products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옮기기만 하면 되는 이동식 정원에서부터 수납공간을 겸하는 화분, 벽에 붙이는 화분, 채소재배기, 직접 만드는 DIY까지. 실내조경도 트렌드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눈길을 사로잡으며, 결핍된 자연성은 물론 편리성까지 추구하는 실내조경 관련제품 정보를 모아보았다. 우리 집도 회사도 이런 제품을 활용해, 실내에서도 자연을 느끼며 좀 더 쾌적한 환경이 되면 어떨까 하는 행복한 상상을 해본다.
Part 3. 실내조경 상세정보: 실내조경에 이용되는 식물
Indoor Landscape Plants조금이라도 자연과 함께 하려는 욕구가 늘어나면서 최근 집안의 거실과 조그만 베란다에도 정원을 가꾸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평소에 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막상 어떤 식물을 선정하고 심어야 하는지 고민부터 앞서기 일쑤다. 이처럼 내 손으로 직접 실내공간에 정원을 조성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내조경에 많이 사용되며 햇빛과 기온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잘 자라는 대표적인 식물들을 정리해 보았다.1.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식물꽃베고니아, 부게인빌리아, 스파티필림, 시클라멘, 아프리칸바이올렛, 안스리움, 온시디움, 익소라, 칼란코에, 클레로덴드럼, 틸란드시아 등2. 잎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식물관음죽, 남천, 네오레겔리아,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마란타, 몬스테라, 무늬달개비, 벤자민고무나무, 쉐프렐라, 스킨답서스, 신고니움, 아그라오네마, 아라우카리아, 아레카야자, 칼라데아, 크로톤, 파키라 등3. 실내조경 하부를 장식하는 식물네프롤레피스, 백량금, 산세베리아, 산호수, 송악, 자금우, 자주만년초, 푸밀라고무나무, 피토니아 등
Part 3. 실내조경 상세정보: 실내조경 관련기관 및 정보
Information of Indoor Landscape실내조경을 체험하기 위한 시민들의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를반영하듯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내조경 교육프로그램들이 신설되고 있으며, 관련 공모전 참가와 자격증 획득의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농촌진흥청에서는 시민들의 실내조경 참여 기회를 늘리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놓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실내조경 관련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까지, 실내조경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