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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치볼드서울, 가든디자인 전문가 과정 교육생 모집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인치볼드서울이 가든디자인 전문가 디플로마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1960년 설립된 영국의 인치볼드디자인학교는 수십 년간 축적해 온 수업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온 디자인전문교육기관이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가든디자이너와 인테리어디자이너들도 이 곳에서 배출됐다. 지난해 5월에는 아시아에 처음으로 한국에 분교를 오픈해 런던 학교의 수업을 그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5월부터 시작하는 이번 과정에서는 한국의 가든디자인에 적합한 내용을 보강해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5월 교육은 영국과 국내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으로 총 22주동안 시행된다. 과정을 완료하면 런던에서 디플로마 수료증도 발급된다. 추후 심화 수업내용을 원하시는 수료생은 평가 후 다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은 평일반(금)과 주말반(토)으로 2개 반으로 나눠서 1주일에 1회씩 수업을 진행한다.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치볼드서울 홈페이지(https://blog.naver.com/inchbaldseoul)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9
  • 시민이 만드는 도심속 푸른 쉼터, '청계천 쌈지정원' 19일 개최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서울시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청계천 모전교와 광통교 사이에서 봄꽃과 재활용 소재로 정원을 만드는 ‘청계천 쌈지정원’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청계천 쌈지정원’ 행사에는 에어서울, 한국환경공단과 시민 등이 참여해 쌈지쉼터, 파렛트 정원, 페트병 정원, 깡통 정원 등 재활용품으로 정원을 꾸미게 된다. 2015년부터 청계천에 게릴라 가드닝을 추진해 온 서울시설공단은 올해는 봄꽃과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가드닝 ‘청계천 쌈지정원’ 행사와 봄맞이 환경 가꾸기 및 청계천 캐치프레이즈 선포식도 함께 열 계획이다. 공단은 새로 개발된 청계천 캐치프레이즈인 ‘도심속에 흐르는 푸른 쉼표’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선포식 이후에는 시민이 캐치프레이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청계천 캐치프레이즈 스크래치 엽서 완성하기 등 홍보행사도 진행된다. 서울시설공단 이지윤 이사장은 “시민과 함께 만드는 청계천 쌈지정원 행사를 통해 청계천이 ‘도심속에 흐르는 쉼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청계천에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8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③] 초청작가 정원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는 3명의 해외 작가와 1명의 한국 작가의 초청작가 정원이 설치돼 있다. 초청작가로는 프랑스의 꺄뜨린 모스박(Catherine Mosbach), 일본의 이시하라 카즈유키(Ishihara Kazuyuki), 영국의 소피 워커(Sophie Walker) 등 해외 작가와 쇼몽 가든 페스티벌에 참가했던 안지성 작가가 초청작가로 참여했다. 이들은 각기 다른 개성과 기량으로 태화강의 역사와 문화를 작품 속에 담아내고자 했다. LOST IN TRANSITION 꺄뜨린 모스박 Mosbach Paysagistes 대표 이 정원은 하천 상류 저수지에 떠다니던 수많은 꽃가루와 씨앗이 바람을 타고 계류를 따라 하류 해안가로 떠밀려오는 파편화된 흐름을 담고자 했다. 하천의 격렬한 움직임 속에서 분산되는 꽃가루의 모습을 정원으로 표현했다. Minamoto 이시하라 카즈유키 이시하라카즈유키 디자인연구소 대표 源(Minamoto)은 물이 나오는 근원이자 생명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미나모토’는 자연의 순리와 아름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정원으로, 자연으로부터 치유 받으면서 자연을 지킨다는 공존의 중요함을 가르쳐주는 정원의 의미가 담겨있다. Drizzling Moon Garden 소피 워커 소피 워커 스튜디오 대표 이 정원은 달이 없는 낮에 달의 존재를 형상화해 달을 기리는, 곧 달을 투영하는 정원이다. 이 형태는 인간의 존재를 풍경, 자연 그리고 더 나아가 우주를 연결하는 시적인 비전을 나타내고 있다. RIVER FLOW WITH YOU 안지성 프리랜서 조경가 이 정원은 태화강의 형태를 본 딴 길을 조성했다. 태화강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인간의 노력과 움직임, 흐름을 표현하면서 태화강과 함께 흐르기 위한 우리의 역할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8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①] 쇼가든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태화강대공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목표로 하는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지난 13일 막을 올렸다.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를 주제로 한 이번 정원박람회에는 해외 초청작가 정원, 국내작가 정원, 시민 정원, 학생 정원 등 총 63개 정원이 조성됐다. 이 중 쇼가든은 정원박람회 수상경력을 가진 디자이너가 조성한 정원으로 총 10개 작품이 조성됐다. 쇼가든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태화강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진정한 복원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을 작품에 담았다. 수년간 인간들의 노력으로 오염됐던 태화강의 생태계는 복원됐지만 아직 그 옛날 아이들이 뛰어놀던 강가의 모습으로 복원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착안했다.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 ▲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 ▲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동상에는 ▲김상윤·박지호 작가의 ‘대나무의 시간’ ▲김효성 작가의 ‘수중정원’ ▲윤문선 작가의 ‘The Nest’ ▲윤호준·박세준·이병우 작가의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황신예 작가의 ‘풍류정원, 두 번째 달’이 각각 선정됐다. [대상]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 이주은가든샵 팀펄리 대표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수년간의 노력으로 태화강의 생태계가 회복됐지만, 아직 강가에서 놀던 아이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한 작품이다. 자연 생태계와 인간의 추억이 함께 복원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야 진정한 의미의 생태계 복원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공간은 크게 물의 정원, 숲의 정원, 데크로 구분된다. ‘물의 정원’은 강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형상화한 조각을 배치해 진정한 복원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물놀이, 강자갈 던지기, 멱감기 등을 체험하고 강가를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숲의 정원’은 쉬어갈 수 있는 그늘을 제공해주며 다양한 음지식물이 심겨 있다. 데크는 시각의 고저차로 공간 체험을 유도한다. [금상]FISH EYE VIEW - 물고기가 보는 풍경 박경탁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 양윤선 성북 꿈의 오케스트라 부지휘자 박성준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디자이너 ‘물고기가 보는 풍경’은 태화강 속에 살고 있는 물고기들의 이야기를 태화강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태화강에 살고 있는 50여 종의 물고기 중 대표 어종 8종의 조형물과 그 서식처를 연상시키는 쉼터를 만들어 물고기의 시선에서 바라본 태화강의 모습을 정원으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태화강은 사람과 물고기 모두를 숨 쉬게 하는 자연이자 모두가 바라보는 경관이란 의미를 담았다. [은상] 시간의 숲 이상국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책임 박영우 무성조경 대표 ‘시간의 숲’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숲의 가치를 일깨우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정원이다. 태화강의 환경 및 경관 회복 사업을 지지한다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 아름다운 원시의 숲(자연)을 배경으로 빙하가 녹아 물 위로 떠내려가는 경관을 연출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대비시켰다. 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미래의 우리가 현재의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은상] 흐름에 대한 기억 류 박주현 더올림 대표 ‘흐름에 대한 기억 류’는 물의 성질을 통해 인간의 개입으로 자연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물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투영한다. 자극을 받으면 파동을 일으키며 일렁인다. 정원 중앙의 수공간을 가로지르는 디딤돌은 밟으면 파동이 일어나도록 의도적으로 흔들리게 설치했다. 이는 인간의 개입은 자연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음을 표현한 것이다. 인간의 무분별한 개입으로 일렁이는 수조와 최소한의 개입을 의미하는 거울못을 각각 수공간의 바깥과 안쪽에 겹치도록 배치해 대조시킴으로써 상징성을 보다 강하게 드러내고자 했다. 코르텐스틸 가벽은 산업화 시대의 조선소와 자동차 공장을 형상화한 것으로, 가벽에는 태화강의 역사를 새겨 역사의 변화를 재인식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은상] Eternal Whale - 영원한 고래 최혜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조경학 전공 조교수 허비영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 과장 ‘영원한 고래’는 울산이라는 도시의 비전을 태화강의 옛 역사에서 찾았다. 태화강의 유구한 역사는 한 가지 재미있는 흔적을 보여준다. 바로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에서 보여지는 선조들의 예술혼이다. 작가는 암각화에서 보이는 다양한 동물상, 인간의 표정, 추상적인 문양 등이 제대로 재해석된다면 미래 도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생태의 패러다임을 넘어 문화·예술 중심 도시로 한 단계 전진할 발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연성을 압도적인 규모로 자랑하는 태화강대공원의 십리대숲과 초화밭 가운데서 강렬한 제스처로 떠오를 수 있도록 식재를 최소화하고, 암각화에서 보이는 형상과 문양을 대담하고 독특하게 재해석해 정원에 담았다. ‘영원한 고래’는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도 기능하지만 오브제로서의 예술만을 지향하지 않는다. 이 장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보고 만지고 이해하고 경험하는 행위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역사적 시간의 영속성을 예술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동상] 대나무의 시간 김상윤 에이트리 대표 박지호 에이트리 대표 대나무는 태화강의 상징적인 요소이자, 자연의 강인함을 대변해 준다. 때로는 태풍과 홍수로 쓰러지고 꺾일지언정, 대나무는 강인한 생명력의 뿌리를 통해 땅을 헤쳐 뻗어 나가고, 새로운 죽순이 지상으로 올라온다. ‘대나무의 시간’은 철의 강인한 물성을 통해 대나무를 상징적 형태로 변환시키며 어렴풋이 비춰지는 대나무와 정원 식물들의 조화를 통해 태화강의 미래는 곧 대나무의 강인함을 토대로 이루어짐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대나무의 시간은 태화강의 미래이며, 태화강의 미래는 철의 강인함과 함께 표출된다. ‘철재 프레임’은 또 하나의 대나무를 상징한다. 대나무의 강인함을 철의 물성으로 전환하며 철제 프레임과 대나무의 수직성을 대비시켜 극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식재는 꽃의 화려함보다는 대나무와 잘 어우러지며 잎의 색감과 형태를 감상할 수 있는 식물로 구성했다. [동상] 수중정원 김효성플레이스랩 기술사사무소 부소장 ‘수중정원’은 물에 비춰진 자연과 사람이 어울려 서로가 향유하도록 하는 정원이다. 물이 가지고 있는 유동, 투명, 조형, 반영 등 물의 특성을 활용해 물속의 느낌을 연출하고자 했다. 공간 배치 및 시설물 도입도 물의 특성을 반영해 계획했다. ‘유동’은 투시도법 원리의 동선 및 식재 패턴을 통해, ‘투명’은 안까지 비춰지는 플랜터 및 앉음벽을 통해, ‘조형’은 물결 패턴을 활용한 휴게시설로 연출하고, ‘반영’은 수경시설 등 풍경의 감상을 통해 이뤄진다. 또한 정원 산책로 주변에 수중 동·식물을 새겨 놓은 시설 및 포장 패턴을 배치해 장소성을 높이고자 했다. [동상] The Nest 윤문선올리브나무숲가드닝 대표 ‘The Nest’는 야생화의 사계절의 감흥을 품고 있는 아늑한 방이자 늘 강을 향해 꿈을 꾸는 공간으로 계획됐다. 백로는 태화강에 작은 둥지를 틀어 알을 품고 태화강은 백로를 품는다. 또 인류의 태초가 강에 둥지를 틀었던 것처럼 태화강은 우리를 품는다. 이런 시작의 우주이자 아늑함의 궁극인 둥지를 태화강에서 서식하는 백로를 모티프로 해 축약적으로 묘사하고 정원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동상]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윤호준조경하다 열음 대표 박세준ELL Landscape 디자이너 이병우 Leedscape Korea 디자이너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은 산업도시 울산을 상징하는 ‘철’이란 소재를 활용해 소중하지만 잊혀진 것들의 가치를 조명하는 정원을 만들고자 했다. 철이 없어진다 해서 당장에 숨이 멎진 않지만, 그동안 영위하던 문명의 당연한 것들이 당장에 사라졌을 때 현대인들에게 철은 공기나 물과 다르지 않을 것이란 전제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특히 ‘철’ 중에서도 일반인과 만날 기회가 없고 주목 받지 못하는 소재를 이용해 잊혀진 것들과 재회한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비보숲의 개념을 적용해 그 가치를 더하고자 했다. 울산 지역의 특색 있는 제철로이자 현대 제철 기술과 흡사한 문화재인 고대 달천철장의 석축형 제철로에서 형태적 모티프를 따왔다. [동상]풍류정원, 두 번째 달 황신예 가든룸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풍류정원, 두 번째 달’은 밝은 달이 휘영청 강에 비춰진 밤, 달밤 뱃놀이를 하는 풍경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정원이다. 예부터 풍류를 논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던 태화강에 비친 달을 바라보며 배를 타고 노니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태화강’의 유려한 곡선은 정원을 관람하는 주동선으로 재해석했다. 강에 비친 달빛이 반사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반사되는 포장 재료와 수직기둥 요소를 활용했다. 하늘에 떠있는 첫 번째 달 그리고 풍류정원에 내려앉은 두 번째 달은 수면에 일렁이는 선큰가든으로 재해석했다.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마운딩된 공간에 나룻배를 재해석한 조형시설물을 배치해 달이 내려앉은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7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②] 메시지가든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4월 13일 개막했다. 박람회 주제는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 슬로건은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이며 해외 초청작가 정원, 국내작가 정원, 시민 정원, 학생 정원 등 총 63개 정원이 조성됐다. 이중 메시지가든은 정원박람회 수상경력과 상관없이 정원 관련 업무를 3년 이상 수행한 가든디자이너가 조성한 정원으로 총 10개 작품이 조성됐다. 메시지가든 대상작인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 태화강 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모티브로 조성된 정원이다.연어가 오르는 물길은 8자형의 동선으로 표현하고, 철평석을 곳곳에 박아 강을 따라 오는 연어 떼를 형상화했다. 금상은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수상했다. 은상은 ▲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 ▲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 ▲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동상은 ▲방성원·장정은 작가의 ‘태화 에코그라운드’ ▲상민정 작가의 ‘둥지’ ▲김경훈 작가의 ‘만남 그리고 희망’ ▲안준영·이다은 작가의 ‘태화 울산에 흐르다’ ▲류광하·이상아·양은미 작가의 ‘Observatory’가 각각 수상했다. [대상]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 정홍가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소장 최남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실장 도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은 울산시민의 자랑이며 자부심이다.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태화강은 죽음의 강이라고 불렸고, 생태가 파괴되어 연어 또한 우리 곁에서 떠나갔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태화강의 수질이 회복되어 돌아온 연어는 생태 복원의 상징이 되었다. 연어가 돌아오는 강, 태화강에서 자연 회복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금상] Springing On Waltz 이연서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차장 이재석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소장 태화강의 봄은 왈츠의 리듬으로 온다. ‘Springing On Waltz’는 왈츠의 스텝, 스며듦, 증폭, 움트는 태화강, 울산의 봄을 모티브로 한 정원이다. 고된 시련 끝에 얻은 희망찬 봄, 격동의 시간을 겪은 우리. 그 시간의 흔적을 떠나, 바람과 물과 돌과 꽃들이 만드는 리듬에 몸을 맡기고, 앞으로 나아가 왈츠를 걷는다. [은상] 낭만정원 반형진 조경설계 안팎 대표 정주영 조경설계 서안 다양한 장면의 변화가 있는 낭만정원은 산업화의 실루엣이 쌓여 만들어진 새로운 태화강을 은유적으로 담은 정원이다. 반투명 재질의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의 중심 공간으로 진입하면 지나왔던 순간이 흐려진다. 정원의 중심 공간은 사방을 둘러싸는 수목의 형체로 인해 이색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의 공간이 된다. [은상] 오서원 사공집 우리들조경 대표 정우석 ‘오서원’은 까마귀와 백로가 날아와 함께 사는 생태 정원이다. '조류의 서식처, 까마귀와 백로, 울산 공업화의 상징, 태화강과 십리대숲'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이 작품은 조류와 사람이 공존하는 서식처이자 생활공간을 착안했으며, 까마귀와 백로의 흑색과 백색을 활용해 디자인했다. [은상] ReBorn 조경진 초원환경조경 디자인실장 ReBorn’은 태화강이 되살아나기까지의 시간을 돌아보고 기억하는 정원이다. 생명의 강(순수함과 맑음), 죽음의 강(생태계 침입과 단절), 되살아난 태화강(기쁨과 희망), 사람들(노력과 기억)이란 4가지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하였다. [동상] 둥지 상민정 아름다운 태화강(자연)과 산업단지(도시)가 공존하는 울산,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과 아름답게 변화하는 모습이 어우러지는 태화강대공원. 이질적인 두 공간을 이어주는 태화강에 ‘둥지’(보금자리)를 조성했다. [동상] Observatory 류광하 기로디자인 대표 양은미 DRA디자인 이상아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Observatory’는 나를 되돌아보며 나를 성찰하는 곳이다. 밖에선 보이고 안에선 어두워 보이지 않는 선텐 강화유리로 된 구조물로 들어오면 독립된 공간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호기심에 끝까지 걸어가다 보면 투명한 유리 바닥으로 되어 있어 자연스레 고개를 숙이고 하부 식재 및 정원 소재 등을 감상하게 된다. [동상] 태화 에코그라운드 방성원 프리랜서 설계가 장정은 랜드아키생태조경 실장 태화강과 소통의 역할을 하는 다섯 다리(울산대교, 명촌대교, 학성교, 번영교, 태화교)는 강북 원도심과 강남 신도심의 소통과 화합의 장이자 울산 도심 기능 활성화의 발판이 된다. 지반의 높고 낮음을 통하여 음양을, 길과 공간 그리고 색감을 통하여 오행을 표현했다. [동상] 만남 그리고 희망 김경훈 정원디자이너 한국의 전통 방지원도를 재해석해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태화강과 울산의 희망을 담고자 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작은 정원에서 ‘만남’을 가지고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동상] 태화 울산에 흐르다 안준영 이다은 캘거리대학교 조경대학원 ‘태화, 울산에 흐르다’는 태화강을 닮은 산책길을 걸으며 산과 바다, 공업과 살아있는 생태계가 공존하는 다이나믹한 울산을 느낄 수 있는 정원이다. 정원을 통하여 바다와 산, 강과 도시를 모두 아우르는 다채로운 울산을 표현하고자 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7
  • ‘어린이를 위한 작은숲 설계·조성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서울그린트러스트가 '어린이를 위한 작은숲 설계·조성 공모전' 최종 선정팀으로 ‘4Seasons WONDERLAND’와 ‘둥지를 나온 아기 삼남매’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어린이를 위한 작은숲 설계·조성 공모전’은 유한킴벌리가 후원하는 ‘작은숲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성동구의 어린이집과 어린이공원에 어린이를 위한 정원을 만들어 줄 정원사를 선정하는 공모전이다. 설계안에는 2017년 한 해 동안 어린이집의 어린이, 학부모, 선생님 등이 수 차례 워크숍과 논의를 거쳐 도출된 조성 방향을 담아야 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청년 정원사들로 구성된 총 8개팀이 지원해 어린이집부문과 어린이공원 부문에서 각 1팀씩을 선정했다. 정원전문가와 성동구청 공원녹지과·여성가족과 담당 공무원, 어린이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들이 심사하여 적합한 팀을 선정하였으며, 선정 팀에게는 최대 1000만원의 시공비와 100만원의 인건비를 지급한다. 어린이집 부문에 선정된 '4Seasons WONDERLAND'은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소속 개인의 작품으로, 벚나무, 이팝나무, 독일가문비, 다양한 초화류 등을 통해 사계절 내내 식물을 관찰할 수 있고 다양한 경관을 제공하는 정원이다. 아이들의 눈높이로 봤을 때 거대해 보이는 조형물들을 사용하여 마치 요정의 시선이 된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이공원 부문에 선정된 ‘둥지를 나온 아기 삼남매’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소속 팀원들의 작품으로 응봉산의 절벽에서 살고 있는 가상 속 새가족을 위한 이야기를 테마로 잡았다. 어미새는 먹이를 찾기 위해 집터를 떠난 상황이며 그로 인해 홀로 남겨진 아기새들은 둥지를 떠나 집 앞 놀이터를 찾아가 주변 친구들과 함께 노는 모습을 담고자 했다. 총 세 가지의 공간 안내 동선을 연결하여 기존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4월 중 각 팀들과 정원조성에 관한 최종 협의를 거친 뒤 5월 한 달 간 어린이들을 위한 작은숲을 만들 예정이다. 조성된 작은숲은 어린이집 원아들과 지역 어린이들의 숲체험과 정원교육 장소로 활용된다. 서울그린트러스트의 이한아 사무처장은 “작은숲지원사업은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자연공간을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모으고 반영하는 과정을 중요한 가치로 두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에 선정된 청년 정원사들이 어린이와 학부모가 꿈꾸는 작은숲을 그대로 실현시켜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7
  • [대상]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쇼가든 부문
    대상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이주은 작가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2018 울산 태화강 정원박람회 쇼가든 부문 대상에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이 선정됐다.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태화강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진정한 복원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을 작품에 담았다. 수년간 인간들의 노력으로 오염됐던 태화강의 생태계는 복원됐지만 아직 그 옛날 아이들이 뛰어놀던 강가의 모습으로 복원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착안했다. “악취가 나던 물이 맑아지자 사라졌던 물고기들이 다시 돌아오고, 날아갔던 새들도 다시 날아들고 꽃에는 벌과 나비가 꿀을 먹고 이름 모를 들풀도 새로이 자라났다. 그러나 옛날 강가에서 놀던 아이들은 어디 가고 텅 빈 강가에 정적만이 흐른다.” 그래서 정원 중앙에는 ‘물의 정원’을 조성해 강가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형상화한 조각을 도입해 진정한 복원의 모습을 그리고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음지식물이 있는 그늘숲에서 잠시 앉아 쉬어갈 수 있는 ‘숲의 정원’과 시각의 고저차로 공간 체험을 유도하는 ‘데크’를 도입했다. 이주은 작가는 무엇보다 시민들이 좋은 정원을 더 가까이서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인터뷰> “생태계는 물론 추억도 복원…정원을 즐기는기회되길” 이주은 작가 / 가든샵 팀펄리 대표 지난해 안산에서 개최된 ‘2017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이번에 울산 태화강 정원박람회에서 연이어 대상을 거머쥔 이주은 작가. 안산에서 수상한 후 더 좋은 작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생각에 이번 참가에 부담감이 있었지만 좋은 결과로 나타나 기분이 좋다며 활짝 웃어보였다. Q 수상소감을 말해달라.너무 좋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정원을 가까이 접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Q 작품의 주요 콘셉트는 무엇인가?태화강이 생태적으로 많이 복원이 됐지만 1960~1970년대 강에서 놀던 아이들의 추억은 빠져 있지 않았나 싶었다. 생태계의 복원은 물론 인간의 추억까지도 함께 복원이 되는 것이 진정한 복원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정원’을 모티브로 정원을 만들게 됐다. Q 추천하는 감상포인트는 무엇인가?우선은 조각의 모습이 정원에 담겨져 있는 것이 가장 큰 감상 포인트다. 그리고 데크 위에서 태화강변을 바라보는 것은 가장 좋은 관망 포인트다. 가까이에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고 멀리는 강변이 내다보이도록 조성했다. 그리고 용버들 등 강변에서 많이 자라는 나무들을 선택해서 식재를 했다. Q 조성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가?아직 대상지가 기반이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다 보니 많이 힘들었다. 그리고 조각을 제작하는 기간이 오래 걸리는데 빠듯한 날짜에 맞춰 제작을 해야 해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런데기간 내 생각보다 좋은 결과물이 나와서 다행이었다. Q 울산시민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저는 정원을 또 하나의 아웃도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정원으로 나와서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즐기길 바란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8-04-16
  • [대상]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메시지가든 부문
    대상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 정홍가·최남작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메시지가든 대상에 정홍가·최남 씨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선정됐다. 대상작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 태화강 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모티브로 조성된 정원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연어는 예부터 울산의 특산물로 유명했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와 산업화가 진행되며 태화강은 죽음의 강이라 불릴 정도로 오염돼 연어도 사라지게 됐다. 이후 2000년대 초반에 민관이 협력해 태화강 복원에 나섰고, 수질이 개선되면서 연어가 다시 돌아오며 태화강 복원의 상징으로 떠오르게 됐다. 이러한 연어의 여정을 정원 속에 녹여냈다. 연어가 오르는 물길은 8자형의 동선으로 표현하고, 철평석을 곳곳에 박아 강을 따라 오는 연어 떼를 형상화했다. 연어의 살색인 새먼핑크를 주조색으로 정하고, 박람회 기간 꽃이 피는 서부해당화를 포인트목으로 심었다. 이 정원이 가진 또 하나의 특징은 정원 자체의 모습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경관을 봤을 때 정원의 배경이 될 만한 곳에 터를 잡았다는 점이다. 부지를 선정할 때 밖의 산을 차경하기 좋은 위치에 대상지를 정했고, 태화강대공원 내에서 하나의 시설로서 조응하며 기능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조화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안도현 작가의 ‘연어’라는 문학작품의 이야기를 공간에 풀었다. 작품 속에서 거슬러 오른다는 것은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간다는 뜻이라고 해석한다. 이는 꿈과 희망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 작가는 이 정원을 통해 시민들이 태화강 생태복원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연어가 주는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길 기대했다. <인터뷰> “우리 삶과 닮은 연어의 여정,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해지길” 정홍가 작가 / 쌈지조경 소장 정홍가 작가는 조경을 전공하고 20여 년간 조경설계를 하다 2015년 첼시 플라워쇼 참관을 계기로 가든쇼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초화류 등 정원식물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계속 공부를 해 왔지만, 막상 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장소가 멀리 있어 참여하지 못해 참관으로만 아쉬움을 달래 왔다. 그러던 차에 울산에서 정원박람회가 열려 출전하게 됐고, 첫 출전과 동시에 수상까지 하게 돼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Q 수상소감을 말해달라. 조경설계 일은 계속해 왔지만 정원박람회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이렇게 상을 받게 돼 얼떨떨한 기분이다. 정원에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울산에 거주하고 있어 박람회가 열리는 지역과의 거리 때문에 참여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는데 첫 참가와 함께 수상까지 해 기쁘다. Q 작품의 주요 컨셉은 무엇인가?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 중 태화강 생태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콘셉트로 했다. 연어가 거슬러 오르며 회귀하는 의미를 동선에 풀었다. 연어는 자기가 태어난 강으로 돌아와 알을 낳고 죽는다. 힘든 여정의 끝이 되는 공간이 되기도 하지만, 알이 부화해서 연어가 되어 다시 바다로 나가게 되니 나고 지는 생명의 순환이 이어지는 것이다. Q 추천하는 감상포인트는 무엇인가? 박람회장 동선을 따라 가면서 훑어본 것만으로 다 봤다고 생각하지 말고, 정원 밖에서부터 어렴풋이 보이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따라 들어가면서 찾아내는 것이 감상의 포인트다. 입구로 들어서면 연어를 형상화한 철평석과 그 사이의 꽃이 보이고, 정원 중심에 있는 구조물 사이로 수국이 비친다. 그 뒤로 오죽과 주목이 배경이 되어준다. 정원에 들어와서 돌면서 경관의 변화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Q 조성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가? 대상지가 하천 부지다 보니 기반을 조성하는 데 품이 많이 들었다. 지반을 자갈로 치환해서 안정화했으며, 지반을 40cm가량 높인 후에 그 위에 정원을 조성했다. Q 울산시민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이번 정원박람회가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울산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6
  • 정원산업 육성방안 논의…'공감대' 확산이 중요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한국정원디자인학회는 울산대공원 그린하우스에서 ‘2018 정기총회 및 학술회의’를 15일 개최했다. 학술회의는 빠르게 발전하는 정원산업에 대한 논의 구조 형성을 위해 '정원산업의 발전을 위한 학·연·산 토론'을 주제로 설정했다. 김준선 순천대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원산업은 2025년까지 최대 134.5% 성장할 전망으로, 이중 식물소재 부분이 2025년까지 39.1%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정원관리 부문은 15.6% 증가로 다른 부문에 비해 비교적 성장이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진혜영 국립수목원 연구관은 정원소재로서 식물산업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진 연구관에 따르면 세계 정원시장에서 식물소재는 약 1071억 달러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진혜영 연구관은 "환경에 적응력이 강한 야생화의 품종화가 필요하다. 특히 야생화는 조달청에 등록된 것이 전체식물에 10%에도 미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높은 가능성을 가진 소재"라고 주장했다. 조동길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대표는 정원을 누구나 쉽게 조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ICT 융복합형 이지가든 조성 방안'을 설명했다. 이지가든은 공간의 제약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조성 및 관리하는 정원으로, 현재 산림청과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이 연구개발 중인 사업이다. 각 공간 유형에 맞는 정원 모델과 장비 개발로 정원 대중화를 꾀하고 있으며, 특히 ICT를 연계한 첨단 방식으로 손쉬운 정원 관리까지 고려하고 있다. 학술회의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손바닥 만한 작은 녹지라도 늘릴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마중물을 부어줘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황용득 동인조경마당 대표는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하면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정원을 조성한 사람에게는 그러한 지원이 돌아가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보여주기 사업만 하지말고 작은 정원도 소중하다는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홍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조동길 대표는 "국민의 원하면 정부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 결국 홍보"라며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정원들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야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정원' 제도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김요섭 디자인파크개발 대표는 "농림부의 관광농원처럼 개인이 가진 임야에서 최소한의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산림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정원도 들어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인이 정원을 접하는 기회가 많아질 수록 산업화도 촉진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혁재 태양환경연구소 소장은 "각 거점별 가든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원 소재를 직접 고르면서 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창원 울산시 녹지정책담당사무관은 “태화강 정원박람회의 시민·학생 정원에서 정원 대중화의 희망을 보았다"며 "정원박람회에서 일반인의 정원 조성 기회를 만들어주면 정원산업도 함께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혜영 연구관은 "예산 수립에는 기획재정부의 영역이 존재한다. 산림청이 많은 노력을 해도 기재부까지 공감을 못하면 예산 확보도 어렵다"며 "많은 연구개발로 정원이라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널리 알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세환 한양대 교수는 "과거부터 인간은 자연을 동경해왔다. 인간의 98.4%를 차지하는 생물학적 유전자가 정원을 원하고 있다. 도시화가 진행돼 갈 수록 인간은 자연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정원을 가지려 할 것"이라며, 정원산업의 잠재력을 내다봤다. 홍광표 한국정원디자인학회 회장은 "현재 학회에서는 산림청 연구과제 사업과 함께 정원교육 사업을 주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올 6월부터 진행하는 산림청 지정 정원전문가 교육기관 지원을 비롯해 지자체 시민정원사 운영, 학생 대상 정원아카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학회에서는 '정원품셈 개발을 통한 정원품질 향상, 정원관광 컨텐츠 개발' 등을 통해 활동 반경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6
  • 광주광역시, 시민가드너 양성 교육생 모집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남대 산학협력단(전남대 조경학과 조경설계연구실)은 ‘광주광역시 시민 가드너’ 양성의 첫 단계인 ‘이론‧실습과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교육생 25명을 내달 1일까지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개인이나 공공공간의 정원에 관심 있는 광주 시민이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기간은 5월 11일부터 10월 26일까지로(60시간) 2학기제로 운영된다. 교육은 기초과정과 현장실습으로 나눠 진행된다. 기초과정은 ‘정원문화의 이해, 정원디자인과 시공, 정원식물과 소재’로, 현장실습은 ‘정원디자인과 시공, 정원유지관리, 정원사례답사’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은 ‘봉사‧인턴과정’에 지원할 자격이 부여된다. 봉사‧인턴과정까지 수료한 교육생은 ‘광주시 시민 가드너’로서 공원녹지 분야와 연계한 현장지원 봉사활동 및 생활공간에서 시민과 함께 정원을 만들고 가꾸면서 나눔을 실천하는 활동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6
  • 동아대 조경학과, 수직정원 선구자와 함께
    [동아대학교 김새별 통신원] 동아대학교 조경학과 학생들이 수직정원의 선구자 패트릭 블랑(Patrick Blanc)과 함께 수직정원을 조성하는 기회를 가졌다. 세계적인 식물학자이자 수직정원의 선구자로 알려진 패트릭 블랑은 지난해 부산에 머물며 지역의 생태 환경과 식물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미술관에 수직정원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그 일환으로 지난 14일에는 동아대 조경학과 학생 50여 명과 함께 식물을 심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패트릭 블랑의 인사말, 질의응답, 식재 작업, 교류의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당일 비가 쏟아지는 궂은 날씨로 인해 실내 위주 프로그램으로 바뀔 수도 있었으나 우비와 헬멧을 착용하고 학생들이 15명씩 번갈아가는 방식으로 실외에서 작업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들은 “수직정원의 대가를 눈앞에서 봐서 행복하고 체험도 재밌었다. 수직정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풀렸다. 비가 와서 조금 아쉽긴 했지만 오픈했을 때 재방문해서 그날의 기억을 다시 떠올려 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양건석 동아대 조경학과 학과장은 “미세먼지 정화 뿐 아니라 아름다운 조경공간이 형성되는 데 의미가 있다. 조경식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지역의 토종식물을 사용함으로써 생물종 다양성을 증대시키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패트릭 블랑은 지난 2월부터 설치 작업을 시작해 오는 5월 준공을 목표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부산현대미술관은 6월 15일 개관식을 열고 6월 16일부터 8월 12일까지 ‘수직정원: Vertical Garden 전’을 열 계획이다.
    • 김새별 동아대학교 통신원kim970203@naver.com
    • 2018-04-16
  • 신명자 조경디자이너, 2018 카디프 플라워쇼 '동상'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RHS의 올해 첫 정원박람회인 '2018 카디프 플라워쇼(Flower Show Cardiff)'에서 한국인 조경디자이너가 동상을 수상했다. 디자인그룹 단은 지난 14일 신명자 대표디자이너(웅백 대표)가 세계적 권위의 카디프 플라워쇼 재생정원 부문에서 '과거의 회상(The Reflection in the Past Garden)'으로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과거의 회상'은 어린 시절 봄꽃과 꽃나무가 흐드러진 앞마당에서 고무 대야에 물을 받아 놓고 친구들과 장난치며 뛰놀던 행복한 기억을 현대의 모던한 정원으로 다시 살린 작품이다. 버려지는 욕조에 관엽식물을 심어 정원에 배치하고 우산살과 옷걸이를 이용해 울타리에 포인트를 줬다. 또 스테인리스를 이용한 오브제와 활짝 편 자목련 아래 물을 두어 하늘과 꽃을 투영하도록 했다. 참고로 재생정원(Regeneration Gardens) 부문은 버려지는 물건에 아이디어를 더하면 작은 변화로도 생활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올해 새롭게 구성한 카테고리다. 신명자 작가의 '과거의 회상'은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카디프 성 뷰트 파크에서 전시가 진행됐다. 쇼가 끝난 뒤에는 영국의 한 대학으로 이전 전시할 예정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5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팡파르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염원을 담아 추진하는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막을 올렸다. 울산시와 태화강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정원디자인학회와 한국조경사회 울산시회가 주관한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개막식이 13일 태화강대공원에서 열렸다. 태화강 초화단지에서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를 슬로건으로 개막한 정원박람회는 67개의 정원작품을 선보이며 21일까지 진행된다. 개막식은 태화강대공원 느티마당 야외공연장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홍광표 조직위원장,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 개식 선언, 테이프 커팅, 박람회장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관심을 모았던 작가정원 시상식에서는 쇼가든 부문에서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이, 메시지가든 부문은 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대상을 받았다. 쇼가든 부문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 ▲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 ▲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동상은 ▲김상윤·박지호 작가의 ‘대나무의 시간’ ▲윤호준·박세준·이병우 작가의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윤문선 작가의 ‘The Nest’ ▲황신예 작가의 ‘풍류정원; 두 번째 달’ ▲김효성 작가의 ‘수중정원’이 상을 받았다. 메시지가든 부문에서는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금상을 수상했다. 은상은 ▲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 ▲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 ▲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동상은 ▲방성원·장정은 작가의 ‘태화 에코그라운드’ ▲상민정 작가의 ‘둥지’ ▲김경훈 작가의 ‘만남 그리고 희망’ ▲안준영·이다은 작가의 ‘태화 울산에 흐르다’ ▲류광하·이상아·양은미 작가의 ‘Observatory’가 각각 수상했다. 박율진 심사위원장(전북대 교수)는 “쇼가든은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의 지역적 가치를 문화적으로 잘 해석해 다른 정원박람회에서 찾아보기 힘든 탁월한 작품성이 표현됐고, 메시지가든은 작품성이 균질하고 안정성이 있으며, 신선한 감각으로 구성됐다”고 총평했다. 해외초청 작가인 까뜨린 모스박(Catherine Mosbach), 이시하라 카즈유키(Ishihara Kazuyuki), 소피 워커(Sophie Walker)와 국내 초청작가 안지성 씨는 울산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울산에서 처음 시도한 정원박람회이지만 시민과 전문가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태화강에 멋진 정원을 갖게 됐다”며 “이번 정원박람회는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고, 울산시에 정원문화를 꽃피우게 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광표 조직위원장은 “짧은 준비 기간이었지만, 울산시와 조직위원회, 한국조경사회 울산시회, 작가, 시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며 “정원박람회를 통해 문화도시로서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고 말했다. 류광수 산림청 차장은 “태화강 정원박람회를 통해 울산시 전체가 정원도시가 되길 바란다”며 “산림청도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5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작가정원 최종 심사결과 발표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작가정원 심사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쇼가든은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이, 메시지가든은 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대상에 선정됐다. 정원박람회 수상경력자들이 참여한 쇼가든 부문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각각 선정됐다. 쇼가든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자연 생태계의 복원과 인간의 추억이 함께 복원되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태화강 복원을 주제로 정원을 조성했다. 정원관련 업무를 3년 이상 수행한 경력자들이 참여한 메시지가든 부문에서는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금상에 선정됐다. 은상에서는▲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선정됐다. 대상작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연어가 돌아오는 강, 태화강에서 자연 회복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한편 작가정원 시상식은 13일 오후 3시 태화강대공원 느티마당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3
  • 경기진흥원, 이번 박람회 종료까진 참여하기로 ‘합의’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하 진흥원)의 하차로 인해 업무 분장에 차질을 빚어 온 '제6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진행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12일 경기도와 진흥원 관계자 등에 따르면 오는 6월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업무에서 하차하기로 했던 진흥원이 올해 부천에서 열리는 정원박람회 업무가 종료될 때까지는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참여 방식은 경기도가 진흥원에 사업을 위탁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진흥원이 도·시비 9억5000만 원을 받아 행사 기획 및 사업 추진을 맡을 전망이다. 또한 진흥원이 기존에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경기도와 부천시, 진흥원 간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박람회 개최 이후 사업비 정산과 스토리북 제작까지 완료되면 진흥원의 박람회 업무는 종료된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인력 활용 부분에선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도시정원부가 해체돼 현재 박람회 업무 담당자는 1명만 남은 상태다. 유통에 전념하는 방향으로 조직이 갖춰진 상황이다”며 “기존에 최소 인력이 3~4명이 붙었고 진흥원 전체가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이 돼 왔다. 진흥원의 역량을 온전히 발휘하기에는 혼자서는 역부족이다. 일의 질도 떨어진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서 진흥원 내부에서는 자체 TF 팀을 꾸려서 운영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경기도 내 신설된 정원문화팀 직원들을 일부 파견해 운영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이성규 경기도 공원녹지과장은 “유통원과 이번 정원문화박람회가 끝날 때까지 함께 하기로 합의했다. 업무 분장은 진흥원 내부에서 이번 주 내에 완료하고, 다음 주에 부천시와 합동으로 세부적인 역할 분담에 대한 회의를 가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실무 협의 후 역할 분담이 정해지면 곧바로 정원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2
  • 순천만국가정원, 4년 만에 '첫 흑자'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순천만국가정원이 개장 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순천시는 지난해 순천만국가정원의 총수입이 153억 5000만 원, 운영경비 153억 3000만 원을 기록하며, 개장 이후 처음으로 운영비보다 수입이 많았다고 12일밝혔다. 수입이 증가한 원인은 관람객 수 증가이다. 지난해 순천만국가정원을 방문한 관람객은 611만 명으로 정원이 개장된 2014년 351만 명보다 크게 늘었다. 정부는 순천만국가정원의 경상적 세외수입 증가(입장수입)에 따른 인센티브로 2017년에는 91억 원, 2018년에는 101억 원을 시에 교부하기도 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순천만국가정원은 운영과정에서 투입한 시 예산은 운영경비가 아닌 대부분 대규모 기반시설 조성(진입교량설치, 주차장신설, 정원지원센터 조성 등)에 투자한 사업비”라고 말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2
  • "정원박람회 작가 부족? 전문가 교육에 길있다"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아카데미 수료생 전체를 정원박람회 참여작가 수준으로 만들겠다.” 11일 환경재단과 이상상사회적협동조합은 홍광표 동국대 교수를 ‘정원전문가 아카데미’의 원장으로 위촉했다. ‘정원전문가 아카데미’는 이상상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정원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다. 환경재단 산하 이상상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해 12월, 산림청이 최초로 지정한 정원전문가 교육기관이다.위촉식에서 홍광표 원장은 “정원 전문가를 키우는 것이야 말로 지금 우리나라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시급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정원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홍 원장은 “매년 전국에서 많은 정원박람회가 개최되고 있지만, 작가정원을 만들 가든디자이너 숫자는 늘지 않고 있다”며 준전문가를 전문가로 끌어올리기 위한 실기 중심의 과도기적 전문교육의 필요성을 말했다. 최열 이상상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환경재단 이사장)은 “국가적 과제인 일자리를 만들 사업에 대해 알아보다가 ‘정원전문가 아카데미’의 가능성을 보았고, 정원에 관해 뜨거운 열정을 가진 홍광표 교수를 원장으로 모시게 됐다”며 “향후 재단과 조합에서 다양한 정원 관련 시민참여 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는 “정원은 신자유주의 시대 경쟁의 파고 속에서 사람들이 위로를 구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사라지고 있는 공동체를 부활시킬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며 정원전문가 교육에 뛰어든 배경을 설명했다. 1기 과정은 6개월(6~8월, 9~11월)로 2학기로 나눠 진행되며, 이재연 조경디자인 린 대표, 윤영주 조경설계사무소 디자인필드 대표, 정은주 제이제이가든스튜디오 대표 등 정원 전문가 16명이 강사로 참여한다. 윤영주 대표는 “예전부터 정원교육 과정이 있었지만, 수강생 대부분이 일반인이라 전문적인 지식 전달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전문가 과정은 그러한 고려없이 지금까지 해왔던 경험을 막힘없이 전수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정은주 대표는 “정원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해 영광”이라고 했다. ‘정원전문가 아카데미’는 정원 관련 전공(생물, 조경, 원예, 디자인 등) 졸업생과 정원 관련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갖춘 사람(공무원, 관련 단체, 시민정원사 포함)을 대상으로 4월 16일부터 5월 4일까지 4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1학기 수강료는 최대 550만 원(해외 연수 불참시 300만 원), 2학기 수강료는 250만 원이다. 교육 기간에는 일본 북해도 정원가도, 영국 윈터가든 등 해외 연수와 국내의 유명 정원 답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환경재단 관계자는 “산림청에서 지정한 정원전문가 교육과정인 만큼, 수료생은 공동체정원 등 정원관련 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1
  • [동영상] 자연과 철학을 담은 한국의 정원
    ‘상서로움이 깃든 영양 서석지' 편(영상=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문화유산채널) 제공)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문화재청은 UHD 다큐스페셜 ‘자연과 철학을 담은 한국의 정원’과 ‘서원, 500년 전 인문학을 탐하다’ 등 두 편이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고 지난 6일 밝혔다. 두 편의 다큐멘터리 영상은 문화재청이 지원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에서 제작한 것으로 각각 한국 정원의 가치와 서원의 가치를 조명했다. ‘자연과 철학을 담은 한국의 정원’은 21세기 팍팍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휴식과 사색의 공간으로서의 ‘정원’에 대한 의미를 일깨우기 위해 만들어졌다. 오랜 역사가 담긴 전통정원 기행을 통해 정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소중한 정원 문화의 새로운 상을 그려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남아 있는 우리의 옛 정원은 사대부들이 벼슬에서 물러난 뒤 낙향해 만든 정원들이 대부분이다. 다큐는 조선 지식인의 꿈과 이상이 담겨져 있는 또 다른 세상, 정원 탐구를 통해 우리 전통정원의 인문학적 가치를 재조명한다. 정원을 통해 한국인의 자연관과 미의식은 어떠했으며 그 당시 조선 선비들의 삶과 문화는 어떠했는지 조명해보고,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정원에서 꽃핀 인문학의 향기를 음미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다큐는 ▲담양 소쇄원 ▲식영정 일원 ▲명옥헌 원림 ▲보길도 윤선도 원림 ▲안동 만휴정 원림 ▲예천 초간정 원림 ▲강릉 선교장 ▲창덕궁 후원 등의 정원 영상으로 구성된다. 총 50분 분량으로 기획됐으며, 제작이 아직 완료되지 않아 완성된 부분을 각 정원별로 나눠 2~3분 분량으로 문화유산채널과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문화유산채널에서는 ▲‘하늘의 정원, 남원 광한루원’ ▲‘사람이 만들고 자연이 노닐다, 보길도 윤선도 원림’ ▲‘선비의 절개 붉게 물들다, 담양 명옥헌’ ▲‘깨끗하고 깨끗하여라 안동 만휴정 원림’ ▲‘자연으로 가는 길, 담양 소쇄원’ 등 5편이 제공되고, ‘상서로움이 깃든 영양 서석지’ 1편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서석지는 광해군 5년(1613)에 정영방이 조성한 것으로 전해지는 연못과 정자다. 연못을 중심으로 경정, 주일재, 수직사 등의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다. 경정은 넓은 대청과 방 2개로 돼 있는 큰 정자이며, 주일재는 정영방의 서재이다. 주일재 앞 사우단에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 국화를 심었다. 연못은 각양각색의 형태로 솟아있는 연못 안의 크고 작은 돌을 ‘서석군’이라 하는데, 연못 이름 서석지가 여기에서 유래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0
  • [동영상] 서원, 500년 전 인문학을 탐하다
    ‘서원, 500년 전 인문학을 탐하다’(영상=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문화유산채널) 제공)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문화재청은 UHD 다큐스페셜 ‘자연과 철학을 담은 한국의 정원’과 ‘서원, 500년 전 인문학을 탐하다’ 등 두 편이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고 지난 6일 밝혔다. 두 편의 다큐멘터리 영상은 문화재청이 지원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에서 제작한 것으로 각각 한국 정원의 가치와 서원의 가치를 조명했다. ‘서원, 500년 전 인문학을 탐하다’는 역사학자 신병주 건국대학교 교수와 제자가 함께 한국의 서원 9곳을 여행하며 보고 듣고 느낀 경험을 담아낸 이야기다. 한국의 서원은 ▲소수서원 ▲돈암서원 ▲월봉서원 ▲무성서원 ▲도산서원 ▲병산서원 ▲옥산서원 ▲필암서원 ▲도동서원 등 9곳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이다. 서원의 기능 중 교육적 역할 뿐 아니라 역사적, 공간적, 건축적인 부분까지 서원의 다양한 기능적 면모를 살펴본다. 다큐는 총 50분 분량으로 전체 영상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으며, 각 서원별 개별 영상은 문화유산채널에서 볼 수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0
  • “숲 정원, 한국적인 숲 문화의 선구자 될 것”
    [순천대학교 남은경 통신원] 숲 정원이 한국적인 숲 문화의 선구자가 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산림청과 전라남도, 순천시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 습지센터에서 ‘숲 정원 활성화 컨퍼런스’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2018 정원산업디자인전’ 부대행사로 숲 정원 조성의 개념 정립과 활성화를 위한 선진 국가 사례발표 및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해 정원의 도시로서 순천시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1일차에는 ‘사람과 숲의 새로운 관계’와 ‘숲 정원 조성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2개 세션 발표와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세션발표에서는 ▲김준선 순천대학교 교수가 ‘숲 정원 가치와 미래’ ▲전승훈 가천대학교 교수가 ‘숲 정원 구성과 식재 디자인' ▲정강환 배재대학교 교수가 ‘정원관광 활성화 전략’ ▲송태갑 광주전남발전연구원 연구원이 ‘오래된 미래 숲 정원’에 대해 발표하고, 후미야키 다카노, 가네키 노리코, 무라타 슈이치가 일본사례를 소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김준선 순천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김봉찬 더가든 대표, 김도균 순천대학교 교수, 한젬마 아트 디렉터가 토론을 펼쳤다. 이날 전승훈 가천대학교 교수는 “숲이 지닌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토대로 현대사회와 도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숲과 정원의 새로운 전략과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한 전 교수는 숲 정원은 ▲기후와 식생, 토양환경에 대한 이해 ▲식물과 식생의 유형 분류 ▲숲의 생태적 특성과 이해 ▲숲 정원 개념에 대한 선례 검토 ▲우리나라 숲의 특징과 도시환경으로서의 위상 ▲숲 정원 대상지의 확보 ▲숲 정원 구성의 기본방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장소성, 공간 등의 기능의 표현 ▲야생동물의 서식 등 생태적 과정의 중개 ▲아름다운 식재경관을 통한 심미적 즐거움 ▲문화적 상징으로서의 식재 설계라는 의의와 목적을 가지고 식재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전 교수의 설명이다. 향후 식재 디자인 동향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전 교수는 앞으로 경관구조의 3전형 및 주연부, 소림 정원과 식생패턴, 층위식재의 적용, 식물군집의 원리를 적용한 수직적 층위의 구성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전 교수는 “숲 정원은 숲과 식물자원의 가치, 숲 문화를 토대로 한 도시환경의 새로운 커뮤니티 정원으로서 일상의 휴식과 즐거움, 참여와 체험의 문화공간 그리고 가장 한국적인 숲 문화의 선구자가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2일차 행사는 순천만국가정원 내 수목원과 한국정원, 도시숲과 황지해 정원 등에서 현장토론을 진행했다.
    • 남은경 순천대학교 통신원kswx1@naver.com
    • 2018-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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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18년 4월
  • laK WORKS
  • 사찰 순례
공모전
  • 잠실5단지 주거복합시설 국제설계공모 1단계 공모개요 공모명칭: 잠실5단지 주거복합시설 국제설계공모 공모방식: 2단계 설계공모 + 지명설계공모 -1단계: 제안평가 -2단계: 1단계 당선자 + 지명건축가 공모목적 -'2030 서울플랜'의 잠실광역중심 기능 수행을 위한 공공성 확보 -한강변 및 올림픽로·송파대로변 디자인 및 경관계획 특화 설계개요 위치: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567 규모: 6,400여새대(재건축 후) 구역면적: 358,077㎡(준주거 78,580㎡, 그 외 279,497㎡) 설계비: 약 30억 용적률: 제3종일반(299.93%), 준주거(399,71%) 층수: 제3종일반(35층), 준주거(50층) 공모범위: 별도 자료 용도: 공동주택, 판매시설, MICE 연계시설, 공공시설 등 시상내용 당선자 -한강연계 보행교 및 공원 내 문화시설 설계권 - 송파대로 및 올림픽 대로변의 타워동, 공공시설·커뮤니티·MICE 시설 등의 계획 설계 참가작: 설계공모 참가비 지급 (팀당 50,000천원) 향후 일정
  • 정림학생건축상 2018 우리 동네 청와대 정림학생건축상 2018 우리 동네, 청와대 <정림학생건축상>은 <건축학교>와 함께 재단이 추진하는 교육 사업 중 하나로, <건축학교>가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한다면, <정림학생건축상>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축적 사고의 실험을 할 수 있는, 보다 전문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국가의 상징과 권력의 중심 공간이었던 ‘청와대’가 기존의 닫힌 공간에서 넘어, 국가적 의사 결정의 중추기관이 우리 도시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지역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들을 모아보고자 합니다 주제 설명 및 개요 청와대 이전 논의가 시작됐다.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우리 동네의 청와대를 상상한다. 우리 동네 한 켠에 있는 청와대를 상상한다는 것은 대통령의 주거 공간과 사무실이 닫힌 공간을 넘어 국가적 의사결정의 중추기관이 우리 도시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지역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아야 하는지 묻는 작업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국가적 권력을 상징하는 외딴 섬이었다. 청와대 역시 누군가의 동네의 부분일 수밖에 없지만, 그 누구의 동네에도 속하지 않았다. 대통령과 1천 명의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다양한 국가 공동체의 행사를 여는 하나의 마을이지만, 현재의 청와대는 주변과 철저하게 단절된 거대한 요새이다. 국가의 상징적 공간이자 권력의 중심이라는 생각 때문인지 장소에 담긴 일상의 삶이 주변과 자연스럽게 섞이지 못하고 있다. 이번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청와대가 국가의 상징성과 권력분산의 필요성, 정책 결정의 효율성, 참여형 정책의 공론화, 대통령 경호와 대민복지 그리고 지역 문화와 경제 활성화 가능성까지 포함한 제안들을 모아볼 것이다. 다양한 실험적 제안이 가능하지만, 현대 도시의 맥락 속에서 청와대 입지와 경계, 규모와 운영방식 측면에서 보편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청와대는 인근 지역 커뮤니티와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 도시 공간적 측면도 살펴봐야 한다. 건축적 형태는 용도와 주변 환경 등 물리적 조건을 고려하는 것을 넘어, 상징성과 역사성을 담은 풍부한 상상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역사적 근거와 문학적 상상력에 기반을 둔 형태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의 정체성을 표현해야 한다. 전통양식의 무의미한 적용, 또는 시대성을 빌미로 한 모더니즘의 과용과 오용을 지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추상적 의미가 담긴 형태를 기대한다.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우리 동네, 청와대’ 작업을 통해 시민 정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누구나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고 주변 지역과 긴밀하게 연계된 공공공간이자 업무시설인 새로운 청와대를 상상하는 것은 그동안 잊고 있던 우리의 권리를 다시 찾는 일이자 의무이기 때문이다. 대상지 - 참가팀이 자유롭게 선정 규모 - 대통령의 관저와 500 - 1,000명이 함께 일하는 공간 - 기존의 청와대를 참고하되, 계획에 따라 변경 가능 - 프로그램은 자유롭게 제안 가능 참가자격 - 국내외 대학/대학원 재/휴학생(전공 불문) - 개인 혹은 팀 모두 가능(1팀 최대 3인) - 참가자 구성은 건축과 도시 전공자 이외에도 인문, 사회, 과학, 경제, 순수미술, 디자인 등 모두 가능하며, 다양한 전공 간의 협업을 권장 - 참가등록 당시 학생 신분 혹은 입학 예정을 증명할 수 있는 자 모두 참가 가능하며, 입학 취소자는 추후 수상에서 제외 - 참가자 정보 수정은 온라인 참가신청 마감일인 2018년 1월 12일 금요일 자정까지 가능하며, 이후 팀원 추가 및 변경 불가 시상 - 대상 5팀: 상장과 상금 1,500만원 (팀당 300만원), 정림건축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과 - 입상 다수: 상장과 기념품 주요일정 참가신청 (참가팀 온라인 정보 등록) 2017년 9월 1일 금요일 – 2018년 1월 12일 금요일 등록: 정림학생건축상 홈페이지www.junglimaward.com 참가비 납부 1팀당 6만원 (환불 불가, 반드시 팀장 명의로 입금) 하나은행 162-910013-41704 예금주 재단법인 정림건축문화재단 주제설명회 2017년 11월 18일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정림건축 정림홀(예정)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214 1단계 과제 제출: 시나리오 2018년 2월 5일 월요일 – 2월 7일 수요일 제출: 이메일 koo@junglim.org 2단계 과제 제출: 상세계획안 2018년 3월 5일 월요일 – 3월 7일 수요일 제출: 이메일 koo@junglim.org 공개심사 진출자(팀) 발표 2018년 3월 19일 월요일 발표: 정림학생건축상 홈페이지 및 개별 공지 공개심사 및 시상 2018년 3월 24일 토요일 오후 1시 장소: 정림건축 정림홀(예정)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214 문의 구선정 팀장 T 02 3210 4992 / F 02 737 7732 / E koo@junglim.org 03044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8길 19 www.junglim.org www.junglimaward.com koo@junglim.org
  • 한강예술 쉼터작가 공개공모 한강예술 쉼터작가 공개공모 한강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기다립니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시민들의 쉼터, 한강이 자연과 예술이 살아 숨쉬는 한강예술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한강예술공원을 함께 만들어갈 역량 있는 작가를 찾습니다. 공모 주제 닫힌 공간, 열린 장소 - 자연의 한계로부터 닫힌 공간,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열린 장소 - 한강의 풍경 속에서 쉼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작품 - 시민이 한강을 즐기는 태도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작품 주제어 휴식, 놀이, 풍경, 자연 작품 위치 이촌한강공원 및 여의도한강공원 지정 위치 4곳과 작가 제안 위치 작품비 70백만 원 내외 작품 형태 조형물, 조경적 공간, 휴식터, 놀이터 등 제한 없음 참가 분야 미술, 건축, 조경, 디자인, 영상 등 제한 없음 공고 기간 2017년 11월 1일(수)~11월 30일(목), 30일간 접수 기간 2017년 11월 27일(월)~11월 30일(목), 18:00 마감 작품 선정 1차 선정위원회를 통한 당선작 선정 후, 2차 관련 전문가와 코크리에이션(집중검토회의)을 거쳐 최종 확정함 당선작 발표 당선작 총 10개 작품 2017년 12월 중 홈페이지 공지 및 당선자 개별 연락 * 단, 선정 결과에 따라 당선작 수량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제출 방법 이메일 접수 contest@hangangartpark.kr 제출물 참가서류, 제안서(1장), 작가 CV 및 포트폴리오 문의 이메일 contest@hangangartpark.kr / 전화 사업추진단 02-749-2646 * 세부 내용은 한강예술공원 홈페이지(www.hangangartpark.kr)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