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콘크리트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건축 및 토목 재료이다. 도로포장이라는 측면에서 콘크리트 포장은 장기적, 기능적, 효율적 측면을 고려하여 가장 이상적인 도로포장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콘크리트는 시멘트와 물, 골재의 수화반응을 이용하여, 경화체를 형성하는 다상(Multi-Phase)의 무기계 복합체로서 단위체적질량이 크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강성과 효율성에서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콘크리트 도로포장은 콘크리트 슬래브, 중간층, 보조기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콘크리트 슬래브는 직접 교통에 공용되어 그 하중을 지지하는 가장 중요한 층으로 온도 변화 및 함수량 변화 등에 의한 응력(應力)을 줄이기 위해 줄눈(joint)을 적당한 간격으로 설치하거나, 단면을 두껍게 하기도 한다. 보조기층은 콘크리트 슬래브를 지지하며 슬래브로부터 전달되는 교통하중을 분산하여 노상에 전달하는 층으로, 내구성이 좋고 충분한 지지력을 가진 재료가 사용된다. 보조기층은 내수성 및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해 보조기층 최상부에 아스팔트 중간층을 설치하기도 하는데, 두께는 4cm를 표준으로 한다.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은 30∼40년으로 아스팔트 포장(수명 10∼20년)에 비해 내구성이 좋고, 시공이 간편하며, 유지관리가 쉬운 것이 장점인 반면에, 초기 공사비가 비싸고 부분적인 보수가 어려우며 양생(養生) 기간이 긴 것이 단점이다.
콘크리트 포장 외에 철근 콘크리트 포장, 연속 철근 콘크리트 포장,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포장,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포장 등이 있는데, 이러한 철근을 사용한 사례와 내부 인장력을 사용한 사례는 일반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표면하중에 대한 보다 큰 강성을 요구하는 경우 사용한다.
투수콘크리트의 종류
투수콘크리트는 시공방법에 따라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 포장공법, 투수성 자연석 포장공법, 배수성 콘크리트 포장공법, 세립도 투수아스콘 박층 포장공법 등으로 나뉘며, 용도에 따라서는 자전거 전용도로용 야광경계석, 구조물 배면용 다공성 블록, 투수인터록킹블록, 결착식 식생 블록 등으로 나뉜다.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 포장공법>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 포장공법은 필터층 및 보조기층 형성후, 기층용 투수콘크리트를 포설하고 표면층에 세립도 투수콘크리트를 포장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표면층에 모래를 사용한 세립도(細粒度) 투수콘크리트로 포장함으로써 표면상태가 일반포장과 같이 매끈하게 포장되며, 주로 자전차로, 보도, 광장, 차도에 주로 포장하며 표면층은 기층용 투수콘크리트 상부에 2㎝ 이하의 박층으로 포장을 한다. 이 공법은 다양한 색상 및 문양을 연출할 수 있다. 세립도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는 5㎜, 박층포장 두께는 1∼3cm가 적당하다.
<투수성 자연석 포장공법>
투수성 자연석 포장공법은 필터층 및 보조기층 형성후, 기층용 투수콘크리트를 포설하고 표면층에 자조석, 규사 등을 시멘트와 혼합한 배합을 포설과 다짐 후 즉시 물로 스프레이 살수하여 표면의 시멘트 페이스트를 제거하고, 제거된 시멘트 페이스트를 공극으로 침투시켜 표면에 자연석을 돌출시키고 공극을 보강하여 강도를 증가시키는 포장공법이다. 이 공법은 표면층에 자연석을 포장함으로써 표면에 자연석이 돌출되므로 다양한 모양과 색상으로 인하여 자전자로, 보도, 광장, 주차장, 소형차도 등에 포장된다.
<배수성 콘크리트 포장공법>
배수성 콘크리트 포장공법은 빗물 등이 포장재 내부를 통하여 배수구로 배출되도록 하는 포장공법으로 주요 도로포장에는 빗물 등이 노상에 흡수됨으로써 포장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고, 특히 도심 이외의 지역은 포장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물튀김 방지 및 차속공극에 따른 지속적인 미끄럼저항 증대의 효과가 있는 배수성 포장이 바람직한 공법이다.
<세립도 투수아스콘 박층 포장공법>
세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이하 “세아콘”이라 한다)는 가열혼합식과 상온혼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포장에 사용되는 것은 주로 가열혼합식이다. 본 공법의 특징은 기층용 투수아스콘의 공극과, 표층용 세립도 투수아스콘의 공극 크기를 달리함으로써 층간의 접착력을 강화하고 유속의 변화를 주어 공극의 막힘을 감소시켰으며, 또한 포장표면을 폴리머 등으로 처리함으로써 표면강화 및 하절기 아스콘포장의 끈적거림과 이물질 붙음을 방지하고, 각종 유색안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 및 문양을 구사하는 최신공법이다.
<자전거 전용도로용 야광경계석>
자전거 도로용 야광경계석은 자전거 도로와 차도 또는 보도와 경계를 목적으로 설치한다.
<구조물 배면용 다공성 블록>
이 제품은 콘크리트의 교대, 옹벽, 개착구 터널, 통로 및 수로 박스 등의 배면에 설치하는 블록이다. 일반적으로 침출수 및 빗물 등의 노상 침투수는 옹벽에 설치된 배수구를 통하여 배수되는데, 이때 흙의 유실방지 및 교대, 옹벽에 직접적인 토압, 수압 방지를 위하여 설치한다.
<투수인터록킹블록>
투수콘크리트를 블록화 한 제품으로 용도에 따라 세립도 투수블록, 조립도 투수블록, 투수자연석블록으로 구분된다.
<결착식 식생 블록>
일반적으로 잔디 블록이라 불리는 이 제품은 주차장용, 가로수분용, 자전거도로용으로 사용되며 투수성 블록이므로 식생이 잘되고, 공극 보호제를 살포하므로 시멘트 성분이 유출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