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쉽게 풀어쓰는 조경토양(13): 나무와 토양환경(7)
  • 에코스케이프 2012년 Winter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 분해
자연계에는 여러 가지 순환계가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탄소, 질소, 인산, 칼륨, 황 등의 토양 내 순환 및 변동이 나무의 생육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양환경 중 하나이다. 이중에서 탄소순환은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최근 환경과 생태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나무의 생육에도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자연계의 탄소순환은 식물에 의한 광합성, 그 식물을 섭취한 동물과 식물의 사체 등이 토양에 묻히면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부식물 또는 최종적으로 석탄연료가 되는 탄소고정(동화) 작용과 호흡과 연소에 의한 탄소배출(방출)작용으로 나눌 수 있다.

탄소순환의 여러 가지 과정중 식물의 잔재 특히 목재나 초본식물의 줄기가 호기적 자연환경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것은 탄소순환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일 뿐 아니라 토양의 비옥도, 양분 공급력, 부식물(잔재 유기물) 생성 등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인자의 하나이다.

식물잔재 유기물은 수분이 평균 75%를 차지하고, 수분을 제외한 건물양의 약 95%가 C, H,  O로 구성되어 있다. C, H, O는 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섬유소,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펙틴, 녹말 등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