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여뀌, 개여뀌, 큰개여뀌, 털여뀌
  • 에코스케이프 2010년 봄

여뀌

과명 _ 마디풀과Polygonaceae
학명 _ Persicaria hydropiper (L.) Spach


이름의 유래 _ 종소명은 그리스어 ‘Hydor'(물)에서 나온 라틴어 'Hydro'와 신라틴어 'Piper'(후추, 고추)의 합성어로 “물가에서 자라는 후추”라는 뜻이다.
자생지 _ 논, 논둑, 밭, 밭둑, 습지, 시냇가
형태 _ 유라시아 원산으로 습지 또는 시냇가에서 자라는 1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높이 40~80cm이고 털이 없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잎자루가 없고 호생하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길이 3~12cm, 너비 1~3cm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잔선점이 밀생하고 녹색이며 씹으면 맵다. 잎집 같은 턱잎은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길이 1~5mm의 털이 있으며 속에서 짧은 꽃차례가 나오기도 한다. 꽃은 6~9월에 피고 수상화서는 길이 5~10cm로서 밑으로 처지며 소포는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다. 화피는 연한 녹색이고 끝이 약간 적색이며 선점이 있고 길이 2.5~4mm로서 4~5개로 깊게 갈라진다.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6개, 암술대는 2개이고 씨방은 타원형이다. 열매는 흑색이며 편란형이고 길이 2~3mm로 꽃받침에 싸여 있다.
분포 _ 전국에 분포하며, 지리적으로 일본, 대만, 북반구의 온대에 분포한다.
활용 _ 습한 환경이라면 토양을 가리지 않고, 햇빛이 잘 드는 비옥한 토지를 좋아한다. 토양의 산도는 pH 5.7~6.0인 곳을 선호한다. 습지, 늪, 냇가, 습한 공한지, 논, 논둑, 들, 다습한 밭과 밭 주변 등지에 군생한다. 자가수분을 하며 종자로써 번식을 하는데 줄기가 발에 밟혀 땅에 닿아도 줄기의 마디에서 발근되어 번식하기도 한다. 종자 발아는 5℃의 습윤저온 환경에서 1~2개월 처리하면 효과적이다. 종자는 물속에서 4개월에서 36개월 동안 생존하나 땅속에서는 50년간이나 생존한다. 뿌리에서는 선충의 생육을 저해하는 물질이 분비되기도 한다. 전초는 수료라고 하며 특히 줄기와 잎에 매운맛이 있다. 혀를 찌르는 매운맛 때문에 가축이나 야생동물은 먹지 않는다. 일본과 대만에서는 어린순을 식용으로 이용한다. 줄기와 잎을 물고기 잡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