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자연의 콩팥, 습지]미리가본 람사르 총회
  • 에코스케이프 2008년 10월







람사르총회란

‘람사르협약’의 정식명칭은 '특히 물새서식처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
(Convention on wetlands of international importance especially as waterfowl habitat)’ 이다. 이를 간단하게 줄여서 ‘습지에 관한 협약’ (Convention on wetlands)이라고 부르고 있다. 습지가 물새만이 아니라 수생식물, 어류, 포유류 등 습지에 의존하는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처로 중요하다는 인식확산으로 최근에는 습지의 생물다양성 유지와 지속가능한 이용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협약으로 확대되었다. 람사르협약이라는 명칭은 첫회의가 개최된 이란의 람사르(Ramsar)라는 도시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인 카스피해(염도가 높아 호수라 하지 않는다)에 인접해 있는 전통적인 어촌도시이다.


람사르협약의 역사
18개 국가가 이란의 람사르에서 습지에 대한 협약을 합의하고 서명한 것은 1971년 2월 2일이었으나 공식적으로 발효된 시기는 가입서를 제출한 국가가 7개국이 된 1975년 12월 21일이었다. 당시 가입국은 호주,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남아프리카공화국, 이란, 그리스이었다. 또한 공식발효 이후 람사르습지의 식별기준 등을 논의한 제1차 당사국총회는 1980년 11월 이탈리아 칼리아리였다. 람사르협약에서는 그것이 채택되었던 2월 2일을 기념하여 그날을 ‘세계 습지의 날 (World wetland day)'로 지정하고 기념하기 시작한 것은 1997년이었으며 당시 50개국이 동참하였다. 그리고 2008년 8월 현재에는 158개국이 가입되어 있고 계속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람사르협약의 의의
람사르협약은 지구상에서 처음으로 인간이외의 종을 보호하고자 하는 협약이라는 점에서 이전의 협약들과 차이가 있었다. 습지의 매립과 침식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습지의 소실을 막고 이동성 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가입국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주요 이슈도 물새를 비롯해서 그 이외 이동종, 습지에 의존하는 생물종, 수자원 및 어족자원, 습지문화와 빈곤, 자연재해예방과 인류건강, 접경지역의 습지와 기후변화 등의 다양한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 타 협약에 비해 민관협치를 통한 거버넌스형 성격이 강한 협약이라는 것이다. 국제협약은 국가간 협약이므로 정부간(Intergovernmental)에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람사르협약은 그 탄생초기부터 국제적인 활동을 하던 시민사회(Civil-society)의 적극적인 참여로  만들어 졌다.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COP10)의 주요 의제
지난 30여년간의 협의를 통해 람사르협약의 주요 의제는 지속적으로 진화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진화라는 용어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각각의 의제가 연결성을 가지면서 세분화되어 왔고, 신규 의제가 과거 의제의 내용을 보완하는 형태로 수정되어 왔기 때문이다.


부대행사
총회기간 중에는 간단한 워크숍 및 심포지움이 개최된다. 이를 사이드 이벤트라고 부른다. 참가자들에 의해 진행되는 이 이벤트는 사전에 람사르사무국을 통해 승인 받아 이루어지며, 다양한 주제와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여 협약의 주요 의제를 지지하거나 차후 논의될 의제를 발굴하는데 관여하며, 습지의 보전활동 및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사이드이벤트를 통해 정리된 내용은 총회 참가자들은 물론 전세계 습지 이해당사자들에게 발신되므로 좋은 홍보전술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슷한 이슈를 가진 이해당사자들간의 연대가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구와 단체들이 많다.


람사르협약과 한국사회의 과제
람사르협약에서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의 국내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람사르사이트 지명을 위한 전략 및 우선 순위 사업의 수립’을 권고하고 있으나 한국정부는 아직도 이런 권고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인해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임에도 불구하고 보호를 받지 못하고 오히려 개발에 노출된 습지가 많다.  현재까지 지정된 우리나라의 람사르습지는 8개이지만, 이중에서 우선적으로 람사르습지에 지정해야할만큼 중요습지 우선순위에 들어가는 습지는 2~3개뿐이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