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유역구분과 관리를 위한 통합적 접근 개발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9월
이번 호는 도시에서의 생태계 보호 및 복원과정에서 주민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유역구분 및 계획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내용이다. 이 접근의 전제사항은 유역의 조경적 특징과 생태계적 진행(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시스템내 자연환경의 건강성과 지속가능성은 생태적 과정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좌우된다.
이들의 변화는 유역에 장기적으로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역안에 있는 고원지대의 급속한 도시화는 수문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유역 하류에 위치한 수로의 구조와 기능을 변경시킬 수 있다. 그러한 복잡한 생태적인 관계로 인해, 유역계획은 장기간에 걸친 적응적(Adaptive) 접근을 통해 미래의 개발이 유역내의 생태 작용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계획의 개발은 복합적이며 토지소유자들, 지방 및 중앙 정부, 보전단체 등을 포함한 지역 주민들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에 따른 생태적 문제점들에 대한 지역내 해결책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다.
유역차원의 개발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지역주민들과 정부에서는 최근에서야 생태작용을 염두에 둔 미래 개발계획의 가치를 깨닫기 시작했다.

유역차원의 계획수립을 위한 주요개념
·유역차원의 계획수립은 한번에 모든 대답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기본틀을 구축하여 장기적으로 개발 및 보호를 위한 기회를 찾는데 있다.
·이러한 계획은 유역 내에서 장기간에 걸쳐 환경 조건들이 변화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목표들과 목적들이 담긴 목록을 제시한다.
·유역차원의 계획은 다른 계획들과 규제 및 프로그램들과 연계되어야만 한다.
·계획을 구축하는 단계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필요를 포함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참여하는 누구나 본인의 주장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것들이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계획 수립 당시에는 행동계획이 유역의 일부분에 집중될 경우도 있지만 계획에서는 유역 전체에 대한 비전과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계획 수립단계에서는 전략구축과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