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푸른 나무, 푸른 숲, 푸른 지구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9월
냉난방기의 사용증가, 공장가동, 자동차 이용을 위한 연료사용은 탄소를 기본으로 하는 석유, 석탄 등의 화석 연료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연료들이 연소하며 대기에 많은 양의 탄소가 방출되고 이 배기가스들은 기후변화에 영향을 끼친다.

나무는 탄소를 받아들이고 산소를 내보내므로 기후변화를 저감시키는데 중요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와같이 나무는 종이와 목재 제품 이외에도 우리에게 그늘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지구 기온의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까지 수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직접 나무를 심어보고 가꾸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나무에 대한 올바른 가치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목표
나무가 주는 이로움을 알고 나무를 심고 가꿀 수 있다.
도시의 나무들의 이로움을 알 수 있다. 어떻게 도시의 나무들을 심고 돌보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나무가 주는 이로움, 나무를 심기 전과 심은 후의 환경변화를 조사, 비교하여 앞으로 전개해야 할 일을 예측할 수 있다. 준비단계모둠별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내에 나무들이 심어져 있는 구역(도시의 거리, 공공장소, 학교) 등을 지정하도록 한다. 모둠별로 정한 구역 내에서 나무가 사람이나 야생생물들에게 주는 이로움을 토론하고 정리하여 기록한다.
나무를 심는 것이 지역사회를 위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전 지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임을 상기시키고 나무를 심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환경이 향상된 지역사회 또는 학교를 모둠별로 찾아보고 서로 비교해 보도록 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