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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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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리스트

새들의 낙원 도쿄야조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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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가경동 근린공원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가경동·발주 : 대한주택공사·설계 : 대한주택공사 조경부·시공 : 한백종합개발, 동해조경·공사비 : 15억원우선 눈에 띄는 공간은 부지 내에서 시각적 초점 역할을 하는 캐스케이드로, 보령석 통돌 3개를 수반으로 활용한 후, 깬 기와장을 쌓아올려 색다른 조형물과 같은 느낌을 주었다. 깬 기와장의 활용은 발주처 담당자와 시공자가 답사를 다닌 끝에 얻어낸 아이디어.또, 부지의 한 면을 차지하고 있는 점토벽돌벽을 마치 조형가벽처럼 꾸몄는데, 이 역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아이디어이다. 불가피하게 필요한 옹벽을 점토벽돌을 활용해 쌓으면서, 점토벽돌 공장에 특별히 주문해 벽돌의 모서리를 돌갈기 처리한 다음 옹벽의 곳곳에 자연석을 박아넣어 이색적인 느낌이 나는 조형가벽처럼 완성시킨 것. 물론 별도의 돌갈기 처리 비용이 들었지만, 단순한 옹벽같은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비용 대비 큰 효과를 거둔 셈이 되었다. 또 자연석은 현장에서 나온 돌을 재활용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꾀했고, 기왕에 돌갈기한 점토벽돌을 화강석 대신 경계석으로도 사용, 시각적 통일감을 높였다.이외에 대상지 후면의 산과 시각적 연계성을 감안하여 경계부의 측백나무를 산 모양으로 전지한 것이나, 디자인을 고려해 진입계단을 곡선으로 처리한 것, 진입공간을 혹두기포장으로 마감해 나지막한 산을 거니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하면서 동시에 지압효과를 의도한 것 등도 현장에서 나온 의견들이다.아울러 진입부에 위치해있는 기계실의 상부에 목재데크를 깔아, 시각적 저해요소인 기계설비를 마치 평상처럼 꾸며놓은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새 놀이터 프로젝트를 위한 모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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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 BeCA
·위치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89-6·대지면적 : 784.80㎡(240.432평)·조경면적 : 115.5㎡(34.95평)·규모 : 지하2층, 지상7층·발주처 : Tri BeCA (대표 김영수)·조경설계 및 시공 : ㈜씨엔케이(대표이사 최경환)·partners : 태백그린원, ARCHI’S, 황동산업(메타피니사업부)·건축설계 : M·B ARCHITECTURE 건축 및 조경공간의 특징트라이베카 건물은 4거리의 경사면에 위치해 있다. 건물의 입지상 도로에서 매우 인식이 잘되는 반면 조경공간은 피로티로 이루어진 높은 계단과 정원을 둘러싼 외벽으로 외부에서 인지되지 않는다. 트라이베카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로 가득한 뉴욕의 거리를 상징화한 이름으로 각 층마다 새로운 문화의 장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공연으로 지속적인 문화활동을 선보이고 있는 1, 2층은 바(the Bar in TriBeCA), 따뜻한 분위기의 정원이 인상적인 3층은 까페(CAFE greEAT), 면을 직접 뽑아 만든 다양한 누들이 독특한 4층 누들 레스토랑(greEAT), 400여가지 와인이 구비되어 있는 고급스런 분위기의 5, 6층은 와인 바(Brooklyn)로 구성되어 있다.주된 조경공간인 3층은 건축슬라브 위의 옥상정원 형식으로 2M 높이의 옹벽과 옹벽을 따라 형성된 띠녹지, 그리고 9M 높이의 글래스 하우스로 둘러 쌓여 좋은 채광조건과 아늑한 공간으로 위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계획의 방향1. 제3의 공간... 정원과의 만남- cafe에 방문한 사람들이 기대하지 않았던 의외의 특별한 이색정원공간 조성(이 이색적인 느낌이 그들을 계속 이곳으로 모여들게 할 것이다)- 새로운 cafe 공간에 대한 청담동 지인들의 꿈과 예술의 공간 창출2. 도심 속의 작은 자연... 자연의 정서를 표현한 정원- 시간이 흐르고 계절이 바뀜에 따라 그 아름다움이 변화되고 증진되는 조경공간 조성3. 여러 가지 모습으로 움직이는 정원- 고정된 시설과 식재를 통해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더해가는 정원- 시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이벤트 연출을 통한 변화의 즐거움이 있는 정원Concept1. “보보스 인 파라다이스”- 청담동 문화의 특징인 보보스...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사람들의 이상적 공간- 자연과 예술적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특별한 명품정원2. “보헤미안의 몽상”- 자유와 낭만, 여유로움을 즐길 줄 아는 청담동 보헤미안들의 꿈의 공간, 그들을 위한 제3의 공간 Design Motive건물의 기하학적인 형태, 유리소재의 온실, 청담동의 무채색, 청담동의 갤러리들, 꽃과 나비, 물소리, 움직임, 그리고 여성적인 것...... 초기 조성계획(안)초기계획(안)은 매우 화려하고 신비스런 이미지로 계획되었다.보석의 이미지를 가진 유리바위의 도입이나 미술작품의 포장패턴화를 통해 녹지와 포장과 물의 어우러짐을 재미있게 계획했다. 또한 수경요소의 적극적 도입으로 청량감을 주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런 아름다운 선들이 테이블이 설치됨으로 인해 인식되지 않을 것이라는 발주처의 의견으로 포장은 최대한 단순화 되었으며 오히려 수직적인 연출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또한 초기계획은 정원이 외부공기에 노출되는 오픈형 야외공간으로 조성되는 것이었으나 시공 단계에 이르러 4계절 정원을 이용하고 cafe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온실개념의 실내 공간으로 조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수종 또한 외부수종에서 아열대성의 남부수종으로 변경 도입하게 되었고 매우 다양한 소재 연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조성계획 및 공간연출아기자기한 나무와 풀, 물이 흐르는 정원에 둘러 쌓여 태양에너지를 느끼며 마시는 맑은 차 한잔..... ‘휴식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낄 수 있는 곳, 그런 곳으로 만들고 싶었다. 시설 : 전체적으로 CAFE 정원은 편안하고 자연스런 분위기를 위해 다양한 식물연출을 기본으로 꽃과 나비, 폭포, 열매식물, 돌이끼, 검은 제주석 등 자연에서 디자인 요소를 찾았다. 실내 외 바닥은 목재, CAFE를 둘러싼 옹벽은 흰색 핸디코드로 마감해 넓은 공간감과 깨끗함을 주고자 했다. 핸디코트의 손자국이 주는 패턴문양은 단순함을 완화시켰으며 벽을 따라 설치된 조명이 그 손 맛을 더욱 살려주었다. 또한 시야를 가리는 옹벽면과 글라스 하우스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제주석 폭포와 벽천, 꽃과 나비의 메탈아트를 설치함으로써 청량감과 흥미로움을 제공하고자 했다. CAFE의 중심에는 노란 자몽이 주렁주렁 열린 나무아래로 별모양 플랜터가 정원의 분위기를 더욱 편안하게 해준다. 식재 : 정원은 측면이 외부와 통해있으나 겨울철에는 포장과 난방으로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전반적인 수종은 아열대성의 남부 수종이고 키가 크고 우람한 수종보다는 분재형의 아기자기한 수목이 식재되었다. 대형수목으로는 제주산 자몽나무와 500년 된 동백나무, 후피향 등이며 계절감을 주는 고려영산홍이나 분재형 철쭉, 남천, 파라칸사스 등으로 정원의 외곽 띠 녹지에 조성했다. 정원의 하부는 제주석과 다양한 지피류 및 야생초화류 연출했다. 천혜아 · (주)씨엔케이 실장(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이대엽 성남시장
“e-푸른성남”을 시정테마로 삼아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도시 조성에 박차 이대엽 시장이 민선 3기 성남시장으로 취임한 지도 2년 6개월여가 지났다. 그는 성남개발 1세대로 지난 34년 동안 성남시에 거주하면서 성남을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으로 취임 이후 성남을 아름다운 환경도시, 앞서가는 경제도시, 향기 있는 문화도시로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1999년 이후 환경녹지과로 통폐합되어 운영되던 녹지공원과를 2004년 7월 다시 부활시키면서 조직과 인원을 확충하여, 시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공원녹지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에 “e-푸른성남”을 시정테마로 삼아 푸르고 아름다운 도시 가꾸기에 힘쓰고 있는 이대엽 시장으로부터 성남시의 공원 녹지 현황과 앞으로의 조성 계획을 들어보았다. Q성남시의 공원, 녹지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간략히 언급한다면? A성남시는 좁은 면적(141㎢)에 비해 많은 인구(97만 명)가 거주하고 있으며, 금년 말이 되면 인구 100만의 수도권 중심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고자 새로운 패러다임의 녹지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현재 분당 중앙공원, 율동공원 등 근린공원이 35개, 자연공원 5개, 어린이공원 80개 등 총 120여개의 공원이 있는데 면적은 18㎢로 시 전체 면적의 12.7%를 차지하지만 인구에 비해서는 공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1인당 공원면적 역시 19㎡로 높은 편이지만 공원면적의 55%를 자연공원과 미조성공원이 차지하고 있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1인당 공원면적은 8㎡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금년에 분당구 율동에 48억원을 투입하여 책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자혜근린공원 조성에도 35억원을 투자하며, 미조성공원인 영장·태평근린공원 조성을 위한 실시설계를 마치는 등 집중적인 공원 조성으로 성남을 푸른 환경도시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Q“e-푸른성남”을 테마로 진행하고 있는 녹지 사업들은? A우리 시의 시정테마가 “e-푸른성남”이다. e-푸른성남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전국 어느 지방단체에서도 이런 테마를 설정한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1세기를 맞아 인간에게 있어 가장 큰 욕구 중의 하나가 푸른 녹지공간과 깨끗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 시에서는 이미 2003년도부터 2007년까지 5년 동안 녹색도시 조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많은 사업들을 테마별로 추진해오고 있다. 2004년도에는 총 10개 테마사업에 302억원을 투자하여 녹지·공원·도시숲 조성을 추진하였다. 주요 사업으로는 생활권 주변 녹지공간조성 및 시민쉼터 공간 확충사업, Green Network 구축사업, 쾌적한 테마공원조성 및 보행자도로 리모델링사업, 학교숲 가꾸기 사업, 건강한 도시숲 가꾸기 및 등산로 정비사업, 꽃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환경도시 조성사업, 생태학습장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한편 올해에는 제51회 도민체전이 5월에 개최된다. 이미 체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주요 도로변, 관문 입구에는 대형 꽃탑을 설치하고 교량과 가로등에는 꽃박스를 설치하여 깨끗한 성남시의 이미지를 제고 시키고자 한다. 기존 녹지·공원조성사업 이외에 남한산성계곡 산림욕장 조성, 단절 시계 등산로 연결육교 설치, Eco-Bridge설치, 산림의 합리적 이용을 위한 용역 등의 사업도 펼쳐 나갈 예정이다. Q학교숲 조성 사업과 생활권 웰빙공원 조성에 힘쓰고 있다고 들었는데. A학교숲 조성사업은 2000년도에 도내에서 최초로 실시하여 2002년도부터는 도비보조사업으로 경기도에서도 지원하기 시작한 사업이다. 당초 사업취지는 어린 학생들에게는 학교숲을 자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체험학습공간으로 활용하고, 인근 주민에게는 쉴 수 있는 휴게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닫혀있는 학교에서 주민이 공유하는 학교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작하게 된 것이다. 현재까지 관내 초등학교 총 59개교 중 25개교에 대하여 학교숲을 조성하였고 금년에는 23억원을 투자하여 초등학교 11개교와 중학교 4개교에 대한 학교숲을 조성코자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권 웰빙공원 조성사업은 기존 시가지중 생활환경이 열악한 태평동 일대 2만여 평에 건전한 인생을 살자는 의미의 웰빙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우선 금년에 기본계획수립과 G.B지역 관리계획승인을 받고 2006년도에는 토지매입 및 공원조성을 시작하여 2007년까지 완공할 계획인데 이 사업에는 총 사업비 270억원이 투자될 것이다. Q녹지사업 추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과 기억에 남는 사업이 있다면? A가장 어려운 부분은 공원이나 녹지 조성시 토지매입 부분이다. 우리 시는 지가가 높아 토지매입비가 많이 든다. 장기 미집행으로 남아있는 공원·녹지를 매입하는 데만 공원이 약 2,700억원, 녹지가 730억원이 소요되는데 연차별로 토지매입을 해서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되돌리고자 한다. 그리고 지난 2004년에 우리 시에서 개최한 제16회 세계 태권도 대회를 위해 대대적인 꽃길 가꾸기 사업을 했던 일이 기억에 남는데,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아름다운 환경 조성에 노력을 아끼지 않은 모든 담당 직원 여러분과 시민들께 감사하고 싶다. Q성남시의 지역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장기적 계획이 있다면? A사실 개발문제가 거론되면 상당히 마음이 아프다. 최근 몇 년 사이 전국적인 개발붐을 타고 많은 녹지공간은 물론이고 심지어 농지까지도 난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잠시 빌려 쓰는 것이지 우리 세대의 소유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시는 비교적 녹지공간이 잘 관리되고 있는 편이다. 금년도에는 특별히 전 산림에 대하여 합리적인 이용방안 용역을 실시하여, 보전 및 지속가능한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등 후손들에게 부끄러움 없는 행정으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Q환경에 대한 개인적인 철학은? A환경을 지키는 일은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지만, 개인적으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실천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가까이는 일상의 식생활 문화부터 시작하여,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면 이것이 곧 환경 보전이다. 요즘 음식물 쓰레기 문제로 많은 지자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해결은 간단하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분리배출을 하면 된다. 전 국민이 의식을 조금만 바꾸어 주었으면 한다. 우리 시에서는 자연환경보전의 일환으로 탄천을 정비하여 생태계를 복원하고 쾌적한 자연형 하천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 중이다. 이러한 관심과 실천을 통해 버들치가 뛰노는 탄천으로 탈바꿈되고 있다. 환경은 파괴되기는 쉬우나 본래의 상태로 되돌리기에는 오랜 시간과 수많은 노력이 필요한 만큼, 우리 주변의 환경보호를 위해 국민 각자가 스스로 할일이 무엇인가를 깨닫는 일이 가장 중요하리라 본다.
가평생활체육공원
·위치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대곡리 347번지·조경면적 : 45,110㎡·발주처 : 가평군청(군수 양재수)·조경 설계·시공 : 청산종합개발주식회사(대표 이종화, 현장소장 이재동)·준공일 : 2004년 10월 31일·사진 : 김태우 실장 가평생활체육공원은 전면부의 바닥분수, 벽천과 계류, 야트막한 소나무 동산, 다목적운동장 등이 주요 공간인데, 발주처와 현장담당자의 의지로 기본계획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완공되었다.당초 바닥분수는 원형으로 계획되었고 수공간 전체의 비중도 그리 많지 않았는데, 보다 적극적인 수경시설 도입을 통해 공원의 초점이 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인지시키기 위해 바닥분수의 규모도 확장되어 대형 바닥분수 광장으로 조성되었고, 벽천에서 흘러 내린 물이 계류형태로 긴 구간 자연스러운 수공간을 이루고 있다.전면부의 바닥분수에서 뿜어나오는 물은 강한 직선축으로 이루어진 벽천 상부와 조화롭게 어울리고, 그 물은 벽천을 타고 내려와 계류로 이어져 공원의 안쪽까지 도달하게 된다. 물은 벽천과 계류를 순환하며 공원 전체에 생기를 흘리고 있다.벽천의 상부수조는 강한 직선을 사용해 시선을 붙잡고 기하학적인 선으로 이루어진 상부수조에서 흘러내려온 물은 마천석과 화강석 켜쌓기로 차분하면서 고급스럽게 장식된 벽면을 따라 흐르게 된다.벽천에서 이어진 계류는 뱀처럼 구불구불한 자연형 곡선으로 조성하고 둥근 돌을 붙여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도록 하였으며, 계류의 중간중간에는 바위나 가지런한 화강석을 징검돌로 놓아 이동이 자유롭게 하였다. 벽천의 주변부에는 적당한 지피와 소교목들이 식재되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한층 높이고 있는데, 시공내역에는 포함되지 않은 이 소재들은 시공담당자가 발주처 협의 하에 근처 야산의 밀식된 식물들을 이식해 온 것이라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한편, 건축물에서부터 바닥분수를 지나 부지의 끝까지 향하는 강한 직선축을 볼 수 있다. 이 시각축은 특히 메타세쿼이어가 열식된 직선 산책로를 따라 부지 건너편에 보이는 녹지까지 시선을 끌어주고 있는데, 이 메타세쿼이어길은 인근 남이섬의 겨울연가 촬영지의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공간이 되었다고. 부지의 한 켠에는 기존에 있던 야트막한 둔덕을 활용해 부지 정지작업 후 하단의 강변과 시내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의 기능과 산책, 운동의 기능을 강화한 소나무 동산을 조성하였다. 동산의 상부에는 전망정자를 설치하였고, 전망정자까지 오르는 길은 부지의 효율적인 활용은 물론, 미적인 효과를 위해 곡선형으로 조성하였으며, 상단에서 부지 반대쪽으로 내려가는 길 역시 곡선형 산책로를 조성하고 중간중간 운동기구를 설치한 운동공간을 조성하였다. 산책로에는 잔디와 관목, 대형소나무를 적절히 배치해 시선의 배경이 단조롭지 않도록 처리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광진구 능동로 주변 분수시설계획 현상공모
레인보우스케이프(주)+조경설계 이안 서울시 광진구청은 능동로 주변의 건국대병원 주차장 부근에 분수광장을 조성키 위해 현상공모를 실시, 지난 12월 7일 당선작을 발표했다. 최종 심사결과 당선작에는 ‘레인보우스케이프(주)+조경설계 이안’의 출품작이 선정되었다. 이에 본지는 당선작을 소개한다. - 편집자주 ·위치 : 서울특별시 광진구 화양동 4-16호, 4-17호 (현 건국대학교병원 주차장 부근 학교법인 건국대 소유 토지내)·규모 : 약 450평, 도심내 쌈지공원이나 어린이공원 크기·외형적 범위 : 분수시설면적 300평과 그 외 지역 약150평·내용적 범위 : 부지 내 분수시설의 기능적 역할 및 부지를 이루는 주변 포장 및 휴게시설의 계획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제1회 부동산개발 현상설계 공모전 RED 21
21세기컨설팅(주)(대표 양화석)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금까지의 부동산컨설팅업체로서의 이미지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진정한 부동산개발업체로서의 모습으로 거듭나고, 자리매김하고자 중앙일보 조인스랜드와 제1회 부동산개발 현상설계 공모전 “RED 21”을 개최하였다. 공모대상은 강원도 횡성군 일원 18만여평 개발계획(Master Plan)과 강원도 정선군 새골위락단지 내 20만여평 건축 및 조경계획(Concept Plan) 두 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금상, 은상, 동상 각 1작품씩 선정되었다. 이에 본지에서는 금상, 은상, 동상에 대한 작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금상 유림조경기술사사무소(김은성)+천마이앤씨 “Noble Valley” 횡성마스터플랜 은상 디자인스톤 건축팀(김종성) “GM Square”횡성 마스터플랜 동상 강릉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자연이 살아 숨쉬는 그곳” 정선컨셉플랜
조경건축 스페셜리스트
스페셜리스트 램 풋 이야기 조경건축? 그게 무슨 용어인가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이미 수 년 전부터 조경건축이란 이상한 용어를 들어 왔다. 그게 무슨 용어이며 왜 그런 말이 회자되고 있나 이해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릴 것도 아니었다. 건축가들에게 “조경은 나무 심는 일 이상의 무엇”이라는 사실이 이해되기 시작하던 즈음, 보편적으로 인식되어 온 “조경=나무”의 등식을 뛰어넘는 좀 다른 용어가 필요했을지 모른다. 조경건축은, Landscape과 Architecture를 각각 조경과 건축이라는 뜻으로 해석하여 만든 (어쩌면 건축계 일곽에서 비롯된) 합성어로 생각한 것이 아니었나 싶다. 말하자면 우리가 기대하는 본연의 조경의 업역을 대표하는 신조어로 말이다. 이 자리를 빌어, 이 용어의 잘 잘못이라던가, 경관을 가리키는 Landscape과 건축을 가리키는 Architecture의 어원이며 용어 자체를 바로 잡고자 하는 류의 강의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경관과 어우러진 건축에 관한 몇 마디 조언을 하기 위한 잠깐의 서두였다고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조경건축 스페셜리스트? 스페셜리스트는 문자 그대로 어느 한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라는 뜻이겠거니와, 이것과 관련되어 오래 전에 들은 옛날이야기가 하나 생각난다. 스페셜리스트 램 풋 이야기. 20세기 초, 미국의 어느 시골 마을에 램 풋이란 목수가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이 사람의 뛰어난 솜씨를 빌어 집안 구석구석의 일에 도움을 받곤 했다. 하루는 어느 집에서 이 양반의 힘을 빌어 야외 간이 화장실을 하나 만들고자 했던 모양이었다. 저기 사과나무 아래에 변소를 하나 만들어 달라는 주문에 램 풋은 여러 가지의 조언을 해 준다. 만약 나라면 거기에 만들지 않겠소. 만약에 당신네 며느리가 거기 앉아 있는데, 바깥에 다른 사람이 서성대고 있다고 칩시다. 어디 편안히 볼 일을 볼 수 있겠소? 툭 하며 떨어지는 소리마저 아껴야 할 터인데, 만약 사과가 지붕위에 툭 떨어지는 요란한 소리가 “그것” 떨어지는 소리처럼 들리기라도 한다면 어쩌겠소. 아니면, 약간 경사진 그 곳으로 만약 나이 드신 부모님이 오르내리다가 비나 이슬에 젖은 풀잎 때문에 미끄러지기라도 한다면 어떻겠소. 목수일과는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변소의 입지조건에 관한 이 좁쌀영감의 쪼잔한 충고가 줄줄이 이어진다. 그래서 “나”라면 변소를 저기 장작 쌓아둔 가까이에 만들어 두겠다며 그 이유를 하나씩 들며 충고를 해 준다. 지면 관계로 그 이야기는 생략해야겠는데, 틀림없이 변소의 적절한 입지와 식구 각각의 입장을 들어 적지 요건을 이야기해 주었을 것임을 이해해 두기 바란다. 물론 그 변소는 입지를 변경하여 램 풋이 일러준 명당자리에 놓이게 된다. 스페셜리스트. 램 풋은 변소에 관한 건축 뿐 아니라 이용자 측면을 포함한 적지선정과 변소의 외부의장이며 마감 그리고 인테리어에 이르는 세세한 것을 통찰한 그 분야의 진정한 스페셜리스트임을 이야기해 준다. 요즘은 거의 극복한 일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원의 화장실 문제가 적지 않은 골칫거리였다. 둘 수도 없고 안 둘 수도 없는 애물단지처럼. 어쩌면 목동 파리공원의 화장실이 이 문제를 해결한 효시가 아닐까 싶다. 조경건축 스페셜리스트를 위하여 이 지면을 빌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화장실 건축의 문제다. 역사경관의 향기가 가득한 곳에 두어야 할 화장실은 어떨까? 화장실을 둘까 말까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화장실이 들어서야 제대로 되는가 하는 어려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전통조경 이야기를 하는 동안 틈틈이 곁가지로 이야기해 왔던 경기도 의왕시의 청계사. 그 절로 들어가는 길목은 주말은 물론이고 평일이어도 상당히 많은 등산객들이 이 길을 가득 메운다. 마을버스 교통편이 그리 원활하지 못하기에 승용차를 가지고 오는 이도 적지 않다. 청계사 절 앞의 주차장을 이용하기도 하고 절 한참 못미처 있는 넓은 공용주차장을 이용하기도 한다. 그 길목에 예쁜 화장실이 하나 들어서 있다. 아직 청계사에 이르기는 한참이 남았으니 역사경관과의 경관적 충돌은 없겠다 싶을지 모르나 자연경관이 질펀한 이런 외딴 지역에 들어서는 건축물은 입지는 물론이고 그 의장에 무척 고심을 해야 할 일이다. 산길 외딴 곳은 이미 역사경관이기 이전에 향토경관으로 소중히 다루어져야 할 곳이기 때문이다. 그나저나 청계사 들어가는 길목의 이 화장실은 아무래도 자리를 잘못 잡은 게 아닌가 싶다. 공용주차장을 사이에 두고 이 화장실을 포함하여 두 개가 있고, 공용주차장에도 간이 화장실이 더 있다. 청계사에 이르면, 절 앞 도로변으로 긴 주차공간이 있다. 거기서 똑바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대웅전을 마주 하면서 절 안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고, 주차장에서 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면 곧장 청계산 등산로로 이어지는 길목이 된다. 청계사 경내에는 오래 전부터 있던 화장실이 있지만, 등산로로 이어지는 바로 그 길목에 몇 해 전 화장실이 하나 더 건립이 되었다. 정 기 호 Jung, Ki Ho·성균관대학교 건축·조경 및 토목공학부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광진구민체육센터 및 청소년수련관 턴키프로젝트
(주)한진중공업 +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 (주)목우환경디자인 · 위 치 : 광진구 광장동 303,313,318번지 일대·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행태를 수용하는 여가 활용의 장· 대지면적 : 10,921.00㎡· 청소년들의 건전한 정서를 함양하는 청소년 체험교육의 장· 조경면적 : 2,680.02㎡ (24.5%)· 발 주 처 : 광진구청계획개념 : 아리수에 남은 버들풍경본 프로젝트가 위치한 부지는 광진구로서 한강과 광나루라는 지역성이 강한 성격을 지닌 곳이었다. 그러나 실제 광나루 황포돛배, 강안의 버드나무 등은 광진교등 현대식 다리가 등장하면서 기억속으로 사라져 버리고 존재하지는 않았다. 이에, 건축과 조경은 ‘Culturescape’란 주제아래 사라져버린 요소들에 대한 의미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반영하고자 하였다. ‘Culturescape’ 그것은 곧 새로운 광진의 풍경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광진의 새로운 자연이며, 새로운 광진의 장소이며, 새로운 우리의 삶이 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국조경문화운동을 제안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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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우 강동구청장
서울시 구청 가운데 최초로 조경계획 및 설계직 공무원 채용 일자산 생태공원화 및 암사역사·생태공원화 사업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 추구 본지는 지난해 말 통권 200호 발간을 기념해 독자설문조사를 실시하면서, 가장 마지막 문항으로 “조경분야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독자들은 ‘조경직제 신설과 조경법 제정을 포함한 법 제도의 정비’가 가장 시급히 필요하다고 답해주었다. ‘건축, 토목과 동등한 위상 확립’이나 ‘일반인들의 조경에 대한 인식 향상’ 등도 상당히 많은 독자들이 꼽아주었지만, 조경직제의 신설 보다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물론, 100여명이 참여한 설문이니 이를 전체의 의견으로 일반화할 수는 없겠지만, 조경인들이 어느 정도 ‘조경직제 신설을 비롯한 제도적 장치’를 원하고 있는지를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던 결과였다. 그런데, 설문조사가 마무리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서울시 강동구에서 지난해 ‘조경계획 및 설계직’ 공무원을 채용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지는 보다 많은 지자체에서 이런 유쾌한 소식이 들려오기를 바라는 마음을 갖고, 신동우 강동구청장을 만나, 그 배경과 강동구의 주요 공원녹지 사업에 대해 들어보았다. 신동우 강동구청장은 지난해 민선 4대 구청장으로 취임한 이후, 공원녹지 예산을 125% 증가시키는 한편, 이 예산을 바탕으로 일자산 생태공원화 사업, 고덕천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와 공동으로 암사역사·생태공원화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Q현재 조경분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숙원사업으로 조경직제 신설 및 조경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던 차에 지난해 강동구에서 서울시 구청 가운데 최초로 ‘조경계획 및 설계’ 전문직 공무원을 채용했다고 들었는데, 이의 배경이 궁금하다. A선진국에서는 도시관리에 있어서 공원 녹지 부분의 인력, 예산, 주민관심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우리의 실정은 아직까지 열악한 형편이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존 공무원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학문적 결과를 수용하고, 업계에서 시도되고 있는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조경계획 및 설계분야 공무원을 채용하게 되었다. 기존의 공원녹지 담당 공무원들이 행정부분에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조경 실무에는 부족한 점이 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무엇보다 필요한 조경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함께 일하게 된 박경복 씨는 유신코퍼레이션에서 10년간 실무를 담당한 경험도 있고, 고려대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를 앞두고 있는 재원으로, 실무와 이론에 모두 정통해, 앞으로 강동구의 공원녹지 분야 발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강동구에서는 조경 분야 이외에 도시계획 전문가 2인과 자원봉사 전문가 1인도 특별 채용하여, 전문성이 필요한 부서에 새로운 노하우와 지식을 불어넣고자 노력하고 있다. Q이전에 서울시 환경관리실장으로 재직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조경분야의 전문성과 중요성에 대해 남다른 철학을 갖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도시환경에 대한 견해와 목표를 말해달라. A‘환경에 대한 투자’는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이자, 우수한 환경은 그 자체로 엄청난 ‘자산가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개발이냐 보존이냐 하는 이분법적인 접근방식에서 탈피, 궁극적으로는 우수한 자연환경이 그 지역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보다 적극적으로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행히 우리 강동구는 일자산에서 응봉산으로 뻗어내린 수려한 자연경관과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되어 내려오는 한강 상류에 위치한 수리적 이점이 있다. 이를 최대한 살려서 “맑고 깨끗한 환경도시 건설”을 공원 녹지의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고 이의 실천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고싸움놀이 영상체험관 설계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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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으로 하는 3D조경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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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시대를 열며
우리나라 최초로 개최된 ‘2004년 제 1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은 지난 2000년부터 4회에 걸쳐 시행된 ‘늘푸른환경조경설계공모전’을 더욱 발전시켜 일반인을 포함하고 국가 규모로 확대하여 시행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조경 분야가 우리 나라에 도입된지 30여 년만에 비로소 국가 규모의 환경조경설계 공모전이 시행되었다는 점에서 감회가 깊다. 이는 날로 발전하는 조경 분야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다고 생각되어 기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하겠다. 어떻게 보면 조경인들의 오랜 숙원에 역사의 한 획을 그으며 보다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본 원고는 지난 1년여에 걸친 준비와 대전운영 전반에 걸친 자료를 참고, 정리하여 미래지향적인 환경조경대전 발전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주최와 주관 (사)한국조경학회와 (재)늘푸른이 주최하고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 1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이 2004년 11월 14일부터 11월 20일 까지 예술의 전당에서개최되었다. 본 대전은 건설교통부, 환경부, 서울특별시, 대한주택공사, (사)한국조경사회, (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한국조경가협회, 환경운동연합, 월간 환경과조경, 중앙일보사 등이 후원하였고, 경동보일러, 경동세라텍 등이 협찬하였다. 운영위원회 구성 2004년 2월 대한민국 범 조경인이 참여하는 뜻있는 국가적 행사가 될 것을 지향하여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의 운영 및 특별 기금 조성에 관한 특별 규정을 제정하기 위해서 환경조경대전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운영위원회 위원구성은 한국조경학회 회장 1인, 부회장중 3인, 총무이사 1인과 재단법인 늘푸른, 사단법인 한국조경사회, 사단법인 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등이 추천하는 각 1인을 포함한 11인 으로 구성하여 한국조경학회 회장이 위촉하였다. 초대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운영위원회 구성은 아래와 같으며 임기는 1년으로 하였다. 위 원 장 : 임승빈(서울대 교수/한국조경학회 회장) 부위원장 : 김세천(전북대 교수/한국조경학회 부회장, 한국산림휴양학회 회장) 위원 : 강태호(동국대 교수/한국조경학회 이사), 박종화(서울대 교수/한국조경학회 부회장), 방광자(상명대 교수/한국조경학회 부회장, 한국환경복원녹화학회 회장), 서정용(경동보일러/늘푸른재단 기획홍보팀 부장), 오구균(호남대 교수/한국조경학회 이사, 환경생태학회 회장), 유의열(신화컨설팅 대표이사/한국조경학회 부회장), 정주현(동명기술공단 전무이사/한국조경학회 부장), 정태건(금호엔지어링 상무이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회장), 홍성권(건국대 교수/한국조경학회 총무이사) 실무간사 : 신현경(늘푸른재단 사업기획팀장), 김영미(늘푸른재단 홍보담당), 김선영(한국조경학회 사무국장), 유설(한국조경학회 사무국), 강효권(경동세라텍 사회공헌팀장) 김세천 Kim, Sei Cheon·제1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심사위원장,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전북대 조경학과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손정수 농촌진흥청장
“농촌 어메니티개발, 조경전문가의 참여와 역할이 매우 중요…” 농촌 어메니티의 개발은 농촌의 고유한 자연환경, 역사문화 등의 잠재된 자원을 개발하여 농촌의 고용과 부를 증진시키고, 관련 산업을 촉진하여, 농촌을 활성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2003년에 농촌진흥청의 주최로 처음 개최된 농촌 어메니티 환경설계 공모전은 농촌 어메니티 개발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과 추진을 의미하며, 조경분야가 어려운 농촌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드는 중요한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음을 의미한다. 손정수 농촌진흥청장을 만나 어려운 농촌문제, 어메니티 개발, 농촌의 비전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Q농촌은 농업을 하는 곳이다. 농업문제 해결을 위한 농업기술적 차원의 대안을 듣고 싶다. A농업기술적인 대안으로 시급한 것은 쌀 협상 후 후속대책이다. 이는 우리 쌀이 외국쌀 보다 미질을 좋게 만들어 가는 것인데, 미질을 저해하는 병충해 방제, 시비량 조절 등 미질 향상 기술 연구를 강화해 나가겠다. 또한 FTA, DDA 등 개방화에 대응한 원예, 축산물의 경쟁력 제고, 첨단 농업생명공학 기반 확립과 기능성 신작물 개발 등 농업의 첨단 산업화 촉진 기술 연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민수요에 부응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건강한 농산물,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이 농업적인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청에서는 병충해 잡초의 친환경적 관리와 토양비옥도 관리를 통한 농약과 화학 비료 사용량의 저감 기술 개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에서부터 유통, 소비까지 모든 단계에서 농산물의 안전성을 보증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연구를 해나가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기후협약, 생물다양성협약 등 세계농업기술 쟁점 현안 사항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익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Q농촌에 대한 전망 A“앞으로 농촌은 농업생산 기능뿐만 아니라 국민의 쾌적한 정주공간, 휴양공간, 레저활동 공간으로 기능과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최근의 자연친화적, 웰빙의 풍조가 날로 늘어나면서 특히 건강·장수 공간으로서 가치가 계속 상승할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강단도 현장, 교양 조경학에 전략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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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shurst 저택의 정원
영국의 대부분 저택에서 그러하듯이 방문객은 원래의 주출입구가 아닌 과거에 부출입구 중의 하나를 이용하여 정원을 방문하게 된다. Penshurst 저택의 정원은 특별하게 연결되는 순서를 따라 방문하기보다는 미로를 찾듯이 수벽이나 담 등으로 둘러싸인 여러 개의 공간들을 무작위 순서로 관람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공간을 방문하면서 혹시 이미 보았던 정원을 다시 만나게 되도 진입방향이 다르면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공간을 느끼게 된다. 매표소를 지나면 북쪽에서 남쪽으로 정원에 진입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공간은 이 정원에서 제일 나중에 조성된 붉은 장미와 보라색 라벤다를 이용해 영국국기 형태로 만든 30m×50m 크기의 Union Jack 정원이다. 원래는 저택의 채소원이 있던 장소로 1986년 개조하면서 그 일부분에 만들어졌는데 토피아리 형태로 잘 다음어진 보리수나무 울타리로 둘러싸여 안정감을 주고 있다. 남쪽에 일종의 전망대가 마련되어있어 이곳에서 조망하게 되면 확실하게 국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Union Jack 정원과 채소원 사이에는 바닥에는 잔디가 양탄자처럼 깔려있는 사과나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다. Union Jack 정원 남쪽으로 다양한 내용의 여러 개의 테마정원들이 자리잡고 있다. Diana 욕조로 불리우는 단순한 사각형의 연못은 주변으로 잔디밭으로 조성된 길이 연결되고 잘 정리된 단순한 수벽이 오히려 절제된 조형 요소로 아주 인상적이며 품격있는 우아한 정원 공간을 만들어주고 있다. 정원의 배치도를 보게 되면 Diana의 욕조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동서로 일종의 정원축이 형성되어 있고 이 축과 교차하여 남북으로 연결되는 또 하나의 소위 마굿간길로 불리우는 축이 전체 정원을 4개로 분할하고 있는 느낌을 주고 있다. Diana 욕조 동쪽으로는 잔디의 길이 조성되어 있다. 잔디의 길은 좌우가 직선의 담과 같은 긴장된 형태의 높은 수벽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러나 수벽 중간중간에 반원형으로 잘 정리된 일종의 토피아리가 긴장감을 완화시키며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잔디의 길 동쪽 끝으로는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벽돌담과 만나게 되는데 그 앞에 조그만 연못과 반달모양의 해시계가 장식되어 있다. 길이 70m 정도의 마굿간길은 과거에 외부로부터 마굿간으로 연결되는 정원 내의 직선통로로 이용되었는데 정원 내에서 유일하게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별로 좋아보이지도 않고 많이 언급이 되지 않고 있지만 여름철 길 좌우로 펼쳐지는 초본류 화단은 특별한 매력으로 관람객을 유인하고 있다. 목가적인 전원풍의 극장정원은 조그만 무대와 잔디로 마운딩된 객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택의 각종 야외행사가 진행되는 장소이다. 원래 이곳은 채소원 등과 함께 빨래를 건조하는 기능적인 장소로 이용되던 곳이었다. 극장정원 좌측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목련으로 목련정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중앙부에 물의 요정 나이아스가 원형의 기단위에 위치하고 있다. De L’Isle 자작 1세가 그의 첫 번째 부인인 Jacqueline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1991년 그가 사망하기 한달 전에 완성되었다. 극장정원 우측으로는 회색의 정원이 자리잡고 있다. 벽돌로 포장된 부분과 회색, 흰색, 은색의 각종 식물이 마치 바둑판무늬처럼 조성되어 있다. 저택 앞에 자리잡은 Parterre는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잔디와 장미꽃, 낮은 관목 등이 그래픽적으로 문양을 만들어주고 있다. 자수화단의 서쪽으로는 2.5m 높이의 긴 테라스가 남북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수화단은 물론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자수화단과 마굿간길 사이에는 과수원 정원과 장미 정원이 조성되어있다. 기능적이라기보다는 장식적인 과수원 정원은 Penshurst 정원의 상징적인 사과나무로 이루어져있고 봄과 가을 하부 화단의 아름다운 꽃 때문에 봄과 가을의 정원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정원 남쪽으로 담장과 접하여 좁고 길게 만들어진 작약꽃 화단도 놓치면 안되는 아름다운 곳이다. 김 인 수 Kim, In Su환경조형연구소 그륀바우 소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최용호 푸른도시국장
서울시 공원·녹지를 전담하는 최초의 기술직 국장, “공원·녹지의 적극적인 운영으로 시민곁으로 한걸음 다가설 것” 「서울이 달라졌다. 푸르른 녹지가 도시 곳곳에 자리하게 되었고 시민들은 집을 나서면서부터 만나게 되는 녹지와 아름드리 가로수가 이끄는 대로 몸을 맡기면 어느덧 평화로운 공원에 도달하게 된다. 하늘에서 내려다 본 서울은 녹지의 띠가 거미줄처럼 얽혀 녹색의 그물망들이 시민들을 쉴새없이 잡아 이끌고 그 망에 걸려든 시민들의 얼굴에는 밝은 미소가 가득하다. 회색빛이 가득했던 서울 전역은 이제 마치 녹색 페인트를 엎은 듯 하고, 혼탁하고 어수선하기만 했던 신문과 방송도 온통 푸르름으로 가득하다….」 이러한 도시의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미소 짓게 하는데, 단지 상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이 보인다면? 구체적으로 표현된 이 상상들은 서울을 변화시키기 위해 도약의 준비를 하고 있는 서울시청 푸른도시국 최용호 국장의 주요정책으로 그려본 미래 서울의 모습이다. 최근 서울시 조직개편에서 언론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변화 중 하나인 푸른도시국의 신설은 여러가지 면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일반인들에게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도시환경과 관련한 국이 신설되었다는 점 뿐 아니라 ‘푸른도시국’이라는 명칭에서 기존의 관료적인 성격을 탈피하고 시민들에게 훨씬 다가서는 듯한 느낌을 주기에 기대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 조경분야에서는 어떨까? 독특한 이름은 물론이거니와 서울의 공원, 녹지와 관련한 전담부서였던 공원녹지국이 1981년에 없어지며 환경녹지국으로 통합되었다가 1986년 환경녹지국마저 사라졌기에 이번 푸른도시국의 신설은 공원, 녹지, 도시환경을 전담하는 부서가 25년만에 부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더구나 과거의 전담부서는 행정직 국장의 관할이었으나, 이번에 신설된 푸른도시국의 국장은 전문 분야에 평생을 바친 최초의 기술직 국장이 선정되었기에 더욱 큰 의의를 갖는다. Q 언론이 집중되었던 푸른도시국에 시민들이 거는 기대가 크다. 푸른도시국의 정책방향에 대해 소개한다면. A 이제는 공원과 녹지가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찾아가도록 하겠다. 한마디로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다가선, 시민들이 느끼고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녹지행정이 되도록 하겠다는 말이다. 백마디의 말보다도 한 번의 행동이 더욱 중요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시민들에게도 마찬가지로 멋진 공약을 내세우기보다 작은 것이라도 신속히 실천하는 푸른녹지국이 되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하고 싶은 일도 많고, 해야할 일도 많지만 요약하자면 첫째, 도심내 녹지의 절대량 확충, 둘째, 그의 질적 개선, 셋째, 모든 사업은 시민과 함께, 넷째, 서울의 생태적 기반 확보 등 4가지로 주요 정책방향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따라서 우선, 떨어져 있던 녹지들의 네트워킹 - 이는 녹지망을 거미줄처럼 확장해 시민들로 하여금 망을 따르다 보면 거대한 녹지공간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그린웨이 시스템 - 에 주력하고, 서울시내에 공원?녹지를 균형배치하여 시민들이 생활공간 가까이에서 언제나 녹지를 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기존의 녹지를 잘 보전하고 가꾸는 것 역시 간과하지 않겠다. 물론, 이러한 답안들을 찾기 위해 직원들과 함께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Q 푸른도시국이 신설된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A 푸른도시국에는 조경과, 공원녹지과와 함께 서울의 환경을 담당할 자연생태과가 신설되었다. 지금까지의 공원?녹지가 인간 중심의 인간이 즐기기 위한 공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생물, 생태계를 위한 녹지의 중요성을 모두 인식해야 한다. 앞으로는 생물 다양성 확보를 통해 인간 위주의 공원녹지가 아니라, 동식물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공존하는 공원녹지 체계로 바꾸어 나가는 데에 역점을 두게 될 것이다. 뿐만아니라 공원과에는 공원경영팀이 새로 신설되었다. 이제는 공원·녹지도 적극적인 운영과 마케팅이 함께하게 될 것이며, 시민들에게 적극 다가서는 자세와 그에 따른 시민들의 참여가 조직의 원동력이 되도록 할 것이다. 예산이 없이도 해낼 수 있는 일, 시민들에게서 힘과 지원을 얻을 수 있는 일을 찾을 것이다. 앞으로 푸른도시국에서 예산타령이나 하는 소극적인 태도는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시민과 함께 하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경영마인드를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며, 직원들 역시 그렇게 독려할 것이다. 한마디로 예산의 한계를 뛰어 넘는 조직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제15회 환경조경 문예 예술작품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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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원당2차 어울림
·위치 : 인천광역시 서구 원당지구 80BL-3·대지면적 : 13,324㎡·조경면적 : 4,040.17㎡·세대수 : 269세대·시공사 : 금호건설(현장소장 백현종, 조경담당 백승인)·조경설계 : (주)모아조경(대표 정영선)·조경시공 : 에덴조경건설(주)(대표 한명수)·사진 : 김태우 실장 공동주택단지에서 편안함과 정겨움을 제공하는 ‘공간 만들기’는 많은 설계자들이 입주자들의 요구에 의해 강요당하는 고민이면서 참 풀어 나가기 어려운 과제인 것 같다. 그래서 아파트 건물군 사이에 생뚱맞게 전통정자가 자리하기도 하고, 오솔길을 지향했던 성격 모호한 산책로가 등장하기도 했으며, 반대로 화려함을 내세우며 다소 과장된 듯한 다양하고 장식적인 공간이 등장하기도 했다.하지만 최근의 아파트 외부공간 변화 추세를 보면 공간을 이용하는 입주자들은 역시 실용적이면서 소박한 공간, 편안하면서도 정겨운 공간에 손을 들어 주고 있는 듯 하다. 이번호에 소개하는 원당 금호 어울림은 시원시원하고 넓은 외부 조경공간을 뽐내는 것도 아니고 특별히 화려한 고급소재를 이용해 분양가격을 높인 단지도 아니다. 다만,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으면서 입주민들의 시각적, 동적 활용도를 높인 서민적이고 정감있는 주거단지일 뿐. 작지만 실용적인 공간원당 금호 어울림은 넓지 않은 대지면적을 충분한 눈요기가 되는 건강한 수목과 아기자기한 지피초화류로 장식해 녹지 체감면적을 극대화 했다. 발주처 현장소장이나 조경담당이 건강하고 잘생긴 수목을 찾아 전국으로 발품을 팔기도 했다는데, 그 덕분에 유행이라 할 수 있는 대형수목이 아닌 단지의 규모와 어울리는 적당한 크기의 아름다운 수형을 지닌 조형수목들이 공간에 조화롭게 스카이라인을 그리고 있다.건물 옆에 비워진 공간에는 조형소나무 화단이 건물의 모서리를 완화해주고, 진입부 정면에서 보이는 주차장 상부의 화단에는 배롱나무 군식을 통해 거대한 배롱나무 한 주를 심어놓은 듯한 풍성함을 선사하기도 했다. 현장에서 설계변경을 통해 동 사이에 위치한 쓸모없는 공간은 조형소나무가 어우러진 운치있는 쌈지공원으로 바꾸고, 단지 외곽에 완충녹지로 계획되었던 공간에는 입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맨발지압로를 조성하였다. 단지 외곽으로 조성된 산책로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보던 산책로와 달리 복토로 지형에 변화를 준 후 주변에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하고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장식해 마치 작은 동산을 거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이렇듯 섬세한 시공으로 조성된 작지만 실용적인 공간들은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을 주는 활용성 높은 휴식공간이 되고 있다. 소재에서 느껴지는 정겨움외부 담장에서부터 시골담을 연상시키는 원당 금호 어울림의 조경공간에도 다양한 소재가 아파트 단지의 서먹함을 완화시켜 주고 있다.산책로 곳곳에는 고사목을 활용해 옛 느낌이 드는 장식물을 설치하였고, 녹지대 군데군데 놓여진 물확과 동이도 지나치는 시선을 붙잡는다. 뿐만아니라 어린이 놀이터에는 전통담장과 어울리는 전통정자와 팬 후드를 활용한 장식용 장독대도 볼 수 있고, 지게, 끌, 방아 등 전통 농기구도 장식되어 있다. 특히 곳곳에 놓여진 전통농기구는 노인들에게는 옛 추억을 회상하는 도구가 되고, 어린이들에게는 학습의 효과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이를 통한 옛 것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단지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특별히 발주처 직원들의 기증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김승규 SH공사 사장
“뉴타운 조성사업, 임대주택 10만호 건설사업 등을 통해 친환경 도시주거공간의 조성과 삶의 질 향상에 주력” 서울시 환경관리실장을 지내면서 시민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없을까 하는 문제로 늘 고심하다 지난 2002년 취임하여 서울시민의 주거문화를 혁신하는 친환경 도시 주거공간의 조성과 시민의 행복을 창조하는 시민편익 제고를 위한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해 오고 있는 SH공사 김승규 사장. “서민들의 주거안정?인간과 환경존중의 경영을 할 수 있는 SH공사”의 업무가 자신이 생각하는 비전과 일치한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최근 SH공사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경영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최근 ‘대규모 뉴타운 조성공사를 활발히 추진하면서 SH공사의 행보는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이라는 기치 아래 녹색환경을 통해 서울시민의 주거문화를 대거 혁신하고 있는 김승규 사장을 통해 SH공사의 비전을 들어 보았다. Q최근 SH공사에서 주력하고 있는 부분이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A우리 공사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쾌적한 주거환경 창출을 위해 환경친화적 조경기법을 일찌감치 도입해서 주거단지에 적용해 왔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택지개발지구내 양호한 기존 녹지 보존 및 이식대상 수목을 재활용하여 친환경적 설계를 하고, 하천, 실개천, 녹도, 산책로, 가로수, 생울타리 등의 도심지내 그린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친환경적 수경시설을 설치하며, 단지내에 채원, 텃밭 등을 조성하여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녹화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은행나무, 참나무류, 산수유 등 오염물질에 대한 흡착력을 지닌 환경정화수목을 도입해서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고, 그밖에도 녹지가 부족한 도심의 아파트 옥상과 벽면을 녹화함으로써 조류 및 곤충류가 쉬어갈 수 있는 생태징검다리의 제공 및 그린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목, 벚나무, 팥배나무, 감나무 등 새들이 좋아하는 식이수목을 단지내에 식재하여 새들이 단지내로 유입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 동안 아파트 외부공간 및 공원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한 것을 인정받아 “가양지구 9단지아파트”와 “구암공원”, “신내9단지아파트”, “방화지구 근린공원”이 서울시 조경상을 수상한 바 있고, “거여3단지 임대아파트”는 제1회 생태조경?녹화대상으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Q현재 진행중인 뉴타운조성사업(은평, 길음, 왕십리)의 추진경과와 지역적 특색이 다른 각 뉴타운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소개한다면. A서울시에서 강남북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은평, 길음, 왕십리뉴타운 조성 시범사업에 대해서 말하자면 이미 언론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바와 같이 은평뉴타운은 은평구 진관 내?외동 및 구파발동 일대 3,495천㎡에 주거?생태?문화?상업 등의 복합도시 기능을 가진 환경친화적인 도시로 조성하고자 하며『리조트 같은 생태 전원도시』와 『다양한 계층, 세대가 더불어 사는 도시』라는 2가지 개발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주변 “북한산(백운대)”, “진관 근린공원”, “서오릉 자연공원”, “갈현 근린공원”이라는 특출한 경관요소(山)와 북한산에서 흘러나오는 물(실개천)을 활용하여 공원녹지와 주택단지를 배치함으로서, 주택단지 속에 녹지가 들어간 것이 아니고, 녹지속에 주택단지가 들어가는 개념으로써 도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주동의 배치도 이웃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중정형(Court형) 스타일이나 타운형 등의 주택단지가 들어서고 근린주구별로 타운내 “생활가로”라는 보행몰의 배치, 단지내에서 이벤트가 가능한 100~200평 규모의 “시민광장(공원)”, “바베큐공원(가족소풍공원)” 등을 조성하게 된다. 길음뉴타운은 성북구 길음동, 정릉동 일대 950천㎡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보행자 중심의 녹색마을로 조성하여 주거중심형 단지로 만들고자 한다. 또한 지역특성을 살려 민관공동개발방식으로 도로폭 확장, 보행자를 위한 녹도 조성,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 주민휴식공간 및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광장, 쌈지공원을 조성하여 “강남사람이 부러워하는 21C형 강북모델 마을”로 다시 태어나게 될 것이다. 왕십리뉴타운은 “청계천 복원 및 주변 공원화와 연계한 도심형 커뮤니티를 조성하게 되며, 청계천변에 건설되는 주상복합건물은 최초의 건물로써 뉴타운개발의 선도적 역할에 부합되는 창조적 디자인과 공상휴게실, 공중정원을 갖춰 지역적 랜드마크 및 주상복합건물의 모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QSH공사의 비전과 앞으로의 계획은 A부임한 후 뉴타운조성 및 임대주택 10만호 건설사업 등 공사의 핵심사업이 완료되는 2010년 이후를 대비하여 시대의 변화에 부응한 새로운 사업영역을 모색하고, 공사가 보유한 조직역량 및 발전 잠재력을 최대한 발굴?육성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비전 SH201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공사 비전을 “친환경 도시공간과 고객 행복을 창조하는 열린 기업”으로 정하여 인간과 환경존중의 경영, 변화에 부응한 경쟁력 강화, 화합과 협력의 노사관계 정립 등의 여러 경영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장기발전 경영전략으로 기존 사업의 고도화?신규사업분야 진출을 위한 사업 다각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다각화 전략으로 해외시장조사 등 실행기반 구축(2005~2007년),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2008년, 해외사업은 2010년) 계획을 수립?추진중에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영국의 자선단체, The National TGGardens Sch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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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회 조경비평상 당선작 - 공원, 그 공공성에 대하
“공원은 공공시설이다.” 지난 10월 26일 용산 미군기지 이전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이제는 남겨진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용산 미군기지 부지를 공원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왔는데 최근 정부가 부지의 일부를 다른 용도로 개발할 가능성을 비침에 따라 갈등을 빚고 있다. 서울시는 81만평 전부를 공원으로 만들겠다는 입장이고 정부는 민족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부지 일부를 ‘개발’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표면적으로는 개발이냐 환경보존이냐의 문제로 보이는 이 갈등은 미군기지 이전과 공원 조성비용의 부담에 대한 서울시와 정부의 입장 차이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용산은 서울의 한복판에 위치하지만 미군기지 부지를 국립공원으로 조성하게 되면 조성 및 운영비용은 중앙정부가 지출하게 된다. 한편, 부지 일부를 팔아 이전 비용과 부지 개발비용을 충당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녹색연합 등의 시민단체는 ‘개발’을 반대하며 시민에게 부지 전부를 공원으로 돌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공원부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서울에서 용산 미군기지와 같은 부지는 마땅히 시민들을 위한 공원으로 만들어야 하며, 주거시설이나 상업 및 업무시설로 매각한다면 가뜩이나 과밀한 지역의 환경에도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여론인 것이다. 서울의 공간변천사를 따라가다 보면 공공 소유의 이전 부지가 공원으로 조성된 사례를 심심치 않게 만나게 된다. 1986년에 개원한 보라매공원은 공군사관학교가 옮겨간 자리에 조성되었으며, 1992년에 조성된 용산공원은 광복 이후 주한미군사령부의 골프장으로 쓰이던 부지였다. 최근의 사례로는 정수장 부지였던 선유도 공원과 쓰레기 매립지였던 난지도 하늘공원이 있다. 국공유지의 대규모 이전 부지가 공원화된 사례들은 대도시에서 공원을 위해 다른 부지를 확보하는 일이 어렵다는 현실의 방증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들 사례들이 입증하는 바는 도시공간에서 모두를 위하는 시설이자 다수가 찬성할 시설로서 공원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다. 용산 미군기지 이전부지의 활용 방안을 둘러싼 논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공원은 사회적 합의가 비교적 쉬운 시설이다. 여론이 공원을 원하는 것은 공원이 그 어느 시설보다도 공공적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주거지나 상업용지 등으로 개발될 경우 그 이익은 특정한 몇몇에게 돌아가지만 공원으로 개발될 경우에는 모두에게 혜택이 두루 돌아갈 것이라는 믿음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공원은 공공적인가? 하지만, 용산 미군기지 이전을 둘러싸고 정부와 서울시의 입장이 어긋나고 있다는 사실과, 서울과 평택 주민들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는 사실은 공원이 그것의 입지와 비용 부담에서부터 반드시 공공적인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공원이라는 것은 어느 지역에 고착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거리가 멀수록 공원을 이용할 가능성은 당연히 떨어진다. 이 공원은 주로 서울시민, 그 중에서도 용산 일대에 사는 사람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조성비용을 어쩌면 평생 그 공원에 가지 않을 사람도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서울에서는 남은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동안, 평택에서는 주민들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결정된 미군기지 입지를 반대하는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그렇다면 조성된 공원 자체는 어떠할까? 공공성이라는 척도로 공원의 공간을 읽어 본다면 공원마다 공공성의 수준과 양상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우리는 어느 영역이 초개인적이고 여러 사람들에게 공개되거나 다수를 위해 존재할 때 ‘그것은 공공적이다’라고 부른다. 정의상으로 공원은 사적 공간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공공적이다. ‘모든 사람’의 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공원의 공공성은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또한 공원을 통해서 누리는 혜택의 내용과 성격 또한 공공성의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공적이라는 것은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취향이나 이해에 치우침이 없이 중립적인 것을 의미한다. 공원은 모든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들로 구성되면서 동시에 다양한 매력을 갖추어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한편 공원을 만드는 주체가 공공성에 비추어 공정한 행위를 하는가의 문제가 있다. 이 지점에서 시민들이 참여하여 조성주체를 형성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논의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서울어린이대공원과 서울대공원을 보도록 하자. 서울 광진구 능동에 위치한 서울어린이대공원은 골프장이었던 자리에 최소한의 시설을 하여 1973년 개원하였다. 과천 막계리 청계산 자락에 위치한 서울대공원은 동물원이 주가 되는 공원으로 조성되어 1984년 문을 열었다. 1970년 초반까지도 서울에는 창경원과 몇몇 공원이 더 있었을 뿐 도시공원이라고는 거의 없었다. 한동안 시민들의 공원 경험이란 주로 이 두 공원에서 이루어졌다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이 공원들은 주변 지역의 개발을 견인하는 등 서울의 공간 변화에도 굵직한 영향을 끼쳤다. 어린이대공원의 경우 개원을 전후하여 접근 버스노선이 신설되고 간선도로들이 건설되었으며 인접 지역에 건축붐이 일게 되었다. 이삼십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공원들이 많이 생겨났고 그 성격도 다양해졌다. 사람들의 생활상도 바뀌었고 도시의 물리적 공간도 많이 변모하였다. 서울대공원과 서울어린이대공원 주변 지역도 변하였고 이 두 공원도 변화하고 있다. 이 두 공원은 기억 속의 공원이자 현재에도 우리 곁에 있는 공원이다. 나름의 고유한 특성을 간직하고 있으며 변화해야만 할 영역도 안고 있다. 두 공원의 성공과 실패는 지금의 공원들과 미래에 올 공원들이 함께 나누어 가질 수 있는 공동의 유산이다. 이 두 공원을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공공성을 지닌 공원에 대한 기획이 자라나기를 기대한다. 장 보 혜 Jang, Bo Hye·수유연구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제6회 아트휀스 디자인 공모전
(주)금강아트휀스에서 주최하고 월간 환경과 조경이 후원한 제6회 아트휀스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이 2004년 12월 20일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새로움과 어울림”이라는 주제로 아파트, 공원, 학교, 도로변, 교량, 육교, 화단 중에 택일하여 새로운 소재를 결합시킨 신소재, 기능성 중심의 디자인 제품을 공모하였으며, 총 267점이 출품하여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 가작 등 18작품이 수상하였다. 이에 본지에서는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대상“S.L.F(Street Light Fence)” 전강일(대구대학교) 금상“City Life... Flower” 전재현, 최윤덕(상명대학교) 은상“향기는 구름을 타고” 이정영((주)라코디자인)“Mosaic” 임병민(프리랜서) 동상“꿈을 쫓는 아이들” 김성국, 이지희(건국대학교)“Flexible wire fence” 정승복(건축사무소)“MOMO run” 최원석(홍익대학교)
솔토조경전시회 “첫걸음”
-순수미술전시회 개최, 조경가의 예술적 감성 일으키길- 조경은 예술일까? 혹은 조경가는 예술가일까? 조경을 예술로 인정하기보다 조경가를 예술가로 인정하기가 더 힘든 이유는 뭘까? 조경가들은 미술, 조각, 음악, 문학 등의 예술적 소양을 과연 얼마나 갖추고 있는가. 솔토조경(주)의 하성한 소장은 “당신이 좋아하는 건축가는 누구냐”고 물으면 나름대로 술술 이름을 대며 이유를 말하는 건축전공 학생들에 비해, “당신이 제일 좋아하는 조경가는 누구냐”고 질문을 하면 쉽게 당황하고마는 조경전공 학생들을 보고, 너무 준비가 안되어 있다는 생각을 했단다. 만약에 “좋아하는 미술가는 누구냐?”라는 질문으로 대신한다면 어떤 상황이 펼쳐질까. 아마 별로 다르지는 않을 것이다. 건축을 배우는 사람들의 미술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너무 당연하다. 그것은 “건축”이라는 학문의 특성이라고 봐도 좋다. 그럼 우리 조경분야의 미술에 대한 관심은 어떤가. 학문적 특성에 비해 너무 관심이 적은 건 아닐까. 작가정신을 배울 틈도 없이 캐드와 포토샵에 매몰되어 있는 오늘의 대학 현실을 학생들만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너무 냉정하다. 조경설계사무실 면접에서 “캐드는 잘하지? 포토샵은 어때?”라는 질문을 하기 전에 “좋아하는 미술가가 누구인지 좋아하는 조경가가 누구인지”를 물어봐 줘야 한다는 것이 하성한 소장의 진단이다. 솔토조경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솔토조경(주)는 지난 IMF때 구조조정으로 인해 정림건축의 조경부가 떨어져 나오면서, 새롭게 시작한 조경설계사무소이다. 규모를 키우고 싶다거나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욕심은 없고, 외국의 사례처럼 아틀리에 규모로 운영하고 싶어서 작은 규모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경영 철학으로 해오고 있단다. 이 회사에는 두 가지의 아주 특별한 장점이 숨어 있다. 그동안 밖으로 알리는 것을 꺼리다가 지난해 12월 23, 24일 양일간 사무실에서 전시회를 열면서 알려지게 되었는데, 남몰래 선생님을 초빙해 지난 1년 6개월 동안 전직원이 함께 미술 수업을 받아온 것이다. 또 한가지는 일주일에 두 번 캐나다 선생님에게 회화 중심의 영어수업을 받고 있는 것. 전시회는 미술 선생님의 제안으로 열게 되었으며, 비록 규모는 작았지만, 다른 조경설계사무실에서는 바쁜 업무로 인해 시도하기가 매우 힘든 일이다. 전시회 소식을 늦게 들어, 나중에서야 사무실을 찾아보았는데, 지난 수업 동안 만들어진 갖가지 재료의 창작물들이 벽, 책상, 복도 등 회사 곳곳에 놓여 있어, 매우 특별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다. “사무실에 대화가 너무 없었다. 사원들에게 새로운 충전기회도 되고, 회사 분위기를 새롭게 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조경분야의 발전을 위해 회사내부에서부터 뭔가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아직 조경분야가 인접 분야에 비해 많이 허술한 점이 있는데, 제도적인 방법이 없다면, 분야의 미래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회사들이 직접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지금당장 회사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나, 적어도 회사 분위기를 바꾸고, 개인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그 사람만의 작품세계가 있다 ‘이상건축’에서 직원들의 순수 미술전시회를 가지는 것을 보며, ‘그래도 건축은 조경보다 여유가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부러워 한 적이 있단다. 실제 건축설계사무소들은 사진이나, 미술 등의 작품전시회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그 실력들도 대단하다. 그런데 솔토조경의 작품들도 매우 수준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 이렇게 잘 그려요?” 솔토조경을 찾아와 일주일에 한번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김보라 선생은 예전에 이상건축에서도 미술 수업을 진행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선생님은 항상 칭찬을 하신다. 작품마다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작품이라는 인식을 주어 모든 작품을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마음을 주었다. 처음엔 ‘이게 모야’라며 서로 농담을 건네기도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작품을 칭찬할 줄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그 사람만의 작품세계를 잘 끌어 주시는 것 같다.” 누구에게나 미술끼(?)가 있다고 하는데, 이 수업을 통해 얻은 것 중에 하나는 자기자신에 대한 놀라움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이렇게 잘 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그런데 하면 되더라.” 누구나 직접 해보면 생각외의 작품들이 나온다는 대답이다. ‘그래도 이렇게 잘 그릴 수 있을까.’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찍어놓은 사진들이 한 장씩 빔에 쏘아졌다. 실제 전시회에서는 재즈음악도 흘렀다는데, 아마 조경설계사무실 중에 가장 뜻있는 2004년 송년회를 보낸 곳이었으리라 작은 비용으로 예술가가 되는 길 “비용은 얼마나 드세요?” 살짝 귀띔을 해준 액수는 생각하기에 따라서 그리 많지 않은 액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미술 수업이나 영어 수업을 통해 회사가 직원에게 자기개발의 기회를 주는 것은, 그에 대한 의지를 갖추고 있고, 규모 10명 이하의 작은 조경설계사무소라면 어디든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분위기 해친다는 말이 들릴까봐” 남들에게 알리길 꺼려했다지만, 좋은 일은 적극 권장해 나가자고 설득했다. ‘조경가가 예술가로 가는 작은 실천’이라는 부제를 부치고 싶을 만큼 매력있는 활동들을 만나고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으로 다른 설계사무실의 모범이 되길 기대한다. 점점 늘어가는 영어 실력과 자신의 미술 세계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설계사무소, 참 매력있는 회사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