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절개지 비탈면 녹화공법의 평가 ; 비탈면 안전공법의 평가
  • 환경과조경 1999년 2월
최근 도시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에서는 녹지공간의 확보가 큰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비탈면상의 녹지가 갖는 환경과 경관에 대한 효과는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비탈면 안정공법이란 말할 필요도 없이 도로개설 또는 택지개발로 인해 발생된, 붕괴 위험성을 갖고 있는 비탈면을 보전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공기술이지만, 과거에는 기능 일변도의 관점에서 판단하는데 그쳤던 것이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하도급 등으로 인해 공사비가 항상 부족한 조건에서 어찌하면 경제적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점에 기술자의 온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물론 이러한 방재사업이 붕괴방지는 물론 경제성에서도 효과적인 공법을 채택하여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어떠한 반론도 없으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같은 자세에 입각하여 시행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으나, 보다 많은 풍요로운 삶에 대한 욕구 또는 가치관의 다양화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방재사업 자체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환경과 조경에 대한 배려를 중요시한 많은 공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비탈면 안정공법과 더불어 최근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는 환경과 조경을 고려한 비탈면 안정공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65%이상이 산지로 되어있고 여름철에 강우집중률이 높아 산사태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는 실로 막대한 실정이다. 특히 과거에는 자연사면에서 산사태가 많이 발생하여 인명피해는 비교적 적은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도로 및 주택 단지 조성사업 등으로 산지와 구릉지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비탈면 붕괴피해 역시 산지에 비하여 도시주변에서 급증하는 경향이다. 이와 같은 비탈면 붕괴에 대한 방지대책을 위한 붕괴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직접적인 대책공법과 붕괴위험율의 증대를 저지하기 위한 안전율 유지법 등으로 구분하여 비탈면 안정공법을 분류하였다.

과거 우리나라의 비탈면 붕괴는 절토사면에서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최근에는 임도비탈면의 성토면에서도 많은 붕괴피해가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성토면의 다짐기술을 비롯한 비탈면 보강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공학적으로 안정한 것으로 판정된 사면에 대한 녹화를 위하여는 과거로부터 시행되어 왔던 사방공법을 그대로 적용하는데 지나지 않는 등 환경과 경관을 고려한 안정녹화공법은 그다지 다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서두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비탈면 녹화공법의 대전제는 물론 비탈면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있음은 부인할 수 없으나, 이제부터야 말로 현재와 같은 토목구조물에 의존하는 비탈면의 안정공법에서 탈피하여 녹음을 주체로 하는 비탈면 안정공법의 개발이 시급한 때이다.


※ 키워드 : 비탈면 안전공법, 비탈면 안전공법 평가
※ 페이지 : p114~p119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