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이야기 따라 밟아본 삼국지 유적과 경관(2)
  • 환경과조경 2010년 5월

천재 예형이 묻힌 앵무주를 조망하는 무한 황학루

공융은 조조에게 글 잘하는 문사로서 예형을 추천한다. 황제에게 올린 표문에“눈에 한번 스친 것은 입으로 외우고, 귀로 한번 들은 것은 마음에 잊지 않으며, 성품과 도가 합치되고 생각은 신에 가까우니…”라고 칭찬했다. 조조 앞에 불려온 예형은 하늘을 우러러 보며“천지가 비록 광활하나 사람은 하나도 없구나”라고 탄식한다. 조조는 불손하기 짝이 없는 그를 죽이지 않고 북치는 자로 명해서 욕을 보이고자 한다. 그는 헌 옷을 입은 채 북채를 들고 어양삼과漁陽三過를 치는데 그 음절이 지극히 묘하고 은은히 여운을 남겨 마치 금석의 소리 같았다.드디어는 부모님이 물려 준 정백한 몸을 들어낸다고 하며 알몸으로 나서서 조조에게 모욕을 준다. 장요와 허저 등이 죽이려하자 세상인심이 두려운 조조는 형주 유표에게 사신으로 보내고 유표는 다시 강하로 보내 황조를 만나게 한다. 예형이 황조를 “사당 안의 귀신같다”고 모욕하자 그 자리에서 칼을 빼들어 목을 베었다.
유표는 그의 재주가 아까워 탄식하면서 앵무주가에다 후히 장사를 지내주었다.조조는 예형이 황조의 손에 죽었다는 소식에 껄껄 웃으며“썩은 선비의 혓바닥이 칼날이 되어 제 몸을 스스로 찌른 격이로다.”라고 말한다.
- 황석영『삼국지』2권에서 요약

예형이 죽은 앵무주라는 섬은 무한 황학루에 인접한 장강 위의 한 모래톱이다. 무한武漢은 호북성의 성도로서 한구, 무창, 한양의 세 도시가 1949년 병합해서 세운 도시이다. 삼국지와 관련해서는 무엇보다도 손권이 무창 남쪽 교외에 단을 쌓고 황제의 위에 올랐던 오나라의 수도였다. 황학루는 무한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로 강서의 등왕각, 호남의 악양루와 함께 중국 3대 명소이다. 황학루는 애초에 손권이 제위에 올라 세웠다고 하나 당 송 원 명 청시대에 계속 모양이 바뀌어 현재의 모습은 청나라 때 모습을 본떠 무한 장강대교를 놓은 후 만든 것이다. 각 시대별 황학루의 모습이 3층에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