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올해의 조경인 _ 특별상 - 이창환(상지영서대 조경과 교수)
  • 환경과조경 2009년 12월

올해 조경계 10대 뉴스 중 하나로 꼽힌 ‘유네스코, 조선왕릉 40기 세계문화유산 지정(환경과조경 2009년 8월호 참고)’소식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느꼈던 뉴스였다. 조선왕릉의 조영적 특성과 문화적 우수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정과 찬사는 우리로 하여금 우리 조상, 우리 역사 더 나아가 우리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더불어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듯 소중한 역사적 업적을 이룩하는데 있어, 깊이있는 연구를 통해 적극적으로 등재과정을 지휘한 상지영서대 이창환 교수는 “진정한 세계화는 우리의 것을 올바르게 안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것들을 알아 진정한 우리만의 아이덴티티를 갖는 것”이라고 말하며, 조경인들에게 조경적 영역에서 전통과 현대가 어떻게 어우러져 부가적 가치를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역사는 기록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거짓말을 못한다

이창환 교수는 2009년을 되새기며“공부한 사람 입장에서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정도의기쁨과 보람을 느꼈던 한 해”라고 말했다. 스스로를 “공부하는사람”이라고 표현한 그의 말 속에서 학문적 정진을 통한 깊이있는 연구에 대해 가치있게 여기는 그의 생각을 단편적으로 읽을 수 있다.

어려운 환경속에서 다른 이들보다 늦게 대학에 입학한 이교수는 아직 보편적인 조경학문의 토대가 세워지지 않았던 1976년, 강원대학교 원예(조경)학과에 입문하면서 조경학과 인연을 맺는다.“ 역사는 기록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거짓말을 못한다”는 이창환 교수의 말처럼, 그 어떤 것보다 기록(고문서)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역사연구에서 이교수의 연구에 실제로 가장 큰 도움을 준 것은 어릴때부터 부친에 의해 익혀온‘한문’과‘서예’였다. 한문에 대한 소양을 바탕으로 한 고문서 해석 연구는 자연스레 전통공간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고, 그중에서도 평소 무궁무진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고, 이루어져야 하는 공간이라는 생각을 가져왔던 조선왕릉의 연구로 이어지게 되었다.

“신의 정원”, 우리만의 것에서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조선왕릉 연구의 초창기에는 사이트가 너무 광범위하고 접근 또한 쉽지 않아 많은 고비를 맞았다고 한다. 특히 등재신청서 작성의 큰 틀을 제공한 실측도면과 분석도면은 이교수가 수년간에 걸쳐 작성한 것으로, 장비와 기술의 부족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어려움을 겪은 그의 땀과 눈물이 그대로 스며있는 결과물이다.

이교수는 그의 논문에서 조선왕릉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구성·경관·식생의특성 등을 밝혀내는 연구 업적을 이루었다. 능역공간을 능역과 능원으로 구분하고, 능원을 제례행위의 패턴에 따라 진입공간 - 제향공간 - 능침공간으로 나누었다. 진입공간은 산 자의 공간인 속세의 공간이고, 제향공간은 산 자와 사자(死者)의 만남의 공간이며 성과 속의 공간으로, 능침공간은 절대적 선왕의 공간인 성의 공간으로 구분하는 조선왕릉의 조영철학을 밝혀냈다. 또한 능침공간이 정자각 등에 의해 차폐되고 능침은 시야가 열리는 경관적 특성과 능역의 축이 능침과 안산으로 이어지는 직선축으로 위요성과 중첩성이 있음을 통해 이 배경에는 자연친화적 한국인의 자연관이 있음을 밝혔다. 특히 자연속에 왕의 무덤이 살짝 내려앉은 조선왕릉의 숭고하고도 성스러운 모습을 표현한 ‘신의 정원’이라는 말은, 도심내 역사경관적 가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교수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2000년 국가간 한ㆍ중 과학기술교류 학자로 선발되어 중국 북경임업대학에서 원림건축(궁능관련)으로 박사후 연구과정을 마쳤다. 특히 중국 명ㆍ청 등 각 시대의 왕릉을 직접 답사·연구하여 조선왕릉과 조영적 차이가 있음을 고찰하였다. 이는 세계문화유산 등재신청서 작성의 근간이 되었다.

이교수는 이번 조선왕릉 세계문화유산 등재시 잠정등록 등재를 위한 기초연구(2005), 국내외 각종 학술대회에서 조선왕릉의 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발표(2006~2008),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 추진 종합 학술연구(2006~2007),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작성(2008)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으며, 2008년 예비실사 및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실사시 조선왕릉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브리핑 및 수행자로 참여하여 조선왕릉의 특성을 설명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조선왕릉 세계유산등재를 전후해 각종 방송매체를 통한 조선왕릉의 세계문화유산적 가치와 우수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각종 강연과 집필 등을 통해 조선왕릉을 소개하는 전령사로서의 역할을 했다.

조선왕릉이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이어가는데 조경인들의 적극적인 역할 필요

유네스코는 조선왕릉40기에 대해 세계유산등재와 함께 발전적 보존을 위해 일부 훼손된 능역의 원형보존과 개발압력에 따른 완충구역의 적절한 보존지침 마련ㆍ시행, 종합적인 관광계획과 안내해설체계 마련 등을 함께 권고하였다.

이창환 교수는 조선왕릉을 비롯한 전통공간에 대한 가치가 올바르게 평가되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리부터 그 공간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다른 이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한 예로 중국의 경우 외국에서 귀빈이 방문하게 되면 중국의 전통원림인 ‘조어대’라는 곳에서 숙박을하게함으로써 그들에게 자국의 역사와 문화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깊은 인상을 주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식 건물인 시내 일류 호텔에서 대접을 하고 우리가 그토록 자랑하는 반만년 역사의 산물인 궁궐 등은 한 번 눈으로 훑어보는 정도에 그쳐 우리것에 대해 제대로 인식시켜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관점에서 “특히 조선왕릉의 경우 조상을잔디속에 모신 것은 세계 어느 역사에서도 흔히 볼 수 없는 것으로, 오늘날 대다수의 왕릉이 도심지 내에 위치해 있는데 그 면적 또한 넓어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며,“ 조선왕릉이 세계유산으로서의 소중한 가치를 이어가는데 조경인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말했다.

옛말에 옛 것을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 것을 안다는 뜻의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이라는 말이 있다. 그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보여주는 이창환 교수의 말처럼 조선왕릉의 세계문화유산 지정은 이제 작은 시작일 뿐이다. 전통과 역사를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그의 힘찬 발걸음에 올해의 조경인 수상이 힘을 북돋우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