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파주 장릉
  • 환경과조경 2009년 12월

파주 장릉(坡州 長陵)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갈현리 산 25-1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aus은 345,792㎡(약 105,690평)으로 조선 제16대 인조와 동비(同妃) 인열왕후(仁烈王后) 한씨(韓氏)의 동원합봉릉(同原合封陵)으로 구성된 이후, 조선왕릉 조영의 전형으로서 봉분형식,석물 등의 능의 상설 및 정자각, 비각, 수복방 등이 자연과 인공이 화합하는 순응의 미학을 공간적, 지형적으로 연계시키고 있다. 1970년 5월 26일 사적 203호로 지정되었다. 능의 제향일은 6월 17일이다.

造營 _ 효종(孝宗) 즉위년(1649) 5월 15일 묘호(廟號)를 열조(烈祖)로 능호(陵號)를 장릉(長陵)으로 하였다가, 5월 23일 묘호를 인조(仁祖)로 수정하였다. 이해 9월 20일 파주 북쪽 운천리(雲川里) 인조 원비 인열왕후 한씨2의 능 좌측(左側) 묘좌유향(卯坐酉向, 정동(正東)에서 정서향(正西向)) 언덕에 예장하였는데, 이는 인조가 재위시 능지로 정한 것이다. 숙종대(肅宗代)에 천릉론(遷陵論)이 있었으나 수용되지 아니하였고, 영조 7년(1731) 능상에 사갈(蛇蝎)이 무리를 이루고 있어 천봉(遷奉)을 아뢰니, 이해 8월 30일 교하현(交河縣) 객사 뒤 자좌우향子坐右向(정북(正北)에서 정남향(正南向))언덕에 인열왕후 한씨와 천릉, 합장하였다. 능역에는 처음에 만든 석물과 이장할 때 새로 만든 석물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17, 18세기 석물을 함께 볼 수 있는 왕릉으로서 현재 이곳은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

立地 _ 장릉 북측으로 해발고도 108m의 보현산이 위치하고, 북동측으로 월롱산(229m), 남측으로 장편산(102m), 삼학산(193m)이 위치하며, 진입부인 남측은 낮고, 능침부인 북쪽이 높은 북고남저형으로서, 진입부부터 능침까지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한편 수계의 경우 장릉의 서측에는 한강이 서해로 흐르고 남측에는 공릉천(일명 방천, 봉일천, 심천, 곡릉천 등)이 서측으로 흘러 한강에 유입되고, 북동측에는 문산천(해동지도 廣灘川)과 갈곡천(해동지도 延豊川), 탄포천이 북측에서 흘러온 임진강(臨津江)과 합류하여 남쪽으로 흐르다가 오두산 통일전망대 부근에서 한강과 합류하여 서해로 흐른다. 주변의 주요 역사ㆍ문화ㆍ관광시설로는 통일동산, 헤이리아트밸리, 경기영어마을파주캠프, 오두산통일전망대등이 위치한다.


空間構成 _ 配置形式

장릉은 능의 공간위계를 따라 진입공간, 전이공간, 능침공간으로 구분되며, 홍살문, 정자각, 혼유석, 봉분이 공간축을 이룬다. 이에 진입공간은 홍살문 밖의 공간으로, 금천교, 재실, 연지가 해당되는데, 전이공간인 홍살문과 정자각사이에 참도(參道), 수복방(守僕房), 배위(拜位)가 위치하며, 능침공간에는 구릉 위의 봉분(封墳) 주위로 곡장(曲墻), 장명등(長明燈), 병풍석(屛風石), 난간석(欄干石), 혼유석(魂遊石), 망주석(望柱石), 병풍석(屛風石), 문석인(文石人)ㆍ무석인(武石人), 석수(石獸) 등이 위치하는 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장릉의 능침방향은 자좌우향(정북(正北)에서 정남향(正南向))의 동원합봉릉(同原合封陵)으로 능침엔 12면의 병풍석을 세웠으며, 그 밖으로 12칸의 난간석을 둘렀다. 양석(羊石)과 호석(虎石) 각 2쌍이 외향배치 되고 능전에 혼유석 2좌(座)가 있으며, 그 양측에 망주석 1쌍이 있고 그 밖으로 3면의 곡장(曲墻)이 상계(上階)를 이루고 있다. 중계(中階)에는 문·무석인 1쌍, 마석 1쌍이 상면(相面)설치되었고, 중앙엔 팔각형 등명석 1좌가 있는데, 등명석도 목단문(牧丹紋)과 연화문(蓮花紋)이 조각되어 있는 바, 운천리 구릉에서 신릉으로 천릉시(遷陵時) 구릉(舊陵) 양릉(兩陵)의 병석(屛石)이나 난간석, 혼유석은 서로 척수(尺數)가 맞지 아니하여 신릉新陵으로 이설치 못함으로써 천릉시 신설하면서 운문(雲紋)과 십이지신상이 화문(花紋)으로 바뀐 것으로, 인조와 영조 때의 석물이 함께 있으며, 병석(屛石)은 이후에 세우지 아니하였다. 하계下階에는 무석인과 마석 각 1쌍이 상면 배치되어 있다. 능침 아래에 정자각이 있으며 비각은 정자각 동측에 있고 비면(碑面)은 전서(篆書)로 “조선국 인조대왕장릉(朝鮮國仁祖大王長陵)인열왕후(人烈王后)부좌 (付左)”라썼으며 음기가 있다. 비각 아래 수복방이 위치하며, 홍살문은 정자각 남측 참도가 시작되는곳에, 재실은 홍살문 동남측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