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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학과 교과과정 ; 조경 설계 교육에 바란다
  • 환경과조경 2006년 2월

여기에 할애된 소중한 지면에는 학계와 설계업간의 보다 조화로운 화음을 이루었으면 하는 기원을 담아 설계하는 자의 입장에서 현 설계교육에 바라는 점들을 언급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적어 내리려는 일련의 바램들은 조경계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는 기치 아래, 어쩌면 먼저 사회에 나와 설계업에 몸담고 있는 자들의 수고가 앞으로 조금이라도 덜어졌으면 하는 욕심어린 심정이 담겨있기도 하다. 설계사무실을 개업한 지 5년여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리 많지도 그렇다고 적지도 않은 젊은 사회초년생들을 대하면서 느꼈던 나름의 생각이나 경험을 토대로 적어 내리려는 이야기 조각들이 현재 설계업에 계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통된 바램이기를 먼저 바란다.
말이 간단해서 ‘조경 설계 교육에 바란다.’이지 사실 현 설계교육에 대해 느끼는 갈증의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야!’라고 깔끔히 정리될 성질의 것이겠나. 무엇보다 개인의 능력차, 학제, 커리큘럼, 나아가 심화된 자본주의사회가 몰고 온 정신의 공허...까지 그 갈증의 이유를 캐물을 수 있으니 딱히 ‘대학교육이 문제야 ’라고 떠밀어버리기에는 사실 학계에 대해 미안한 마음이 앞서기도 한다. 또한 대학은 조경설계업을 위한 인재양성소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 본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가장 전문적이고 실험적인 장이 대학임을 전제로 하고, 나름의 체험과 관점을 토대로 대학의 현 조경 설계 교육에 대한 바램들을 적어나가련다.

◈ 손 - 팔 끝에 붙어있는 일상적 생활을 위한 도구. 그렇다면 조경인의 손은?
급한 일손이 필요할 때면 자주 들곤 했던 생각: 건축은 아르바이트생도 모형정도는 뚝딱뚝딱 만들어내던데 왜 조경과 출신은 그게 안 될까? 아니, 여기서 좀 더 솔직해지자면 학교에서 손도 대보지 않은 경우도 허다하다. 졸업작품전에 모형을 포함시키는 팀이거나 혹은 모형 동아리에서 다루어 보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형작업은 딴 세상 이야기일 뿐이다.
그렇다면 스케치는? 조경을 공부한 모든 사람들이 부담 없이 쓱쓱 스케치를 잘 하기를 바란다면 그건 터무니없는 바램이 될 것이다. 그러나 평면스케치로 범위를 좁히게 되면 얘기는 또 달라진다. 좀 더 국한지어 제도를 얘기해보자. 모형작업이나 스케치는 설계의 보조적 수단이라는 명목 하에 잠시 옆으로 미루어 둘 수 있겠지만 제도의 경우는 또 좀 다르다. 지나치게 지엽적인 얘기 아니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우리가 밥을 먹고 옷을 입듯이 제도는 도면을 주되게 다루는 설계 작업의 기본을 이룬다. 중요한 것을 강조하고 불필요한 것을 버릴 줄 아는 변별력과 식별력을 먼저 배우고 갖춘 후에야 제도하기도 보다 수월해진다. 대학의 제도기법 시간에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실무 자료의 활용과 습득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는 부분으로 보여 진다.

◈ 컴퓨터 - 일부가 아닌 전부?
요즘 친구들은 예전에 비해 컴퓨터 사용 능력들이 보다 우수해 보인다. 물론 이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크지만 대체적으로 보면 웬만한 2D 위주의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다룰 줄 안다. 시대의 흐름에 대한 자연스러운 부응이리라. 이제는 컴맹이니 하는 소리는 좀처럼 하지도 들리지도 않는 시대가 되었고, 오히려 컴퓨터를 모르면 취업조차 힘들다. 지금의 조경은 컴퓨터 없이는 모든 작업이 불가능해 보일 정도이다. 그런데 이렇듯 우수하고 편리한 매체로 인해 간과한 채 잃어가고 있는 것들은 없는지? 컴퓨터에의 의존은 ‘혹시 사고마저 컴퓨터가 대신해주길 바라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크다. 도면작업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구상단계에서도 어김없이 컴퓨터를 마주 대하고, ‘프리젠테이션’ 하면 제일 먼저 컴퓨터를 떠올린다. ‘모니터 세상’ 안에서 마당도 만들고, 연못도 만들고, 놀이터도 만든다. 못 만들게 하나도 없다. 그런데 손가락 하나만 까닥하면 이룩되는 zoom-in & -out 세상은 화면이 커지면 세상도 따라 커진 듯, zoom-in으로 인해 확대된 공간에 무언가를 끊임없이 추가시키게 됨으로써 설계에서 중요한 스케일감을 앗아가곤 한다. 또한 이것저것을 손쉽게 뜯어올 수 있는 cut & paste 기능은 ‘본 적은 있으나 할 줄은 모르는’ 사고의 부재를 초월하기 일쑤이다. 획일화된 표현으로 인해 결과물을 보는 맛도 덜하다. 긋고 칠하고 꾸미는 작업이 손보다 수월한 컴퓨터의 강점은 지우기 또한 수월하여 사전의 충분한 계획이나 작전 없이 그렸다 지웠다 하는 과정을 아무런 저항 없이 반복하기 쉽게 하고, 따라서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계속함으로써 엄청난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초래한다. 일부러 컴퓨터의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언급하긴 했으나 이는 컴퓨터가 목적보다는 수단이라는 마인드를 갖고 다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에 기인한다. 설계 스튜디오 진행과정 및 프리젠테이션 단계에 있어서 아직은 손과 컴퓨터를 병행하는 경우가 보다 많길 바란다.


최 영 주 Choi, Young Ju
디스퀘어(주) 부소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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