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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원과 수목원의 설계와 유지관리를 위한 조경학의 역할
  • 환경과조경 2006년 6월

인간은 오래 전부터 식물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식물과의 오랜 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도 또는 인간의 감성을 살찌우는데도 크나큰 도움을 받아 왔다. 이 역할은 앞으로 더욱 그 중요성을 더해 갈 것이다. 산업화가 최고도로 발달된 현재 인간은 자연을 과도하게 이용한 결과를 뒤늦게 후회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지구상의 생물다양성 특히 식물다양성의 존재와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흔히 식물원과 수목원(이하 식물원이라 칭한다)이란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식물을 수집하여 본디 이들이 지닌 식물분류학적, 식물지리학적 또는 식물의 주요한 쓰임새 별로 잘 배열하여 보기 좋게 식재해 놓은 특별한 형태의 정원이다. 또한 이들을 일반사람의 지식을 일깨우는 교육목적을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미지의 식물을 연구하여 인류복지에 이바지하는 중요한 식물공원이기도 하다. 특히 자연의 훼손속도가 더욱 가속화되어 지구상 또는 지역상 유일하게 존재하고 있는 곳에서 이미 사라졌거나 점차 사라지는 식물이 보다 안전하게 그들의 삶의 방식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식물종과 서식처 보전의 기능도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는 매우 특이하게 식물원의 개념이 도입된 경우이다. 즉, 선진국의 경우 주로 약용식물의 연구나 왕실정원의 일부로 출발하였다. 또한 대학식물원의 경우, 네델란드의 라이덴대학 식물원(1587년), 독일 카알 마르크스대학식물원(1592년), 영국 옥스퍼드대학식물원(1621년) 등이 비교적 오래된 식물원이다. 유명한 조경가이자 미국 조경학의 서막을 연 프레데릭 옴스테드가 설계한바 있는 미국 하바드대학 아놀드수목원은 1872년에 공식적으로 개원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본의 지배를 받는 중에 주로 목재자원을 공급하고, 더 나아가서 조림수종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1900년대 초에 들어서서야 조림수종 견본원의 개념으로 식물원을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볼 수 있다. 즉, 국립수목원의 전신인 광릉수목원이나 홍릉수목원의 출발도 큰 관심대상인 식물자원을 용재수로 사용하기 위한 목재자원의 탐색이었다. 그러나 인간의 역사와 함께한 약용식물의 경우,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뛰어날 정도로 아주 오래 전부터 자생식물의 효능을 파악하였고, 이를 질병의 치료에 적극적으로 이용해 왔다. 그러나 식물원다운 식물원의 시작은 불과 3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을 정도로 이제 겨우 걸음마 단계에 있다. 짧은 역사에 다 담겨져 있듯이 식물원의 조성을 위한 단계의 하나로 설계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식물원의 출발이 그러했듯이 식물원의 조성과정이나 이후의 관리도 선진국과는 매우 다른 길을 걷게 되었다. 하바드대학의 아놀드수목원은 설계 당시와 비교하여 부분적으로 약간의 수정이 있긴 했지만, 유명한 식물학자인 챨리 사젠트가 조경가인 프로데릭 옴스테드에게 요청하여 설계한 결과물이다. 아놀드수목원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대학의 수목학 교육과 보스톤 시의 공원체계의 구축의 일환이라는 원대한 구상 아래 조경가가 설계에 참여하였다는 점이 다른 유수한 식물원의 출발과는 다른 점이다. 그러한 설계개념은 지금까지도 그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식물원으로는 세계 처음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영국 왕립 큐우식물원에 있으며 1848년에 완공한 대형 유리 온실인 Palm House은 건축설계의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다. 아직도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라이덴대학 식물원, 영국의 옥스퍼드대학식물원, 또는 하바드대학 아놀드수목원의 오랜 식물원 관리 경험을 통하여 우리는어떤 의미를 전해 받고 있을까? 우리나라에서 식물원의 의미는 무엇일까? 현재 전국에는 이미 조성되었거나 앞으로 몇 년 이내에 조성계획인 식물원은 약 80여개에 이른다. 전국단위로 본다면 아직까지도 서울중심으로 식물원이 자리 잡고 있으며 점차 경기도와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분포권이 확산추세에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과 대구를 포함한 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제대로 된 식물원은 매우 제한적이고 분포밀도도 경제력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에 있음은 아쉬운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조경 전공자가 식물원을 설계하기 시작한 계기는 전국 각지에 조성한 도립수목원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따라서 현재 각 도립수목원 조성계획은 문헌과 실제 조성된 현장을 비교해 봄으로서 생각하는 각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식물원 조성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상 몇 가지 예에서 보아 모든 조성계획에 해당하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조경학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고민해야할 점들은 이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조경설계의 입장에서 파악한다면 공원과 식물원의 설계과정은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설계의 내용은 크게 다르다. 왜냐 하면 조성에 걸리는 시간만으로 판단한다면 공원은 비교적 단 시간에 조성할 수 있는 반면에 식물원의 경우는 더욱 장구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바로 공원의 조성과는 달리 식물원의 조성은 시간성이 더욱 중시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아 공원의 조성에는 비교적 상세한 설계도면의 마련이 필수적이나, 식물원의 조성에는 공원에서와 같은 상세도면은 그리 큰 의미가 없다. 또한 식재계획만 하더라도 공원계획의 경우 상세설계도면이 필요하지만, 식물원의 경우 상세 식재설계도면은 그러하지 않은 점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생산대상 수종이 매우 제한되어 있으며 규격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 또는 선진국과 달리 식물의 일상적인 삶에 대한 지식이 크게 제한되어 있거나 단시간 내에 공장에서 제품 생산하듯이 식물원을 조성해 낼 수 있다는 기본인식을 바꾸지 않는 한 더더욱 큰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 더 나아가서 선진지 방문의 경우 전문 관리자와의 충분한 대화를 생략하고 눈에 보이는 장면을 전체로 파악함으로써 놓치게 되는 설계 또는 관리방법의 know-how의 의미를 생각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장구한 시간의 흐름에서 그 존재를 확실히 해온 식물원은 단지 몇 장의 사진만으로는 담아낼 수 없기 때문이다.

식물원의 설계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일은 식물원의 임무(Mission)를 정하여 확실히 해 두는 일이다. 이는 식물원의 특성상 장기적이고 식물원 전체를 계획적으로 유지, 관리하는데 필요한 주요한 목적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방향설정에 대한 계획을 문서로 마련한 것이다. 임무란 누가 식물원의 운영을 책임지든 얼마의 시간이 지나든 이에 개의치 않고 본디 식물원이 정한 임무에 따라 일을 해 나가는데 있어 등대나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보아 우리나라에서는 임무에 대한 충분한 토론이나 고민 없이 막연한 사태로 방향을 정하고 식물원을 조성하는 사례가 흔하다. 임무란 반드시 100% 달성할 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 식물원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식물원을 설계할 때에 추진전략계획(Strategic plan)과 함께 이에 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식물원은 식물원에 마련하는 사무실을 포함한 건축물의 설계에는 그리 관심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식물원의 환경이나 개념에 맞는 건물의 위치 선정이나 건물의 형태 또는 건축재의 선택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현대적인 조경교육을 시작한지도 벌써 30년이 훨씬 지났다. 이제 우리나라의 조경학은 기존의 조경교육과 실천학문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축적된 지식은 우리나라의 식물원 발전, 특히 조경설계와 관리라는 측면에서 귀중한 역할을 수행해 오기도 했다. 이에 더하여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역할의 수행을 크게 기대한다.
첫째로, 식물원의 설계는 다양한 설계기술의 축적이 매우 중요하지만, 합리적인 식물원을 설계하기 위해서 설계가는 재배품종(cultivar)과 식물지리학적인 측면에서 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서 더욱 정교한 지식의 축적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식물원에서 특히 미적 또는 생태적인 관점에서 방문자가 원하는 수준 이상의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다양한 식물재료의 폭넓은 선택이 필수적이며, 때에 따라서는 각 기능에 따라 다양한 식물종을 취사선택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종(species), 변종(variety) 또는 품종(form)의 수준을 뛰어 넘어 재배품종을 자유로이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설계 또는 유지관리 능력의 배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둘째로, 식물원의 설계는 One-step design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드너(gardener)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뒤 따를 때에 비로소 차별성 있는 식물원의 조성이 가능하다. 앞으로의 식물원이란 순수한 의미의 식물원 보다는 식물이 주가 되는 공원의 기능이 사회적인 요구가 크다는 점에서 식물원의 설계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이 조경학 분야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일이다.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점은 우리나라의 식물원은 이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는데 필요한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조경학을 전공한 학생이 식물원 운영의 핵심인력인 가드너 양성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식물원 설계에 필요한 제반 식물지식을 충분히 습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천리포수목원을 시작으로 국립수목원, 고운식물원, 평강식물원, 기청산식물원 등이 이러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로, 조경학은 인접의 다른 학문분야와 달리 계획(planning)분야를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앞으로 이러한 장점을 적극적으로 살려 나간다면 식물원의 계획, 설계뿐만 아니라 유지관리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것으로 본다.
넷째로, 식물원의 체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선진 식물원 견학을 하는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의 하나는 식물원의 설계나 유지관리에 가장 중요한 자문이나 경험을 전해줄 수 있는 사람은 방문 대상지의 책임자나 상급자가 아닌 실무 담당자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들과 충분한 대화나 논의 등을 거쳐 필요한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다.


김 용 식 Kim, Yong Shik
영남대학교 자연자원대학자연자원학부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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