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설계 교육의 단면들
  • 김정은, 이형주, 조한결, 양다빈
  • 환경과조경 2015년 8월

201508 특집.png

 

설계 교육은 단순히 설계 지식과 기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 이상이다. 스튜디오 중심의 설계 교육은 조경 교육의 핵심적 과정이자 통합적 방법이다. IFLA-UNESCO의 조경교육헌장(2005)과 ECLASEuropean Council of Landscape Architecture Schools의 조경교육지침(2010)은 설계 스튜디오에 조경 교과의 절반 이상을 편재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설계도 어렵고 교육도 어려우니 ‘설계 교육’은 말할 필요도 없다. 언제나 뜨거운 감자다. 우리나라 조경 교육에서도 설계 교육은 다양한 차원의 현재진행형 과제를 안고 있다. 현재의 교육 구조와 설계 환경에서 설계 교육의 의미와 역할은 무엇인가? 설계 교육의 구성과 과정 그리고 교수법은 적절한가? 교육 수요자인 학생은 설계 스튜디오 교육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학교의 설계 교육과 실무 설계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조경·건축·도시설계를 가로지르는 협력적·통합적 설계 교육은 가능한가? 설계 교육은 도시와 환경의 미래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 나의 설계 스튜디오 교육 _ 권진욱, 김영민, 민병욱, 서예례, 안세헌, 

 양건석, 윤영조, 이애란, 정욱주, 정태열, 조동범, 최정민, 홍윤순

• 설계 교육의 내일을 고민하다 _ 김소라, 김아연, 유석연

• 우리가 바라는 스튜디오 수업 _ 31기 학생통신원

• 하버드 GSD의 설계 교육을 묻다 _ 니얼 커크우드 인터뷰

• 볼 스테이트 대학교의 스튜디오 수업 _ 크리스틴 존슨 인터뷰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