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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룡산 유아숲체험장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대상지 •대상지는 관악산 도시자연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대상지 내에는 배드민턴장, 체력단련시설, 생태 연못 등이 자리 잡고 있어 지역 주민의 높은 이용률을 보여주며, 이로 인해 자연 발생된 산책로가 존재한다. •전체적으로 평탄하고 완만한 지형을 이루며, 한 쪽으로 얕은 계곡이 흘러 우수한 자연성을 보여준다. 부분적으로 평지 형태의 가용 공간이 있다. •대부분 참나무류가 주종을 이루며, 은행나무, 잣나무 등 다수의 노거수가 생육하고 있다. 다소 다습한 식생 환경으로 인해 양치식물들이 잘 자라고 있다. •대상지는 관악구청 인근에 위치하여 교통 접근성이 우수하다. 스토리텔링: ‘도롱뇽이 사는 숲’ •변화무쌍한 숲에서 서식하는 도롱뇽의 특성을 모티브로 하여 자연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숲 체험 공간을 조성한다. 기본 구상 •주변 자연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여 공간에 프로그램이 한정되지 않는, 유형이 없는 가변적이고 복합적인 공간을 조성한다.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아이들만의 숲 영역을 확보한다. •아이 스스로 자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보호하되, 어른의 간섭이 최소화될 수 있는프로그램을 계획한다. •기존 숲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공간 배치와 시설 계획을 한다. 설계SK임업 시공충정종합건설 발주서울시 관악구청 위치서울시 관악구 청룡동 산 175-36일대 면적약 9,700m2 사진박소현
    • SK임업 / SK임업 / 2014년06월 / 74
  • 용인자연휴양림 어린이놀이숲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대상지 경기도 용인시에서 운영하는 용인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소나무 숲, 낙엽송 숲, 밤나무 숲 등 기존의 자연 경관을 그대로 보존한 휴양림으로, 다양한 부대시설과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어우러져 있다. 숲 속 체험관, 숲 속의 집, 야영장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이 갖춰져 있고, 산림 주변부의 묵논과 습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생물종 서식 및 야생동물 먹이 공급이 가능한 습지 비오톱 관찰원도 조성해 놓았다. 또, 다양한 유형의 단체 활동이 가능하도록 잔디 광장과 다목적 운동장을 마련해 놓았고, 삼림욕과 숲 속 체험을 할 수 있는 등산로 및 산책로도 갖춰져 있다. 조성 목표 자연 환경이 우수한 휴양림 내에 조성되는 놀이 공간인 만큼, 정해진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놀이터를 마치 숲의 일부처럼 자연스럽게 배치하여 하나의 큰 숲 놀이터로 인식되게끔 계획하였다. 기존의 자연 지형을 그대로 살렸고, 주변의 대형 수목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놀이시설 배치에 공을 들였다. 네트가 도입된 일부 놀이시설을 제외하고는 모두 천연 원목을 사용하여 조화로움을 높였다. 특히 정형화되지 않은 놀이시설을 도입하여 마치숲 속을 탐험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였으며, 아이들의 창조적인 놀이 활동을 이끌어내고자 했다. 설계산림조합중앙회 시공가이아글로벌 발주산림조합중앙회 위치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초부리 면적약 1,320m2 사진이형주
    • 가이아글로벌 / 가이아글로벌 / 2014년06월 / 74
  • 완주 둔산공원 지구사랑 기후놀이터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전북 완주군 과학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완주 둔산공원 주변에는 생태 탐방로를 갖춘 인공 생태 습지가 들어서, 산업 단지 환경 문제의 완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높게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산을 배경으로 생태 탐방로까지 갖춰 삭막한 단지 내 자연 환경을 충족시키고 있다. 또 인근에는 둔산 영어 도서관과 어린이 장난감 도서관이 입지해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의 주민들이 많이 찾는다. 그러나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부족하고, 기존 설치된 어린이놀이터가 협소하고 노후하여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되어 왔다. 그러던 차에 완주시장이 해외 놀이터의 현황을 보고 지역 내에도 지연친화적인 놀이터가 조성되길 희망하여, ‘지구사랑 기후놀이터’가 둔산공원 내에 조성됐다. 지구사랑 기후놀이터라는 콘셉트에 따라 이곳에는, 인공적인 시설은 최대한 배제하고 원목을 이용한 놀이시설을 기획하여 도입했다.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주면서도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것이다. 또 폐전신주를 이용해 그네를 제작하기도 했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재활용이 가능함을 아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다. 설계멜리오 유니온랜드 시공멜리오 유니온랜드 발주완주군청 도급남도조경 위치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둔산리 면적약 800m2 사진멜리오 유니온랜드
    • 멜리오 유니온랜드 / 멜리오 유니온랜드 / 2014년06월 / 74
  • 수페아이 숲학교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조성 목표 숲에서 아이들이 맘껏 뛰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는 등 체험 활동 위주의 교육으로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숲학교 조성을 목표로 하였다. 인공시설보다는 자연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물을 조성하고 형식이나 규칙, 통제와 제한은 최소화하고자 했다.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여 자연 속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숲 놀이 및 교육 공간을 의도하였고, 자유와 창의성을 중시하는 대안 교육의 효과를 거두고자 했다. 녹색 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가꾸는 숲에서 이용하는 숲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자 하였고, 숲의 자연성과 입지적 특성을 최대한 보존하는 공간 구상을 계획하였다. 기본 방향 조성 및 운영에 따른 인력과 필요 자원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최대한 지형 여건을 고려하여 시설물을 설치함으로써 산림 훼손과 지형 변화를 최소화하고자 하였고, 기존 입목(잡관목 제외)은 절대적으로 존치하고 수계의 흐름도 유지하도록 계획하였다. 자연 환경과의 조화를 위해 현장에서 구할 수 있는 소재(잡관목, 간벌목 등)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고, 시각적인 이질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연 소재 위주로 전체 공간을 조성하였다. 주 이용자가 나이 어린 유아들인 만큼 아이들의 안전을 무엇보다 우선시하여 동선 배치 및 시설물배치 계획을 수립하였다. 설계환경조형연구소 Leaf 시공SK임업, 환경조형연구소 Leaf 발주SK임업 위치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면적81,046m2 사진환경조형연구소 Leaf
    • 환경조형연구소 Leaf / 환경조형연구소 Leaf / 2014년06월 / 74
  • 수락산 유아숲체험장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대상지 •대상지 접근성이 좋지 않고 주차장이 필요하다. 주 진입로는 도선사 방문객이 주로 이용하는 동선으로, 폭 5m의 콘크리트 포장으로 되어 있다. 수암사 방문객이 주로 이용하는 동선은 부 진입로로 활용가능하며,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노후한 기존 숲 속 교실은 신갈나무, 굴참나무 군락으로 조성되어 있다. 기존 벤치는 낡았고,유아용으로 부적합하다. •숲 속 교실과 약 9m의 표고차를 보이는 완경사지역에는 리기다소나무, 단풍나무, 신갈나무가 식재되어 있고, 주 동선 주변으로 햇빛이 잘 든다. •약수터는 구조물이 노후하여 사용되지 않는다. 재래식 화장실과 창고 건물 역시 오래되어 지저분하고 악취가 발생해 이용이 어렵다. 계단 진입부는 안전 난간이 없고 경사가 심해 안전 조치가 필요하다. •청소년 모험시설은 상태가 양호한 것은 유아용으로 개조한 뒤 재활용하고, 그 외 유아가 놀기에 위험한 시설들은 철거하여 새로이 시설물을 설치한다. •계곡부는 수심이 얕고 작은 돌들이 많으며, 올챙이들이 서식하고 있어 수변 생태 체험에 적합하다. 계곡 진입부 산책로는 경사로이며, 정비되어있지 않아 유아들이 진입하기 어렵다. 한편 주변에 평지가 있어, 수변 생태 체험 후 모임과 휴식장소로 알맞다. 설계진랜드엔지니어링 시공원화조경, 이레녹화 발주서울특별시 노원구청 위치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산 155-1번지 면적약 13,000m2 사진박소현
    • 진랜드엔지니어링 / 진랜드엔지니어링 / 2014년06월 / 74
  • 난지 유아숲체험장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대상지 •진입로 좌측으로 잡풀이 우거져 있으나 내부는 트여 있다. 경사형 녹지는 경사를 이용한 놀이 활동지로 적합하며, 우수 배제를 위한 배수시설이 필요하다. 진입부 내에 느티나무 세 그루가 있어 트리 하우스로 활용가능하다. 버드나무 주변으로는 넓은 마당이 있어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다. •대상지 내부에 지하수 측정 설비와 집수정이 있어, 나무 패널과 수목에 의한 차폐가 필요하다. •사면 하부에 회화나무와 산수유가 군락하고 있으나 햇볕이 잘 들어, 텃밭 또는 초화류 식재지로 조성하여 체험과 관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부지 상단부에 메타세쿼이아 길이 조성되어 있어, 숲 속 산책로로 이용가능하다. 길 주변은 숲 속 소생물 생육이 가능하여 자연 관찰로로 적합하다. •기존 화장실 이용을 위한 동선 계획이 필요하다. 계류 주변에는 잡목이 우거져 진입이 곤란하기에 녹지 정비가 요구된다. 계단 주변으로 초화류를 식재해, 대상지와 계류를 연결하는 습지 관찰로로 활용할 수 있다. 설계진랜드엔지니어링 시공효승종합개발 발주서울특별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위치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38번지(난지천공원 내) 면적약 5,000m2 사진박소현
    • 진랜드엔지니어링 / 진랜드엔지니어링 / 2014년06월 / 74
  •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조성 사업의 추진 배경과 특징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유아숲체험장 추진 배경 캠핑 같은 야외 활동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요즘 아이들과 함께 답답한 건물을 벗어나, 봄엔 향긋한 꽃향기를 맡고 여름엔 울창한 숲 속에서 뛰놀고 가을엔 낙엽을 밟고 겨울엔 눈썰매를 타며 사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서울 도심 내 숲이 좋은 공원에 자연친화적인 놀이터를 만든 것이 ‘유아숲체험장’이다. 서울시 유아숲체험장은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계절 변화를 몸소 체험하며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마련한 도심 속 열린 체험 공간이다. 사실 이 ‘유아숲체험장’은 1950년대부터 유럽 선진국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숲 속 자연 체험 및 교육을 해 온‘숲유치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1953년 덴마크에서 시작되어 독일, 스웨덴, 스위스 등 유럽으로 널리 퍼졌고 이어서 미국, 캐나다, 일본, 대한민국 등으로 확산되어 왔다. 최근 이러한 숲 체험 활동이 아이들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효과가 있다는 사회 인식이 확산되고 상시 숲 체험이 가능한 야외 자연 교육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조성 사업’을 2011년부터 추진하게 되었다. 유아숲체험장 조성 기준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조성을 위해 숲유치원 전문가들과의 여러 차례에 걸친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조성 기준을 마련했다. •자연 지형과 식생을 최대한 보전하고 인공시설물 설치는 최소화 •지역별 현황 여건을 살려 특색 있는 자연 체험공간으로 다양한 체험 요소 도입 •유아들의 자유롭고 안전한 활동을 위한 주변 환경 정비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공간 조성 시범 조성 사업 추진 과정 2011년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2개소의 유아숲체험장이 조성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도에 6개소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유아숲체험장 시범 조성 사업을 위해 독일, 스위스 등 해외 숲유치원 사례를 사전 조사하고, 총 75개 대상지 중 자치구간 경쟁 방식을 통한 전문가 합동 평가를 거쳐 3개소의 시범 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 이어 전문적이고 우수한 계획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했다. 또한, 설계를 진행하면서 여러 차례의 전문가 자문, 심의, 워크숍 등을 실시해 지역별 현황 여건에 맞는 숲체험장 조성 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2012년 5월 관악구 관악산공원(청룡산 지구)과 강서구 우장공원에 유아숲체험장이 개장했고, 그해 7월 용산구 응봉공원의 숲체험장이 아이들을 맞이하며 하나 둘 조성이 마무리 되고 있다. 시범 조성 대상지의 특징 관악구 청룡동 산 175-36 일대에 위치한 관악산공원 ‘청룡산 유아숲체험장’은 울창한 숲과 완만한 경사는 물론 계곡부에 위치해 도롱뇽, 개구리를 비롯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 연못 등이 있어 뛰어난 환경 조건을 지녔다. 또한, 뛰놀기 좋은 넓은 공간이 있는 이곳에는 물모래 놀이터, 모험놀이대, 통나무 오르기, 도롱뇽 테이블 등 숲 체험 보조시설들이 설치되어 있다.
    • 김대호[email protected] /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 공원디자인팀 주무관 / 2014년06월 / 74
  • 환경부 생태놀이터 조성 사업의 배경과 모델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생태놀이터 조성 사업의 배경 자녀들과 함께 어린이놀이터를 이용해 본 사람들은 한 번쯤 생각해 봤을 것이다. ‘왜 어린이놀이터는 다 똑같은 형태일까’라고…. 물론 다른 여러 가지 생각도 들었겠지만, 획일적인 놀이터 형태에 아쉬움을 느낀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항상 보아 왔던 어린이놀이터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 중의 하나가 바로 생태놀이터다. 물론 이러한 노력에는 기존에 추진된 상상어린이공원이나 유아숲체험장도 포함된다.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어린이놀이터는 계속 발굴되고 있다. 환경부는 도시 내 부족한 자연 공간을 확충하면서 새로운 어린이 놀이 공간의 한 유형으로 자연을 이용하여 놀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생태놀이터’라 할 수 있다. 정책적인 차원에서 생태놀이터는 현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인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리는 ‘행복한 생활 문화 공간 조성’ 추진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아이들을 비롯한 주민들이 집 가까이에서 자연과 생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공간을 겸한 생태 휴식 공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생태놀이터의 개념과 차별성 1. 개념과 주요 기능 ‘생태놀이터 조성 가이드라인’(2014)에서는 생태놀이터의 개념을 “도시의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집 가까이에서 자연 생태를 접할 수 있도록 흙, 풀, 나무, 동식물 등의 다양한 자연 요소 및 재료를 활용하여 놀이와 생태 학습·체험 및 휴식을 할 수 있는 자연 생태 공간”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생태놀이터가 지향하는 바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도시지역에서 어린이들이 혼자서가 아닌 부모와 함께 집 가까이에서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즉 자연을 접하되 자연적인 요소와 재료들을 활용하는 놀이와 학습, 휴식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 이러한 생태놀이터는 크게 세 가지의 주요 기능을 갖는다. 우선 도시의 생태적 건전성을 증진시킨다. 기본적으로 생태놀이터 사업은 ‘자연환경보전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시의 생태적 건전성 증진과 관련된 사업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첫 번째 기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시의 생태적 건전성 증진을 위해 생태놀이터는, 자연 순환 기능이 가장 높은 자연 지반 녹지와 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자연적 원리(침투, 저류 등)를 이용하여 물순환 기능을 회복하는 것도 중시하여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기법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두 번째의 주요 기능은 자연 생태 학습·체험 및 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당연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자연적 요소로 꾸며진 놀이 공간에서 노는 어린이는 일반 놀이터에서 노는 어린이들보다 활동적이고 상상력도 더 뛰어나다. 어린이들의 육체활동 수준과 패턴이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생태놀이터에서는 자연 요소를 놀이 요소로 활용하여 변형, 조작이 가능한 놀이를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변형과 조작이 가능한 놀이는 스스로 모양을 만들고 변형시키는 활동을 통해서 창의성 발달, 호기심 유발, 집중력 향상, 자가 학습 유도 등 긍정적 효과를 발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놀이터의 전체 구성은 생태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자연놀이터가 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생태놀이터의 주요 기능은 도시민의 휴식 및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데 있다. 어린이만 노는 공간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생태놀이터에서 부모는 놀이의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생태놀이터는 아이들의 모임 장소가 되기도 하며, 가족의 커뮤니티 공간이 되기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공공의 이용 및 안전을 위한 공간과 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함께 나눌 수 있는 공간과 시설을 배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2. 차별성 생태놀이터는 기존의 어린이놀이터나 상상어린이공원 그리고 유아숲체험장과는 분명한 차별성을 갖는다. 우선 기존의 어린이공원 즉, 어린이놀이터와의 차이점은 놀이시설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나치게 획일화된 놀이시설에서 탈피하여 자연을 이용하자는 것은 생태놀이터만이 갖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상상어린이공원의 조성 방향 역시 기존의 어린이놀이터의 획일성을 탈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두된 것이기에 새로운 주제를 부여하여 만족도는 다소 높지만, 실제 조성되고 있는 현황을 보면 비슷한 유형의 복합놀이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역시 자연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다. 숲유치원과의 차별성은 입지 및 운영 방식 등에서 나타난다. 숲유치원은 말 그대로 숲 속에서의 유아 교육을 목적으로 조성된다. 또한 대부분 전문적인 교육자가 동행해야 하고, 사전 예약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친다. 이에 비해 생태놀이터는 자연의 숲을 이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자연 환경을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숲에 연접한 지역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이다. 민영우는 1973년생으로 경상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지만,자연 환경과 생태 복원 등에 대한 관심으로 2003년부터 환경부에몸담게 됐다. 환경부 자연보전국, 환경청 자연환경과에서 공무원생활의 대부분을 자연 환경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해 할애하고 있다. 현재는 생태계보전협력금 제도 운영 및 반환 사업 시행과 더불어 금년부터 시행하는 생태놀이터 조성 사업 등 환경부에서 중점 추진하는 생태 복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 생태놀이터 조성시 고려사항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자연으로 돌아가다 어린이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 신체적 성장과 정서적 발달은 물론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 협동 및 경쟁과 같은 사회적 관계를 배움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도 알아가게 된다. 그중에서도 옥외 공간에서의 놀이 활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환경 감수성등을 키우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놀이터는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놀이터는 근대 도시화 과정에서 탄생한 인공의 놀이 환경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산과 들, 언덕과 개울을 끼고 살던 과거에는 너른 자연 자체가 놀이의 장소이자 대상이었지만 도시화로 인한 과밀은 생태적 수용력 한계를 이유로 자연을 유지하고 이용하는 것을 처음부터 포기하도록 강요했다. 그 결과 안전과 효율을 내세운 기계적인 놀이 시설 몇 가지에 만족해야 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놀이터 환경이었다. 미끄럼틀과 정글짐, 그네와 시소 등이 (오르고, 내리고, 건너고, 뛰고, 흔들리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재현하고 있기는 하지만 점차 이용자들의 환경 인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옥외 놀이 환경에 대한 변화의 요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 선진국의 경우 놀이터를 디자인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생태성, 창의성, 안전성을 꼽는다. 우리보다 일찍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연스럽게 습득한 결과는 자연 또는 자연에 가장 가까운 놀이 환경으로 회귀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최소한의 가공만을 가해 활용하고, 사용법이 정해지지 않은 시설과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내는 한편, 치명적인 위협 요소에 대해서만 관리함으로써 다소 위험한 부분이 있다하더라도 어린이들 스스로 위험을 인지하고 안전한 행동 요령을 습득하게끔하고 있다. 아직까지 우리의 부모들로서는 용납하기 어려운 부분일 수 있겠으나, 환경 교육, 유아 교육 분야를 시작으로 자연 놀이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니 조경인들로서도 생태놀이터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 시기임에는 분명하다. 주요 고려사항 프로젝트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개 실무자들은 경험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정도를 우선 고려하게 되는데, 과업의 목적, 법적인 사항, 경제성(유지관리 포함)이 그것이다. 생태놀이터 조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도 큰 틀에서 다르지 않으므로 그 틀을 따라가고자 한다. 1. 조성 목적에의 부합성 각각의 개별 프로젝트마다 조성 목적을 조금씩 다르게 명시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생태놀이터가 기존 놀이터와 다른 점은 명칭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로 ‘생태’다. 여러 발주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사한 사업들을 살펴보더라도 생태체험장, 생태(자연)학습장, 숲유치원, 유아숲체험장, 청소년 체험의 숲 등 명칭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생태’또는 ‘숲’ 등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친환경놀이터1라는 용어도 흔히 사용되고 있으나 이 경우에는 주요 시설물이나 포장재의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아 생태놀이터와는 개념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송영탁은 1971년생으로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생태조경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9년 이후 줄곧 그룹한어소시에이트에서 조경 설계 실무에 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이아글로벌에서 자연형 놀이 공간 및 시설물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및 환경부 생태놀이터 사업에 참여하고있다. 근작으로 시흥군자 배곧신도시 중앙공원 설계 작품이 2014IFLA-APR AWARD 대상(President Award)을 수상했으며, 현재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설계 강의를 맡고 있다.
  • 자연친화적인 생태 교육과 놀이 공간 놀이터의 변신, 숲체험장과 생태놀이터
    교육과 놀이에 대한 시선의 변화 유년기의 놀이와 교육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어느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신체적·정신적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다. 또한, 생태적 환경의 체험과 경험은 유년기의 아이들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유익한 영항을 미친다. 우리시대의 교육에 대한 애착과 열의는 그 어느 나라보다 높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그 열의는 대부분 전쟁을 겪은 우리 부모 세대들의 가난과 배고픔에서 시작된 슬픔과 억울함에서 비롯되었다. 전쟁과 군부 독재 시절을 겪은 그들은 자녀들이 가난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유일한 희망으로 교육을 선택했다. 그러나 산업화를 통해 얻어진 국민 소득의 증대는 경제적 여유와 교육의 공립화로 이어지긴 하였지만, 소득 증대로 인한 경제적 부가 사교육의 과열로 이어져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교육적 열의가 저학년과 미취학 아동들의 유아 시기까지 영향을 주어, 놀이를 통한 학습보다는 취학 이전부터 선행 학습이 유행처럼 확산되며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개개인이 경쟁적으로 사교육에 의존하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과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환경 파괴는 교육 환경뿐만 아니라 생활 환경에도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행히 이에 대한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면서,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라이프스타일도 확산되고 있고, 도심지내에서도 건강한 생태 놀이를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놀이 공간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환경 역시 생태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 공간을 마련하는 경우가 확대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기업과 개인 등이 생태놀이터, 숲체험장, 숲유치원, 수목원, 휴양림 등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생태 체험과 생태 놀이를 중심으로 재편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이들의 인지 발달과 정서 함양에 기여할 수 있는 시·지각적 다양성과 지역적 특색이 결여된 채, 획일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는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과거 산업사회의 놀이와 교육시설은 안전과 편의라는 기능성과 실용성이 강조되었다.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에 건강에 유해한 놀이시설물과 바닥 포장재가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기존 놀이터의 인공적인 시설물이 아이들의 감성에 좋지 못 한 영향을 준다는 의견도 있다. 그래서 생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놀이 공간 역시 자연과 흙을 바탕으로 하는 자연친화적이고 전통적인 놀이 문화를 담을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김영진은 1970년생으로 호주 The Newcastle University(학사), The RMIT University(석사)에서 순수미술 분야인 Visual Art와Fine Art(조각)를 전공하고 귀국하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화예 디자인 석사 학위(디자인학)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환경대학원에서 공공장소에 조성되는 화예 디자인의 이미지 특성 및 평가 기준을 연구하여 박사 학위(조경학)를 취득하였다. 현재환경조형연구소 Leaf의 대표로서 친환경, 생태 환경 조성 단계에서 요구되는 조형 및 디자인 측면의 시각적 효과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 국립수목원 어린이 정원 생태조형물 제작, SK임업의 SUPE-i(수페아이) 디자인 총감독, 서울시유아숲체험장 조성 계획 등에 참여하였다. 현재 천안연암대학 화훼디자인 계열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며, 공저로는 『조경관』, 고등학교 교과서 『실내 디자인』 등이 있다.
    • 김영진[email protected] / 천안연암대학 화훼디자인계열 초빙교수 / 2014년06월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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