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은평뉴타운 3지구 턴키프로젝트 ; A공구-은빛수변에 살다
  • 환경과조경 2006년 7월

사업명 : 은평뉴타운 3지구 A공구 건설공사
위치 : 서울시 은평구 진관내동 일대
대지면적 : 96,488.6㎡
조경면적 : 29,967.61㎡
세대수 : 1,433세대

은평 3-a 지구는 통일로에 인접한 구간으로 주변으로 서오릉 자연공원과 진관근린공원, 북한산이 둘러싸고 있고, 단지의 중심을 하천이 가로지르는 양호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반면, 창릉천변 금암유적비에 대한 문화재 앙각과 고도제한에 의해 저층의 고밀주거개발이 불가피한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3-a지구를 은평뉴타운의 기본방향인 리조트 같은 전원생태도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조경계획에서 가장 중점을 둔 사항은 단지를 가로지르는 하천을 중심으로 친환경 기반조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진 커뮤니티 공간들을 도입하여 풍부한 녹음과 아름다운 하천이 흐르는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는 단지를 조성하고자 한 것이다.

공간구성

세 개의 블록을 연결하는 주 보행로, 단지내 숲길
은평뉴타운 전체를 연결하는 보행동선의 연결, 폭원 8m이상을 확보하여 이웃끼리 만나고 접촉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변으로 크게 자라는 녹음수를 식재하고, 보행로를 따라 흐르는 수로가 있어 새소리와 물소리를 들으며 산책할 수 있는 단지의 중심이 되는 길이다.

각 블록의 중심부의 마을마당과 각 클러스터별 커뮤니티 공간
세 개의 블록의 중심부에 각각의 마을마당을 설치하고, 특히 중심이 되는 마을마당에는 부지의 레벨을 낮추고, 하천을 단지내부까지 끌어들여 넓은 물을 감상할 수 있고 직접 물과 접할 수 있도록 스탠드를 설치했다.
각 클러스터 내부에는 은평의 지사를 반영한 테마가 있는 어린이 놀이터와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정원을 배치, 누구나 쉽게 집앞에서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계획했다.


단지의 어디에서나 접근 가능한 하천
3-A지구는 3개의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고 하천은 물리적으로는 단지를 단절시키는 요소이다. 이런 단절을 하천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 활동 프로그램과 단지내 어디서든지 하천으로 연결될 수 있는 동선계획에 의해 활동공간화 함으로써 오히려 각 블록을 연결시키는 요소로 활용한다.
하천에 인접한 동의 필로티하부를 통해 각 클러스터별 커뮤니티 공간들과 연결했고, 수변으로 프롬나드와 산책로를 두어 하천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건강한 마을- Nature Friendly

Green network
친환경적 단지 조성을 위해 단지의 그린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했다.
먼저, 서측의 서오릉 자연공원의 숲을 단지 내로 끌어들여 관입시키고 생태숲을 조성하여 단지 내 외부 녹지를 연계하였다. 이러한 생태숲과 더불어 마을숲, 경관숲, 야생화들로 단지 녹지거점을 마련하였다. 도로변 외곽녹지의 강화로 Outer Corridor와, 가로수길, 수변초지 등의 Inner Corridor를 형성하여 녹지거점들을 연결하는 녹지통로를 조성했다. 곳곳에 녹시율을 높이고 건축물의 온도완화를 위한 옥상녹화와 벽면녹화를 도입하였고 구조물 주변 틈새녹화 및 순화녹화를 도입하여 보다 녹음이 풍부한 단지로 만들고자 했다.

Blue Network
친환경적인 수체계 구축을 위해 기본적으로 개거형 침투성 우수로를 도입했다. 침투성수로는 수자원의 절약과 생태적 순환을 위한 것으로 집수 후 수생비오톱이나 우수저류조를 거쳐 자연정화 후 단지 내 하천 및 창릉천으로 방류되도록 계획했다. 침투성 개거수로는 물이 없는 갈수기에도 야생화로 덮여 독특한 선형의 경관축을 형성한다.
초기강우를 통해 흘러들어온 도로나 주차장의 비점오염원은 초기강우 저류조와 비오톱을 통해 정화하여 방류되도록 계획했다. 비오톱 주변에는 자연정화기능이 있는 수생식물 및 수변식물을 식재하여 생태적으로 건강한 수 환경을 조성했다.


풍요로운 수변 커뮤니티- Culture Friendly

커뮤니티 공간 네트워킹
커뮤니티공간을 블록, 영역, 클러스터별로 단지 내에 균등하게 배분하고 수변 활동축과 단지내 숲길, 보행로를 중심으로 긴밀한 연계를 이루었다. 무엇보다 단지 내 가장 큰 특징요소인 하천을 수변 활동축으로 설정하고 단지 내의 커뮤니티 공간들과 연계되어 주민들이 어디에서든 하천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하천의 한쪽은 수변프롬나드로, 반대쪽은 수초가 가득한 천변산책로로 조성했다. 산책로의 일부는 천변 공간을 단지내부까지 확장하고 레벨을 낮추어 수변으로의 접근이 용이하여 자연속의 수변활동축으로 게획했다. 곳곳에 하천으로의 접근로와 횡단시설을 두어 단지간 연결이 원활하도록 했다.

수변 문화 공간
수변프롬나드와 천변산책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도입했다. 세 개 단지의 중심이 되는 공간에 넓은 물을 감상할 수 있는 마을마당을 조성하여 다양한 행사를 위한 수변무대를 도입했다. 하천 주변으로는 흐르는 물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테라스와 포켓테라스를 배치하고, 자연을 관찰할 수 있도록 관찰데크와 수생식물원을 두어 단지 어디에서나 물을 직접 만지고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 중심의 외부환경 조성- User Friendly

기능성 산책로
체력단련시설, 테마정원, 꽃길과 같은 즐길거리와 연계하여 기능성 산책로를 계획했다. 기능성산책로는 메인동선일 뿐 아니라 걷고 체험하면서 건강해진다는 웰빙개념의 산책코스이다. 주변에는 거리에 따라 장, 중, 단거리 코스로 나누고, 거리안내포장 및 표지판을 도입하여 운동량을 직접 체크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계획했다.


(주)동심원 조경 + (주)금호건설·(주)벽산건설+공간도시종합건축사사무소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