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대덕 테크노밸리 대우 푸르지오
  • 환경과조경 2006년 3월

· 위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관평동 대덕 테크노밸리 2블럭
· 대지면적 : 39,122.24㎡
· 조경면적 : 14,102.19㎡(36.04%)
· 건설사 : (주)대우건설
· 조경설계 : (주)우리엔디자인펌
· 조경식재 : (주)정한조경
· 조경시설물 : 승암개발(주)
· 세대수 : 684세대
· 사진 : 김태우 실장

단지 전체의 특징을 살펴보면,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단차에 의해 발생되는 옹벽과 경사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칫 불리해질 수 있는 단지여건을 특색 있는 공간과 경관요소로 살려낸 점이 눈에 띈다. 보행자들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는 옹벽을 문양거푸집, 목재장식 등으로 처리하고 덩굴식물, 대나무식재 등을 통해 Green wall을 형성하여 장식미를 높인 것이다. 또한 단지 중심을 관통하는 축을 가운데 두고 좌우대칭형의 공간으로 계획하였는데,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분리시켰고, 보행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야외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계단, 오버브릿지 등을 설치, 입주자들이 색다른 보행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출입구, 야외공연장, 어린이놀이터, 퍼골라길, 중앙광장, 오버브릿지, 산책로, 보행자출입구로 연결되는 축선과 진행할수록 한단 한단 높아지는 공간의 전이효과는 조망감 및 극적인 공간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각 공간마다 예술적 아이템을 도입하여 단지 전체의 분위기를 통일시키되, 각 공간이 색다른 느낌을 자아낼 수 있도록 했다.

중앙광장은 단지 내의 중심공간이자 동 측벽으로 이루어지는 비스타(Vista)의 초점이 되는 곳인데, 배경역할을 하는 가벽과 마천석 벤치가 색채대비 효과를 느끼게 하며, 중앙에 조성된 바닥분수는 광장과 수경공간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해준다. 중앙광장에 이르게 되는 204동과 210동의 사잇길에는 퍼골라를 설치하여 위요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길을 지난 후에 열린 중앙광장에 진입토록 해, 개방된 공간감을 극대화시켰다.
대칭적인 형태의 파도형 가벽 사이로 화강석 좌대를 설치하고 브론즈 작품을 두어 예술적인 공간으로 조성한 야외공연장은 스탠드 뒤쪽으로 푸른 색채의 가벽을 두고 자작나무를 배경 식재하여 색채의 대비효과를 통한 공간의 푸르름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중앙의 정자목이 식재된 원형무대는 소품조형물로 미적인 기능을 더했다.
어린이놀이터 1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놀이가벽을 설치하고 복합적 기능을 갖춘 조합놀이대를 꾸며놓았다. 또한 놀이터를 관망할 수 있는 위치에 퍼골라를 두어 보호자들이 편하게 아이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야외공연장과 대칭이 되는 위치에 있는 어린이놀이터 2는 야외공연장의 미적 요소를 공유토록 하였으며, 녹지와 백자갈의 엇갈린 배치로 잔잔한 푸르름이 느껴지도록 했다.
이외에 휴게시설과 운동 및 놀이시설이 설치된 흥미로운 휴게공간과 운동공간과 연계된 은행나무 산책로 등이 조성되었다.

(자료제공 : 우리엔디자인 펌)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