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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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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리스트

Arcview GIS로 하는 공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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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광동성 해동경기원(海東京畿園)
· 위치 : 중국 광동성 광주시 월수구 월수공원· 면적 : 8,500m2(약 2600평)· 준공일 : 2005년 12월 12일· 용역 발주 : 경기관광공사· 계획 및 설계 : 조경설계서안(주) + (주)삼풍엔지니어링· 조경시공 : 이우종합건설· 책임감리 : (주)삼풍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진행 과정정원이, 단순히 기화요초들의 집합체라거나 혹은 몇 가지 눈요깃거리들을 모아놓은 마당이 아니라, 분명 문화적 다양성과 깊이를 표현하는 의미있는 실체라고 인정할 수 있다면, 경기도와 중국 광동성 정부가 각 국의 전통정원을 서로 교환하는 형식의 ‘우호협력’ 사업으로 추진된 본 프로젝트의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중국 광동성 광조우시에 조성된 해동경기원과 경기도 수원시 효원공원 안에 곧 준공하게 될 월화원(越華園)이 바로 이러한 배경으로 만들어진 정원들이다.2003년에 경희대학교에서 수행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광조우시 세 곳의 공원을 전통정원 조성 후보지로 선정하였다. 발주처 실무자 및 자문위원들이 현지답사를 거쳐 시 중심지의 월수공원(越秀公園)을 대상지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고, 같은 해 9월 설계공모가 진행되었다. 서안에서는 ‘경기별서(京畿別墅)’라는 작품으로 공모전에 참여하여, 의미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계획안의 조율 과정에서 중국 측과의 여러 가지 의견차이로 인해 계획대상지가 당초보다 거의 두 배 가량 늘어나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이러한 와중에 용역진행이 잠시 중단되기도 하였다. 우여곡절 끝에 2004년 6월에 실시설계가 종료되었으나, 현지 시설의 철거작업이 늦어지면서 결국 2005년 6월에 들어서야 기반 공사가 시작되었고, 무리한 공정에도 불구하고 작업 참여자들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작년 12월 12일에 드디어 준공식 보게 되었다.서유원(西遊園)에서 한국정원으로전통정원 조성지로 예정된 월수공원은 연간 방문객이 1500만명에 이르고 역사유적과 유원지 시설이 복합된 광대한 면적의 공원이다. 서유기를 테마로 조성된 서유원(西遊圓) 시설들은 현장 답사 당시 폐쇄된 상태로서, 일부 시설은 세계 비둘기 전시장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전통정원 조성 부지는 전반적으로 주변 지형에 의해 위요된 북서향의 작은 계곡을 형성하고 있었다. 부지의 남동측이 가장 높고 남측, 북서측의 순으로 점차 낮아지는 지형의 형국은, 전통적인 중국정원 보다는 오히려 역동적인 지형 위에 조성된 우리의 별서 양식에 유리해 보였다. 지형의 특징 상 낮은 곳에서는 내부 수림대에 의한 위요된 경관과 함께 광장 건너편의 연못과 그 뒤의 수림이 멀리 조망되고 있었으며, 중간 높이에서는 서측으로 개방된 부지의 형상이, 높은 곳에서는 부지의 부감과 함께 주변 수림, 공원의 일부가 조망되었다.오랫동안 계획부지에서 생육된 큰 나무들은 원칙적으로 보존하도록 하였다. 이들 나무들이 형성하는 수림은 개개의 수종을 떠나서 전통정원의 배경이 되는 큰 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영빈별서의 개념에서 출발한 오픈뮤지엄이 정원은 기본적으로 경기도에서 광동성에 조성한 이른바 영빈(迎賓) 별서(別墅)의 성격을 가진다. 이는 손님을 맞이하여 문화적 교류를 꾀했던 별서의 중요한 기능과 연관된다. 마찬가지로 별서라는 공간을 통해 탈일상의 풍류를 즐긴 것처럼, 일상을 잠시 접고 월수공원을 찾은 이곳 시민들에게, 비일상적인 한국적 풍류를 체험하게 하는 그들의 별서가 된다.우리의 별서는 집과 자연, 일상과 이상, 풍류와 철학의 경계선에 놓여, 양자간의 접점에 긴밀히 관계하면서 그 풍부한 문화적 향기를 발산해왔다. 그러므로 이 정원의 체험은, 아름다운 공간에 머물고 거닐며 즐기는 수준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전통적인 자연관과 사상, 생활사까지 골고루 접할 수 있는 총체적인 문화체험을 지향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프로그램이나 공간 구성에 있어서도 단편적인 전통 요소의 나열이 아니라, 사회적 교류와 재택 기능을 갖춘 완결적인 공간으로 구성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픈뮤지엄이 되게 하였다. (글 : 박승진 실장 조경설계 서안(주))(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부산 송도해수욕장 해변친수공간
부산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송도해수욕장은 1913년 ‘국내 공설 해수욕장 1호’로서 고운 백사장과 주변의 수림대가 유명한 부산의 관광명소였다. 하지만 수질오염과 인근의 해수욕장 개발로 점차 사람들로부터 잊혀져갔으며, 잦은 태풍피해로 시설들마저 파손되어 인적은 더욱 뜸해지기에 이르렀다.이에 부산광역시 서구청(구청장 김영오)은 2000년부터 송도연안종합개발사업계획을 추진해 5년여간의 대대적인 보수작업과 함께 연안을 정비해 새로운 모습의 친수공간으로 조성, 지난 2005년 7월 재개장 했다.이번 정비작업에서는 연안정비시설 도입은 물론 백사장의 확장조성이 주목할만하다. 15톤 트럭 3만대분에 달하는 27만㎥의 모래를 유입해 넓은 인공 백사장을 조성했을 뿐만아니라 해수욕장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해수욕장 전방 300~350m 지점에 폭 40m, 길이 300m의 수중방파제를 수심 50m 아래에 설치, 파도의 세기를 크게 줄여 모래유실 및 되풀이되는 여름철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덕분에 송도해수욕장의 백사장은 기존의 폭 15~20m, 길이 400m에서 폭 50m, 길이 800m로 대폭 늘어났으며, 이와 함께 약 3만㎡에 이르는 공유수면 매립으로 백사장과 해안도로 사이에 폭 40여m의 해변친수공간을 조성하여 더욱 주목받고 있다. 새롭게 조성된 송도해수욕장 해변친수공간에는 조깅코스(1.6km)를 비롯해 망망대해와 하늘을 배경으로 한 바닥분수, 조각전시장, 야외무대 등 다른 해수욕장에서는 보기 드문 시설들이 들어서 해수욕장의 새로운 이용행태를 유도하고 있다. 그 외에도 풍부한 녹지와 휴게시설, 맨발지압로 등이 조성되어 삭막하기만 했던 해변을 다양한 이용이 가능한 아름다운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특히 기존 해수욕장에서는 한정된 시설로 인해 별빛과 모래빛으로만 밤바다를 즐겼다면 송도해수욕장은 화려한 조명으로 친수공간의 야간경관을 극대화하여 축제분위기의 밤바다를 연출했다는 점도 특징.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문화중심도시의 구상과 사례연구
정부는 지난해부터 지역균형 발전차원에서 광주를 ‘아시아문화 중심도시’로, 경주는 ‘역사문화 중심도시’로, 전주는 ‘전통문화 중심도시’로, 부산은 ‘영상문화 중심도시’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중심도시에 대한 논의는 기존의 행정, 문화라는 범주와 실천 양식들이 삶의 문화를 위해 재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문화산업은 미래를 여는 매우 중요한 산업이며, 이 시대에 새로운 가치를 안겨주는 영역이다. 오래전에 문화를 주목했던 세계의 도시중에는 문화적 전통을 살려 산업화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켜 성공을 거둔 사례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본 원고에서는 문화도시의 의미와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상 해보고 일본과 뉴질랜드, 덴마크 및 우리나라 등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으로 하였다. 문화도시문화중심도시(문화도시)는 문화적 삶을 자생적으로 키워 갈 수 있는, 성찰적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 민주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도시문화가 도시라는 공간을 문화화하고 그 속에 시민문화를 배치하는 방식이라면 문화도시는 문화라는 삶의 양식으로 공간을 생성해 문화시민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다소 적극적으로 말하자면 문화는 생명이다. 모든 생명체들은 스스로의 삶의 법칙에 따라 반응하며 그 소임을 다하듯 인류의 문화 또한 여러 국면의 저항과 갈등을 극복하고 보다 고양된 가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전통적인 경제 이론에서 국가나 도시와 같은 공간적 단위의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자본(physical capital)의 축적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교육을 통한 인적 자본(human capital)의 투자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요한 자연 자본(natural capital)의 형성이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에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이와 같은 세가지 형태의 자본 축적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문화자본의 중요성이 최근 문화경제학적 관점에서 주장되고 있다.자연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생태환경적 보존과 마찬가지로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한 도시가 정주공간으로서 자생능력을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른바 문화적 지속가능성(cultural sustainability)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적, 사회적, 정신적 고양이 순화적으로 이루어져서 삶 그 자체를 통해서 소진되어 버리지 않고 자생적인 문화적 재생산 능력을 가져야 한다.문화적 에코시스템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공간이나 외형적 인프라와 같은 유형의 문화자본 축적과 더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문화활동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나 문화적 소통과 같은 무형의 문화자본이 필요하며, 이런 개념이 도시 구상의 기초에 자리잡고 있어야만 하다.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문화도시 구상에서 이제는 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뒷전으로 밀려나지 않아야 하겠다.일본의 문화도시일본의 문화도시는 우리보다 먼저 시행 되었다.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으나, 대부분의 도시가 차별화된 전략으로 지역발전과 문화적 삶을 동시에 얻었다. 일본의 전통문화와 역사도시인 나라와 교토, 가나자와가 지닌 도시의 문화적인 힘은 특별하다.나라나라는 불교를 중심으로 한 문화가 융성했던 고도(古都)이다. 고도 경제성장 속에서 상실했던 문화적 향수를 전통에서 되찾고 있다. 일본의 전통보전 노력의 하나가 ‘나라마치’다. 전통가옥을 보존하자는 의견이 나온 후 10년 만인 1990년 도시경관조례가 제정되면서 탄력을 받게된 나라마치 조성사업은 지역 주민의 요구를 바탕으로 한 정책 수립을 통해 착실하게 전개되어왔다. 나라마치는 보존 희망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70~150년이 된 전통가옥들을 보존하고 있다. 주민들의 협조로 2004년까지 1백68건의 보조금 지금실적을 보이는 등 주민들의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다.또한 단순한 전통 건축물 규제나 보존에 그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이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점이다. 시 행정이 보존과 복원, 규제 등을 맡는 대신, 진흥재단이 내부 문화시설 운영이나 행사기획을 맡아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2010년 ‘평성 천도 1300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710년부터 80여년간 수도였던 나라는 지난 94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일본 고대궁궐 유적인 평성궁터의 일부를 복원해 당시 모습을 재현할 계획이다.기념사업은 헤이조궁을 중심으로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모여 역사와 문화를 만나고 즐기며 교류하는 국제적인 이벤트 ‘역사문화의 제전’, 역사와 문화를 통해 새로운 교류 활동을 전개하는 중심공간으로서의 나라현을 조성하는 ‘역사문화의 국제교류지역’, 형성, 새로운 교류 무대로 ‘다시 소생하는 헤이조궁’ 복원이다.교토교토는 역사적 전통을 현대적인 창조의 힘으로 이어내는 다양한 문화정책으로 눈길을 모은다.교토시는 147만의 인구를 가진 대도시이다. 794년 헤이안시부터 19세기 메이지유신까지 일본의 수도였던 교토는 세계문화유산만도 17개나 된다. 옛 왕궁인 ‘교토고쇼’, 도쿠가와가 거주했던 ‘니조성’, 794년 도읍지인 ‘헤이안신궁’ 등이다.1972년 교토시는「市街地景觀條例」를 제정하고, 「特別保全修景地區」를 설치하여 전통적인 가옥인 「町家」의 외관수리,修景을 위해 필요한 경비의 일부를 보조하는 제도를 실시했다. 또 1975년 국가의 문화재보호법 안에「傳統的建造物保存地區」가 지정되었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네 지구가 정비되었다.1)産寧阪地區(5.3ha, 약 240戶+石地區8.2ha)2)기園新橋地區(1.4ha, 약100戶)3)嵯峨鳥居本 地區(2.6ha, 약50戶)4)上賀茂地區(2.7ha, 약59戶)이 이외에도 「美觀地區」「第1種建造物修景地區」「第2種建造物修景地區」를 선정하여 綠地, 風致, 자연풍경 보전과 옥외광고물 규제 등의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 2004년에는 「歷史都市?京都創生策(案)」을 정리하고 「일본에서 현재 교토 創生이 필요한 이유와 그 구체적 방책」을 제시하여 논의의 전개를 촉구하고 있다. 여러 가지 법률, 조례, 행정지도에 의해 전통문화를 유지하는 시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私權의 자유, 사유재산처분의 자유 등으로 인해 완전한 규제에는 한계가 있다.가나자와 가나자와는 이시가와현의 현청소재지로 인구는 46만명이다. 옛 모습과 풍습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전통문화의 향취가 넘친다. 이미 오래 전부터 전통 보존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현대적 삶을 구현, 일본안의 전통문화 ‘메카’로 자리잡은 가나자와의 문화도시 만들기의 과정과 전략은 충분히 주목할 만하다. 격자창의 고급 요정집 1백여채가 그대로 보존돼 있는 ‘히카시차야’, 무사들의 집들이 줄지어 서 있는 ‘나가마치 부케야시키’ 70여개의 절이 모여 있는 테라마치는 전주한옥마을의 미래에 새로운 대안과 전략을, 직인대학과 시민예술촌은 예술인의 양성과 생활문화의 접목를 제시한다. 그리고 일본 3대 정원인 ‘겐로쿠엔’ 옆에 자리 잡은 ‘가나자와성’을 복원한 것도 전통문화의 복원을 통한 전통문화의 사랑을 찾아 볼 수 있다.전통문화도시는 단기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가나자와는 전통 예술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놓고 있다. 전통예술의 맥을 이으며 장인들을 배출하고 있는 ‘가나자와 직인대학’이나 ‘우타츠야마 공예공방’등이 그 사례이다. 또한 시민들에게도 순수 아마추어 창작 활동을 위해 ‘시민예술촌’과 ‘창작의 숲’이 가나자와의 자산이다. 그리고 구도심활성화를 위한 대안 모색이 한창이며,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뜻을 모아 문화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김 세 천 Kim Sei Cheon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교수(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임충섭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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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병권 중랑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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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도시와 대규모 개발사업에서의 조경의 역할
기업도시의 개념과 조성배경기업도시는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민간기업이 사업의 주체가 되어 산업·연구·관광·레저·업무 등의 주된 기능과 주거·교육·의료·문화 등의 자족적 복합기능을 고루 갖추도록 개발하는 도시를 말하며, 산업교역형,지식기반형,관광레져형,혁신거점형으로 그 유형이 구분된다.법제적인 측면에서는 민간기업의 국내투자촉진과 지역발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의 견인차로 활용한다는 차원에서 정부에 의해 관련법률의 제정이 추진돠어 2004년 12월 31일에 “기업도시개발 특별법”이 시행되게 되었다. 기업도시의 유형 및 사례· 산업교역형 제조업과 교역위주의 기업도시로 미개발지에 대규모 공장이 입지하여 도시가 개발되거나, 기존 도시에 대규모 기업이 입지하여 특정 기업도시를 형성한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일본 나고야지역의 도요타 시를 들 수 있는데,도요타 자동차의 7개 공장을 중심으로 약 8,780만평의 부지에 35만명의 인구를 수용하고 있다. 그 외 미국 어바인시, 중국 소주공단, 한국 포항시 등을 들 수 있다.· 지식기반형연구개발위주의 기업도시로 다수의 학교·연구소·벤처기업 등이 집적화된 도시. 대표적으로는 미국 실리콘밸리와 랄리 및 오스틴, 영국 캠브리지,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스웨덴 시스타, 핀란드 울루 등을 들 수 있다.· 관광레져형 관광 · 레져 · 문화 위주의 기업도시로 자연자원의 특성을 크게 가지고 있는 지역이나 인위적인 시설조성 등을 통하여 관광레저산업 위주로 도시가 형성된 지역으로, 미국의 할리우드나 올랜도, 팜스프링스, 캐나다의 위슬러, 프랑스 랑그독 루시용, 영국 블랙풀 등을 들 수 있다.· 혁신거점형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수용하여 지역혁신의 거점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기업도시의 개발은 단일관광지나 리조트 또는 개별시설로서의 개발사업이 아니라 기존의 도시 및 다른 개발사업과 연관되고 교류되어지는 “거점도시”로서의 이해와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도시 입지기준 및 지정요건현재 기업도시의 우선 입지대상지역으로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상 낙후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나 지역경제활성화 및 고용증대 등 국민경제발전에 효과가 큰 지역, 지식기반 집적지구로 지정된 지역(산업교역형 · 지식기반형) 등이며, 수도권이나 광역시 지역, 현재 대규모의 개발사업이 집중된 지역(충청권의 행정복합도시등)은 그 입지를 제한하고 있다. 기업도시 지정요건· 낙후지역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추진 가능성· 지역의 특성 및 여건에 부합· 개발사업의 투자계획 등 실현가능성· 부동산 투기방지대책 등 안정적인 지가관리 대책 수립 기업도시 추진현황현재 전국에 걸처 6개소(원주, 충주, 무주, 무안, 해남 · 영암, 태안)의 기업도시 시범사업지역이 선정되어 2007년 착공, 2011년 준공을 목표로 관련 개발계획 수립 및 개발에 필요한 각종 절차를 이행중에 있으며, 향후 자치단체 및 관련기업의 요청에 따라 매년 1-2개소의 기업도시가 추가로 지정,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 인 환 Shin, In Hwan (주)두레환경디자인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Queens Plaza Bicycle and Pedestrian Improvemen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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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중심복합도시 추진현황 및 계획
추진경위 참여정부의 국토균형발전전략 중 핵심과제로 추진되었던 신행정수도 건설은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2004. 10)로 중단되었으며, 이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추진 중이다.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이후 제시된 다양한 후속대책 중, 행정수도 이전예정지였던 연기 공주지역에 중앙의 행정기능을 부분적으로 이전하여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건설하는 대안이 최종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와 동시에 ‘국회 신행정수도후속대책 및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회'에서는 중앙행정기관의 이전범위를 12부 4처 2청 대통령(보좌ㆍ자문기관 포함)과 외교ㆍ안보ㆍ내치관련 6부(통일ㆍ외교ㆍ국방ㆍ법무ㆍ행자ㆍ여성부)를 수도권 잔류대상으로 결정함으로 확정하였다. 2005년 3월 18일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 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 공포되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추진위원회'는 2005년부터 2030년 도시건설이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추진일정을 준비단계, 계획단계, 건설단계, 이전단계별로 제시하였다. - 준비단계 : 2005년 3월 18일 특별법 제정부터 공공기간 이전계획이 확정되는 2005년 7월까지임 - 계획단계 : 기본계획 및 개발계획 수립부터 건설청을 설치하는 2006년 1월까지임 - 건설단계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주관할 건설청의 설치 이후부터 부지조성공사 및 청사 건축공사가 완료될 2011년 말까지임 - 이전단계 : 2012년 정부기관의 입주가 시작되어 정부기관 및 인구 50만명의 입주가 완료되는 2030년까지임 계획 수립배경 1960년대 이후 급격한 도시화, 산업화 과정을 겪으며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에 정치와 경제, 인구와 산업 등이 과다하게 집중되었다. 수도권은 발전과 성장의 다른 한편으로 주택 및 녹지의 부족, 환경오염, 교통 혼잡,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반면, 지방은 산업과 경제, 교육, 문화 등 전반적으로 발전이 침체됨으로써 국토의 불균형 발전 문제가 국민통합과 국가경쟁력을 저하시키기에 이르렀다. 정부는 인구와 산업 등이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지방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시책들을 1970년대 초부터 시행하여 왔으나 수도권의 집중 추세는 최근까지도 변화하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각종 부작용을 해소하고 침체되어 있는 지방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지역 혁신클러스터 조성, 지방분권 시책등과 함께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은 국토의 공간구조를 개편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다. 수도권에 있는 정부 주요기관을 국토의 중심부인 충청남도에 이전하여 새로운 도시를 건설함으로써 국토공간계획 및 관리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계획 수립목적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본계획의 수립 목적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사업의 개요를 설명하고, 인구배치 및 토지이용의 기본구상을 제시하며, 이전대상 중앙행정기관 등의 배치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또한, 도시교통 및 경관 환경보전의 기본방향, 교육 문화 복지시설 설치의 기본방향, 도로, 상하수도 등 주요 기반시설 설치의 기본방향, 재원조달방안, 개발계획 수립의 지침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이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김 명 수 Kim, Myung Soo 국토연구원 지역·도시연구실 책임연구원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조경설계, 용역대가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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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행정도시 경관조성 사례
지난 2005년 5월 행정중심복합도시 국제현상공모를 거쳐 11월 기본계획 당선작이 발표되었다. 여타의 문제를 차치하고 나서라도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도시계획사에서도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20세기 들어서도 행정을 중심으로 한 도시 조성사례는 많이 있었으나 새로운 도시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례는 거의 없었으며, 따라서 21세기 들어 새롭게 건설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는 향후 세계 도시 조성 및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매우 뜻 깊은 사례라 아니 할 수 없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첨단, 생태, 경관, 문화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해 새로 조성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이들을 어떻게 조화롭고 균형있게 담아 낼 것인가에 대한 세계의 시선은, 이를 추진해나가는 국내의 입장에서 한편으로는 부담스러운 시선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이러한 의미에서 유사한 해외 행정도시의 조성 사례는 도시 경관의 형성과정과 철학을 파악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추구해야할 경관 및 이미지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행정도시 외에도 도시환경이나 시스템, 경관적 측면 등에서 우수한 계획 도시 사례들도 많이 있지만 여기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취지에 맞추어 이와 유사한 인구와 혹은 면적을 가지고 있는 해외 행정도시를 사례로 건설과정과 경관 조성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해외 행정도시 건설사례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건설되었거나 건설 중에 있는 행정도시로는 호주의 캔버라(Canberra), 브라질의 브라질리아(Brasilia), 그리고 최근 사례로 말레이시아의 푸트라자야(Putrajaya) 등이 있다. 캔버라는 20세기 이후 처음으로 시도된 행정도시 조성 사례로 볼 수 있고, 브라질리아는 20세기 중반 모더니즘적 사고에 충실한 계획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푸트라자야는 20세기 후반 현재 진행 중인 가장 최근의 사례 중 하나로 볼 수 있다.캔버라호주의 수도인 캔버라는 행정구역상 호주 수도 특별구(ACT; Australian Capital Territory)에 속하며 정치, 행정의 중심지로 총면적 약 2,400㎢인 계획도시로 인구는 약 30만이다. '캔버라'라는 말은 호주 원주민인 애버리진(Aborigine)의 언어로 '만남의 장소'라는 뜻을 지니며, 1901년에 창설된 연방정부의 수도를 놓고 시드니와 멜버른이 치열한 경쟁을 보이자 1911년에 결국 두 도시의 중간지역에 해당하는 캔버라가 수도로 지정되었다.수도 확정 후 뉴사우스웨일즈 주로부터 공식 분할된 캔버라는 '세계 최고의 수도 건설'을 목표로 국제현상공모를 추진하였으며, 총 137명의 응모자 중에서 미국 시카고 출신의 건축가 그리핀(Walter Burley Griffin) 교수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이때 그리핀은 자신을 스스로 ‘조경가(Landscape Architecture)’로 소개함으로써, 대상지의 자연경관 보전과 도시경관 조성에 남다를 의지를 보이기도 하였다.그리핀의 안은 토지축, 공공기관축, 물의 축 등 세 개의 중심축을 설정하여 넓은 녹지, 기념비적인 건축물, 수변공간 등을 가지도록 하였다. 즉 홍수가 많은 평야 주변 강을 댐으로 막아 캔버라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인공 호수 ‘벌리 그리핀 호수’로 바꾸어 풍부한 수변경관을 형성하고, 국가행정기능, 도시관리기능, 업무상업기능 등 도시의 세 가지 기능 중심을 삼각형의 꼭지점에 두고 각 꼭지점을 방사형으로 계획하여 기하학적인 도로로 연결하였으며, 그 외 도시 외곽 지역은 주거지로 계획하였다. 그리핀의 안은 기본적으로 전원도시였으며, 기하학의 구성을 기본을 지형을 이용하였다. 세 개의 언덕, 국회의사당, 공공센터 그리고 상업 센터가 거의 정삼각형을 형성하며, 길고 곧은 가로로 연계되어 있다.캔버라는 완만한 경사지와 구릉을 이용하여 기하학적으로 배치된 현대 도시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며, 캔버라를 상징하는 도시의 중심은 캐피털 힐(국회의사당)에서 에인즐리 산(전쟁기념관)을 잇는 축으로 연결하여 시각적으로도 매우 강한 상징성을 띄고 있다. 도시 내 건축은 주변 구릉지 높이 이하로 제한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구릉지에 잘 어울리는 도시경관을 형성하고 있다.캔버라는 계획초기 단계부터 주변 자연경관을 충분히 고려하여 조성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전원도시와 같은 이미지를 주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와 비슷한 규모의 면적에 약 30만 정도의 인구로 인해 인구밀도가 극히 낮아 중심축을 제외하고 보행공간이 거의 없으며, 이동을 위해서는 항상 자동차를 이용해야하는 도시 규모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세 개의 중심에서 뻗어 나온 방사환상형 도로와 격자형 도로망은 도시의 전체적인 식별성을 높여 줄 수 있지만, 가로별로 구분되는 특징이 없어 길 찾기가 매우 어려운 도시로 알려져 있다.하지만 캔버라는 그리핀의 초기안에서부터 주변 구릉지를 고려한 건축물 높이를 계획하여 지형과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스카이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도심의 벌리그리핀호수 주변의 다양한 수변경관과 이를 따라 배치된 문화공간은 금강변에 조성될 행정중심복합도시 계획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신 지 훈 Shin, Ji Hoon 경주대학교 관광조경학과 교수(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정선군 충혼탑 건립 기본계획 제안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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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관령 알펜시아 골프 및 빌라 시설공사(A공구) T.K.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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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과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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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 테크노밸리 대우 푸르지오
· 위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관평동 대덕 테크노밸리 2블럭· 대지면적 : 39,122.24㎡· 조경면적 : 14,102.19㎡(36.04%)· 건설사 : (주)대우건설· 조경설계 : (주)우리엔디자인펌· 조경식재 : (주)정한조경· 조경시설물 : 승암개발(주)· 세대수 : 684세대· 사진 : 김태우 실장 단지 전체의 특징을 살펴보면,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단차에 의해 발생되는 옹벽과 경사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칫 불리해질 수 있는 단지여건을 특색 있는 공간과 경관요소로 살려낸 점이 눈에 띈다. 보행자들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는 옹벽을 문양거푸집, 목재장식 등으로 처리하고 덩굴식물, 대나무식재 등을 통해 Green wall을 형성하여 장식미를 높인 것이다. 또한 단지 중심을 관통하는 축을 가운데 두고 좌우대칭형의 공간으로 계획하였는데,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분리시켰고, 보행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야외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계단, 오버브릿지 등을 설치, 입주자들이 색다른 보행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출입구, 야외공연장, 어린이놀이터, 퍼골라길, 중앙광장, 오버브릿지, 산책로, 보행자출입구로 연결되는 축선과 진행할수록 한단 한단 높아지는 공간의 전이효과는 조망감 및 극적인 공간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각 공간마다 예술적 아이템을 도입하여 단지 전체의 분위기를 통일시키되, 각 공간이 색다른 느낌을 자아낼 수 있도록 했다.중앙광장은 단지 내의 중심공간이자 동 측벽으로 이루어지는 비스타(Vista)의 초점이 되는 곳인데, 배경역할을 하는 가벽과 마천석 벤치가 색채대비 효과를 느끼게 하며, 중앙에 조성된 바닥분수는 광장과 수경공간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해준다. 중앙광장에 이르게 되는 204동과 210동의 사잇길에는 퍼골라를 설치하여 위요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길을 지난 후에 열린 중앙광장에 진입토록 해, 개방된 공간감을 극대화시켰다.대칭적인 형태의 파도형 가벽 사이로 화강석 좌대를 설치하고 브론즈 작품을 두어 예술적인 공간으로 조성한 야외공연장은 스탠드 뒤쪽으로 푸른 색채의 가벽을 두고 자작나무를 배경 식재하여 색채의 대비효과를 통한 공간의 푸르름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중앙의 정자목이 식재된 원형무대는 소품조형물로 미적인 기능을 더했다.어린이놀이터 1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놀이가벽을 설치하고 복합적 기능을 갖춘 조합놀이대를 꾸며놓았다. 또한 놀이터를 관망할 수 있는 위치에 퍼골라를 두어 보호자들이 편하게 아이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야외공연장과 대칭이 되는 위치에 있는 어린이놀이터 2는 야외공연장의 미적 요소를 공유토록 하였으며, 녹지와 백자갈의 엇갈린 배치로 잔잔한 푸르름이 느껴지도록 했다.이외에 휴게시설과 운동 및 놀이시설이 설치된 흥미로운 휴게공간과 운동공간과 연계된 은행나무 산책로 등이 조성되었다. (자료제공 : 우리엔디자인 펌)(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기업도시 조성시 유의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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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국회의사당 앞 '칼레의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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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설계 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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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석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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遊景, 노닐면서 거닐면서 즐기는 조경을 찾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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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복원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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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벤처타운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4,5번지· 대지면적 : 17,721㎡· 조경면적 : 1타운(2,583.74㎡), 2타운(2,111.32㎡), 미관광장(5,556㎡)· 발주처 : 분당벤처타운합동사업단(SK건설(주), (주)POSCO건설, D&S)· 조경설계 : SK건설(주) SK임업부문· 시공사 : SK건설(주) SK임업부문(사장 김영남)· 시공참여 : 이우산업개발(주)(시설물), 산수조경(식재)· 사진 : 김태우 실장 분당벤처타운은 크게 업무시설 위주의 1타운과 주상복합시설인 2타운, 전면의 미관광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 옥상정원이 조성되어 있는 1타운과 미관광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로, 미관광장은 1990년대 초반에 조성된 곳인데, 분당벤처타운 조성공사시 새롭게 리노베이션을 실시한 곳이다.분당벤처 1타운총 3개동(28층 2개동, 7층 1개동)으로 구성된 분당벤처 1타운의 지상부 조경공간은 수공간 및 플랜터 위주로 조성되었다. 방문객들에게 건물의 첫인상을 심어주는 공간인 주 출입구에는 캐스케이드형 수공간과 이곳을 통과하는 화강석 통석 브릿지를 설치하여, 흥미로운 공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건축물 전면에는 5층 높이 정도에 해당하는 장송을 군식하여, 건축물의 높이에서 오는 위축감을 완화시켜 주고 있다.또 실내 활동이 많은 고층 오피스 건축물의 입주자들을 위하여, 4층과 8층, 28층에 각각 옥상정원을 조성하여, 근무 시간 중에도 부담없이 간단한 야외 활동 및 휴식이 가능토록 하였다.4층 옥상은 공간이 넓지 않고 건축물의 북측면에 위치하고 있어, 교목의 도입을 최대한 지양하였고, 대신 유리가벽을 보행로와 휴게공간에 설치하여 이색적인 볼거리이자 공간의 수직적 요소로 활용하였다. 이 유리가벽은 바람의 영향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고, 최첨단인 벤처타운의 이미지와도 부합한다.8층의 옥상정원은 건축 계획 당시부터 정원 조성을 염두에 두고 하중 문제를 해결하여, 전 면적의 토심을 0.8m로, 1,498㎡(453평)의 면적 가운데 80% 이상을 녹지로 조성하였다. 또한 포장 역시 녹지 위에 제주석, 침목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우수의 토양유입이 가능하도록 조성되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참 좋은 취미 프라모델, 최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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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중심도시 추진 계획과 현황
첨단문화도시, 전통문화도시, 역사문화도시 등 모든 도시가 내걸고 있는 지향점이 문화도시로 모아지고 있다. 불러달라는 대로 모두 다 인정하여 문화도시 아닌 것이 없고 보면, 문화도시란 개념은 너무 모호하고 애매한 선언의 의미 이상이 아닐 것이다. 원래 문화도시란 무엇이고, 최근 국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중심도시란 과연 무엇인가. 역사적으로 보아 문화도시란 개념은 1985년 6월 13일 유럽연합 각료회의에서 제기된 개념이다. 당시 그리스 문화부 장관이자 영화배우인 멜리나 메리쿠리(Melina Mericuri)는 유럽연합에 문화도시 선정을 제안하였고, 이후 유럽연합은 그리스 아테네를 최초로 매년 1개 도시 이상을 문화도시로 선정해 오고 있다.유럽에 있어 문화도시 선정기준은 도시의 규모와 인구, 역사와 재정, 잠재력을 기초하여 민주주의와 복지체제, 법치주의, 인간정의의 특성이다. 도시가 얼마나 미관적인가 아니면 문화적으로 보존이 잘 되어 있는가가 아닌 공공적 인프라 차원에서 얼마나 인간을 중심으로 설계해 있으며, 그로부터 얼마나 특징적인 색깔을 띠고 있는가가 문화도시의 선정기준인 것이다. 물론 이후 선정과정에서 문화도시 선정 자체가 이벤트가 되어 버리긴 했지만, 문화도시라 함은 특정한 이벤트가 아닌 도시의 정책과 행위 속에 얼마나 많은 인간주의가 담겨져 있는가가 평가의 기준이 된다. 문화도시란 시민의 일상의 삶과 도시의 공간이 어떻게 구조화 되어 있는가를 말해주는 척도에 다름 아니다.때문에 우리가 추구하는 문화도시와 서구가 추구하는 문화도시와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문화도시는 일종의 이벤트라 볼 수 있다. 즉 예술성이나 역사성, 산업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가 의례 그랬듯, 문화를 별도의 항목이거나 수단으로 취급함으로써 문화를 발전하는, 발전시키는 도시를 문화도시라 칭한다. (중략)우리에게 문화도시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2001년도부터이다. 2001년 개정된 도시계획법은 문화도시를 시범도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개정하였다. 동법 제5조에 따르면 건설교통부장관은 도시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살려 개성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직접 또는 중앙행정부의 장이나 시도지사의 요청에 의하여 생태·정보통신·과학·문화·관광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분야별로 시범도시를 지정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이는 당시 발전하기 시작한 문화산업의 육성과 관광마케팅, 장소마케팅으로 명명된 다양한 도시판촉운동에 기인한 것으로, 우선 개념부터가 시민의 일상과 삶의 질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역사와 예술, 산업적 필요에 의해 제기되었다. 다시 말해 특정 도시가 어떤 경로를 통해 발전한 결과로서가 아니라, 목표로서 문화도시를 조성토록 한 것이다.-라도삼, 지속가능한 성장과 문화도시, 민예총 "민족예술" 2004년 11월문화와 관광자원은 21세기의 새로운 산업으로 각광받은지 오래 됐다. 공해 없는 산업이자 제조업보다도 고용창출의 효과 더 큰 고부가가치산업인 때문이다. 유럽을 여행하다보면 대부분 그들의 조상들이 지어놓은 건물 등이 유적으로 남아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어 부러울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우리나라의 경우 한때는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는 이미지로 외국인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지만 이제는 관광 패턴도 달라졌다. 정적(靜的)인 것보다는 동적(動的)인 관광, 체험관광으로 바뀌는 추세다. 따라서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 세대에서 외국인들을 사로잡을 만한 관광자원을 개발 하지 않을 경우 우리 후손들마저 관광자원의 빈약으로 외국과 뒤떨어지는 삶을 영위할 수 밖에 없다.-임원식, 전남일보 칼럼 믄화중심도시 추진 배경문화중심도시는 국가균형발전과 문화를 통한 미래형 도시모델 창출을 목표로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이 12월 대선 후보 당시 광주 유세 과정에서 선거공약으로 주창한 후, 2003년 5월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문화중심도시 육성'을 언급하면서 구체화되고, 2004년 3월 청와대 직속 문화중심도시조성위(위원장 송기숙)와 문광부 산하 문화중심도시 조성 추진기획단이 동시 발족하면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향후 2023년까지 국가의 재원이 투입될 예정인 문화 프로젝트로서,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는 이 사업의 추진 배경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 문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의 실현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정치ㆍ경제ㆍ문화자원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균형발전사업이다. 또한 압축적 근대화과정에서 난개발된 도시를 21세기 신성장 동력인 문화를 통해 혁신함으로써 미래형 도시발전모델을 창출하려는 국가적인 사업이다.- '창의한국' 실현 : 개인ㆍ지역ㆍ국가의 창의성은 국가의 발전 동력이며, 문화는 창의성의 인큐베이터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창의성의 인큐베이터를 체계적ㆍ집중적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통한 국가 수준의 문화발전전략 : 교류에서 시작, 창조ㆍ연구ㆍ교육으로 집적ㆍ순환되는 아시아 문화의 발전소를 조성함으로써 광주를 시발로 하는 국가 수준의 문화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 본 사업의 추진배경이다. 애초 이 사업은 구체적 계획없이 말만 난무하여 광주 시민들은 물론 광주시 조차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게다가 부산, 경주, 전주, 부천 등 문화중심도시를 선언한 다수의 도시들이 나타나면서, 광주 시민들은 광주를 ‘문화수도’로 선언하여 다른 지역의 많은 문화도시와는 다른 새로운 좌표를 확보하여 대선 공약을 이행해 달라는 요구를 높이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굳이 문화수도라는 용어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제기 되었으나, 노무현 대통령은 2004년 9월 10일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서 ‘문화수도 원년 선포’를 통해 광주의 요구에 답하였고,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켰다.현재 이 사업은 청와대(문화중심도시 조성위), 문광부(문화중심도시 조성 추진기획단), 광주시(문화수도 추진지원단)로 추진기구가 삼원화 되어 있으며, 문광부는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외에도 부산 영상문화도시, 경주 역사문화도시, 전주 전통문화도시 등 4대 지역거점 문화도시를 선정하여 문화적 성격에 따라 특화 발전시켜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