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교원비전센터
  • 환경과조경 2004년 1월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회곡리
대지면적 : 17,119.64㎡
조경면적 : 10,700.00㎡
발주 : 공문교육연구원(주)
조경설계·시공 : 삼성에버랜드(주)

생태水마당
생태水마당은 진입부 좌측에 위치한 연구소의 주변부이다. 이 곳은 자연형 연못과 나즈막한 뒷동산의 이미지를 도입, 어릴적 놀던 낮은 언덕, 초원의 푸르름, 개울가의 수초, 시골길의 정감 등 옛 고향 뒷동산의 포근함을 회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포장 역시 자연스러운 흙포장으로 하고, 목재휀스등 자연스런 시설을 도입했으며, 낮은 구릉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고 중간중간 휴게공간을 두었다. 또한 연구소 건물 주변은 전면부가 유리로 설치된 건물과 면해 거울못을 조성하여 적극적으로 청평호와 기존림을 부지내로 끌어들임으로서 층층이 쌓인 더욱 풍부한 녹지가 부지를 감쌀 수 있도록 했다.

이야기林마당
주진입로로 들어서서 만나게 되는 이야기林마당의 포장도로 중앙부에는 둥근 화단을 설치하고 대형 소나무를 식재하여 시선과 차량을 유도하고 있으며, 건물 앞의 녹지공간에는 이야기숲 광장과 교원광장을 조성하여 휴게와 담소를 위한 공간, 간단한 모임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잔디식재지에도 재미있게 단차를 둔 통석 앉음석을 설치하고 사이사이에 초화류를 풍성하게 심어 시야가 탁 트인 공간에서의 여유로운 산책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 다른 박음돌을 따르다보면 목재데크가 깔려있고 목재휀스가 둘러진 위요된 휴게공간도 조성되었다.

하늘苑마당
건물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하늘苑마당은 생태水마당에서 시작되었던 과거의 기억에서부터 현재의 이야기를 거쳐 미래를 상징하는 마무리 공간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 곳에는 동심원을 모듈로 한 정형적이고 모던한 느낌의 작은 화단과 화단으로 가기 위해 건너야 하는 하늘 연못, 그리고 화려한 초화류가 심겨진 초화원이 자리하고 있다.

‘GREEN-EDUTOPIA’를 표방하며 조성된 교원비전센터에는 주변의 자연을 한껏 머금은 외부공간 외에도 건물의 자투리 공간들을 활용해 구석구석에 조성된 선큰정원과 옥상정원 등 볼거리를 부각시킨 다양한 녹지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앞으로 교원비전센터는 충남 도고의 교원연수원과 함께 각종 교육연수는 물론, 여가생활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며, 더불어 낙산휴양소, 제주스위트호텔, 최근 착공한 경주연수원 등과 연계해 교원그룹 직원들을 위한 전국 연수휴양네트워크로 구축될 예정이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