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올림픽 미술관
  • 환경과조경 2004년 9월

· 위치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88-1, 2, 3번지(남2문~남4문 일대)
· 부지면적 : 95,940㎡ (29,072평, 건축면적 3,305㎡ 포함)
· 시행처 :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 조경설계 : (주)서안(대표 정영선)
· 조경시공 : 삼성에버랜드(주)(대표 박노빈)
· 공사기간 : 2002년 10월 ~ 2004년 1월
· 준공일 : 2004년 1월 18일
· 조경공사비 : 47억 6천 6백만원
· 사진 : 김태우 실장, c는 (주)서안

서울올림픽 공원내에 미술관과 조각공원이 새롭게 조성되었다. 원래 주차장과 잔디밭이었던 공간으로 약 50대 정도의 지상 주차공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하로 옮기고, 그곳에 올림픽 미술관(건축가 조성룡) 신축과 다양한 테마를 부여한 조각공원을 조성한 것이다.
이 사업은 기존의 올림픽 공원에 전시되어 있던 조각작품들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제대로 인식시키고, 올림픽 공원내 문화 예술의 구심축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오는 9월 올림픽 공원 개장 10주년 행사에 맞추어 미술관 개관식이 있을 예정이다.


작품배치 및 공간구성
공간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주변 몽촌토성의 아름다운 지형을 본딴 자연스런 형태의 마운딩을 관람동선의 주변으로 조성해 놓아 관람자들이 위요감을 느끼도록 한 것과 각 공간의 테마에 맞는 조각의 배치를 통해 다양한 작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또한 자연경관, 조각, 건축물의 조화를 고려한 테마설정과 관람동선의 계획을 통해 자연속의 문화예술공간이 되도록 조성하였는데, 미술관의 본관건물에는 일반전시실,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백남준 특별전시관 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레스토랑과 카페테리아와 같은 일반 편의시설이 들어서고, 외부공간은 기획전시마당, 조각과 야생화 언덕, 대초원, 동심의 길, 조각의 숲 1, 2 등으로 테마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기획전시마당
기획전시마당은 작품의 기획/전시가 가능하도록 넓은 잔디밭을 할애하고, 기하학적 형태의 관람동선과 램프와 같은 방향으로 심겨진 식재 패턴을 통해 전체적으로 정형성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기존의 모든 식재를 전통수종으로 교체하여 정형적이면서도 한국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를 두고 “몸은 서양식이지만 옷은 한복”이라는 것이 현장 관계자의 표현이다. 관람 동선 주변으로는 몽촌토성의 형태를 반영한 마운딩이 조성되어 위요감을 주고 있으며, 이 마운딩을 고려하여 이곳에 배치된 조각은 메스가 비교적 적은 것들이다.
관람동선의 시작과 끝 부분에는 각각 신축건물과 연계된 조각테라스와 물위의 테라스 공간이 조성되어 있어 관람자들의 운집의 장소, 담소의 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야외조각 심포지엄, 소규모 음악회, 영화 상영 등의 예술행사나 미술관의 이벤트와 퍼포먼스 등 실내전시와 연계한 전시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