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구갈 강남마을 한라비발디
  • 환경과조경 2004년 7월

위치 : 경기도 용인시 기흥 구갈3지구 8블럭
시행사 : 한라건설(주)(대표 김홍두)
시공사 : 한라건설(주)(대표 김홍두, 소장 권영봉, 조경담당 이종필)
건축설계 : (주)건축사사무소 포에시스(소장 조현철)
감리 : (주)TCMC
세대수 : 8개동 890세대
조경설계 : (주)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소장 조성진)
식재 : 장수종합조경(대표 신천희)
시설물 : 동남산업개발(주)(대표 김종선)
대지면적 : 50,150㎡
조경면적 : 15,064㎡(30.04%)

구갈 강남마을 한라비발디는 한라건설이 단지내에 3가지 조경테마를 담아 생활과 환경의 조화를 꾀하고자 외부공간에 주력해 건설한 아파트이다.
우선, 주변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테마공원을 조성해 친환경 아파트가 되도록 했고, 입주민들의 자연스러운 교류가 가능하도록 커뮤니티 제공의 장으로 테마공원을 조성했으며, 연령별, 취향별로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테마공원을 제공한 것이다. 구갈 강남마을 한라비발디의 재미있고 다양한 테마공원 속으로 발걸음을 옮겨본다.


벽천마당
906동과 908동 사이에 위치한 벽천마당은 단지내 테마공원 가운데 방문객들의 시선을 가장 많이 끌고 있는 곳인데, 물의 수직적 낙차를 이용한 벽천과 전통적 분위기 연출을 위한 전통정자, 전통담장, 연가 등이 설치되어 있다.
기존의 아파트 단지에서 볼 수 없었던 대형 인조암반으로 설치된 폭포형 벽천은 구갈 강남마을 한라비발디만의 랜드마크가 되며, 때마침 이른 여름에 찾아 온 무더위에 뜨거워진 단지 전체의 열기를 씻어 내려줄 듯하다.
폭포수는 멀리에서 보기에도 그 모습이 일품이지만, 가까이에서도 한껏 매력을 즐기며 조망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전통 담장으로 둘러싸인 전통 정자를 함께 설치하였다. 정자 주변은 점토블럭으로 마감하여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했고, 전통 담장 측면에는 화강석에 십이지신상을 부조로 새겨 입주민들의 화복과 안녕을 기원했다.
벽천마당은 주도로상에 위치하여 진출입이 용이하며, 아파트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시원스러운 경관 덕분에 입주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공간이다. 조명등이 설치되어 야간 이용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연학습원
902동 전면부에 위치한 자연학습원은 어린이들에게는 수생식물원, 생태학습로를 포함하여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친근감을 높일 수 있는 생태학습 공간이 되며, 어른들에게는 어릴적 고향에서의 물에 대한 원초적인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친근한 공간이 된다.
이 곳 자연학습원에는 자연형 생태수로에 호박돌과 자갈을 깔고 생태학습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수생식물을 다양하게 식재하였다. 또한 이를 관찰할 수 있도록 목재 데크로 생태학습로를 조성하고, 산책용 목교, 휴게를 위한 팔각정자 등이 설치되었다.
외곽으로는 계류를 따라 단지 전체를 연결하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가로공원
906동 전면에 위치해 도로와 인접해 있으면서도 숲 속 산책로 같은 느낌을 제공하는 가로공원은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친수공간이면서, 필로티의 휴게공간에서 조망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호박돌과 자갈을 깔아 수심을 얕게하여 어린이들이 물 속에 들어가 뛰어놀 수 있도록 하고, 지그재그형 목재데크를 설치하여 계류를 따라 거닐며 감상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단지로 진입하는데에 지장이 없도록 계류를 건너는 목교를 재미있게 설치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